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李대통령 "강력한 국방력으로 평화의 한반도 만들겠다"

"참전용사 기리는 건 국가와 공동체의 가장 중요한 책무"

이재명 대통령은 25일 "강력한 국방력으로 국민과 영토를 지키고, 전쟁이 일어날 걱정도 싸울 필요도 없는 진정한 평화의 한반도를 반드시 만들어 내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6.25 제76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국민주권정부는 영웅들이 만든 위대한 대한민국을 흔들림 없이 지켜나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지금 우리가 누리는 평화와 번영은 결코 거저 얻어진 것이 아니다"며 "조국의 명운이 백척간두에 섰을 때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가며 전장을 누빈 영웅들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으로 일궈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76년 전 바로 오늘, 그날 시작된 참화로 인해 수많은 국민들은 사랑하는 가족을 잃었고 평생을 살아온 삶의 터전을 떠나야 했다"며 "그러나 우리에게는 조국을 지키겠다는 강인한 의지와 결의가 있었다. 정규군은 물론 학생들은 펜 대신 총을 든 학도병이 되었고, 총 한 번 쏴본 적 없는 평범한 이들도 이 나라와 내 가족을 지키겠다는 결연한 마음으로 빗발치는 총탄 속으로 뛰어들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영웅들을 기억하고 기리는 것은 국가와 우리 공동체의 가장 중요한 책무이자 자유와 번영, 평화의 오늘을 누리고 살아가는 우리 후손들의 마땅한 도리라고 믿는다"며 "참전용사 여러분의 희생이 개인의 자부심에 그치지 않고, 더욱 명예롭고 안정된 삶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참전유공자 보훈단체의 회원 자격을 유족까지 확대하는 ‘참전유공자법’ 개정안 시행을 언급하며 "국가를 위한 헌신이 당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를 이어 자랑스럽게 계승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을 더욱 견고하게 만들어 가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우리가 결코 잊지 말아야 할 분들이 있다. 바로 유엔 참전용사들"이라며 "정부는 유엔 참전용사들의 한국 방문 초청을 비롯한 보훈 외교를 더욱 확대해 참호 속에서 싹튼 연대의 정신이 미래 세대에도 살아 숨 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국민주권정부는 영웅들이 만든 이 위대한 대한민국을 흔들림 없이 지켜나가겠다"며 "그것이 목숨과 청춘을 바치며 이 나라를 지켜낸 영웅들께 우리가 드릴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보답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최병성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12 개 있습니다.

  • 0 0
    중국-북한이 한국의적이면 의문이있다

    중국-북한과 정전협정한것은 미국이고
    이승만이 정전협정에 불참해서 한국은
    한국전쟁에서 제3자인데 어떻게 중국-북한이 한국의
    적이되는지 모르겠다.
    중국-북한과 적이되든 동맹이되든 선택할수있는 당사자는 미국아닌가?

  • 0 0
    한국전쟁 정전협정문

    1953-07-27일 22:00시부터 효력발생한다
    [작성자]
    국제연합군 총사령관: 미국육군대장 마크W.클라크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원수 김일성
    중국인민지원군 사령관: 팽덕회
    [참석자]
    국제연합군 대표단 수석대표: 미국육군중장 윌리엄 K.해리슨
    조선인민군 및 중국인민지원군 대표단 수석대표: 조선인민군대장 남일

  • 1 0
    한국은전작권이 없어서 선제타격은판타지

    가 될수밖에없다
    미국의 허락과 미국의 정밀 GPS위성의 좌표가 없으면
    애초에 선제타격은 불가능한데다가
    한국전쟁은 정전상태이고
    정전협정당사자인 미-중-북한 이외의 나라인 한국은
    한국전쟁에서 엑스트라이기 때문인데 이렇게 만든것은
    한강다리끊고 대전까지 도망가서 한국군이 승리-북진하고있다는
    거짓말을 한 이승만이다

  • 1 0
    윤석열이 미국동의를받음=한국전작권없다

    ..한국군은 전작권이 없으며 설령 전작권이 있다고해도
    정밀 포격이나 폭격을 하려면 미국 군사위성에서
    정밀 GPS좌표를 받아야만 가능한데
    이것을 가장 많이 모르는것같다.
    예를들면 518민주화운동때 전두환 반란군이
    전투기를 폭격대기 시켰다는말은..
    미국이 지원했다는말과 같은 말이다.
    결론은 전작권+자체인공위성이 있어야
    자주국방이 되는것이다..

  • 0 0
    윤석열이 미국동의를받음=한국전작권없다

    .한국군은 전작권이 없으며 설령 전작권이 있다고해도
    정밀 포격이나 폭격을 하려면 미국 군사위성에서
    정밀 GPS좌표를 받아야만 가능한데
    이것을 가장 많이 모르는것같다.
    예를들면 518민주화운동때 전두환 반란군이
    전투기를 폭격대기 시켰다는말은..
    미국이 지원했다는말과 같은 말이다.
    결론은 전작권+자체인공위성이 있어야
    자주국방이 되는것이다..

  • 0 0
    윤석열이 미국동의를받음=한국전작권없다

    한국군은 전작권이 없으며 설령 전작권이 있다고해도
    정밀 포격이나 폭격을 하려면 미국 군사위성에서
    정밀 GPS좌표를 받아야만 가능한데
    이것을 가장 많이 모르는것같다.
    예를들면 518민주화운동때 전두환 반란군이
    전투기를 폭격대기 시켰다는말은..
    미국이 지원했다는말과 같은 말이다.
    결론은 전작권+자체인공위성이 있어야
    자주국방이 되는것이다..

  • 0 0
    무늬만주권국가

    휴전협정당사국
    중국
    북조선
    양키
    중국의대표권을 북조선에넘겨주어
    양키새끼들과북조선이 당사국이되어있다
    남반도는 아무런존재도아니여
    오늘자연합뉴스기사중 정확한기사등장
    남반도는 북조선에 군사적으로 상대가안된다
    라고 사실을제대로올렷더라
    엄연히 핵무장한 전략국가인북조선인데
    핵을제외하고 군사력순위를메긴다는게
    말이되는소리냐고
    세계군사력순위1위러시아2위중국/양키
    3위북조선

  • 2 0
    안보외교 제일 잘하는 이재명 대통령

    쿼드 - G7 - 오커스 - 파이브 아이즈 - 나토 등

    우리나라 가입시켜 이용하려는 모양인데 어림없지
    명분 껍데기 좋아 하다가 나라 개아작나지
    이재명 대통령은 실리 실속 챙기는 외교력은 탁월한 선택

  • 4 0
    똥별 개새키들 ~

    똥병 개새키들 퇴임후 모여서 육사이전 반대
    미친 상병씬놈들 하는 짓이 아직도 다카키 마사오 마인드야

  • 5 0
    " 전시 작전권 " 회수

    똥별 개새키들 ~
    아직도 부끄러운줄 몰라

    민족 자체가 그래? 노예근성
    지금 우리가 핵이 있으면 뭐해
    전쟁나면 우리가 핵을 쏠수 있는 주권이 없는 나라야

    우리나라 보수가 있어? 보수당이 있어?
    극단적 개인 이기주의만이 존재할 뿐이지

  • 1 0
    박정희

    말로만 떠들지 말고 미국한테

    핵조립 직전단계까지

    받아내

  • 0 0
    오후인

    이s퀴 점점 미쳐가는군...갱동맥 후유증인가, 본래 그런놈이었는데 교활하게 위장해온 놈이었던가 ? 유럽가서 파탄탄 터트리고 오더니 점점 기괴스런 헷바다그질로 ...안보, 외교, 국뻥, 행안, 참모...등등에 온통 곰팽이들로만 꽉꽉 채워 개10차반 정권으로 치닫는군 ! 칵 ! 퉤엑 !!!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