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李대통령, 세월호 생존자 사망에 "참담하고 괴로운 마음"

"생존자 여러분, 죄책감 내려놓고 소소한 행복 누려달라"

이재명 대통령은 24일 세월호 참사 생존 학생이 최근 사망한 것과 관련, "참담하고 괴로운 마음"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을 통해 "12년을 어떤 마음으로 하루하루 살아내셨을지 감히 헤아리기조차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대학에 진학하고, 취업을 하고, 연애도 하고. 남들에게는 너무도 당연한 보통의 일상을 살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했을지요"라며 " 걷잡을 수 없이 마음이 무너지는 날에도 가족과 지인들에게 걱정 끼치고 싶지 않아 애써 괜찮은 척 하셨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시간이 약이라는 말이 있지만, 상처는 저절로 치유되지 않는다"며 "충분히 애도하지 못한 채 아픔을 억누르며 살아가는 사회는 결국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다. 마음의 상처 역시 오래 방치될수록 더욱 깊어지고 악화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정부의 영역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며 "참사 생존자와 유가족 여러분의 목소리를 더욱 세심히 듣고, 충분하지 못했던 국가의 책임을 반드시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세월호 피해자와 유가족을 조롱하고 모욕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철저히 수사하고 엄정히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하며 "타인의 고통에 공감하지는 못할망정 상처를 후벼 파고 그 위에 기름 붓는 일, 더 이상 있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생존자 여러분께 간절히 부탁드린다"며 "먼저 떠난 이들을 대신해 특별하고 대단한 삶을 살아야 한다는 부담을 자신에게 지우지 않아 주길, 지극히 평범하고 때로는 지루할 만큼 무난한 일상을 살아주길, 죄책감은 내려놓고 사랑하는 이들과 눈앞의 소소한 행복을 누려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최병성 기자

댓글이 3 개 있습니다.

  • 0 0
    세월호 그짓선동질로 10년을 해먹네

    사드 그짓선동질 …
    후쿠시마 독극물 그지선동질
    광우병 그짓선동질
    그짓말로 먹고사는 좌파들 ..,,
    거시기좌파들 …
    죄값치뤄야~
    김규리 청산규리
    후쿠윤아 돌대가리….
    평생넘탓 김재동이 …

  • 0 0
    세월호 그짓선동질로 10년을 해먹네

    사드 그짓선동질 …
    후쿠시마 독극물 그지선동질
    광우병 그짓선동질
    그짓말로 먹고사는 좌파들 ..,,
    거시기좌파들 …
    죄값치뤄야~
    김규리 청산규리
    후쿠윤아 돌대가리
    평생넘탓 김재동이 …

  • 0 0
    세월호 그짓선동질로 10년을 해먹네

    사드 그짓선동질 …
    후쿠시마 독극물 그지선동질
    광우병 그짓선동질
    그짓말로 먹고사는 좌파들 ..,,
    고시기들
    죄값치뤄야~
    김규리 청산규리
    후쿠윤아 돌대가리
    평생넘탓 김재동이 …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