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김어준 "李 첫번째 위기, '뉴이재명'의 친문 공격때문"

"이대로 한두 주만 더 지나가도 왕창 흔들릴 것"

김어준 씨는 23일 이재명 대통령 지지율 급락과 관련, "첫 번째 위기가 온 거다.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첫 번째 위기"라고 진단했다.

김씨는 이날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이같이 말한 뒤, "문재인 정부의 첫 번째 큰 위기는 조국 사태였는데, 낙폭은 거기에 비견될 정도로 크다"며 상황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이어 "그런데 차이가 꽤 있다"며 "그때는 엄청난 검찰의 공격, 엄청난 수의 언론의 기사, 그러니까 언론이 거기에 합작했다. 그리고 거기 야당도 같이 해서 중도와 약보수가 붙어 있다가 빠져나가고 코어 지지층이 서초동에 가서 집회를 하며 버텨내고 이러면서 40%에서 오랜 랠리가 있다가 다시 이제 복귀가 됐다. 그러니까 코어 지지층이 마지노로 버텨준 거였다"며 조국 사태 당시를 회상했다.

그러나 이 대통령 지지율 급락에 대해선 "이번에는 검찰이 대체적으로 공격하는 것도 아니고 언론이 이재명 정부를 막 한 달에 100만 개 기사를 쏟아내는 것도 아니고 야당이 막 일을 잘해가지고 공세를 잘 취하고 있는 것도 아니다. 그들은 조용하다"며 "그러니까 겉으로 보면 특별한 게 없는데 훅 빠졌단 말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니까 이거는 코어 지지층이 빠진 것"이라며, 이재명-이낙연 대선후보 경선때 "문재인 지지층이 이재명 지지층이 된 거다, 새로 생긴 게 아니고. 그거 어디서 나오냐"라고 주장했다.

이어 "친문이 친명이 된 건데, 그 지지층이 지금도 지탱하고 있는 것"이라며 "그런데 최근 1년 사이에 이상하게 이 진영을 향해서, 그러니까 친문이라고 불리던 대표주자들을, 뭐 조국도 마찬가지고 향해서 막 공격을 했잖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오, 왜 행패지?" 혹은 민주당 행사에 왜 문재인 대통령을 그렇게 공격하는 사람들이 패널로 나오는 거지. 그런데 이거를 왜 아무도 비판하지 않지. 의아했던 것"이라며 "이 지방선거 끝나고 나가지고 이제 '그거를 누가 시킨 거 아니야?'라고 연결되면서 지지층이 갑자기 결합되면서 지지층이 훅 빠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약지지층이 빠지고, 코어는 팔짱을 낀 거다. 등까지는 안 돌렸는데 팔짱을 껴버린 것"이라며 "팔짱을 낄랑 말랑 하고 있고, 여기 팔짱 낀 상태로 오래 두잖나, 그러면 등을 돌리게 된다"고 경고했다.

이어 "문재인 지지자가 이재명 지지자다. 서로 다르지 않다.친문이 친명이 된 것"이라며 "근데 이게 다르다고 생각하고 해석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래서 '친문은 이제 필요 없고 이걸 뉴이재명으로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라며 뉴이재명을 정조준했다.

그러면서 "엄청난 오산"이라며 "왜냐하면 친문을 쳐낸다는 것은 친이재명을 쳐내는 거다. 자기 지지층을 공격하는 거다. (그 결과) 원래 친문이자 친이재명이었던 지지층 중에 '그러면 우리를 뉴이재명으로 갈아치우려고 하는 거야? 그래, 그러면 잘해 봐' 하고 팔짱을 낀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한 번 빠진 지지율은 코어 지지층이 빠지면 안 돌아온다. 그게 무서운 것"이라며 "그러면 2년 후에 총선을 누구하고 싸워서 이겨요? 대선은 누구하고 싸워서 이기고?"라고 으름장을 놓았다.

나아가 "여기 있는 사람들 다 반명 아니야? 반명으로 불려, 전부 다"라며 주진우 등 패널들을 가리킨 뒤, "진짜 어처구니가 없지"라고 울분을 토했다.

그러면서 "뉴이재명한테 공격 당하는 거야. 그러니까 헷갈리게 용어를 쓰면 안 돼. 정확하게 구분해"라며 "여기 있는 사람 전부를 반명이라고 공격하는 사람들은 뉴이재명을 자처하는 사람들이다. 그러니까 여기 있는 사람들을 다 뉴이재명으로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결론적으로 "나는 이대로 한두 주 만 더 지나가도 왕창 흔들린다고 본다"고 강력 경고했다.
박고은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21 개 있습니다.

  • 0 0
    유재석 박나래 박명수 죄다 전라도?

    방송사에서 엄청 챙겨주더니...
    파란모자쓰고 투표하고....
    그래서?

  • 0 0
    유재석이 전라도...파란모자쓰고 선거

    유재석이 전라도...파란모자쓰고 선거
    한 이유가 그래서....?
    마누라도 전라도...,.,.

  • 0 0
    유재석이 전라도...파란모자쓰고 선거

    유재석이 전라도...파란모자쓰고 선거
    한 이유가 그래서....?
    마누라도 전라도.....

  • 0 0
    유재석이 전라도...파란모자쓰고 선거

    한 이유가 그래서....?
    마누라도 전라도...

  • 0 0
    재맹이 자업자득

    갈라치기하는 민새파 명파리떼한테 둘러싸여 휘둘리니 ..
    간신배들을 충신으로 착각하니 코어지지층이 돌아서는거야.

  • 2 1
    중앙일보 다음엔,

    천황폐하 만세 부르던

    조선일보다,

  • 2 1
    news

    이 재명이 여기까지가 끝인가보오다. 잘 가라.

  • 1 2
    멍청래는 꺼지거라

    다 이놈 때문이다

  • 3 1
    김민새

    이재명아 !
    재판 재개 하자
    대장동,백현동,대북송금

  • 3 1
    친문이나 친명이나 모두 매국노 빨갱이

    문조털래유 한강새똥돼주길 손잡고 같이 지옥 가라

  • 2 1
    이재명의 심성을 봐라.

    한번 권력을 맛본놈은 심성이 노무현,문재인급아니면 자기가 잘나서 대통령이 된 줄 알고 본인이 뭐든 다 할수 있을거라고 착각한다.
    이명박,윤석열을 보면 알수 있지. 이재명 심성이 문재인과로 보이냐? 이명박과로 보이냐? 답은 나와있다.
    이재명은 빠른 레임덕으로 지지자들도 빨리 물러나기를 바라는 상태가 될것이다
    물론 물러나자 마자 감옥행.

  • 2 0
    전투왕

    부동산 폭등에 뭐 업적이

    없으니 그런거지 말장난 하고있네

    머저리가

  • 1 0
    상왕민주당

    권력서열 1위 말씀 잘 들어라.
    권력서열 2위 청래님이 당대표라니까.
    권력서열 3위 재명이 너 말이야.

  • 1 0
    로태악

    왜 로태악만 가지고 그러냐?
    대한민국 판사 모두 전수조사하라

    왜 로태악만 가지고 그러냐?
    대한민국 판사 모두 전수조사하라

    왜 로태악만 가지고 그러냐?
    대한민국 판사 모두 전수조사하라

    왜 로태악만 가지고 그러냐?
    대한민국 판사 모두 전수조사하라

    왜 로태악만 가지고 그러냐?
    대한민국 판사 모두 전수조사하라

  • 1 2
    ㅎㅇ렇오

    뷰스는 이럴 시간에 개표소를 봉쇄하고 난동을 부리는 망국세력들에 대한 취재해서 그런애들 빨리 처벌하라는 기사를 쓰는 것은 어떨까? 이런 쓰잘데기 없는 기사 대문올리지 말고 못알아듣겠찌..

  • 1 1
    ㅣㅗ햐ㅗ;ㅣㅑㅓ

    김어준과 주진우의 가장 큰 잘못은 윤석열이 검찰총장 임명전 뉴스타파가 확실한 진실을 잡았음에도 이 자를 쉴드쳐준 것이다. 언론은 진실앞에 겸손해야한다....뷰스처럼 그냥 한씨 띄우기로 작정한 언론 아니라면 오로지 진실만을 보도해야한다.
    그리고 이런 걸 대문에 올린 뷰스의 저의는 최대한 분열시키고자 하는 바램으로 보이는데 참 우숩다.

  • 2 1
    장본붕

    벌써 이런말 나오는것 자체가 레임덕신호다

    이렇게 된이상 차기 대권후보는 친명에서절대 배출못한다

    공소취소도 사실상 나가리됐음

    즉, 찢은 퇴임후 재판받고 교도소가야한다는말 ㅋㅋㅋㅋㅋ

  • 3 0
    어차피 친명은 이익집단

    뭐 대단한 의리나 사명감으로 똘똘뭉친 조직이 아님

    대장동 변호사들에게 보은인사하는것만 봐도 이건 알수있다

    정당은 다르지만 조직성격자체는 이명박과 비슷한 집단이다

    거기다 경기동부연합 주사파빨갱이들에다 조폭따까리까지 섞여서 절대 융합할수없는 상태임

    조금만 흔들어도 나가떨어지게 돼있음

    위기 몇번만 거치면 저절로 붕괴할듯

    찢도 오래 못간다

  • 0 3
    ㅗㅓ둇ㄹ거혻

    차기는 추다르크

    김민새 이건 너무 함량미달이다

    강훈식?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추다르크에 비벼볼만한 인사가 전혀없음

    대구출신에 dj가 직접 키운 정치인이라는 영호남통합 상징성까지 있어서

    앞으로 평가가 더욱더 높아질듯

  • 4 0
    김오줌이 쎄냐

    전과4범이 쎄냐

    누가쎼냐

  • 4 0
    동학의 햇불

    돌아가는 꼬라지를 보니 찢도 조만간 빵에 갈거 같은디..

    이제 대통령 임기 5년채우는거 자체가 미션임파써블이 돼버렸응께

    아예 임기를 3년으로 줄여버리자

    사실 이것도 길어보이지만..

    채우지도 못할 임기 억지로 채우다가 탄핵에 감옥에 난리치는거보다

    걍 확실하게 임기자체를 줄여버리는게 상책이다

    실제로 스위스대통령 임기는 1년임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