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알앤써치] 문재인 지지율, 35% 돌파 '안정권' 진입

반기문 16.5%, 황교안 9.7%, 이재명 8.9%, 안희정 7.9%, 안철수 7.0%

<알앤써치> 여론조사에서도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지지율은 상승행진을 계속하며 35% 벽마저 돌파한 반면,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지지율은 계속 하락해 격차가 더블포인트 이상으로 벌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1일 보수인터넷매체 <데일리안>에 따르면, 여론조사기관 <알앤써치>에 의뢰해 지난달 29~30일 이틀간 전국 성인 1천147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선후보 지지도를 조사한 결과 문 전 대표의 지지율은 지난주보다 0.4%p 상승한 35.2%를 기록했다.

<데일리안>은 "지난해 11월부터 주간별로 정례조사하고 있는 여론조사에서 사상 처음으로 지지율 35% 대를 상회함에 따라 이른바 '박스 안정권'에 진입한 것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라고 분석했다.

문 전 대표의 지지율은 연령별로는 20대(38.5%)-30대(49.4%)-40대(45.1%)-50대(29.4%)에서 고르게 계속 선두를 지키고 있으며, 민주당 지지층(73.2%)의 전폭적인 지지도 상승세를 유지하는 데 힘을 보태고 있다.

반면에 반기문 전 총장의 지지율은 전주보다 1.5%p 추가하락한 16.5%로, 문 전 대표와의 지지율 격차가 더블포인트 이상으로 벌어졌다.

반 전 총장은 새누리당 지지층에서 2주전에는 절반을 넘어선 60.4%의 높은 지지율을 받았지만 이번 주에는 42.9%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으며, 새누리당에서 떨어져 나온 바른정당 지지층에서도 2주전에는 52.4%의 지지를 받았지만 이번주에는 39.1%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TK(대구·경북) 지지율 역시 2주전(35.3%)보다 11.7%p나 급락하면서 23.6%에 그쳤다.

반 전 총장 고향인 충청에서도 2주전 추월당했던 문 전 대표(31.0%)가 반 전 총장(15.3%)을 다시 앞질렀다.

문재인-반기문 양자 가상대결에서도 문재인 53.3%, 반기문 30.3%로 격차가 더 벌어졌다.

이어 중위권에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9.7%, 이재명 성남시장이 8.9%, 안희정 충남지사가 7.9%,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가 7.0% 순으로 조사됐다.

황교안 권한대행은 전주부다 2.7%p 급등하며 이재명 시장을 최초로 제치고 3위로 올라섰다. 특히 TK서 지지율이 14.4%p 급등한 것이 결정적 요인이 됐다.

이번 조사는 설문지를 이용한 100% 무선 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응답률은 5.5%, 표본오차는 95%의 신뢰수준에 ±2.9%p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최병성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105 개 있습니다.

  • 2 18
    정확한 사람

    황교안 45프로
    문재인 26프로
    안철수 15프로
    이재명 7프로
    유승민 3프로
    안희정 2프로
    남경필 2프로

  • 0 15
    한겨레

    1위 이재명... 38.5%
    2위 문재인 .. 22.7%
    3위 황교안 .. 19.6%

  • 11 1
    중앙일보

    문재인 - 호감 50.3%, 비호감 47.5%
    안희정 - 호감 44.2%, 비호감 46.2%
    이재명 - 호감 34.6%, 비호감 57.6%
    안철수 - 호감 32.9%, 비호감 65.1%
    반기문 - 호감 30.3%, 비호감 67.3%

    http://news.joins.com/article/21200086

  • 2 4
    정청래씨가

    트위터나 팟캐스트에서 ㅁ빠 대부
    노릇하는 막말로 컷오프되어 백수된 정청래씨가
    반기문 예언 적중햇다고 스스로 놀랜다.

    그럼 시점까지 정확히 맞춘 안철수의원은
    기절 햇겟다.

    존재의 가벼움을 어찌할고?

    종편금지 발의햇던 정청래 전의원이
    컷오프 되어 백수가 되니 종편
    jtbc에 이어 MBN에 출연한다고 광고햇다.

    남을 속여도 하나님과 자기 양심은 안다.

  • 10 1
    장본붕

    황교안아 니 불알밑에 빨간점 다 들통난다. 썩 꺼져 씹새야!

  • 6 1
    이렇게본다8

    어째서 안전대표가 요즘..오버 하는지..
    오늘에야..이해된다면..찬성을 누르시오..

  • 1 8
    이렇게본다7

    생각을해보라..
    반씨는 꽃가마 타려다가 꽃상여를 잘못타버렸다치지만
    문전대표가 대세로 착각을한것은 반씨가 있었기때문이다.
    토론을 한다해도 어차피 도찐개찐인 허상이므로
    서로 마음이 편했다고본다..문제는 새누리가 황씨를 키울
    시간이 없고..유의원은 미운털이 안뽑혔다.
    그렇다면..몰아주는방법뿐인데..총선때 무간도가 미친척한
    노원구 처럼..

  • 1 5
    이렇게본다4

    특검에 두번째소환된 최씨의 침묵은
    지난대선 선거일 저녁 집을나서는 문전대표의
    침묵을 보는 느낌도난다..그때가..
    문전대표의 최고득표였을것이지만..
    진실과 대면했을때는 침묵할수밖에..
    이런느낌이 데자뷰인가?..
    문전대표나 국민들에게도 이게뭔짓인가?..

  • 1 7
    이렇게본다6

    커피 식기도 전에 원샷 때리는 사나이..(->자칭대세론 문전대표)
    때가 되면 완전 미쳐버리는 사나이..(->그때가 지금인 안전대표)
    그게 바로 나..(->국민들은 생각도없는데 나서는 반씨와 황씨)
    이런..젠장..
    그런 사나이들인 문전대표와 안전대표 반씨 황씨
    네명은 대선후보감이 아니라..바로 강남스타일..

  • 7 0
    outsider

    ㅋㅋㅋㅋㅋㅋ !
    안철수가 꼴찌네 !

  • 3 22
    신타

    지지율 보니 헬조선 또 시작이네 촛불의미없다..ㅎㅎ
    저리되면 난 앞으로 선거 안할란다 ㅡ.ㅡ

  • 2 2
    말더듬어요

    사고 장애로 말더듬어요

  • 4 1
    밑에 비호감도조사

    유선 40%
    인터넷앱방식 60%

    게다가 디오피니언이라는 듣보잡이한거

    어디 할배할매들만 전화받는 한2시쯤에 전화돌리고
    인터넷앱방식은 손가혁들이 졸라게 들어가서 무제한으로
    하면 끝이지

    ㅋㅋㅋㅋ

  • 0 0
    ㅇㅇㅇㅇ

    오늘도 쌍팔년도 선거방식 냄새 풍기는 소가라들..... 어찌하리요....
    통제도 안되나보다...
    처음부터 만들지 말았어야하는 것을 만든..... 그대의 한계로다....

  • 16 4
    휴대폰 100프로면 읻을만 함

    적폐청산과 개혁을 위해서는
    문재인에게 더 많은 지지를 보내줘야 한다.
    지금도 개혁법안이 하나도 국회에서
    통과가 되고 있지 않다고 하는데,
    정권교체를 해도 흔들기 들어가면
    적폐청산이 결코 쉽지 않다.
    먼저는 이명박근혜가 싼 똥을 치워야 한다.
    문재인을 강력하게 지지해주고
    다음번 대통은
    안희정, 박원순, 이재명, 김부겸 등
    더민주 주자로 쭉 이어나가야.

  • 1 0
    DiesIrae

    Game Over

  • 6 24
    깨인시민

    헐~~ 아래 동영상 보니,, 문재인 되면 큰일 나겠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fefSCm2Rjow

  • 0 11
    ㅎㅎㅎ

    '이학수법' 서명하지 않은 문재인, '왜?'

    여야 104명, 김한길·안철수·문희상·박지원·이인영 등 서명
    문재인 대표, 전병헌·정청래·유승희 최고위원 명단에 없어

    지도부가 나서길 꺼린 것 분석. 그러나 주승용·오영식 최고위원 서명, 설득력 떨어진다

    http://www.sisa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668

  • 17 1
    돌부처

    이재명 지지자들은 웬지 피해의식에 사로잡힌 인생을 살아온 듯
    적이건 아군이건 자기네만 선이라며 무조건 물어뜯고 본다.
    그래서 호감을 가지고 쳐다보던 사람들마저 진저리를 치게 만들고
    오히려 반감을 갖게 만들지.
    한 마디로 확장성이 없는 것인데 본색을 자세히 살펴보면
    정동영과 이석기의 한계라는 거지.

  • 11 1
    손가락들이

    이제 안희정한테 발리기 일보직전이라서

    안희정을 까기시작하지 ㅋㅋㅋ

    그런데 손가락들아

    너네들이 왜 항상 지는줄아니?

    큰 그림을 못보고 항상 작은거에 목매고

    잘 알지도 못하면서 항상 감정이 앞서지..

    너네들이 원래 지지하는 국물당을 봐라

    지금 꼴이 어떻게되있나

  • 1 13
    ㅋㅋㅋ

    [단독] 권재철 "문재인 아들 채용 과정 실수 있었다" 시인
    경력도없는 갖 대졸자가 일반직 5급 공채라니.. 시험없이 서류전형만으로,,,,
    사법고시 행정고시가 5급임

    우병우 아들 코너링, 정유라 특혜입학과 다른점 있나?

    http://news.joins.com/article/9677844

  • 4 7
    ㅋㅋㅋ

    안희정
    4대강찬동, 사드찬동

    안희정, 삼성으로부터 30억원 수수(채권 15억, 현금 15억원)(6보)
    http://v.media.daum.net/v/20040308115446337

  • 10 0
    확실하지

    사실 문재인 안희정은 같은 식구라는 인식이 강하고

    지지자들도 마찬가지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문재인 안희정의

    선거전략은 정말로 영리하지..

    문재인이 중도에서 살짝 좌쪽이라면

    안희정은 중도에서 살짝 우쪽같은 느낌이거든..

    같은 식구라는 느낌인데도 1위 2위를 한다는건

    국민들이 확실히 친노한테 정권을 맏길려는 성격이있는거다

  • 16 0
    박근혜를 내란죄로 구속하라

    ♥문재인 잘한다
    ♥안희정이 이재명 추월 직전이네
    ♥손가락들이 설칠수록 이재명 지지율은 더 하락할걸?
    ♥이재명은 말을 줄여야해

  • 10 0
    중요한건

    수도권에서 안희정이 이재명을 이기기시작했음...

    미안하다 손가락들아..

    너네들은 멍청해서 항상 지는게임을하지..

    선명야당 뒤짚어말하면 적을 만이 만든다는말과같지...

    그래서 너네들은 항상지는거야

  • 0 12
    ㅁㅁㅁㅁ

    빅데이터는 알고 있다. 이재명이 문재인 앞선다는 것을,
    이번 대선이 이재명 vs 문재인 대결인것은 삼척동자도 아는 내용.
    이 구도를 깨놓기위해 문재인 띄우기 대세론 공작중.
    --
    적이 한명이어야 상대할만하다 판단한듯.

  • 0 9
    ㅎㅎㅎ

    풉,, 이재명 죽이기 성공할까?

    이재명 vs 문재인 구도 막으려는 수작.
    반씨나 황씨 vs 문재인 구도 만들기위한 이재명 제거 조직적 플랜

  • 10 1
    안희정 심상찮다

    내일신문에서
    야권후보적합도에 16%로 2위네~~
    안정감, 합리성, 젊음 등 강점으로
    계속 올라오네~~
    무섭네~~

  • 3 0
    이상하다

    데일리안....
    어디서 돈을 그리 버는지 허구헌날 여론조사 돌리는지 모르겠다.

  • 10 1
    광야의소리

    지금 가장 이시대의 뜻에 역행하는 이들은 김종인, 박지원, 손학규, 반기문, 안철수등이다.
    이들은 자기가 아니면 판을 깨어리겠다는 분들이다. 이제는 대의의 힘을 보여 주어야 한다

  • 1 0
    문재인 대세 맞다3

    내일신문
    중간지대 후보 적합도

    1. 안 25.3%
    2. 손 9.8%
    3. 정운찬 4.0%

  • 1 0
    문재인 대세 맞다2

    내일신문
    범여권 대선후보 적합도

    1. 유 14.7%
    2. 반 12.6%
    3. 황 8.6%
    4. 남 4.0%

  • 13 0
    문재인 대세 맞다1

    내일신문
    야권후보적합도

    1. 문 34.2%
    2. 안 16.0%
    3. 이 10.6%

  • 0 4
    이렇게본다5

    이상하구만..콩코드 초음속여객기는 미국의 실패작 초음속전략폭격기
    XB-70 '발키리' 를닮았다..그러나 운항중 소닉붐으로인해 가축들이
    놀라서 불임이 생기는등의 민원과 과도한 연료소모때문에 조기퇴역했다.
    북유럽신화에서 발키리는 전쟁에 흥분하면 전사들의 머리 위로 핏물을
    쏟아붓는 몰상식한짓을한다.
    물론 문전대표에게도 국민들에게 피해안주도록 조기퇴진을 바란다.

  • 8 0
    수구꼴통 결집하네

    황교안으로 계속 모이네
    이거 별로 안좋은데

  • 20 1
    중후

    네거티브 없는 문재인
    참 듬직한 인품 아닌가?

    마치 콩코드 비행기가 천천히
    그러나 육중하게
    비상하는 것과 같다.

    승리를 기원합니다.

  • 16 3
    ㅅㅅㅅㅅㅅㅅ

    노무현의 역전 드라마?
    아니다 노무현은 불세출의 열혈남아다 당연히 이기는 선거다
    이재명 안희정이 노무현을 따라 갈수가 있나?
    절대 못따라간다
    그러면 문재인이 이인제냐?
    절대 아니다
    개누리당 출신인 이인제를 문재인과 비교는 어불성설이다
    노무현이기 때문에 가능했고
    문재인이기 때문에 대세론이 맞다

  • 22 1
    ㅇㅇㅇㅇ

    이회창 이인제 대세론..... 주류 언론 계파들이 다 빨아주고 만들어진 대세론....
    문재인..... 여 야 언론 심지어 당내 반대파까지 씹어대는되도 만들어진 대세론....
    격이 다르지..... 달라도 너~~~무 다르당.....

  • 4 8
    응원하지만

    응원하고 지지율 1위 기쁘지만
    솔직히 걱정됩니다.

    초반 오버페이스가 말입니다.
    예전 대세론을 보면

    1997 이회창 대세론
    2002 이회창 대세론
    2002 이인제 대세론(당내)

    크게는 대세론이 3번 있엇죠.
    모두 실패햇습니다.
    이번에는 다를거라고 말들 하는데
    여론조사가 틀리다는거 알면서 믿고 싶듯이
    반대로 걱정이 됩니다.

    다른 후보는 시작도 안한터라.

  • 2 1
    ㅇㅇㅇㅇ

    주사아줌마를 지지하는거냐?

  • 5 0
    문재인 대통령

    이재명 안희정 후보들 힘내서 10%를 넘어야한다

  • 3 16
    친노문빠언론

    표시내는구나

  • 5 34
    ㅇㅈㄱㅇㅈㄱㅇㅈㄱㅇ

    대세가 문죄인 인것은 확실한디
    열렬 지지층은 이재명이 훨 많어
    경선 뚜껑 열어봐야 하는 것이쥐
    이재명 기죽지말고 가자

  • 35 4
    9769

    문재인 이재명 안희정 어짜피 이번대선은 정권교체라 3명중 고를수가 없네 그래도 꼭 고르라면 대세가 문재인이라면 문재인을 선택할수 밖에

  • 37 1
    안철수는 호남지지율 안희정 수준 폭락

    문 전 대표는 특히 호남에서 지지율을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만약 내일이 대통령 선거일이라면 어느 후보에게 투표하겠느냐’는 질문에 호남 응답자 48.0%가 문 전 대표를 택했다. 뒤이어 이재명 시장(15.1%)과 안철수 의원(11.0%), 안희정 지사(10.7%) 순이었다.

  • 15 0
    한국인

    이렇게 대선준비 여론조사하고 분위기 뜨는데 청와대의 마음은 어떨까 답답하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 17 2
    예상해봅니다

    예상해봅니다

    *출발은
    기호 1번 문재인
    기호 2번 황교안
    기호 3번 유승민
    기호 4번 안철수
    기호 5번 심상정
    기호 6번이후 그외 무소속(특히, 종교 대표)

    *유력한 문재인 당선여부 키맨은 반기문이 아닌 황교안.

    최종 결승선 통과 후보는
    *3파전 예상
    기호 1번 문재인
    기호 2번 황교안
    기호 4번 안철수

    승패는 마지막 관문인 TV토론이다.

  • 6 9
    반짝 대목

    선거철이 다가오니 듣보 여론조사 기관들
    반짝 대목이구나

    자영업자들 설 대목 사라져 울상인데
    지난 총선에서 그렇게 틀린 여론조사에
    속앗으면서도 또 여론조사 맹신하는
    몇몇 지지자들 보면 우리나라 민주주의
    수준이 보인다

    정치권과 언론은 약팔아야 하니까
    그렇다치고 한번 생각해 보시라

    나라가 이 모양 이 꼴 된게
    지금까지 여론조사에 따른 인기투표식 선거때문.

  • 8 2
    도대체 어떤 사람들한테

    조사하는걸까? 그 천명은 도대체 누구일까..
    여론조사 보면 거의 인원이 천~이천명이던데
    황교안 ㅋㅋㅋ

  • 15 1
    결론

    언제 여권후보에서 팽당할지 모르는 반기문이가
    여권후보로 출마한다면
    야권은 선거운동 대충하고 놀면서도 당선되겠다

  • 4 48
    협치

    문시가 왜 지지율 계속 유지하는지 아시오
    단 하나 현정부가 가장 다루기 쉬운 인물
    문시 또한 현정부의 부속물이기 때문에
    같이 할수박에 없다

  • 47 4
    4573

    문재인으로 우리 가족5표 몰빵한다 이재명 안희정도 좋치만 이번엔 한우물만 판다
    이젠 물건 고르다 대세를 가스릴수 있다

  • 52 4
    이번엔 천운이 문재인에게 간 것 같아

    이번엔 천운이 문에게 가서 뭘해도 되는 집안이다. 닭정권 국정농단 사건도 그렇고 지난 번 총선에서 당안으로 맨날 총질하던 자들이 나가서 국민의당을 만들어 호남표를 잠식했는데도 제1당으로 전국정당이 된 것도 그렇고 돌아보니 이번엔 천운이 문에게 있다. 새누리 독재정권 떨거지들과 호남토호세력들의 갖은 모함과 시련에도 입 꾹 다물고 참으니 국민이 알아서 살린다.

  • 26 1
    ㅇㅇㅇㅇ

    국당은 각성하라.... 호남에서 안철수의 지지율이 문재인과는 비교조차 안되고 이재명에게도 뒤진다는 조사가 나오고 있다.....
    박지원은 즉각 사퇴하고 비대위체제로 돌아가야한다....

  • 4 16
    싸이퍼

    국당아 김종인 이재명 델꾸가서 철수랑 단일화해
    지지율 두자리 만들어보자

  • 33 1
    희망의 세상을 꿈꾼다

    박근혜는 좀비다
    탄핵되도 다시 살아난다
    문재인이 방심하면
    좀비떼들한테 뒤통수 맞는다

    문재인 이재명 안희정 박원순이
    똘똘 뭉쳐야만 정권도 교체하고
    국정도 안정되게 이끌 수 있다

  • 35 0
    황가가 3위?

    아직 정신 차리지 못하는 민초들이 많구만.
    이러다 대선때 "우리가 남이가"한마디 하면
    또 정권연장에 부역할 종자들.
    정말 답이 없다.

  • 39 1
    역대 최고 노무현 !

    노무현은 국익을 최우선으로 , 나라를 이끌었다 .

  • 6 23
    대통합 정권이어야 한다.

    35% 단독 고공비행 속엔 꼭 정권교체를 해야 한다는 국민들의 절박한 마음이 담겨있다. 결코 문재인 개인이나 문패들의 선전선동에 부화뇌동이 아니다. 그 속엔 민주당이란 든든한 정당의 정체성이 있기 때문이다. 문재인이는 정권을 잡으면 친문만 쓸 것인가? 그래선 박근혜 2가 된다. 국민의당 뿐만 아니라 손학규, 정운찬 등을 포용해야 한다. 바른정당 소속 몇도.

  • 51 0
    문재인과 안희정

    문재인과 안희정을 믹스하면 ,더더욱 확장할 수 있을 듯 ...
    문재인 + 안희정 정부 어떠할까 ?
    본 게임에서는 손잡고 다녀라 .

  • 6 28
    ㅎㅎㅎ

    이재명 죽이기에 혈안이군.ㅋ 뜻대로 될까?

  • 13 2
    염병하네,염병하네,염병하네~~

    아직도 뭐시 중한지도 모르고
    셔터나 내렸다 올렸다
    문이나 닫았다 열었다
    지랄 쌈치기를 하고 있는 목기추니는
    당장 사퇴하라~~

  • 27 0
    유엔사무총장 자리는 개인이 잘나서

    얻은 자리가 절대 아니다. 대한민국이란 나라를 보고 찍은 자리다. 반기문이란 개인은 국제사회에서는 듣보잡 수준이지만 각국이 외교적 대화와 절충을 거쳐 이번엔 한국에 주기로 한 것이다. 굳이 공을 따지자면 한국의 국력을 바탕으로 당시 정권이 외교력을 발휘해서 얻어낸 자리다. 그런데 이런걸 잊고 공을 사유화하고 주제도 모르고 나대다가 밑천이 드러난 것이다.

  • 44 0
    호남을 섬으로 만든 역적들...

    지금 호남민들이
    쩌리 6등 철수 부둥켜 안고
    전무후무한 개굴욕을 당하는 건
    멍철수, 목기추니, 간정배 등등
    호남을 인질로 잡은 정치 토호꾼들 덕분이다...

  • 4 37
    약한 문재인 가지고

    촛불 과제를 성취할 수 없다
    불의와 맞서 싸울 역량이 있는
    이재명이 최적의 대안이다

  • 27 1
    끝없는 추락과 폭망.

    찰스와 궁물당,

    어디까지 추락할 것인지
    그 끝을 가늠하기조차 불가능한 폭망....

    박지원,
    아직도 정체성 정체성하고 다니시는감?

    도대체 당신이 말하는 그노무 정체성은 뭥미?

  • 32 3
    이제라도

    이재명은 정신차리고 내부총질을 멈추고 정책으로 승부하라는 국민의 명령이다

  • 19 0
    ㅇㅇㅇㅇ

    박지원대표는 무능과 분탕을 보여줬을뿐 국당 추락에 책임지고 즉각 사퇴하고 비대위체제로 전환하라....

  • 21 0
    정리

    확장력이 독보적임을 보여주는 수치.
    지지율이 낮은 건 이론적 확장성은 있을지 모르나
    실제 확장력이 별로 없다는 의미.
    낮은 지지율로 확장성 크다고 나불대는 건
    자기 합리화, 말장난에 불과.

  • 3 1
    안+이=상수?

    이건 뭐슨 법칙인가?
    궁금하네요.
    아시는분?

  • 16 0
    정권 교체부터 시급하다.

    하여튼 잘 해라. 정권 교체 확실히 하자. 그리하여 친노친문들의 강렬무비한 전투력으로 제2의 건국답게 대청소 확실히 해라. 이명박이 사자방부터, 특히 4대강 확실히 복구해라. 영주댐 무효하고. 물론 박근혜는 감옥행이고. 일단 정권 교체 후에 그 전투력이 올바르게 쓰이면 역사에 큰도움이 될 것이고, 구습을 유지한다면 패권세력으로 남아 전철을 밟을 것이다.

  • 34 1
    2017 희망의 언어, 정권교체

    정치꾼들의 주술에 걸려있던
    호남민들이 서서히 깨어날 수록
    정권교체의 희망은 더욱 불타오른다....

  • 47 3
    패권

    카리스마 없는 지도자 라면서
    친문패권 이라고 말하는게 모순 아닌가

    유약한데 어떻게 사람들이 모여들까? 정책 전문가 800명은
    역대급 이다 사람들을 끌어 당기는 힘은 지도자의 가장 큰 장점이다

    인재를 보는 눈은 현 대선주자들 중에 문재인 만큼 탁월한 사람은 없다

  • 24 0
    미국 좀 가라, 제발...

    호남을 인질 삼아
    안정적으로 6등에서 레이스 하는 멍철수 선수.
    어차피 본선 진출이 가문의 꿈인 선수니
    목표달성 무난하것네여....
    찢어진 난닝구가 참 인상적인 선수입니다....

  • 29 0
    호남은 자랑스러우신가?

    쩌리 6등 멍철수를
    물고 빨고 핥고 있는 호민련은
    호남시민들에게 석고대죄 하고
    목기추니 비롯 당지도부 전원 총사퇴하라~~

  • 24 0
    야당의길

    안철수 6등이나 하다니...

  • 39 0
    호남 전무후무 개굴욕...

    철수는 이제
    확고하게 6등에 자리 잡았네..
    이런 애는 2부리그로 내려가서
    남갱피리, 정운차니 이런 수준에서 배틀해야 되는 거 아닌가...

  • 40 2
    문재인선거운동본부

    전언론이 문재인 선거운동을 해주고있다. 보수.진보 가릴것 없이 문재인을 뭐가 불안한 후보,패권주의두목.호남에서 불신당함, 등 근거없는 모함을 좌우합작으로 밀어붙인다. 여기뷰스 기사에 댓글들 봐라...거의 전방위적 흑색선전이라 봐도 무방하다. 이제 일반서민들도 다안다. 너희들이 그럴수록 난 문재인찍는다는 청개구리정신으로 무장한 국민들...파이팅!

  • 55 3
    밑에분 의견에 동감

    진짜로 고구마 소리 들으면서도 소걸음으로 뚜벅뚜벅 가는게
    문재인의 힘입니다... 남들이 뭐라하든 자신만의 길을 가며
    꾸준히 정책을 내어놓는게 어필 하는 겁니다

  • 24 0
    순실민국

    대구 경북은 대한민국이 아니라 박가민국 순실민국인 듯

  • 15 1
    위기 확실

    반기문측 "황교안, 박근혜 정부 실패 책임 두번째쯤 되는 분"이라며 견제

  • 22 0
    허 허

    어제 발표된 [R&R] 여론조사
    그리고 오늘 발표된 이 여론 조사 보면
    문씨는 박스 안정권에 진입한것 같고
    반씨는 상당한 문제 있는듯 하네
    고향인 충청도에서도 문씨지지율에 반토막이면 ...
    그리고 이시장은 이번조사에선 황대행에 처음 역전 당한것 같은데?
    앞으로 중위권 지지율 변화 흥미롭게구만

    그나저나 안철수 의원은 여전히 갑갑한 상황인듯 하고

  • 29 0
    반기문 종쳤다

    반기문 지지율보니 대통령 되기은 이미 물건너 갔다 반기문종쳤다

  • 58 7
    문재인 대세론 확실하다

    왜 문재인이 지지율이 고공행진 하는가?

    문재인은 수많은 사람들이 공격하고 저주의 말들을 쏟아내도
    반응을 안한다 박지원 깐족 , 새누리당, 국민의당 , 보수언론 , 종편,
    하물며 이재명, 안희정 , 당내 비문들이 공격해도
    고구마 소리 들으면서도 자신만의 길을 간다 거의 황소걸음이다
    정책을 꾸준히 내어놓고, 현장을 찿아다니고, 상대를 절대 공격안한다

  • 24 0
    철수야 어쩌노

    지금이라도 새누리당과 합방해라,,,,,,,,,,,,,,

  • 26 0
    행인

    정권교체의 열망이지요. 반기문의 정치교체는 언어적 수사일뿐 새누리 세력의

    재집권 아닙니까?

    물론 안철수도 훌륭한 대안입니다. 하지만 안정적 국가운영을 위해서는

    1당의 의석수가 필요합니다.

    더민주가 국민의당을 흡수할수는 있어도 국민의당이 더민주를 흡수할수는

    없어요.

    표의 확장에서도 부울경에서 안정적 지지를 받는 문재인이 앞서지요.

  • 1 34
    ㅋㅋ

    노시개 시절로 다시 가자고? 너그나 가라

  • 33 0
    이제 안철수는

    안정적인 6위네요 ㅎㅎㅎㅎ

  • 59 0
    아휴~

    반기문이나 안철수가 30%지지율을 보이고
    있다면 조중동.지상파.등 전 언론이 대세라ㄱ
    하루종일 나발 불고 있었음에도

    문재인에 대해서는 왜곡.폄훼까지 하며
    ....이것이 불의와 타협하지 않는 것 때문이러
    짐작은 가지만....

  • 57 2
    아휴~

    정치권.종편 등 입달린 사람 거의 모두 자신의 이해타산에 따라
    문재인에 대해 부정적으로 말을해도 지난 8년 비상식 기득권 정권.
    특히 이번 박근혜 게이트를 계기로 정치가 곧 내 삶이라는 각성에 따라

    이 비상식 적폐청산의 적임자로 문재인을
    선택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객관적 징표

    이재명안희정 그저 자기정치하다 숟가락 얹은 얌체라는
    인식을 지울 수 없다

  • 2 11
    이렇게본다3

    산업화와 민주화를 빠르게 했다는것에 많은가치를 두고싶지는
    않다..그부작용이 재벌불법순환출자와 그것을 재벌과 야합하여
    묵인한 정치자영업자이기때문이다..물론 평화집회가 문제없이
    진행될수있게 보이지않게 백업한 지자체장도 있는반면..거기에
    숟가락만 얹을려고하는 기회주의자도 있으므로..국민들이 방심하면
    뒤로는 재벌과야합하는 가짜개혁과 중도코스프레에 또속을수있다..

  • 1 15
    이렇게본다

    R & B (리듬앤블루스)..는 들어봤는데..
    R & R (리서치앤리서치)..는 처음듣는다..
    R & S (알앤써치)..는 또뭐야?..
    나이거야원..무슨 장르가 이리도 많나?..
    한국경제는 여론회사쪽에만 돌고있구만..

  • 2 17
    더민주는 도데체 뭐하자는것인가?

    온라인 장악한 '문팬'…하루 방문자만 1만명
    -TV조선 리포트- 2017.01.29
    http://news.tv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1/29/2017012990090.html

    찌라시가 왜 문전대표 팬클럽을 띄우며..
    이것은 무슨장르의 개그인가?..

  • 4 14
    이렇게본다2

    4당 체제 비효율적 이라는 더민주 우원내대표는 문전대표 대세론이
    문제있다는것을 암시하는것으로 보인다.
    공동정부에 소극적인 문전대표는 아무것도 할수없을것이고
    결국 친일매국집단에게 무능한정치인이라고 두둘겨맞고
    차기야권 지방선거말아먹고..차기야권대선도 말아먹는다는것으로..
    문전대표자체가 야권의 재앙이라는 뜻이되며..
    박시장이 걱정한것도 바로 이것이다..

  • 8 4
    조심조심

    친문 패권주의를 경계하는 고언(친문에게 고언함... 문재인은 아직 대통령이 아니다, 프레시안), 친문 진영에서 반드시 곱씹어 봐야..
    대선은 물론 설사 집권하더라도 스스로 경계(自警)해야 할 것이기에..
    실체없는 정치공세 프레임이라고만 치부하지 말기를..
    확장성에 최대의 장애물은 아닌지..
    순시리 사태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 25 0
    임실과 순창사이

    지역의 틀 빙하 녹듯이 녹는구나. DJ가 시작하고 노무현이 죽음으로 지켜낸 야당의 전국정당화가 문재인을 통해 이루어지는구나(사실은 현명한 국민의 힘이제). 이것이야: 영남과 호남 충청 강원 제주가 정책에 근거한 선진국 페러다임의 정치구조완성 - 이를 위해 수많은 사람들이 죽고, 다치고, 해직당하고, 실직하고, 차별당하며... 퍼런 한이 용수철되어 재조산하.

  • 9 1
    안철수

    지금 지지율은 무의미하다
    내가 문재인을 이길 이유는 100가지도 넘는다
    반기문 손학규 정운찬 ,,, 이놈들만 내 밑으로 줄 세우면 내가 되는 거다
    87세 노게뷔옹도 그런 예견을 하셨다 ㅋㅋㅋㅋ

  • 23 2
    바람과함께 꺼질 방과 안

    방기문 안철쑤 너거들은 출마 자체가 의심된다.
    그정도 지지율은 개나 소나 로보트도 받을 수 있는
    지지율이다. 그래가지고 대권을 꿈꾸다니 어리석은 넘. 개꿈 꾸지말고 고마 사퇴해라.
    특히 방괘뮨 너 개소리 헛소리 닥소리 씨부리지 말고 경로당으로 출근하고 철쑤는 응석 그만 부리고 쥐바기 따까리나 해라.
    너희 두넘의 시대는 지나갔다.
    이장님 한때 기세를 올리다가

  • 52 2
    문재인에게 바란다

    대한민국 청소 부탁드립니다
    구석구석 깨끗하게 청소해 주세요
    대충하고 청소끝하면 안돼,,,,,,,,,,,요

  • 50 1
    ㅋㅋ

    황교안이 지지율을 보면
    그렇게 당하고도 아직 깨닫지
    못하는 어리석은 돼중들이
    얼마나 많은가를 알 수 있지!

  • 59 0
    C급 후보들의 공통점

    줄기차게 문재인 까대기를 했는데도 지지율은 추락하니
    전략을 바꿔서 문재인 찬양으로 갈 듯~ ㅋㅋㅋ

  • 57 1
    샌프란시스코 영희

    어이쿠, 배신의 아이콘 찰스야!
    다 틀렸어 얼릉와 ~~
    사필귀정 !!!
    뱅기표 예약할까 ???

  • 55 3
    라파엘나달

    대한민국 제19대 대통령 문재인

  • 59 0
    철쑤

    이러다 대선 출마 가능하겠냐? 호남의원들이 만류할 것 같다.

  • 55 1
    ㅋㅋㅋ

    굿굿~
    문 : "준비된 후보"라는 슬로건에 맞춰 네거티브 공격에 대응안하고 국정운영 비전 정책발표 등 자기 갈길 가는 중
    황 : 잠재적 새누리 후보라 한 것도 없이 지지형성
    반 : 므엇을 해야할지 갈팡질팡 그래도 출마는 했으면
    이 : 지지층 파악 못하고 초반 네거티브에 몰빵한게 치명타
    안희정 : 범야권.중도층의 지지를 서서히 받는 중

    기타후보 거름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