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광주전남에 수백조원 규모의 반도체공장을 짓기로 했다는 보도가 잇따르자 전북이 발칵 뒤집혔다.
군산이 지역구인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5일 페이스북에 올린 <전북에도 반도체를...>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사촌이 논을 사서 배가 아픈 게 아니다. 호남 반도체 투자에 열렬한 박수를 보낸다"면서도 "다만 '용인 몰빵'의 부작용이 '광주 몰빵'으로 이어지지 않으려면 나눠서 배치하는 게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봉렬 <오마이뉴스> 기자가 쓴 "한 지역에 모든 시설을 몰아넣으면 전력, 용수, 가스 등 인프라에 가해지는 부담이 임계점을 넘게 되고, 예상치 못한 자연재해나 사고 발생 시 국가 반도체 산업 전체가 마비되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한다"며 "따라서 호남 내부에서도 철저한 분산 배치가 필요하다. 가장 효과적인 시나리오는 한 회사는 전북에, 다른 한 회사는 전남·광주권에 배치하는 전략"이라는 글을 첨부했다.
이원택 당선인과 전북지역 민주당 의원 9명은 전날 국회의원회관에서 '전북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대응책을 논의했으나 “광주·전남에 어떤 공장이 어느 정도의 규모로 지어지는지 정확한 내용을 파악하자”며 당혹감을 나타냈다. 그는 “광주·전남의 반도체공장 건설 규모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전북 정치권이 공동 대응에 나서야 한다”며 “전북 발전에 필요한 일이라면 언제든 어디든 주저하지 않고 달려가겠다”고 덧붙였다.
전북지사직 인수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정부는 반도체 기업들의 대규모 호남권 투자를 예고했으나 전북은 철저히 배제됐다"며 "대통령이 직접 전북의 3중 소외를 인정하고 특단의 지원을 약속했기에 도민의 실망감과 당혹감은 매우 크다"며 정부에 대한 배신감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도민은 이재명 정부의 약속을 믿고 '이번에는 다를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있다"며 "준비된 전북, 새만금에 반도체 공장을 분산해 청년들이 고향을 떠나지 않고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당권을 둘러싼 전당대회를 앞두고 권리당원의 3분의 1이 운집한 광주전남의 '당심'을 끌어들이기 위해 '광주전남 몰빵 투자'를 하려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기도 하다.
충청과 영남 등 민주당 관계자들 사이에서도 "호남에만 수백조 규모 반도체투자를 하도록 하면 소외된 타지역에서 과연 다음 총선과 대선때 민주당에 표를 주겠냐"고 반발하는 등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한동훈 무소속 후보는 페이스북을 통해 "이재명 민주당 정권이 먼저 입지를 정해서 ‘여기 가라’고 지시하고 있다"며 "국가 경쟁력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명청대전 이전투구 전대용으로 보일 수 밖에 없다"며 호남 투자를 '전대용'으로 규정하기도 했다.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반도체 공장은 막대한 전력과 용수가 필요 https://www.khan.co.kr/article/202606101810001 호남은 태양광_해상풍력등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해 전력수급에 유리한조건 글로벌 기업들의 필수 조건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계획) 달성에도 유리
반도체 공장에는 막대한 전력과 수자원이 필수임. 호남 어느 지역에 원자력 발전소 하나 지어야할 거 같은데? 거대한 댐도 만들어야할 거고... 그런 토목공사 하는데 몇 년 지나고 반도체 업황 변화 생겨서 공장 건설은 취소될 듯. 물론 정치인들 목적은 표와 토건사업일테니까 목표는 달성된 셈이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