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스타벅스, 5.18에 "탱크데이" "책상에 탁" 했다가 혼쭐

정용진 신세계 회장, 손정현 SCK컴퍼니 대표 해임

스타벅스가 제46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일인 18일 '탱크데이' 이벤트를 했다가 뭇매를 맞았다.

스타벅스는 이날 오전 '단테·탱크·나수데이' 이벤트를 진행하며 '컬러풀 탱크 텀블러 세트'와 '탱크 듀오 세트'를 선보였다.

그러면서 '책상에 탁!'이라는 문구를 첨부했다.

이벤트를 접한 SNS에서는 5월 18일을 탱크데이로 지정한 것과, '책상에 탁!'이라는 문구를 사용한 데 대한 비판이 잇따랐다. 1987년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 당시 치안본부가 발표한 "책상을 탁 치니 억 하고 죽었다"는 내용이 연상됐기 때문이다.

파문이 확산되자 스타벅스는 입장문을 통해 "26일까지 진행되는 버디 위크 이벤트의 일환으로 단테·탱크·나수 텀블러를 프로모션 하는 과정에서 부적절한 문구가 사용됐음을 발견했다"며 "고객 분들에게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사과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해당 행사는 현재 중단했다"며 "향후 유사 사례 예방을 위해 내부 프로세스를 점검하고 개선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전진숙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토해 “광주시민에게 ‘탱크’는 단순한 상품명이 아니라, 무고한 시민들을 짓밟고 민주주의를 학살했던 신군부 국가폭력의 참혹한 기억이자 씻을 수 없는 아픔”이라며 “그것도 모자라 ‘책상에 탁!’이라는 문구까지 한 화면에 배치했는데 이는 전두환 독재 정권이 박종철 열사의 고문치사 사건을 은폐하려 했던 파렴치한 거짓말을 고스란히 떠올리게 한다”고 질타했다.

그는 “민주주의를 짓밟은 군부독재의 폭력과 공동체의 피눈물을 상품 홍보의 도구로 전락시킨 몰역사이자 윤리적 파산 선고”라며 “전말을 국민 앞에 명명백백히 밝히고 재발 방지 대책을 즉각 수립해야 하고 5·18 영령과 유가족, 광주 시민, 그리고 대한민국 국민 앞에 고개 숙여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은 이와 관련, 손정현 SCK컴퍼니 대표를 즉시 해임했다.

신세계그룹은 손정현 대표와 함께 이번 행사를 기획하고 주관한 담당 임원도 책임을 물어 해임키로 했으며, 관련 임직원 모두에 대해서도 징계 절차에 착수할 계획이다.

신세계그룹은 “정용진 회장은 이번 일을 보고받은 즉시 엄정하고 철저한 내부 조사를 지시하는 한편, 이번 사안을 매우 심각하게 생각해 대표이사 해임이라는 초강수를 빼든 것” 이라고 말했다.
박고은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33 개 있습니다.

  • 0 0
    스타벅스글로벌-사과와함께 내부조사착수

    .[로이터통신-Starbucks Global]
    saying it was sorry
    investigation had begun
    https://www.reuters.com/world/asia-pacific/starbucks-korea-head-fired-after-
    promotion-sparks-public-uproar-2026-05-19/

  • 0 0
    미국스타벅스본사=기관투자가주식분산보유

    ..............스타벅스 코리아는 미국 본사가 지분을 전량 매각하여
    이마트가 지분 67.5% 대주주로 있으며
    미국 스타벅스본사는 지분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
    스타벅스 코리아의 수익의 대부분은
    이마트의 금고로 들어가고
    이마트는 신세계 그룹이며
    신세계 그룹은
    이마트-이마트 트레이더스-이마트24(편의점)-SSG닷컴-G마켓 등의
    유통 서비스를 운영

  • 0 0
    미국스타벅스본사=기관투자가주식분산보유

    .............스타벅스 코리아는 미국 본사가 지분을 전량 매각하여
    이마트가 지분 67.5% 대주주로 있으며
    미국 스타벅스본사는 지분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
    스타벅스 코리아의 수익의 대부분은
    이마트의 금고로 들어가고
    이마트는 신세계 그룹이며
    신세계 그룹은
    이마트-이마트 트레이더스-이마트24(편의점)-SSG닷컴-G마켓 등의
    유통 서비스를 운영

  • 0 0
    미국스타벅스본사=기관투자가주식분산보유

    ............스타벅스 코리아는 미국 본사가 지분을 전량 매각하여
    이마트가 지분 67.5% 대주주로 있으며
    미국 스타벅스본사는 지분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
    스타벅스 코리아의 수익의 대부분은
    이마트의 금고로 들어가고
    이마트는 신세계 그룹이며
    신세계 그룹은
    이마트-이마트 트레이더스-이마트24(편의점)-SSG닷컴-G마켓 등의
    유통 서비스를 운영

  • 0 0
    미국스타벅스본사=기관투자가주식분산보유

    ...........스타벅스 코리아는 미국 본사가 지분을 전량 매각하여
    이마트가 지분 67.5% 대주주로 있으며
    미국 스타벅스본사는 지분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
    스타벅스 코리아의 수익의 대부분은
    이마트의 금고로 들어가고
    이마트는 신세계 그룹이며
    신세계 그룹은
    이마트-이마트 트레이더스-이마트24(편의점)-SSG닷컴-G마켓 등의
    유통 서비스를 운영

  • 0 0
    미국스타벅스본사=기관투자가주식분산보유

    ..........스타벅스 코리아는 미국 본사가 지분을 전량 매각하여
    이마트가 지분 67.5% 대주주로 있으며
    미국 스타벅스본사는 지분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
    스타벅스 코리아의 수익의 대부분은
    이마트의 금고로 들어가고
    이마트는 신세계 그룹이며
    신세계 그룹은
    이마트-이마트 트레이더스-이마트24(편의점)-SSG닷컴-G마켓 등의
    유통 서비스를 운영

  • 0 0
    미국스타벅스본사=기관투자가주식분산보유

    .........스타벅스 코리아는 미국 본사가 지분을 전량 매각하여
    이마트가 지분 67.5% 대주주로 있으며
    미국 스타벅스본사는 지분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
    스타벅스 코리아의 수익의 대부분은
    이마트의 금고로 들어가고
    이마트는 신세계 그룹이며
    신세계 그룹은
    이마트-이마트 트레이더스-이마트24(편의점)-SSG닷컴-G마켓 등의
    유통 서비스를 운영

  • 0 0
    미국스타벅스본사=기관투자가주식분산보유

    ........스타벅스 코리아는 미국 본사가 지분을 전량 매각하여
    이마트가 지분 67.5% 대주주로 있으며
    미국 스타벅스본사는 지분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
    스타벅스 코리아의 수익의 대부분은
    이마트의 금고로 들어가고
    이마트는 신세계 그룹이며
    신세계 그룹은
    이마트-이마트 트레이더스-이마트24(편의점)-SSG닷컴-G마켓 등의
    유통 서비스를 운영

  • 0 0
    미국스타벅스본사=기관투자가주식분산보유

    .......스타벅스 코리아는 미국 본사가 지분을 전량 매각하여
    이마트가 지분 67.5% 대주주로 있으며
    미국 스타벅스본사는 지분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
    스타벅스 코리아의 수익의 대부분은
    이마트의 금고로 들어가고
    이마트는 신세계 그룹이며
    신세계 그룹은
    이마트-이마트 트레이더스-이마트24(편의점)-SSG닷컴-G마켓 등의
    유통 서비스를 운영

  • 0 0
    미국스타벅스본사=기관투자가주식분산보유

    ......스타벅스 코리아는 미국 본사가 지분을 전량 매각하여
    이마트가 지분 67.5% 대주주로 있으며
    미국 스타벅스본사는 지분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
    스타벅스 코리아의 수익의 대부분은
    이마트의 금고로 들어가고
    이마트는 신세계 그룹이며
    신세계 그룹은
    이마트-이마트 트레이더스-이마트24(편의점)-SSG닷컴-G마켓 등의
    유통 서비스를 운영

  • 0 0
    개나 걸이나 5.18광주사태 유공자?

    5.18은 좌파들이 말아 쌂아먹었어.
    5.18전야제....새천년nhk 룸살롱 질펀..

    5.18 가짜유공자명단...개나걸이나 5.18광주사태 유공자네..혈세줄줄

    정원오 5.18팔이...여종업원 2차외박도 광주정신?

    개막장 개나걸이나 거시기나...

    5.18광주사테팔이...다 해쳐먹어라

    5.18은 망했다

  • 0 0
    5.18은 좌파들이 말아 쌂아먹었어.

    5.18전야제....새천년nhk 룸살롱 질펀..

    5.18 가짜유공자명단...개나걸이나 5.18광주사태 유공자네..혈세줄줄

    정원오 5.18팔이...여종업원 2차외박도 광주정신?

    개막장 개나걸이나 거시기나...

    5.18광주사테팔이...다 해쳐먹어라

    5.18은 망했다

  • 0 0
    스타벅스글로벌-사과와함께 내부조사착수

    [로이터통신-Starbucks Global]
    saying it was sorry
    investigation had begun
    https://www.reuters.com/world/asia-pacific/starbucks-korea-head-fired-after-
    promotion-sparks-public-uproar-2026-05-19/

  • 0 0
    미국스타벅스본사=기관투자가주식분산보유

    .....스타벅스 코리아는 미국 본사가 지분을 전량 매각하여
    이마트가 지분 67.5% 대주주로 있으며
    미국 스타벅스본사는 지분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
    스타벅스 코리아의 수익의 대부분은
    이마트의 금고로 들어가고
    이마트는 신세계 그룹이며
    신세계 그룹은
    이마트-이마트 트레이더스-이마트24(편의점)-SSG닷컴-G마켓 등의
    유통 서비스를 운영

  • 0 0
    미국스타벅스본사=기관투자가주식분산보유

    ....스타벅스 코리아는 미국 본사가 지분을 전량 매각하여
    이마트가 지분 67.5% 대주주로 있으며
    미국 스타벅스본사는 지분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
    스타벅스 코리아의 수익의 대부분은
    이마트의 금고로 들어가고
    이마트는 신세계 그룹이며
    신세계 그룹은
    이마트-이마트 트레이더스-이마트24(편의점)-SSG닷컴-G마켓 등의
    유통 서비스를 운영

  • 0 0
    미국스타벅스본사=기관투자가주식분산보유

    ...스타벅스 코리아는 미국 본사가 지분을 전량 매각하여
    이마트가 지분 67.5% 대주주로 있으며
    미국 스타벅스본사는 지분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
    스타벅스 코리아의 수익의 대부분은
    이마트의 금고로 들어가고
    이마트는 신세계 그룹이며
    신세계 그룹은
    이마트-이마트 트레이더스-이마트24(편의점)-SSG닷컴-G마켓 등의
    유통 서비스를 운영

  • 0 0
    미국스타벅스본사=기관투자가주식분산보유

    ..스타벅스 코리아는 미국 본사가 지분을 전량 매각하여
    이마트가 지분 67.5% 대주주로 있으며
    미국 스타벅스본사는 지분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
    스타벅스 코리아의 수익의 대부분은
    이마트의 금고로 들어가고
    이마트는 신세계 그룹이며
    신세계 그룹은
    이마트-이마트 트레이더스-이마트24(편의점)-SSG닷컴-G마켓 등의
    유통 서비스를 운영

  • 0 0
    미국스타벅스본사=기관투자가주식분산보유

    .스타벅스 코리아는 미국 본사가 지분을 전량 매각하여
    이마트가 지분 67.5% 대주주로 있으며
    미국 스타벅스본사는 지분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
    스타벅스 코리아의 수익의 대부분은
    이마트의 금고로 들어가고
    이마트는 신세계 그룹이며
    신세계 그룹은
    이마트-이마트 트레이더스-이마트24(편의점)-SSG닷컴-G마켓 등의
    유통 서비스를 운영

  • 0 0
    미국스타벅스본사=기관투자가주식분산보유

    스타벅스 코리아는 미국 본사가 지분을 전량 매각하여
    이마트가 지분 67.5% 대주주로 있으며
    미국 스타벅스본사는 지분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
    스타벅스 코리아의 수익의 대부분은
    이마트의 금고로 들어가고
    이마트는 신세계 그룹이며
    신세계 그룹은
    이마트-이마트 트레이더스-이마트24(편의점)-SSG닷컴-G마켓 등의
    유통 서비스를 운영

  • 7 0
    이제 스벅이 일베의 성지가 된겨?

    매장에 전대갈 사진 박아놓으면 멋지겠구나
    전대갈과 땅크를 숭배하는 일베 밥상머리들의 성지

  • 14 0
    정용진 이놈이 말이야

    ㅋㅋ
    정용진 이놈이 말이야

    트럼프 마가놈하고 놀더니만
    대갈통이 빠가놈이 된것 같어

  • 5 0
    손정현 이런 새키가 아직도 존재하나?

    도저히 이해할수가 없어

  • 7 0
    손정현 - 이 새키는 사법처리해야

    광주 시민단체는 뭐 하는 것이야?
    손정현 이 새키 인간 쓰레기 빵으로 보내야

  • 11 0
    고의적이고 의도적인 도발

    아직도
    국민을 바보로 알어 ~ 처 죽일 개새키

  • 17 0
    도끼로 대갈통 뽀샤 버려

    생각해 - 봐
    민주화 없이 선진국 진입한 나라가 지구상에 존재하나?

    전대가리 새키 군부에 맞서 광주 시민의 피로 이룩한 민주화 운동
    그것을 기반으로 오늘날 우리나라가 선진국 진입한 것이야

  • 19 0
    몇놈 ~ 재벌놈 행태 보고 있는데

    [한일 경제 공동체] 떠들고 다니는 SK 최태원놈부터
    트럼프 친인척 MAGA 만나는 정용진 현실직시 못한 놈

  • 0 4
    5.18 가짜유공자들만 행복한나라

    종북좌파들만 행복한 나라
    항소포기로 대장동일당들만 행복한나라
    개딸들만 행복한나라
    여종업원 2차외박 나가는 경찰관폭행범만 행복한나라
    전과 몇범도 대통령된 범죄자만 행복한나라
    혈세법카부부만 행복한 나라
    총각사칭범만 행복나라
    검사사칭범만 행복한 나라
    악질좌파노조만 행복한나라
    공짜건강보험 짱깨들만 행복한 나라
    안기부,방첩대 등신되서 간첩만 행복한 나라

  • 0 2
    애지중지현지랑 개딸들만 행복한나라

    종북좌파들만 행복한 나라
    항소포기로 대장동일당들만 향복한나라
    개딸들만 행복한나라
    여종업원 2차외박 나가는 경찰관폭행범만 행복한나라
    전과 몇범도 대통령된 범죄자만 행복한나라
    혈세법카부부만 행복한 나라
    총각사칭범만 행복나라
    검사사칭범만 행복한 나라
    악질좌파노조만 행복한나라
    공짜건강보험 짱깨들만 행복한 나라
    안기부,방첩대 등신되서 간첩만 행복한 나라

  • 0 2
    5.18가짜유공자들만 행복한나라

    항소포기로 대장동일당들만 향복한나라
    개딸들만 행복한나라
    여종업원 2차외박 나가는 경찰관폭행범만 행복한나라
    전과 몇범도 대통령된 범죄자만 행복한나라
    혈세법카로 온갖것 다 해쳐먹어도되는 법카부부만 행복한 나라
    총각사칭범만 행복나라
    검사사칭범만 행복한 나라
    악질좌파노조만 행복한나라
    공짜건강보험 짱깨들만 행복한 나라
    안기부,방첩대 등신되서 간첩만 행복한 나라

  • 0 2
    5.18광주사테로 수십년간 우려먹는

    여종업원 2차외박도 5.18팔이...
    걔 한강이도 5.18....
    그만좀 우려먹어라
    5.18사태 가짜유공자들만 행복한나

  • 0 2
    멸콩

    멸콩 정용진 회장님
    탱크로 좌빨 밀어버리신다

  • 0 1
    밥상머리들은 구제불능이다

    쌍도 밥상머리 정은 누구한테 밥상머리 교육
    받았을꼬
    어릴때부터 밥상머리 교육받은 얘들은
    죽을때까지 못고쳐
    그런 얘들이 끼리끼리 모여 기획했겠지
    물론 밥상머리 정의 지시받아서

  • 1 2
    문제앙

    민주주의 가고 전자 개표기 깽판이 왔다

    복부인만 신나는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