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李대통령, 재미교포 행사에 축사. 송영길이 대독

"남북간, 북미간 대화 다시 열려야"

이재명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미국 한인유권자단체 '미주민주참여포럼'(KAPAC)이 워싱턴DC의 한 호텔에서 개최한 콘퍼런스에서 서면 축사했다. 축사는 미국을 방문중인 당권주자 송영길 민주당 의원이 대독해 눈길을 끌었다.

이 대통령은 축사에서 "국민주권정부는 출범 이후 일관되게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노력해왔다"며 "평화로운 한반도를 위해서는 신뢰 회복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남북 간, 북미 간 대화가 다시 열려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주권정부는 '국민과 함께하는 한반도 평화·통일정책 추진'을 국정과제로 삼고 있다"며 "(정부는) 북측의 체제를 존중하며 일체의 적대 행위도, 어떠한 흡수통일 추구도 하지 않을 것임을 밝혔다"고 말했다.

또 "싸울 필요가 없는 상태, 즉 평화를 구축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훌륭한 안보 정책"이라며 "평화는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길이고, 민생 안정과 경제 발전을 위한 기본 조건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 정부도 미국을 비롯한 주변국과 충실하게 소통하며 대화의 문을 다시 열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축사는 미국을 방문 중인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이 대독했다. 공개 행사에서 대통령 메시지를 정부 관계자가 아닌 여당 의원이 대신 읽었다는 점에서 이례적이라는 이야기가 나왔다.

앞서 이 대통령은 유럽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지난 18일 저녁 송 의원을 불러 만찬을 한 것으로 알려진다.
최병성 기자

댓글이 9 개 있습니다.

  • 0 0
    중국-북한이 한국의적이면 의문이있다

    중국-북한과 정전협정한것은 미국이고
    이승만이 정전협정에 불참해서 한국은
    한국전쟁에서 제3자인데 어떻게 중국-북한이 한국의
    적이되는지 모르겠다.
    중국-북한과 적이되든 동맹이되든 선택할수있는 당사자는 미국아닌가?

  • 1 0
    한국전쟁 정전협정문

    1953-07-27일 22:00시부터 효력발생한다
    [작성자]
    국제연합군 총사령관: 미국육군대장 마크W.클라크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원수 김일성
    중국인민지원군 사령관: 팽덕회
    [참석자]
    국제연합군 대표단 수석대표: 미국육군중장 윌리엄 K.해리슨
    조선인민군 및 중국인민지원군 대표단 수석대표: 조선인민군대장 남일

  • 0 0
    윤석열이 미국동의를받음=한국전작권없다

    한국군은 전작권이 없으며 설령 전작권이 있다고해도
    정밀 포격이나 폭격을 하려면 미국 군사위성에서
    정밀 GPS좌표를 받아야만 가능한데
    이것을 가장 많이 모르는것같다.
    예를들면 518민주화운동때 전두환 반란군이
    전투기를 폭격대기 시켰다는말은..
    미국이 지원했다는말과 같은 말이다.
    결론은 전작권+자체인공위성이 있어야
    자주국방이 되는것이다..

  • 4 0
    yankee go home

    몰락하는 양키와 쪽빠리
    이재명정권 우리가 지켜야 한다

  • 6 0
    근본적인문제

    탈양키노선이급선무

  • 1 3
    돈봉투 송영길이 감방 안가고

    이쟈ㅐ명이도 감방 안가고
    장경태
    김병기
    전재수도 …

  • 1 4
    오빠

    대화했다간 80년 단물빠는

    기쁨조 망한다

    ㅋㅋ

  • 7 1
    외교력 관심이 많은 송영길

    우리는 대륙국
    힘찬 국력을 바탕으로 우리의 의지대로 밀고가야 한다

  • 9 1
    [송영길 지지자]

    민주호남의 아들 송영길 화이팅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