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전북 발끈 "반도체투자 '광주 몰빵' 안돼"

충청-영남 민주당도 "다음 총선-대선 포기한 거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광주전남에 수백조원 규모의 반도체공장을 짓기로 했다는 보도가 잇따르자 전북이 발칵 뒤집혔다.

군산이 지역구인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5일 페이스북에 올린 <전북에도 반도체를...>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사촌이 논을 사서 배가 아픈 게 아니다. 호남 반도체 투자에 열렬한 박수를 보낸다"면서도 "다만 '용인 몰빵'의 부작용이 '광주 몰빵'으로 이어지지 않으려면 나눠서 배치하는 게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봉렬 <오마이뉴스> 기자가 쓴 "한 지역에 모든 시설을 몰아넣으면 전력, 용수, 가스 등 인프라에 가해지는 부담이 임계점을 넘게 되고, 예상치 못한 자연재해나 사고 발생 시 국가 반도체 산업 전체가 마비되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한다"며 "따라서 호남 내부에서도 철저한 분산 배치가 필요하다. 가장 효과적인 시나리오는 한 회사는 전북에, 다른 한 회사는 전남·광주권에 배치하는 전략"이라는 글을 첨부했다.

지방선거때 삼성전자-SK하이닉스의 200조원대 투자 유치를 공약으로 내걸었던 이원택 전북지사 당선인도 초비상이 걸렸다.

이원택 당선인과 전북지역 민주당 의원 9명은 전날 국회의원회관에서 '전북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대응책을 논의했으나 “광주·전남에 어떤 공장이 어느 정도의 규모로 지어지는지 정확한 내용을 파악하자”며 당혹감을 나타냈다. 그는 “광주·전남의 반도체공장 건설 규모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전북 정치권이 공동 대응에 나서야 한다”며 “전북 발전에 필요한 일이라면 언제든 어디든 주저하지 않고 달려가겠다”고 덧붙였다.

전북지사직 인수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정부는 반도체 기업들의 대규모 호남권 투자를 예고했으나 전북은 철저히 배제됐다"며 "대통령이 직접 전북의 3중 소외를 인정하고 특단의 지원을 약속했기에 도민의 실망감과 당혹감은 매우 크다"며 정부에 대한 배신감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도민은 이재명 정부의 약속을 믿고 '이번에는 다를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있다"며 "준비된 전북, 새만금에 반도체 공장을 분산해 청년들이 고향을 떠나지 않고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당권을 둘러싼 전당대회를 앞두고 권리당원의 3분의 1이 운집한 광주전남의 '당심'을 끌어들이기 위해 '광주전남 몰빵 투자'를 하려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기도 하다.

충청과 영남 등 민주당 관계자들 사이에서도 "호남에만 수백조 규모 반도체투자를 하도록 하면 소외된 타지역에서 과연 다음 총선과 대선때 민주당에 표를 주겠냐"고 반발하는 등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한동훈 무소속 후보는 페이스북을 통해 "이재명 민주당 정권이 먼저 입지를 정해서 ‘여기 가라’고 지시하고 있다"며 "국가 경쟁력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명청대전 이전투구 전대용으로 보일 수 밖에 없다"며 호남 투자를 '전대용'으로 규정하기도 했다.
박고은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63 개 있습니다.

  • 0 0
    홍명보

    빨리 해임하고 귀국시켜라

  • 2 0
    부적격 , 비 호감 .

    이재명 정부 하는 짓 거리 봐라 .
    주식 시장도 , 시장 간섭 과 주가지수 왜곡 ..
    얼마나 약점이 많으면 사사건건 선심 정책 ..
    선거에 돈 주고 , 군은 모병제 , 주가지수 인위 왜곡 급등 ...
    잘 모르는 일반시민 거지 만들어 ..

  • 1 0
    전북사람

    의겸아,

    씁소리 작작하거라

  • 2 0
    반도체공장-막대한RE100전력용수필요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 1 0
    반도체공장-막대한RE100전력용수필요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 1 0
    반도체공장-막대한RE100전력용수필요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 0 0
    반도체공장-막대한RE100전력용수필요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 0 0
    반도체공장-막대한RE100전력용수필요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 0 0
    반도체공장-막대한RE100전력용수필요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 0 0
    반도체공장-막대한RE100전력용수필요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 0 0
    반도체공장-막대한RE100전력용수필요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 0 0
    반도체공장-막대한RE100전력용수필요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 1 1
    전북사람

    사촌이 논 사면

    축하해야 할 일,

  • 2 0
    반도체공장-막대한RE100전력용수필요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 0 0
    반도체공장-막대한RE100전력용수필요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 0 0
    반도체공장-막대한RE100전력용수필요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 0 0
    반도체공장-막대한RE100전력용수필요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 0 0
    반도체공장-막대한RE100전력용수필요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 0 0
    나라 조진다

    서울 강남의 공공기관 경상도로 이전
    시켜라

  • 0 0
    대표 뽑을때까지만

    rib serice

    갈비탕 좋아

  • 2 0
    파랑새

    현대가 군산 온다는데 이거 쪼개자 하던 전남 봤는가?
    전북은 정신줄 좀 차려라

  • 0 0
    공통점 ? 닮은꼴 ?

    홍명보 이재명

  • 1 0
    뻔한소리

    반도체 공장에는 막대한 전력과 수자원이 필수임.
    호남 어느 지역에 원자력 발전소 하나 지어야할 거 같은데?
    거대한 댐도 만들어야할 거고...
    그런 토목공사 하는데 몇 년 지나고
    반도체 업황 변화 생겨서 공장 건설은 취소될 듯.
    물론 정치인들 목적은 표와 토건사업일테니까
    목표는 달성된 셈이겠지.

  • 0 0
    홍명보 오늘자로 해임하라 선임콫치가

    홍명보 오늘자로 해임하라
    선임콫치가 대행감독하라
    이런 개막장 무능,무논리,무전술 홍명보같은놈을
    감독자리에 앉힌
    축협 정몽규
    싹다 해임시켜라............

  • 0 0
    홍명보 오늘자로 해임하라 선임콫치가

    홍명보 오늘자로 해임하라
    선임콫치가 대행감독하라
    이런 개막장 무능,무논리,무전술 홍명보같은놈을
    감독자리에 앉힌
    축협 정몽규
    싹다 해임시켜라....

  • 0 0
    홍명보 오늘자로 해임하라

    선임콫치가 대행감독하라
    이런 개막장 무능,무논리,무전술 홍명보같은놈을
    감독자리에 앉힌
    축협 정몽규
    싹다 해임시켜라

  • 1 1
    news

    반도체가 무슨 선거용제물이냐? 한심한 놈들, 당원들 수준하고는.

  • 0 0
    연어술파티 대국민 사기극..이재명정권

    연어술파티 대국민 사기극..이재명정권
    정성호 죄값치룰 1순위..조만간
    온나라를 들쑤셔놓은 대국민사기공작질...
    이재명 공소취소위한 빌드업...사기극
    죄값치뤄야
    이화영이는 징역 40년이 옳다
    이재명이는 지말대로 징역 50년.....

  • 0 0
    연어술파티 대국민 사기극..이재명정권

    정성호 죄값치룰 1순위..조만간
    온나라를 들쑤셔놓은 대국민사기공작질...
    이재명 공소취소위한 빌드업...사기극
    죄값치뤄야
    이화영이는 징역 40년이 옳다
    이재명이는 지말대로 징역 50년...

  • 1 0
    400조 + 400조

    우찌이론일이 ~

    암닭년아 나와라 - 쥐새키야 나와라

  • 2 0
    박근혜 이명박 윤석열 -연결

    [속보] '신도 5만 명 국민의힘 입당 지시' 신천지 이만희 구속 - [MBC

  • 5 0
    버스는 이미 떠났다

    ㅋㅋ
    개쌍도 잡놈아

  • 1 2
    6.25남침은 항미원조 통일전쟁 정율

    6.25남침은 항미원조 통일전쟁
    정율성은 숭배해야할....
    중공군 정율성공원 광주에....
    방첩사해체
    드론사령부 해체
    DMZ축소
    전방경계도 보안업체에....
    국군은 삼단봉들고........
    국정원 대공수사권 해체
    검찰해체
    육사 해체
    전라도만 광주만 전라도만 광주만 전라도만 광주만.....민주당의 성지

  • 4 3
    People

    전라도는 공업용수도 모자르고 반도체공정에쓰기에는 물이 더러워서 쓰지도 못한다.그리고 호남인들 인성이 자본주의보다 중국공산당식 사회주의 경제를선호하는 노랑봉투법을선호하기 에 반도체공장설립은 더더욱 안된다!
    .....ㅎㅎㅎㅎㅎ

  • 1 1
    6.25남침은 항미원조 통일전쟁 정율

    6.25남침은 항미원조 통일전쟁
    정율성은 숭배해야할....
    중공군 정율성공원 광주에....
    방첩사해체
    드론사령부 해체
    DMZ축소
    전방경계도 보안업체에....
    국군은 삼단봉들고....
    국정원 대공수사권 해체
    검찰해체
    육사 해체
    전라도만 광주만 전라도만 광주만 전라도만 광주만.....민주당의 성지

  • 1 1
    6.25남침은 항미원조 통일전쟁

    정율성은 숭배해야할....
    중공군 정율성공원 광주에....
    방첩사해체
    드론사령부 해체
    DMZ축소
    전방경계도 보안업체에
    국군은 삼단봉들고....
    국정원 대공수사권 해체
    검찰해체
    육사 해체
    전라도만 광주만 전라도만 광주만 전라도만 광주만.....민주당의 성지

  • 0 3
    전북은 븅신 발발이들 뿐이라서

    전북 븅신들아
    반도체공장을 새만금 갯뻘에 지으라는 거냐

    머저리 쉐키들이 맨날 하는소리가 새만금 타령이고
    쌍도얘들 거수기나 하니 이 모냥 아니냐

    민주당 간판단 머저리 핫바지들만
    선거에서 뽑아준 결과가 이거여

    그냥 쌀농사나 지으면서 민주 타령이나 하고
    그렇게 자위하면서 살아라
    뭔 반도체 타령이냐

  • 0 1
    오늘이 6.25 인데

    언급하는데가 없네
    중공만 아니면 한반도 통일대한민국 인데

  • 3 0
    매국노 내란범들 고향 티케이

    다 처먹어야 돼
    개정희 이후 두광이부터 면바리 그네까지 해처먹고도 또 해처먹어도 만족 못해..

  • 1 0
    내란매국땅 티케이가 다좝쏴

    경제든 정치든 반도체든 AI든 가 좝쏴야
    이 돼지들은 만족해.

  • 7 0
    월래 / - 호남사람이 머리가 좋아

    옛날 자료보니 서울대 진학율이
    호남 인구가 경상도 반토막 서울대 진학자 인원 더 많아

    그래서 그 당시 지금의 국힘당 의원들이 지역배분으로
    인구 비례로 해야 한다고 요구하였지만 서울대가 받아주지 않아

  • 6 0
    ㅎㅇ렇오

    전남광주가 다른 곳과 다르게 행정대통합을 한 결과인데 이걸가지고 또 뷰스는 갈라치기 시도하네....너희는 좀 도움되는 기사를 써라.....대구 경북도 행정대통합 시도하다 국힘의 몽니로 저리 되었고 충남 대전도 마찬가지고 이런걸 기사를 써야지....기사의 질이 이게 모냐

  • 4 0
    ~ 줄을 서시오

    아 - 니

    반도체 회사 들어가고 일본여자와 결혼하면 인생 90% 성공한다니까

  • 7 1
    호남 일자리 대박 터졌네

    공장 건설만 3년이요
    투입되는 인원만 얼마야

    트럼프 개소리 [견제와 압박] 나오기 전에
    호남에 미리 미리 건설해야 한다

  • 3 4
    반도체까지 망쳐놓는 이죄명정권....

    반도체까지 망쳐놓는 이죄명정권....
    반도체까지 망쳐놓는 이죄명정권....
    겁박질아니면 삼성, SK가 왜 저 광주로 간다고 하겠나?

    미쳐가는 좌파독재정권
    이재명이는
    이재명이는
    민주당의 성지...광주
    나머지는 호구 ..전주도 대전도 홍성도 대구도 부산도 춘천도 제주도
    빨리....
    미쳐가는 나라...

  • 2 3
    반도체까지 망쳐놓는 이죄명정권....

    반도체까지 망쳐놓는 이죄명정권....
    반도체까지 망쳐놓는 이죄명정권....
    겁박질아니면 삼성, SK가 왜 저 광주로 간다고 하겠나?

    미쳐가는 좌파독재정권
    이재명이는
    이재명이는
    민주당의 성지...광주
    광주 광주 광주 광주 광주
    나머지는 호구......전주 대전 홍성 청주 대구 부산 춘천 제주
    빨리 끌어내려야....
    미쳐가는 나라...

  • 3 1
    반도체 회사 들어가면 인생 90%성공

    우선 반도체 회사 들어가면 일본여자와 무조건 국제결혼한다
    일본여자와 결혼하면 인생 90% 성공 한국여자와 결혼은 인생 망하는 코스

  • 0 1
    반도체까지 망쳐놓는 이죄명정권....

    반도체까지 망쳐놓는 이죄명정권....
    겁박질아니면 삼성, SK가 왜 저 광주로 간다고 하겠나?

    미쳐가는 좌파독재정권
    이재명이는
    이재명이는
    민주당의 성지...광주
    나머지는 호구 ..전주도 대전도 홍성도 대구도 부산도 춘천도 제주도
    빨리....
    미쳐가는 나라...

  • 1 3
    반도체까지 망쳐놓는 이죄명정권....

    겁박질아니면 삼성, SK가 왜 저 광주로 간다고 하겠나?

    미쳐가는 좌파독재정권
    이재명이는
    이재명이는
    빨리....
    미쳐가는 나라...

  • 0 1
    독점재벌해체, 악덕재벌 해체

    문너발 대기업 해체
    매판자본 해체
    좌파놈들
    대기업덕에 혈세빨아먹으며..
    노조놈들 대기업덕에....귀족노조질하며...

  • 5 0
    전남대 - 반도체학과 신설요망

    호남의 3군 사관학교 이전하고
    경사났네 - 이게 모두 이재명 대통령각하의 은덕

  • 6 0
    반도체 지금처럼 10년만 가면?

    10년후 ~ 우리니라 국민소득 10만 $
    미국과 세계 1위 국민소득 가지고 싸울듯

  • 2 0
    오직 티케이 티케이만 해좝쏴!

    대한민국이 티케이 식민지냐?

  • 2 0
    티케이만 해잡쏴

    개정희 두광이 태우 면바리 바뀌년 티케이만 정치든 경제든
    계속 해처먹어야지..
    맨날 해처먹다 한번 안주면 징징거려..

  • 3 0
    호남은 하나 -

    축하/ 800조 호남 반도체 투자

    다카이치년이 오늘 열받아 잠이 올까? -
    최태원 일본 AI 반도체 공장 건설은 뻥이야

    미쳤냐 ~ 반도체 공장 일본 건설하게 -
    70세 들어가는 최태원 죽어서도 욕 처먹지

  • 1 1
    광주만 광주만.....나머진 호구랑게

    광주만 광주만.....나머진 호구랑게
    광주만 광주만......나머진 호구여?
    SK,삼성 겁박질 하지 않았으면
    그들이 왜 애먼 전라도로 가것냐?
    반도체까지 망치는구나 이죄명이가
    부동산시장 개판
    환율 개판
    경기개판...
    민주당은 전라도만 챙기면 된당께...
    경상도는 호구랑게
    충청도도 호구
    제주도도 호구
    부산도 호구
    광주만 광주만 .....ㅆㅂ랄.....

  • 0 0
    광주만 광주만.....나머진 호구랑게

    광주만 광주만......나머진 호구여?
    SK,삼성 겁박질 하지 않았으면
    그들이 왜 애먼 전라도로 가것냐?
    반도체까지 망치는구나 이죄명이가
    부동산시장 개판
    환율 개판
    경기개판
    이제 삼성SK마저 겁박질...
    민주당은 전라도만 챙기면 된당께...
    경상도는 호구랑게
    강원도도
    충청도도 호구
    제주도도 호구
    부산도 호구
    광주만 광주만 .....ㅆㅂ랄.....

  • 2 1
    광주만 호남이냐?

    삼전은 광주로
    하이닉스는 전북으로 해라!

  • 2 1
    ㅋㅋ

    반도체 공장을 조선 8도로 나눠 짓자고?

    여러군데 나눠진 공장을 한군데로 통합해야

    시너지 효과가 나는데 지랄들 한다

  • 0 1
    광주만 광주만 광주만..나머진 호구랑

    SK,삼성 겁박하지 않았으면
    그들이 왜 전라도로 가것냐?
    반도체까지 망치는구나 이죄명이가
    부동산시장 개판쳐놓고
    환율 개판
    경기개판
    이제 삼성SK마저 겁박질...전라도로....
    민줃당는 전라도 만 챙기면 된당께..전라도만...
    경상도는 호구랑게
    강원도도
    충청북도도 호구
    제주도도 호구
    부산도 호구
    광주만 광주만 광주만.....ㅆㅂ랄.....

  • 0 0
    SK 삼성 겁박질해서....광주로

    SK,삼성 겁박하지 않았으면
    그들이 왜 전라도로 가것냐?
    반도체까지 망치는구나
    이죄명이가
    부동산시장 개판쳐놓고
    환율 개판
    경기개판
    이제 삼성SK마저 겁박질...전라도로....
    민주당의 성지 광주

  • 1 0
    민주당의 성지..광주..이재명이가

    SK,삼성 겁박하지 않았으면
    그들이 왜 전라도로 가것냐?
    반도체까지 망치는구나 이죄명이가
    부동산시장 개판쳐놓고
    환율 개판
    경기개판
    이제 삼성SK마저 겁박질...전라도로....

  • 0 1
    뭔개소리냐~!

    어느지역에투자를할건지는
    기업에서결정할사안으로
    전북의정치쟁이새끼들은 아가리닥쳐라
    별그지같은개소리를씨부리고있어...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