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오산 착륙 美수송기들 줄줄이 한국 떠나…패트리엇 차출 가능성

지난달 하순 왔던 C-5·C-17 이달 초 다수 이륙…한미 군 당국은 공식 답변 피해

경기도 오산 미 공군기지에서 식별됐던 미군 대형 수송기들이 최근 줄줄이 한국을 떠난 것으로 파악되면서 주한미군의 방공자산이 중동으로 차출됐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8일 실시간 항공 추적 사이트에 따르면 지난달 하순 오산기지에 착륙했던 미군의 C-5, C-17 수송기들이 이달 들어 집중적으로 이륙했다. 행선지는 대부분 미국 알래스카 앵커리지 미군기지로 파악된다.

특히 C-17보다 대형인 C-5의 동향이 주목된다. 지난달 하순 최소 2대의 C-5가 오산에 도착했고, 각각 지난달 28일과 이달 2일에 한국을 떠났다. 목적지는 적시되지 않았는데, 14시간 이상 비행했다고 돼 있어 미 본토나 중동으로 향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C-17은 미군 장비 및 병력 수송을 위해 정례적으로 오산기지에 오지만, C-5의 오산 기착은 이례적이라고 한다.

앞서 주한미군은 국내 다른 미군기지에 배치된 패트리엇 일부를 오산으로 이동시킨 것으로 파악됐다. 이런 정황들을 종합해보면 옮겨진 패트리엇 포대 일부가 C-5 수송기에 실려 이미 한국을 떠났을 수도 있다는 의미다.

C-17은 지난 3∼7일 집중적으로 오산기지에서 떠났다. 앵커리지로 간 것이 확인되는 것만 6대다.

다만 오산기지의 분주한 동향이 9일부터 시작되는 한미연합훈련인 '자유의 방패'(프리덤실드·FS) 연습과 관련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주한미군 전력의 중동 차출은 아직은 실행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이란과의 전쟁 상황이 길어지면 시간 문제라는 지적이 많다.

주한미군 패트리엇은 지난해 6월 이란 핵시설을 전격 공습하는 '미드나잇 해머' 작전 때도 2개 포대가 중동에 순환 배치됐다가 같은 해 10월 복귀한 바 있다.

주한미군 전력이 차출되면 대북 대비 태세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없지 않다.

양국 군은 주한미군 전력 이동 및 재배치에 대한 사항은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유지하는 한편 대비 태세에 이상이 없도록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주한미군은 "작전 보안상의 이유로 우리는 특정 전력이나 자산의 이동·재배치 또는 잠재적 재배치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다"면서 "주한미군은 한반도에서 강력하고 준비된 전투 수행 능력을 갖춘 전력 태세를 유지하는 데 계속 집중하고 있으며 또 미국은 대한민국 방위에 대한 확고한 공약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방부 당국자도 "주한미군 전력 운용에 대해 우리 정부가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주한미군 임무는 우리 군과 굳건한 연합방위 태세를 유지해서 한반도와 역내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한미는 긴밀한 소통과 공조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댓글이 20 개 있습니다.

  • 1 0
    요격미사일에 대해 항상착각하는것이있다

    ......요격미사일이 핵탄두방어용이면 100% 요격율이 아니면 의미없고
    미군의 첨단 고고도 요격미사일은 한국이아니라 미군기지 방어용
    이라는것이다
    사드는 폭발탄두가 아니고 직접 미사일에 충돌하여 탄도방향을
    바꾸는것이며 미군기지 주면 몇십킬로미터는 튕겨나간 미사일의
    탄착반경으로 한국인들은 인간방패가 된다는것이다

  • 0 0
    요격미사일에 대해 항상착각하는것이있다

    .....요격미사일이 핵탄두방어용이면 100% 요격율이 아니면 의미없고
    미군의 첨단 고고도 요격미사일은 한국이아니라 미군기지 방어용
    이라는것이다
    사드는 폭발탄두가 아니고 직접 미사일에 충돌하여 탄도방향을
    바꾸는것이며 미군기지 주면 몇십킬로미터는 튕겨나간 미사일의
    탄착반경으로 한국인들은 인간방패가 된다는것이다

  • 0 0
    요격미사일에 대해 항상착각하는것이있다

    ....요격미사일이 핵탄두방어용이면 100% 요격율이 아니면 의미없고
    미군의 첨단 고고도 요격미사일은 한국이아니라 미군기지 방어용
    이라는것이다
    사드는 폭발탄두가 아니고 직접 미사일에 충돌하여 탄도방향을
    바꾸는것이며 미군기지 주면 몇십킬로미터는 튕겨나간 미사일의
    탄착반경으로 한국인들은 인간방패가 된다는것이다

  • 0 0
    요격미사일에 대해 항상착각하는것이있다

    ...요격미사일이 핵탄두방어용이면 100% 요격율이 아니면 의미없고
    미군의 첨단 고고도 요격미사일은 한국이아니라 미군기지 방어용
    이라는것이다
    사드는 폭발탄두가 아니고 직접 미사일에 충돌하여 탄도방향을
    바꾸는것이며 미군기지 주면 몇십킬로미터는 튕겨나간 미사일의
    탄착반경으로 한국인들은 인간방패가 된다는것이다

  • 0 0
    요격미사일에 대해 항상착각하는것이있다

    ..요격미사일이 핵탄두방어용이면 100% 요격율이 아니면 의미없고
    미군의 첨단 고고도 요격미사일은 한국이아니라 미군기지 방어용
    이라는것이다
    사드는 폭발탄두가 아니고 직접 미사일에 충돌하여 탄도방향을
    바꾸는것이며 미군기지 주면 몇십킬로미터는 튕겨나간 미사일의
    탄착반경으로 한국인들은 인간방패가 된다는것이다

  • 0 0
    요격미사일에 대해 항상착각하는것이있다

    .요격미사일이 핵탄두방어용이면 100% 요격율이 아니면 의미없고
    미군의 첨단 고고도 요격미사일은 한국이아니라 미군기지 방어용
    이라는것이다
    사드는 폭발탄두가 아니고 직접 미사일에 충돌하여 탄도방향을
    바꾸는것이며 미군기지 주면 몇십킬로미터는 튕겨나간 미사일의
    탄착반경으로 한국인들은 인간방패가 된다는것이다

  • 0 0
    요격미사일에 대해 항상착각하는것이있다

    요격미사일이 핵탄두방어용이면 100% 요격율이 아니면 의미없고
    미군의 첨단 고고도 요격미사일은 한국이아니라 미군기지 방어용
    이라는것이다
    사드는 폭발탄두가 아니고 직접 미사일에 충돌하여 탄도방향을
    바꾸는것이며 미군기지 주면 몇십킬로미터는 튕겨나간 미사일의
    탄착반경으로 한국인들은 인간방패가 된다는것이다

  • 1 0
    나 늙은 개딸이다

    조만간 더불어 공산당 곡소리가 천지에 진동할듯

  • 3 0
    조중동 + 양키

    존재감없는 기생충

  • 5 0
    다 빼가라!

    주한 양키병사도 데불고!

  • 5 0
    끝없는 전쟁

    미국이 이란전쟁 수렁 빠졌다
    트럼프 발 못 뺀다
    미 패권 몰락 초가속화된다

  • 5 0
    분단해소의적기아닐까...!

    북조선과중국이추구하는
    영토완정과 점령/수복/편입
    지금이가장 좋은시기라고보는데...
    양키새끼들이 대만과남반도지원이
    불가능한상황이라서말이지...
    전략가라면 조/중 연합작전으로
    동북아지역에서 양키새키들을축출할
    이보다좋은기회가어디있겟나라는생각...

  • 6 0
    오후인

    양귀 고 헬 !!! 결단하라 이제 더이상 더럽고 추악한 악귀놈들을 이땅에 발붙이지 못하게 하라 !!!

  • 1 5
    이런생각도해본다

    중국과북조선에 뛰어난군사전략가가있다면
    지금이 통일을이룰 절호의찬스아니겟나~
    중국이대만합평작전과
    북조선이 남반도점령 평정/편입하기좋은
    하늘이준기회가아닐까생각드는데...
    양키새끼들이 개입할여력이없으니까~
    이란한테발목이잡혀있는지금이...
    한달안으로정리가가능할건데....

  • 4 0
    양키야 - 고생해

    ㅎㅎ
    평택호텔 배치받고 좋아 하다가

  • 7 1
    ~ 매우 매우 불안하것네

    친일 종미 매국노 새키들 -
    조중동이하 매국노당 개독교 새키들 말이야

  • 12 0
    [통킹만 사건]

    월남전처럼 징징 거리면서 우리보고 참전하라고 압박하면
    이번에는 양키 니덜 죽인다 월남전으로 5천명 이상 사망자
    속출한 한국 /----------------------------> 개같은 양키새키

  • 10 0
    ~ 고마워

    사드까지 가지고 나가면 더욱 좋은데

  • 0 0

    매번 대북 대비 태세는 무슨?
    문지방에 섯 낑기는 소리?
    에혀혀

  • 1 7
    부시

    미국인 자식둔 김여정 충견들은

    항상 미국 편이다 ㅋㅋ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