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2심 "김건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가담"

1심 무죄판결 뒤집고 유죄 판결. 형량 징역 4년으로 높여

2심 법원이 28일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가담을 무죄로 판단한 1심 판결을 뒤집고 유죄 판결을 내렸다.

서울고법 형사15-2부(재판장 신종오)는 이날 오후 TV로 생중계된 가운데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명태균 여론조사 무상 수수·통일교 금품 수수 의혹 항소심 선고 공판에서 이같이 판단했다.

그러면서 1심에서 징역 1년 8개월로 선고했던 형량을 징역 4년으로 높였다. 아울러 벌금 5천만원과 통일교측으로 받은 그라프 목걸이 1개 몰수와 2천여만원 추징도 명했다.

재판부는 우선 1심에서 무죄로 판단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가담 여부에 대해 "블랙펄인베스트먼트 측에 제공된 계좌 및 자금과 블랙펄 측에게 매도한 도이치모터스 주식이 시세 조정 행위에 동원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이를 용인함을 넘어섰다"며 "통정매매 방식으로 블랙벌 측에 넘겨주어 시세 조정 행위에 가담한 것으로 봐야 한다”고 판단했다.

법원은 자본시장법 위반이 경제질서를 해치는 중대한 범죄행위에 해당한다며 김 씨가 20억원이라는 거액의 자금을 제공하고 시세조종에 가담했는데도 죄책을 인정하지 않고 변명으로 일관한다고 질책했다.

아울러 2022년 4∼7월 통일교 금품 수수와 관련한 특가법상 알선수재 혐의도 1심의 일부 유죄 판단을 깨고 전부 유죄로 인정했다.

1심은 2022년 4월 통일교 측으로부터 802만원 상당 샤넬 가방을 받았을 땐 구체적인 청탁이 없었다며 이 부분 혐의를 무죄로 봤으나, 2심은 김 여사가 이른바 '묵시적 청탁'을 인지했다면서 알선 명목으로 가방을 받았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그러나 '명태균 여론조사 수수' 관련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는 1심과 같이 무죄로 판단했다.

명씨가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뿐 아니라 다른 여러 사람에게도 여론조사를 제공한 만큼 부부가 여론조사 비용만큼의 재산상 이익을 얻었다고 볼 수 없다고 봤고, 윤 전 대통령 부부가 무상 여론조사를 대가로 김영선 전 국민의힘 의원의 공천을 약속했다고 단정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앞서 1심을 심리한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는 지난 1월 김 여사의 3가지 혐의 중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여론조사 수수 혐의는 무죄, 통일교 금품 수수 혐의는 유죄로 판단했다.

김 여사 측은 2심 선고 직후 "대법원에 상고하겠다"고 밝혔다.
박도희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18 개 있습니다.

  • 2 0
    ㅗㅓ둇ㄹ거혻

    '명태균 여론조사 수수' 관련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는 1심과 같이 무죄로 판단했다.
    이게 말이되냐....검찰개혁과 사법개혁 동시에 추진해야한다....1심보다 조금 형량이 늘긴했지만 여전히 김건희를 봐주기위한 판결이다....

  • 0 1
    김정숙이도 구속시켜여지

    법카녀 김혜경 이도

  • 2 0
    상장시킬 종목도 아냐

    이러니 코스닥 50%가 쓰레기

  • 2 0
    이년의 총평가사 분석보고서

    동서고금 역사에서 이렇게 사기 위조 음녀로 살아온 목구멍에 욕망만 가득찬 요녀는 없었다. 2찍이 개보수 극우들은 분별력 잃어 미인국모라 아부하기 바빳다.
    장희빈 정난정에 수호지 요녀 반금련을 합해서 2년의 요술은 못당한다. 헐이 만번이다 허얼 ---허허허허허허허허허허허허허허허 헐!

  • 4 0
    무죄 때린 판사 새키

    무죄 만든 개검 새키

  • 1 2
    그냥 다 갖다 붙이지

    그럼 다 죄가 되잖아

  • 3 0
    크리스천의 이름으로(이시대의 엘리야)

    이단중의 이단 신천지는 무너져라!

  • 6 1
    형량이 너무 싸네!

    무죄와 유죄 선고, 각기 다른 판결을 내린 판사님들! 같은 사법고시에 합격했는데 왜 이리 형량에 차이가 나는가? 수사를 잘못한 탓인가? 기소를 잘못한 탓인가? 판결을 잘못한 탓인가? 아니면 뒷배가 작용한 것인가? 이러하니 "유전 무죄요 무전 유죄", "유권 무죄, 무권 유죄" 로 조롱 받았던 검찰, 법원이 아니였던가? 제발 반성 좀 하시게나!

  • 4 1
    2년 전 죄 는 40년도 부족하다

    52살 노총각 윤모지리와 동거할때는 재산 2천만원 총장되면서 71억 재산 신고- 모친과 정대택씨 등쳐 26억먹고 감방은 덤으로 보낸 사기모녀! 주가조작으로 23억먹고 용산궁리모델링비 삥치고 여기저기 금붙이 가방 쉴사이없이 받아챙긴 희대의 악녀요녀 40년형으로도 부족하다 반드시 천벌이 임하리라 사필규정이요 인과응보니라

  • 5 1
    룸싸롱 도둑년이~

    어디서
    빠져나갈려고 해?

  • 1 1
    ★ 막국수집 뺑덕 엄마

    【사진】 윤석열 당선무효 時 국민의힘 ‘선거보조금 400억 반환’ 파산 가능성 !!
    - 윤석열 후보, 대선때 “김건희, 도이치모터스 주식으로 수천만원의 손해봤다” 허위사실 공표 !!
    - 김건희- 母親 최은순, 도이치모터스 주식 팔아 총 23억원 이익 거둔 것 판명
    v.daum.net/v/20250408151510312

  • 3 1
    김건희재판

    김건희재판 장 신종오 야임마 이걸 재판이라고하냐 김건희날강도년 징역40년때려야 국민분노 조금이라도 위안낸다 윤석열 잔당판검사놈들 200여명전부사형선고내리고사형집행목가지냉강 날려버려야한다엉터리 재판 화가치민다

  • 4 1
    푸하하

    윤가, 한뚜껑

    고대로 따라하네

  • 5 1
    ㅂㄷㅂㅈ

    윤석열, 김건희는 모든 재산을 국고로 환수하고 죽을때까지 노역을 시켜 정의와 원칙이 살아있는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 이런것을 하는데 진짜보수다. 지금의 보수참칭 세력들은 사이비보수 매국세력이다

  • 3 1
    ★ 막국수집 뺑덕 엄마

    【사진】 안 낀 데가 없는 萬惡의 근원 김건희, 단두대에 세워야
    역사상 가장 부패한 女子, 모든 비리에 윤석열 뒷배가 있어 가능했을 것
    amn.kr/54393

    【사진】 쥴리를 단두대에서 목아지 땡-강 짤라야...
    whiteluv.tistory.com/712

  • 1 1
    오해라고?

    ㅍㅎㅎㅎㅎㅎ
    오해라고 하면 법원이 뭐가 되냐?

  • 4 1
    무속

    무죄방면 나온다 했는데
    영빨 다했나

  • 4 1
    ★ 귀신잡는 김삿갓

    체코 언론 “김건희, 주가조작 10억 벌어”
    a20041253.tistory.com/5970236

    【사진】 체코 言論서 삭제 ☞ ‘김건희 사기꾼’
    amn.kr/49748

    【사진】 ‘사기꾼 윤석열 !!’ 국회에서...
    v.daum.net/v/20240926210037197

    사기꾼 부부 !!
    https://vop.co.kr/A00001682432.html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