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김광두 "김용범의 국민배당금, 과거 허경영이 썼던 용어"

"국민이 노력한 결과라고? 기간기업 국유화 논리와 뭐가 다를까"

김광두 서강대 경제과 석좌교수는 13일 김용범 대통령 정책실장의 '국민배당' 논란과 관련, "어떻게 나눠먹느냐를 고민했다면 정통 엘리트 경제 관료가 지나치게 정치화된 것으로 본다"고 질타했다.

경제학계 거두인 김 석좌교수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초과세수에 관한 고민? IMF,BIS 등 국제금융기구는 한국의 재정건전성에 관한 우려를 꾸준히 보내왔다. IMF는 지난 해 11월에도 공식 권고의 형식으로 재정건건성 유지를 위한 세가지 처방을 제시했다. 그런데 무슨 고민?"이라고 힐난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배당금이란 용어는 과거 허경영씨가 썼다"고 상기시켰다.

이어 "그리고 현재 노르웨이, 알라스카에서 부존자원인 원유 개발 이익의 일부를 기본 소득 개념으로 활용하고 있다"면서 "부존자원과 반도체업종이 동일한가?"라고 반문했다.

또한 "국민이 노력한 결과라고? 그러면 기간기업 국유화 논리와 뭐가 다를까?"라고 힐난했다.

그는 "그의 주장으로 환율이 1500원 가까이 치솟고 외국인들의 한국 주식 투매가 어제와 오늘 오전 9시 40분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며 "나는 외국 투자자들이 한국 정부가 지향하고 있는 시장 질서를 의심하고 있다는 우려를 한다. 이것이 기우(杞憂)이고, 이 주장이 정치적 수사로 해석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허경영씨는 2007년 대선때부터 일관되게 "국민에게 매월 1인당 150만원을 지급하겠다"는 '국민배당제'를 주장했다. 재원은 국가예산 70% 절감, 지방자치단체 폐지, 국회의원 축소, 재산비례벌금제 등을 통해 조달하겠다고 했다.
박태견 기자

댓글이 13 개 있습니다.

  • 2 0
    초과세수의 현명한 사용을 논의한것이

    ........왜 문제가 되는지 모르겠고
    https://www.viewsnnews.com/article?q=235754
    언론들이 마치 기업의 이윤을 가져다 쓴다는것처럼
    김용범 실장의 페이스북 글을 짜깁기 조작하는 이유는 더욱 모르겠다
    기업은 세금을 내고 정부는 세금을 사용하는것을 모르나?
    아니면 모른체하나?

  • 0 0
    초과세수의 현명한 사용을 논의한것이

    .......왜 문제가 되는지 모르겠고
    https://www.viewsnnews.com/article?q=235754
    언론들이 마치 기업의 이윤을 가져다 쓴다는것처럼
    김용범 실장의 페이스북 글을 짜깁기 조작하는 이유는 더욱 모르겠다
    기업은 세금을 내고 정부는 세금을 사용하는것을 모르나?
    아니면 모른체하나?

  • 0 0
    초과세수의 현명한 사용을 논의한것이

    ......왜 문제가 되는지 모르겠고
    https://www.viewsnnews.com/article?q=235754
    언론들이 마치 기업의 이윤을 가져다 쓴다는것처럼
    김용범 실장의 페이스북 글을 짜깁기 조작하는 이유는 더욱 모르겠다
    기업은 세금을 내고 정부는 세금을 사용하는것을 모르나?
    아니면 모른체하나?

  • 0 0
    초과세수의 현명한 사용을 논의한것이

    .....왜 문제가 되는지 모르겠고
    https://www.viewsnnews.com/article?q=235754
    언론들이 마치 기업의 이윤을 가져다 쓴다는것처럼
    김용범 실장의 페이스북 글을 짜깁기 조작하는 이유는 더욱 모르겠다
    기업은 세금을 내고 정부는 세금을 사용하는것을 모르나?
    아니면 모른체하나?

  • 0 0
    초과세수의 현명한 사용을 논의한것이

    ....왜 문제가 되는지 모르겠고
    https://www.viewsnnews.com/article?q=235754
    언론들이 마치 기업의 이윤을 가져다 쓴다는것처럼
    김용범 실장의 페이스북 글을 짜깁기 조작하는 이유는 더욱 모르겠다
    기업은 세금을 내고 정부는 세금을 사용하는것을 모르나?
    아니면 모른체하나?

  • 0 0
    초과세수의 현명한 사용을 논의한것이

    ...왜 문제가 되는지 모르겠고
    https://www.viewsnnews.com/article?q=235754
    언론들이 마치 기업의 이윤을 가져다 쓴다는것처럼
    김용범 실장의 페이스북 글을 짜깁기 조작하는 이유는 더욱 모르겠다
    기업은 세금을 내고 정부는 세금을 사용하는것을 모르나?
    아니면 모른체하나?

  • 0 0
    초과세수의 현명한 사용을 논의한것이

    ..왜 문제가 되는지 모르겠고
    https://www.viewsnnews.com/article?q=235754
    언론들이 마치 기업의 이윤을 가져다 쓴다는것처럼
    김용범 실장의 페이스북 글을 짜깁기 조작하는 이유는 더욱 모르겠다
    기업은 세금을 내고 정부는 세금을 사용하는것을 모르나?
    아니면 모른체하나?

  • 0 0
    초과세수의 현명한 사용을 논의한것이

    .왜 문제가 되는지 모르겠고
    https://www.viewsnnews.com/article?q=235754
    언론들이 마치 기업의 이윤을 가져다 쓴다는것처럼
    김용범 실장의 페이스북 글을 짜깁기 조작하는 이유는 더욱 모르겠다
    기업은 세금을 내고 정부는 세금을 사용하는것을 모르나?
    아니면 모른체하나?

  • 0 0
    초과세수의 현명한 사용을 논의한것이

    왜 문제가 되는지 모르겠고
    https://www.viewsnnews.com/article?q=235754
    언론들이 마치 기업의 이윤을 가져다 쓴다는것처럼
    김용범 실장의 페이스북 글을 짜깁기 조작하는 이유는 더욱 모르겠다
    기업은 세금을 내고 정부는 세금을 사용하는것을 모르나?
    아니면 모른체하나?

  • 4 0
    정민

    허경영의 33정책에는 모든 문제의 해답이 들어 있습니다.
    허경영 정책 과 이재명 대통령의 추진력을 합한다면
    국민 모두는 중산층이 되고 삶의 질은 좋아지며
    국가는 부강해지고. 대기업은 존경을 받고.
    부자도 존경을 받으며, 살기좋은 나라가 되리라 여깁니다.
    허경영 33정책을 실현하면. 국민은 세금 고지서를 받는일이 없게 됩니다.

  • 4 0
    정민

    허경영 정책 국민배당금을 지급하면. 국민들의 소비가 이루어지면서.
    세수도 많이 걷힙니다.
    국민배당금150만원에 노인들에게는 건국수당 70만원을 더 주면
    노인문제도 해결됩니다.
    결혼과 출산수당으로 허경영의 미래를 내다보는 정책이 증명되어고
    이미 많이 실현되고 있고. 노인들에게 주는 정책도 허경영의 정책을 박근혜 대통령이 정책으로
    사용실현시킨것이죠,

  • 1 0
    왜가리

    요덕 배당금은 없냐?

    80년 해처먹고 있는데

  • 3 1
    ㅗㅓ둇ㄹ거혻

    샘알트만도 3년전에 비슷한 이야기 했구만.....미국 빅테크 ceo들 죄다 ai 수익을 사회에 환원해야한다고 이야기한게 벌써 3년전인데 이런 기사는 대한민국에서 찾아볼수 없군....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