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한국갤럽] 문재인 33%, 안희정 22%. 동반상승

황교안 9%로 추락. 더불어민주당 44%로 역대최고치 경신

<한국갤럽> 조사결과 안희정 충남지사 지지율이 20% 벽을 돌파했으나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지지율도 동반 상승하면서 격차는 벌어졌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지지율이 한자리 숫자로 꺾였다.

17일 <한국갤럽>에 따르면, 14~16일 사흘간 전국 성인 1천3명에게 누가 다음번 대통령이 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지 물은 결과, 문재인 전 대표가 전주보다 4%포인트 오른 33%로 선두로 조사됐다.

이어 안희정 지사가 3%포인트 오른 22%로, 20% 벽을 처음으로 돌파하며 2위 자리를 굳혔다.

그러나 문재인-안희정 격차는 전주 10%포인트에서 11포인트로 소폭 벌어졌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2%포인트 떨어진 9%로, 한자리 숫자로 주저앉았다.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는 2%포인트 오른 9%로, 공동 3위로 올라섰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3%포인트 떨어진 5%로 조사됐고, 이어 유승민 의원(2%), 손학규 전 의원(1%) 순으로 응답됐고 2%는 기타 인물, 18%는 의견을 유보했다.

민주당 지지층의 문재인 선호는 지난주 57%→이번 주 61%, 안희정은 20%→24%, 이재명은 11%→7%로 바뀌었다.

광주/전라에서는 문재인 32%, 안희정 21%로 문재인이 앞섰다.

연령별로 보면 40대 이하에서는 문재인 선호가 40%를 웃돌며 50대에서는 안희정 29%, 문재인 24%로 안희정이 앞섰으며, 60대 이상에서도 안희정 25%, 황교안 22%로 안희정이 앞섰다.

안희정이 황교안의 보수표를 잠식하면서 황교안 지지율 하락을 초래하는 양상이다.

더불어민주당 44%, 국민의당 12%, 새누리당 11%, 바른정당 6%, 정의당 3%, 없음/의견유보 23%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국회 가결 후인 작년 12월 셋째 주 지지도 40% 선을 돌파했고, 이번 조사에서는 지난주 대비 4%포인트 상승해 창당 후 최고치를 경신했다. 민주당 계열 정당 지지도가 이처럼 40% 선을 유지한 것은 김대중 대통령 취임 첫해인 1998년 이후 처음이다. 당시 여당이던 새정치국민회의 지지도가 그해 3월 45%, 6월 43%, 9월 38%, 12월 40%였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지난주에 비해 각각 2%포인트, 1%포인트 동반 하락했다.

이번 조사는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표본을 무작위 추출해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실시됐으며, 표본오차는 ±3.1%포인트(95% 신뢰수준), 응답률은 20%(총 통화 5,138명 중 1,003명 응답 완료)였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최병성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331 개 있습니다.

  • 0 0
    패권정치

    이명박근혜를 보면 패권정치의
    민낯을 보게 되죠
    안희정지사가 점쟎게 말햇지만
    트위터나 팟캐스트를 보면
    ㅁ빠들
    조기숙 정청래 문성근 이기명 진성준 김광진 최재성등의
    원외 인사들 집단적 조종과
    나꼼수출신들의 좌파 팟캐스트, 민주종편 팟캐스트,
    (종편반대 그렇게 하더니 이름도 민주종편?)
    오유, 엠팍, 아고라, 뷰스등
    ㅁ빠 하수인들의 집단적 광기 댓글
    보면 섬뜩

  • 4 0
    김종인

    김종인이 안희정에게 민주당 탈당해서 다른당으로 출마하라했다는데
    김종인 맘에 안들어 새누리 첩자 정권교체 방해자
    안희정은 아닌거 같다 문재인이나 이재명으로 가야겠다

  • 2 0
    동교

    동교동 한화갑 한광옥 김경재 민형삼ᆞ등등
    왜 그렇게 문재인을 삻어 합니까
    당신들이 문재인보다 장점이 뭐요
    도덕적으로나 살아온 행적이나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불법정치자금 수수등ᆞ
    뭐하나 깨끗한게 있나 박지원 안희정
    황태자들 깨끗한가
    거울을 세번만 보아라

  • 0 0
    제 19대 대통령은 누구?

    한사람당 한표

    제 19대 대통령은 누구?

    대선주자 투표하기
    https://moaform.com/q/nvftdo

  • 0 0
    모든국회의원

    정무직,차관보급 이상 공무원은 명예직 무보수로 약간의 거마비만 지급한다, 라고 한다면 개종자 시키들 눈알맹이가 80리는 튀어 나오겠지? 그래도 그렇게 해야함.

  • 1 0
    진짜가 나타낫다

    진짜가 나타낫다.
    바로 이해찬이다.
    나부랭이들과 급이 다르다.

    이해찬 아니면 모두 약팔이다.

    이번 대선 본선부터 등판한단다.
    기대가 크다.

    선거의 기술자를 넘어 마술사이다.
    ㅋㅋㅋㅋ
    화이팅^^이해찬.
    다자간 구도나 1:1 구도에도
    유리하게 출발한단다.

    이제 실력만 있으면 이긴다.
    무응답 90% 유권자들이 움직이는건
    이해찬도 못막을 후보 실력이다.

  • 0 0
    아래 안희정 20%돌파

    아래 안희정 20%돌파에 대해
    구구절절 글쓰신분께 권합니다.

    여론조사 믿는다면
    왜? 더민주가 가만히 있는데
    여론조사가 역대 최고로
    나오는지 이해찬의원의
    말씀을 트위터에서 확인하세요.
    그럼 무의미한 여론조사임을
    알게 될겁니다.

    가장 쉬운게 틀린 여론조사 앞세운
    정치입니다.

    구글에 이해찬 치면 의원 트위터
    뜹니다.

  • 1 0
    앞장서서

    앞장서서 종편 반대햇던
    유시민 정청래 최민희 정봉주
    최재성 등등

    종편에 기생하며 밥벌어 먹고
    전혀 그 내용을 모르는 무식 ㅁ빠들과
    아니 알면서도 영혼 팔이하는
    지식 ㅁ빠들은 뭐냐?

    심지어 종편금지 법안 발의햇던
    정청래는 종편출연 자랑한다?

    저들이 지지자들과 함께 한다고?
    패권잡으면 전리품 챙기기에 바쁠걸.
    그냥 개돼지로 보는거지.

  • 0 0
    여론조사 정치

    여론조사 정치에 매몰되어
    집단적 광기로 맹목적 지지와
    비난만 하는 ㅁ빠님들

    이해찬의원 아시죠?
    진보쪽 선거의 기술자
    그분 말씀에 더민주 40%넘는
    지지율은 보수쪽에서 무응답으로
    인한 착시효과 랍니다

    후보들도 진보쪽 응답자들이 대답햇겟죠?
    찌라시들과 종편의 약팔이에 놀아나는
    불쌍한 개돼지들

    나부랭이 유시민이
    종편에서 문모닝 하니 일제히
    트위터에서 사용.

  • 4 0
    문재인:이재명의 구도가 될것이다

    탄핵정국에서 확장성 운운하면서 정치공학적 접근은 촛불국민의 배신이다
    민주정권이 들어서면 국가시스템과 국정전반에 걸쳐 대수술을 가하는 혁명적 개혁이 필요하기때문에 이재명같은 민주적 선명ᆞ과단성 있는 분이 필요하다
    이재명이 떨어져도 차점자로 떨어져야 민주당정권이 과단성있는 개혁을 할 것이며
    이재명이 대통령되면 제대로된 개혁이 진행되어 공정한 국가가 될거다

  • 2 4
    안희정 20% 돌파의 의미12

    안희정은 세련된 도회적 이미지로
    30~40대 ‘강남좌파’들을 끌어모으고 있다.
    경제민주화로 새로운 대한민국이 나아갈
    경제방향을 제시하면 화룡점정이다.
    필자는 탄핵 인용 후
    안희정의 폭발력이 더 할 것이라 믿는다.
    왜?
    국민의 시선이 미래를 바라볼 것이며,
    안희정이 미래를 선점했기 때문이다.

  • 2 2
    안희정 20% 돌파의 의미11

    이제 안희정은 20%에서 25%의 도약을 위해
    본격적인 집토끼 몰이에 나섰다.
    각종 경제이슈로 이달 말에는 25%를 찍을 것이다.
    18일 강남에서 30~40대 CEO 300명을 상대로 한
    경제즉문즉답을 열었다.
    일자리 문제, 경제비전, 국정운영에 대한 비전,
    기업관, 경제개혁방향 등
    경제이슈에 대한 질의응답을 가졌다.

  • 2 3
    안희정 20% 돌파의 의미10

    안희정은 문전대표의 말처럼
    오직 국민만을 바라보고 홀로 뚜벅뚜벅 걸어가고 있다.
    ‘참 이 사람 대단하다.’는 평가는 부족하다.
    문전대표가 안정감 있게 국민만을 바라보고
    걸어가던 모습을
    안희정이 온전히 보여주고 있다.
    역전된 듯하다.
    세종, 정조, 오바마가 오버랩되는 것은 과장일까?

  • 2 0
    안희정 20% 돌파의 의미9

    안희정은 산토끼 몰이로
    거짓말같이 20%를 넘어섰다
    지금까지 민주당의 역사에서
    누구도 이루지 못한 일이며
    아무도 가지 않은 전인미답의 길이다
    안희정은 교만하거나 만족하지 않고
    30~40대 집토끼 몰이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그리고 본격적인 친문세력의 견제에 나섰다
    네가티브 공격도 캠페인의 일부다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안희정은
    굴하지 않는다

  • 2 0
    안희정 20% 돌파의 의미8

    이는 Young, New, 새로운 시대,
    새로운 대한민국의 도약의 이미지가 떠오른다.
    나머지 후원회장도
    30~40대, New Challenge, '강남좌파‘ CEO 등의
    이미지가 떠오른다.
    전체적으로 보면,
    Young, New, Challenge, Future의 이미지에 신경 쓴 것 같다.

  • 2 0
    안희정 20% 돌파의 의미7

    우선 안희정은 이세돌 9단을 후원회장으로 영입했다.
    이세돌의 영입은 Young,
    호남과 4차산업혁명(인공지능) 등
    다목적 포석을 염두에 둔 듯하다.
    그리고 눈에 띄는 후원회장은 46세의 샘 리다.
    (전)모건스탠리 아시아지역 투자책임자이며 안희정 온라인 대선캠페인 'JUMP UP! KOREA'를 함께 했던 인물이다.

  • 1 0
    지나가다

    YS가 정조인 척 까불고......
    ㅋㅋㅋㅋ

    웃기는 거라는.......노통이 광해가 될 이유가 없는 것처럼.......

  • 2 1
    지나가다

    안희정 지사를 보면 영조의 탕평책을 염두에 두고 있는 모양인데........ㅋ
    거 실패했다는....왜 그러했는지를 공부라하는 것....
    러시아 혁명사를 읽었다고 하는데, 왜 맹한 녀석들의 포지션이 무력화되는지도
    공부하라는 것.....

    그리고 하나마나한 소리는 하지 말라는 것.....

  • 0 1
    지나가다

    부역은 소극적이고 피동적인 것이 있고,
    오히려 그들의 논리를 강화, 또는 보안하려는 능동적인 게 있다는..

    따져보자는...ㅋㅋㅋ

  • 0 2
    지나가다

    녀석들의 인식이
    널널해 보인다는......... 본선의 경쟁력은 자파의 결집력을 담보할 수 있는
    분명한 대안이라는......

  • 0 2
    지나가다

    친노가 새로운 좌파라는 엉뚱한 발상도 신기하고...........ㅋㅋㅋㅋ
    그러지 좀 말자는.....

  • 0 2
    지나가다

    친노의 성급한 폐족선언으로 노통이 지향했던 가치의 연속적 운동을 단절시켰던.....
    손쉽게 승복하는 자세.....자존감이 없거나 철학이 없는 것......
    그의 철학은 편의주의라는 것...

  • 2 1
    지나가다

    뭐.......안 지사가 당이 대권후보의 공약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는.......큽.....
    지랄도 풍년이라는.......
    안 지사는 대연정을 호언했고, 그것은 자당의 정책과 상관없이 흘러가는 것...
    이미 늙어버린 정치인의 노회함이 되레 유연성으로 부각되는 것....
    오류라는...

  • 2 1
    지나가다

    안 지사가 걱정하는 것보다 더 훨씬 많은 구성원이 걱정하고 있다는 것.....
    민주당의 경선 결과를 통해 관철되어야 하는 건........
    선명한 개혁적 지향일 것......

  • 2 1
    지나가다

    안희정 지사는 노련함보다는 노회한 방식을 책택한 것......
    그것은 옳지 않은 것......
    반드시 그것에 대한 정치적 과오를 책임져야 하는 것.....
    안이나 안이나....

  • 3 0
    안희정 20% 돌파의 의미6

    호남에서
    안희정은 여전히 문전대표와
    gap을 줄이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충청지역 1위(34%)로 안희정 충청바람이 호남으로 불고,
    첫 20%로
    ‘안희정이 해볼만하다’는 긍정적 지표로
    다음 주 여론조사에서는 호남의 지지가 상승할 것이다.
    안희정 특유의 뚝심과 서두르지 않는 안정감은
    집토끼 몰이를 잘 할 것으로 믿는다.

  • 5 0
    안희정 대선에 나섰으면

    안희정은 대선후보로 나섰으면, 정책은 당이 세우면 된다는 소리 치우고, 정책을 얘기해라. 미국 민주당 클린턴과 샌더스가 정책이 똑같냐? DJ, 노무현이 정책이 똑같냐? 이명박의 녹생성장이 22조원 들여 4대강을 죽이고 지금도 매년 1조원씩 들어가는 사업인데, 이걸 배우겠다거나 자유당 대연정 소리 집어치우고, 너만의 정책을 얘기해봐라.

  • 5 0
    안희정 20% 돌파의 의미5

    이는 이재명 지지층이 이탈하여
    문재인 지지로 이동하고 있으며,
    민주당 경선이 양강구조로 쏠리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경선에서 2차가 없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경선의 한 축이 무너지는 것은
    경선의 흥행을 반감시킬 수 있어,
    이재명시장의 분발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 3 0
    안희정 20% 돌파의 의미4

    먼저 민주당 경선의 초반지역인 호남과 충청을 살펴보자.
    호남
    문 32% vs. 안 21% vs. 이 8%
    충청
    문 24% vs. 안 34% vs. 이 4%
    눈에 띄는 것은
    이재명시장이 갈수록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다.
    3% 하락하여 5%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

  • 4 0
    안희정의 20% 돌파의 의미3

    민주당 지지층은 4% 상승,
    가정주부에서 무려 12% 상승했다
    전체적으로 정리하면,
    충청 / 인천·경기,
    60대 이상,
    가정주부가 안희정의 20% 돌파를 이끌었다
    안희정은 20%를 돌파하면서
    전반적으로 고른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PK는 2%가 하락,
    20대는 4% 하락,
    학생은 9% 하락을 보여
    빠른 대책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 3 0
    안희정 20% 돌파의 의미2

    안희정 20% 돌파의 추동력은 뭐였을까?
    지역적으로 보면, 충청이 7% 상승 34%(1위)
    그리고 인천 경기가 6% 상승(20%)이
    20% 돌파를 이끌었다.
    반면 호남은 1% 상승하는데 그쳤다.
    연령별로 보면, 60대 이상이 12% 상승
    20% 돌파를 이끌었다.
    반면 여전히 20대~40대의 지지도 상승은 미미하다.

  • 3 0
    안희정의 20% 돌파의 의미

    안희정이
    리얼미터는 15일,
    알앤써치는 14~15일,
    한국갤럽은 14~16일에 20%를 돌파했다.
    그 전주는 한국갤럽 조사에서
    무려 9%가 상승 19%를 찍었다.
    이는 반기문 drop으로 인한
    보수 중도층의 대대적 흡수의 결과라면,
    3주 조사는 3%의 완만한 상승으로 20%를 돌파했다.
    지금부터 그만큼 상승이 힘들다는 것을 의미한다.

  • 0 1
    우덜끼리

    ゜❄゜・。。 ゜・。。。゜・❄゜・。❄゜ ゜。゜・・❄゜ ・。゜❄゜゜゜・ 。전국왕따゜・゜・。。。。゜❄゜ ゜・。。゜
    ゜゜。。゜・。。。゜・。・❄゜ ゜・。❄゜・ 。❄ ゜즐라도。・❄゜゜。゜・。゜ ・ 。。゜・。❄゜゜・。。゜
    ❄゜・。。 강간왕국゜・。。。゜・❄゜・。❄゜ ゜。゜・・❄゜ ・。゜❄゜゜゜・。。 ゜・。。゜・。。 ゜・。。゜・。。

  • 11 0
    안희정은 자유당에 입당해라

    어디서 야당 코스프레하고 지럴이야 - 버러지같은 시키

  • 17 0
    자유당 정권연장 막을 인물은 이재명

    쥐,닭정권 ~확 뒤집을 혁신과 개혁의 아이콘 이재명
    다가올 대선은 사실상 기득권이 공포를 느끼는 제2의 노무현 이재명시장

  • 23 0
    척 ~ 보면

    야당다운 야당후보는 이재명 진보개혁파 한사람뿐이다

  • 1 0
    이거 읽어봐

    ‘문재인-대통령, 안희정-국무총리’ 친노패권 정권교체 프로젝트[대예측]
    http://www.speco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79301

    감이올거다 지금 벌어지고있는 상황이..

    결국 이번에는 문재인 다음에는 안희정으로 프로젝트가동중이야

    이재명은 경기도지사로 가겠지..

  • 15 0
    지사

    요즘 안지사의 언행을 보면 의심 받기가 많다
    새누리까지 연정하자 사드 등등ᆢ
    민주당 색깔과 좀 다른것 같다
    전력도 불법정치자금 수수로 감옥까지
    갔다오고 좀더 검즘해야 할것같다

  • 6 0
    밑에 예수쟁이...

    너희들이 도배하는 짓거리 볼때....
    예수를 믿을려고 하다가도 때리치운다 미친넘들....

  • 0 0
    2/18일자 김용민 페이스북

    자유당정권 재창출을 위한 가장 파격적인 인재
    좌파에게서도 표를 가져올수있는 가장 강력한 확장성
    김용민외에 답이 있습니까? 저는 자유당의 안희정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0 0
    이거 읽어봐

    ‘문재인-대통령, 안희정-국무총리’ 친노패권 정권교체 프로젝트[대예측]
    http://www.speco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79301

    감이올거다 지금 벌어지고있는 상황이..

    결국 이번에는 문재인 다음에는 안희정으로 프로젝트가동중이야

    이재명은 경기도지사로 가겠지..

  • 0 0
    바보팅이들

    원래 대선때는 캠프를 짜는거야
    미국도 대선캠프가있어

    그런데 왜 이재명은 거의 없다시피하고
    안희정도 그냥 모양만 갖추는지 아니?

    둘다 이번에 대통령될맘없고 그럴 목적도 아니야
    이 바보팅이들아

    한마디로 정해져있는거라고, 즉 시나리오대로 가는거야

    캠프는 짜면 그사람들한테 신례가되니까
    안짜는거야

    바로 이점만보면 알수있는거야
    이 무식한종자들아 ㅋㅋ

  • 3 0
    기타연주자

    노무현 본인이 잘못된 판단이었다 사과한 대연정
    거짓으로 호도하며 노무현팔이하는 안희정

  • 0 0
    2/18일자 김용민 페이스북

    자유당정권 재창출을 위한 가장 파격적인 인재
    좌파에게서도 표를 가져올수있는 가장 강력한 확장성
    김용민외에 답이 있습니까? 저는 자유당의 안희정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 0
    영희

    민주당 경선이 흥행 하는데
    왜 떨거지 黨의 박지워니 하고 철수가
    방방 뜨는지 그 이유를 모르겄네..
    니들 왜 그러니?

  • 2 0
    갈마

    민주당식 국민경선으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로 김용민,민주당 후보 안희정,국민의당 안철수가 출마한다면
    난 김용민에게 투표할랍니다.
    자유한국당에서 민주당식 국민경선을 실시하느냐가 관건^^

  • 1 3
    guitarplayer

    노무현이 꿈꾼 대연정,
    안희정이 완성한다.

  • 0 2
    예수님 믿으세요 예수님 믿으세요

    너는 마땅히 매 년 토지 소산의 십일조를 드릴 것이며

  • 1 0
    똑똑유권자

    방금 오픈프라이머리 등록했습니다
    간단하네요

    기차역으로 갑니다
    광화문에서 서로 서로 친구가 됩시다

  • 5 0
    50대 제주

    이재명이가 가고자 하는 방향을 지지하지만
    중도층 표심얻기가 어려울 듯하고
    노련한 문재인님이 이걸 알기에 시원한 사이다 발언을 하고 싶어도
    인내로 절제하는 것 같음
    문재인이가 대통령하고 이재명에게 개혁의 한축을 부탁하면 좋을 듯

  • 2 0
    50대,전북

    철학이나 이념적으로는 이재명이 문재인보다 와 닿는다.
    그러나
    사회적 갈등비용을 계산해 보면서
    그의 이념,철학,업적등을 존중하지만
    비주류 대통이 나오면 사회적 갈등비용이 얼마나 들까 고민한다.
    그의 추진방향이 맞지만 또한 거부감을 갖는 국민이 많은것도 현실이다.
    두분중 누가 선출되어도 지지하고 응원할것이다.
    안희정은 내 기준으로는 좀더 지켜봐야 할것같고..

  • 0 1
    한심하다

    촛불 참가자는 태극기 욕하고
    태극기 참가자는 촛불 욕하고

    박사모는 ㅁ빠 욕하고
    ㅁ빠는 박사모 욕하고

    친박패권은 우파 팟캐스트와 트위터, 찌라시에
    친문패권은 좌파 팟캐스트와 트위터, 찌라시에

    나꼼수출신 김용민은 한국당 입당해 정치 희화화 시키고
    일베출신 KBS기자는 보도 일선에 나서고

    패권교체해도 부스러기 얻어 먹을것 없는
    개돼지들은 선동해 동원되고

  • 2 0
    이간질

    요즘 보면 더민주 대선 경선 후보들의 지지자를 이간질을
    시킬려는 사람들 보인다..
    딱 봐도 다 알만한 사람들이 하는 것겠죠.
    저기에 넘가 가지 마시고 다른 후보를 공격하기 보다
    자기가 지지하는 후보를 홍보하세요..

  • 0 0
    여기

    부들부들이들 만이 왔구나
    뭘 그리 부들부들하는지

  • 5 0
    타 당원의 집단적 역선택 투표

    개누리 당원인 경우 형사 고발 가능

  • 14 0
    황교안은 부역자가 될 것인가

    황교안 지지율은 하락할 수 밖에 없다
    황교안이 특검의 청와대 압수수색을 거부한다는 것은
    국정농단 사태의 공동책임자라는 것을 자인하는 것이다
    또 특검연장을 거부할 경우 민심에 반하여 지지율은 폭락할 것이다
    대선에 출마할려면 압수수색 및 특검연장을 수용하여야 할 것이다
    그래야 박근혜 최순실 국정농단 연루 의혹을 해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 3 0
    스스로 3년 대통령, 의전 대통령

    반기문, 박원순, 이재명에 이어 안희정까지 스스로 허수아비 대통령이라도 좋으니,
    대통령만 하게 해 달라고, 국가 운영은 니들이 다 해라며 새누리당 수구들에게 꼬리를 치고 있는 형국이다. 지금 시국이 민주당 판인 것 같냐? 내가 볼 땐 개누리 판인데...

  • 9 1
    안희정만은 안돼

    문재인,안희정,이재명
    방송에 나오는
    대선후보 면접토론이
    식은 찬밥되고있다
    삼자 경선토론으로
    야당 분위기 업해보자
    사실 문재인이나 이재명이 되면 좋다
    하지만 , 안희정만은 안돼

  • 3 5
    이렇게본다14

    역사에서 수첩탄핵은 친일자본과 정통성없는 집단의
    담합이 해체되는 시작으로 기록될것이며..
    문전대표는 그것을 지연시키는 정치인으로 기록될수
    있으므로..문전대표가 양보해야하는 때가 바로지금이다..
    계파에 억매인 정치인은 구조적으로 재벌해체가 불가능
    하므로 누가됐든 재벌해체할수있는 후보에게..

  • 2 1
    이렇게본다13

    수첩탄핵만큼 중요한것은..정경담합과 불법 재산을
    찾아내는일인데..최소 1년에서 그이상의 특검수사가 필요하다는
    채동욱 전검찰총장의 의견이 있었다..

  • 2 2
    이렇게본다11

    여론조사가 응답율이 20-30%로 높다해도..응답을 거부한
    70-80%는 미지수가되는 맹점이있다..여론조사는 질문내용을
    몇글자만 바꿔도 완전히 다른의미로 만들수있고..여론회사들이
    결국 재벌소유언론사의 지원을받아 여론조사하는 시스템은
    친일매국집단의 도깨비방망이라는 사실은 불변이다..
    여론조사는 딱 응답율만큼만 신뢰하면 안전하다고 본다..

  • 2 1
    이렇게본다12

    사드레이다는 중국과 러시아까지 감시할수있는
    3000킬로미터 성능인데 이것을 600키로미터로
    단축운영한다는게 믿어지나?.
    알면서도 속아주자는 말인가?.
    복무기간단축은 오히려 전력을 약화시킨다는
    의견에는 동의한다..그보다 훨씬 중요한것은
    군출신국방장관을 금지하여 군피아 방산비리를
    막는것이 전력강화의 핵심이라고 본다.
    전작권보다는 평화협정이먼저다.

  • 7 1
    민주당에서 빠져라고 지역감정 조장

    저 밑에 저런 갱상도 놈들 봐서라도 호남은 민주당으로 몰빵해야 함.

  • 3 6
    라도충이 궁물당으로꺼져주니

    민주당 지지율이 이만큼 올라간다

  • 13 1
    안희정 집권시 새누리 정권인 이유

    안희정이가 본인은 외치에만 주력하고 내정을 다수당 연합에 일임한다고 했다.
    그럼 사실상 국정 수반인 실권 총리를 누가 가져가겠냐?
    자유당+바른정당만 하면 원내 제1당이다.
    합당하지 않고 연합만 하면 되는데 뭐 어려운 일이라고 민주당에 총리를 넘기겠냐?
    사실상 이원집정부제인데 지금 총리와는 하늘과 땅 차이의 실권 총리고,
    그냥 개누리 정권이지.

  • 0 0
    ㅋㅋ

    운동권, 노무현팔이로
    내실을 튼튼히 하고
    대연정으로 보수표까지
    흡수해 버리면 대권은
    따 논 당상이라고 생각하는
    그 바탕엔 국민들 대다수가
    개돼지라고 생각하는 부패수구세력들의
    기본 마인드가 깔려있는 것이다!

  • 0 1
    문재안희정

    문재안희정은
    짜고 치는 고스톱.

    만약 이재명 사퇴하면
    이 동네도 흥행 끝.
    ㅁ빠들이 이재명 비난 자제하는
    이유다.
    말단 ㅁ빠들만 몇명 모르고 사는거지.

  • 2 0
    진주

    한국당이 아니라
    ""자유당""으로 불러야

  • 0 1
    결국은

    결국은 당내 경선부터
    정책토론은 실종되고
    고려대출신 안희정
    경희대출신 문재인
    중앙대출신 이재명
    대결이란 말인가?

    다 좋은데
    우리 ㅁ빠들은
    문재인님이
    안희정보다 잘 생겻다거나
    이재명보다 말 잘한다는 소리는
    하지 말자.
    우길걸 우기자.

    아무리 정치판이지만 낯 뜨겁다.
    문재인님이 두 사람보다 확실히 많은건
    나이와 임플란트 갯수이다.

  • 1 1
    안희정

    안희정 아직 모자란다 대통령 감이 부족 하다 문재인 벽 못넘는다 문재인이 대세 역전 못한다

  • 1 0
    이렇게본다8

    김정남이 맞는지는 인터폴에 맡기면되고..한국은 관계없다..
    재벌개혁없는 탄핵은 눈가리고 아웅이므로..
    한국의 현안은 재벌해체가 첫번째고..두번째는 탄핵이다..
    그러나 어느야당도..재벌해체를 말하지않고있는것이
    김정남뉴스보다 백만배는 심각하다..

  • 1 0
    이렇게본다9

    기분은 이해하지만..다수국민이 선택한 후보를 역선택
    이라고 말하는것은..그자체로 모순아닌가?..
    결국 최대한 본선과 같은 상황을 만들려고 국민경선하는것
    이고..만들어진 이미지로 치장된..거품이 빠지는 계기가 될수있다..
    연예인도 맨얼굴일때 성형여부를 알수있듯이..

  • 1 0
    이렇게본다10

    누가 안도와줘서 대통령이 안됐다는 생각을하는
    도데체 그런 후보를 뽑아서..뭐하려고 그러나?..
    후보가 문제인가?..지지자들이 문제인가?..
    아니면 둘다 문제인가?..
    지금 유치원생대표 뽑는 선거하나?..

  • 0 1
    슬프다

    나 아니면 남
    우리 아니면 적
    이분법적 편가르기 사고에 쩌든
    추미애 문재인을 보면
    이명박근혜를 보느거 같아 슬프다.

    시대와 국민은 진화하는데
    쌍팔년도 떼거리정치 사고수준에
    머문 정치인과 그 추종자들.

    과거만 되돌아보다
    미래는 언제 볼래?

    먹고 살만한 기득패권들 선동 놀음에
    무뇌의 집단적 광기가 섬뜩하다.

  • 7 0
    안희정은 외치만, 내정은 새누리에게

    "집권 시 외치 주력, 내치는 총리에게"
    "이명박 녹색 성장, 박근혜 창조 경제 의미있어"
    "청년층은 나중 문제. 반값 등록금 약속 못해"
    "일자리 창출은 정치인의 자랑 아니다. 그것은 기업가들의 노력 덕분이다"
    "현재의 헌법 내에서 내각중심제 국정 운영 할 것"
    "총리와 국무회의는 의회의 다수파 정당 연합에 의해 공유될 것"

    사실상 수구 영패 재집권!

  • 1 0
    이렇게본다4

    인간은 필요에따라 때로는 무지때문에 신도 만들고..
    그신을 돈벌이에 이용까지하는 창의성과 다양성이 있다..
    현행법에 범죄가 아닌사항은 간섭하지 말아야한다..범죄는
    바로 국가예산을 사익에쓰기위해 국민에게 거짓말하면서..
    사익에 방해가 될것같은 국민들의 블랙리스트나 만드는것이며..
    우연이 대부분인 생물의 진화는 꼭 발전을 의미하지 않는다고본다..

  • 1 0
    이렇게본다5

    문전대표는..싱크탱크 회의만 계속 참가하면 사드해결 복안이
    나오겠지?..라고 생각하나?.
    나이거야원..
    자신의 생각은 없이 그때그때 써준것만 읽는 느낌인데..
    무슨 해결?..개혁의 핵심인 재벌해체는 입도 뻥긋 안하면서..

  • 0 0
    이렇게본다6

    문전대표와 안지사의 지지율을 합하면 50%가넘는다.
    그러나 더민주후보는 1명을 뽑는것이므로 중첩된 지지율을
    제하면..더민주후보의 최대치는 40%정도로 보이며..황씨와
    안전대표의 지지율합은 18%인데 이것의절반인 9%가
    더민주에 합해져야 실제선거에서 50%가 나온다.
    그러나 19대에서는 단일화는 없으므로..18대 대선보다
    야권에게 불확실한 상황이다..

  • 1 0
    이렇게본다7

    수첩을 뽑았던 동력은..수첩이 세종시 행정수도이전를
    역이용해서 여당내 야당이라는 느낌을 만드는데 성공
    했기때문이다..실상은 이명박근혜지만 정권교체로 착각
    하게 만든것이다..문전대표와 안지사의 방식도 그것을
    배낀것인데..경선흥행이라가 보다는 경선쇼에 가깝다..
    물론 박시장이 있었으면 진짜경선이 됐을것이지만..

  • 0 0
    묻습니다

    우리 ㅁ빠님들.
    선거인단 250만 모집에 박사모 7만
    명의 역선택 운운에 어떻게 생각?

    이해찬의원도 대수롭지 않게 말하는데
    유독 문재인과 추미애가 역선택 말하길래
    의아해 봣더니 조기숙 문성근 트위터에서
    시작 되엇네요.

    지금 동네 이장 뽑으시나?
    좀 크게 전체를 보는 시야 갖추면
    안됩니까?

    대통령 되면 남의집 장판 색깔에
    관심 갖을겁니까?

  • 0 0
    ㅅㅅㅅㅅㅅㅅ

    종편서 빨아주는 놈은 사쿠라다
    이것만 명심하자

  • 0 0
    안희정 저서에서

    전두환 대통령은 태어나지 말았어야 할 정권이지만 중요한 역사적 전환을 이룬 것도 사실이다. 노태우 대통령은 북방외교를 적절하게 추진했고 김영삼 대통령은 군사독재의 폐해를 청산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대북정책을 통합해 나가는 중요한 시기적 역할을 수행했다.

  • 0 0
    안희정 저서에서

    이승만 대통령은 한국에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출범시킨 지도자로서 공이 있다. 박정희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역량을 결집해 산업화에 성공했으나 아무리 찬양해도 공칠과삼(功七過三)을 넘지 않는 합리성을 가져야 한다.

  • 0 3
    ㅁ빠님들

    ㅁ빠님들을 조종하고 명령하는
    조기숙 정청래 문성근 이기명씨의
    트위터나 나꼼수출신들의 팟캐스트에
    집단적 광기로 맹목적으로 따르지 말고.

    이분들에 대한 정보는 네이버나 다음은
    가공되어 세탁햇지만 구글에는 그대로
    나옵니다.

    후보 검증도 필수지만 ㅁ빠 지도부 노릇
    위 분들도 정확히 알고 삽시다.

  • 1 3
    야 초딩 문빠야?

    문재인이 왜 대통령인데?
    적폐청산은 이재명이 더 잘한고 했제
    답 아니고
    뭐니?
    날 설득해봐, 바부야

  • 1 0
    황교안은 들어라

    특검연장하고
    대선출마 읍다고 기자회견하는것이 최고의 선택

  • 6 0
    수구 영패와 손잡겠다는 안희정

    개누리한테 총리 주겠네...
    총리, 법무부장관, 검찰총장, 국정원장, 방통위원장을 전부 차지해야 개혁 흉내라도 내는 건데,
    제일 먼저 이것부터 개누리, 바른당이랑 나눠야 하는 거 아닌가?
    이제 대연정을 넘어서 내각제나 주장하고 있고...

  • 0 1
    그리고 얼라야

    적폐청산은 이재명이 더 잘 한다고 했지
    가는 다 쓸어버릴거다
    적폐청산 이재명대통령!

  • 0 1
    야, 초딩 문빠야

    밀리면 욕하제, 이 바부야
    문이 호남 총리론하는 것은
    경선에서 호남표 더 끌어내려는 얄팔한 거야?
    그게 안보이니, 초딩 바부아
    니 초딩 선생님은 욕하지 말라고 안가르치시던?
    공부 좀 해라
    무식하게 매일 적폐청산만 외치치 말고

  • 0 0
    정권교체

    바이러스가 너무 창궐하고 있다.
    조류독감 구제역 등 바이러스질환 관리에 황총리 너무 무능하다.
    지자체장들도 더 노력해야 한다.
    일도 하면서 정치를 해라.

  • 2 0
    ytn도 대놓고 안희정 미네.

    민주당 경선 보도하면서 문재인은 쏙 빼고 안희정, 이재명만 나오고,
    안희정은 노무현의 처음 모습, 문재인은 노무현의 마지막 모습??
    노무현의 처음 모습은 3당 합당 반대였는데 안희정이는 4당 야합 아닌가?
    ytn이 이 정도면 안보는 엠빙신, 개비씨는...
    문재인이 뭘 어떻게 바꾼다고 했길래 언론, 정치인들이 이렇게 똘똘 뭉치는 거냐?

  • 0 0
    바부야 그래서 아직 대통령제가 필요하


    국회 제1당이 민주당이다 무시 하지마라
    어떤사안에서 경쟁 할것이고 어떤사안에서 협력 할거다
    대연정이 꼭 통합과 협치가 아니다
    대연정은 두당이상이 같이 정부를 세운다 다
    바끄네당과 함께 정부를 세울순 없다
    그리고 이만한다 바부야 초딩같은 귀여운 바부야

  • 0 0
    2안 중 한명 대통령 당선

    되면
    민주당 흡수 -> 안정적 과반수
    -> 바른정당과 협치하면 끝

  • 0 0
    이 바부야, 호남총리하면

    국민의당이
    민주당에 들어가냐?
    국민을 상대로!
    지지율 올라가겠지
    지지율로 적폐청산!
    이 바보야, 국회가 안 움직이면
    말짱 황이야
    행정부가 뭘로 적폐청산하냐?
    니 초딩이지?

  • 0 0
    ㅋㅋ 그래 바부야 걱정하지마라

    안희정 절대 탈당 안한다
    진짜루 믿어도 된다
    그리고 국민의당과 통합 내지는 연정 안하겟나?
    문재인이 호남총리 기용한다더라
    호남이 다시는 섭섭하지않게 할거라더라
    참여정부의 실수를 다시 반복해서 하진 않을거다
    문재인 머리 좋다
    안철수 탈당해서 당이 풍지박산됫는데 살려놓는거봐라

  • 0 0
    ㅋㅋ 그래 국민의당 도와줘~

    안철수도 부산시낀데 ㅋ 안철수 호남 사람 아닌데 혹 깜박 잊은건 아닌지?
    정권교체가 공통의 목표니 국민의당 도와줘 ㅋ
    나 문빤데 국민의당 도와줘~
    우리가 남이가
    김대중대통령님 존경하면 피를 나눈 형제지 ㅋ
    터키도 형제의 나란데 우리야 한민족 한핏줄인데
    국민의당 도와줘 ~

  • 0 0
    손학새는 빼라

    대선 후보군에 손학새는 빼라
    국민당 들러리 손학새 지지율좀 봐라
    광주,전라도 4%, 60대이상 2%를 제외하면 거의 Zero다
    손학새는
    수도권에서 시의원 출마해도 떨어질것이다
    안철수 불쏘시게로 박지원의 꾀임에 빠진 손학새는
    빼~라 !!

  • 0 0
    적폐청산이라면

    이재명이 훨 낫지 않겠나

  • 0 0
    즐거운인생/지역주의로 언제까지...

    문재인 캠프에 총무본부장 호남의 김영록
    총괄 선대본부장 호남의 송영길
    선대위원장 호남의 전운철 김상곤
    대전선대위원장 박병석
    그리고 세종시의 이해찬

    문재인캠프는 영호남과 전국의 고른지지율로 인사도 지역안배균형으로 통합의 캠프운용

  • 0 3
    즐거운인생

    안희정의 금강팀,
    문재인의 부산팀을 넘어서라.

    그 뒤를 국민이 따른다.

  • 0 1
    7thheaven

    2017년 노무현이 살아잇었다면 안희정의 대연정제안에 반대 햇을것이다
    유신체제의 청산 적페청산 민주공화국으로의 헌법적가치를 위해
    촛불을 든 시민을 보고 노무현이 청산될 세력들과 지분을 나누는
    대연정을 찬성햇을까?
    노무현을 싫어하는 댓글러가 왜 노무현 팔이 하지?
    우리는 아까와서 노무현 팔이 안한다

  • 0 0
    7thheaven

    문재인이 그렇게 무섭나?
    거짓으로 호도 할 만큼....

  • 0 0
    7thheaven

    노무현은 본인의 임기단축을 걸고
    지역정치의피폐를 막고자 선거구 개편을 위한 대연정을 제안햇지만
    후일에 본인의 판단이 잘못됫음을 인정하고 지지자에게 사과햇다

    노무현이 사과한 대연정으로 안희정팔이 하지마라

  • 0 1
    7thheaven

    노무현이 꿈꾼 대연정,
    안희정이 완성한다.

  • 2 1
    수구꼴통들이겁내는이재명

    만만한 문재인 띄우느라 고생 많다.

  • 2 0
    배꼽다방 朴마담

    ▶ "박근혜-최태민" 환상의 콤비같아 ... 매-우 충격 !!
    sports.media.daum.net/sports/photo-viewer/?rurl=photo&cid=250789#20170217163919890

    ▶ JP "(박근혜-최태민) 둘이 방에 들어가면 며칠 동안 밖에 나오지 않는다"
    amn.kr/sub_read.html?uid=26725

  • 1 1
    문재인은

    대통먹으면 삼성,토건 앞재비, 금산분리 반대한 김진표와 함께 가겠다고 자기 입으로 분명히 말했다. 문재인은 이 발언 철회를 분명히 밝히지 않으면 지지를 철회 하겠다.

  • 0 1
    문재인

    탄핵 기각되면 받아들이자? 니 맘대로?

  • 3 0
    우리언론은 모두 독극물같은 유해폐기물

    기존 신문 방송 어디에도 이재명시장지지율은 아예
    기사로올리지않는 아주 해괴망칙한행태
    세상이바뀌면 프랑스 드골장군방식으로 모조리처형해치워야 . . .

  • 1 0
    지나가다

    주말마다 밝히는 초불의 기원은, 다른 게 아니죠.........
    최소의 상식만 요구하고 있는 것.........
    소박한 소망이고............ㅋㅋㅋㅋㅋㅋㅋㅋ

    정신 못 차린 건........ㅋㅋㅋㅋㅋㅋㅋㅋㅋ

  • 0 6
    지나가다

    ▶ 회암 스님 “박정희 대통령은 5000년 만에 가난을 벗어나게 해줬다”
    theacro.com/zbxe/free/1365110

    ▶ 【포토】 박정희 !!
    blog.koreadaily.com/_data/user/p/a/r/park109/image/2014/10/11214851_5.jpg

  • 0 3
    지나가다

    ★ 배꼽다방 朴마담
    ★ 난세의 영웅 박정희같은 어른이 다시한번 대통령해야... !!

  • 1 2
    ★ 배꼽다방 朴마담

    ★ 난세의 영웅 박정희같은 어른이 다시한번 대통령해야... !!

    ▶ 회암 스님 “박정희 대통령은 5000년 만에 가난을 벗어나게 해줬다”
    theacro.com/zbxe/free/1365110

    ▶ 【포토】 박정희 !!
    blog.koreadaily.com/_data/user/p/a/r/park109/image/2014/10/11214851_5.jpg

  • 0 2
    지나가다

    솔직하지 않다는 것.................
    왕따론이 극성하고,..........저는 개인적으로 동의 못한다는...ㅋㅋㅋㅋㅋ
    우와 좌를 혼동하고,.......진보와 보수를 혼동시키는 논리는
    유치한 것..

  • 0 1
    지나가다

    당원이 어떤 인물에 좌우된다고 여기는 것도 한심하고..........
    그래서 패권이라면......더욱 한심하고............

    더욱 화가 나는 건 당파성보다......... 외부의 여론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면서.....

    당성을 포기하고 여론에 집착하는..........그것은 또다른 반동이라는....

  • 0 1
    지나가다

    민주당이 지향하는 원칙과 가치를 분명하게 표명할 것을 요구하는 것......
    문재인 전대표가 세월호에 세련되게 접근 바 없다는
    투박하게.........

    그 투박함의 기준은 무엇가.............그것을 가치를 담보하지 못하고.....

  • 0 3
    어떤인간들이 박사모가민다고안희정을

    유언비어 퍼트리고난리야! !
    박사모가안희정민다던!
    정원이들도 같이안희정죽이기냐!

    타후지지자들 중상모략 저질들이구만.!
    치고올라외니 누구지지않하면 역선택이냐!
    지랄들하고있어

    반문으로 돌아설라하네진짜!

    ,

  • 1 0
    지나가다

    한심한 건 이재명의 제안이 급진적이거나 부대낀다면......그 정당의 가치는 뭔지?

  • 8 6
    이재명

    살면서 정치인을 보고 가슴 뛰는 경험을 겪는건 이번 대선이 처음이네요.
    이재명을 지지하게 된 한 중년입니다.
    절대 흔들리지 마시고 정치인생 대나무처럼 곧게 자라서 이 나라를 반석에 세워주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문 후보님도 존경합니다.

  • 0 1
    지나가다

    반드시 단죄되어야 하는 것........
    그 기준이 모호한 경향...........ㅋㅋㅋ

  • 0 1
    지나가다

    삼성의 총수가 구속됐다고 해서 흥겨운 음악에 발그스레 상기된 걸 강조할 게
    아니라......ㅋㅋㅋ
    그를 단죄할 용의가 있냐는 것........

  • 0 2
    지나가다

    되게 두려운 건 야당이 뭔 짓을 하고 있지........ㅋㅋㅋ
    잔혹사일 수있다는....

  • 0 2
    지나가다

    그들의 철학적 노고는 그 나름의 가치를 인정하는 바........
    ㅋㅋㅋㅋㅋ

    생각 좀 합시다.......

  • 0 2
    지나가다

    민주당이 고민하고 있는 쟁점사안은.........상당히 우파적인데.....

    좌파가 옳고 우파가 틀리다는 게 아니고..........ㅋㅋㅋㅋㅋㅋ

    한참, 웃었다는......

  • 0 2
    5072

    친박이 안물러나고 버틴다고 지랄들이다.. 친노는 어떤가?. 그들도 폐족으로몰렸으나..끈내벼텨오늘에 이르렀다.. 그래서 안된다는 거다.. 친박과 마찬가지로 그들도 이미 없어져야할세력인데 어거지로 벼텨 오늘에 이른것이다.. 훗날 친노는 깽판을 치고 친박은 또다시 득세 할것이다... 이게 우리의 정치현실이다.. 친노와 친박의 공생... 거지같은정치판.. ..

  • 0 2
    지나가다

    민주당 내 쟁점사안이 아주 소박해지는 현상을 보면서,
    뭐하러..........ㅋㅋㅋㅋㅋ

    민주당의 혹은 친노 친문이 좌파라니.......그게 더 우습죠.............ㅋㅋㅋㅋ

  • 0 1
    지나가다

    그래서 논리적 판단이 중요한 것......

  • 0 1
    지나가다

    후진적이다는 건 논리적 게임이 아닌 것................ㅋㅋㅋㅋㅋㅋㅋㅋ

  • 0 1
    지나가다

    ㅆ밬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 0
    지나가다/이런C

    참... 한심스럽다
    바이바이~

  • 0 1
    지나가다

    닦는 행위는........그 거추장스럽게 여기는 표피에 붙어 있는 것을 떼내는 작업이라고 보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

  • 1 0
    ★ 배꼽다방 朴마담

    ★ 자유당 次期 대선후보, dark horse 정윤회일 뿐 !!

    ◈ 박근혜 “정윤회, 능력과실력있어”
    blog.naver.com/kswbkj/220622092831

    ◈ 정윤회, 세월호 참사당일 AM 8:30분경 로-또호텔에 ~
    fb.me/8D8tYiLcR

    ◈ 강아지 비 맞으며 졸~졸~ 따라가듯
    silverstone77.tistory.com/449

  • 0 1
    지나가다

    논리의 형식 보다는 실용적인 합리성에 입각해 판단의 근거를 삼아도 되지않을까
    단순명제에 변주는 무한한 열린태도와 관점이 필요한 시대가 아닐까

  • 0 1
    지나가다

    흘러간 노래나 부른다
    발 닦고 코 자라

  • 0 1
    지나가다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하는 것............ㅋㅋㅋㅋ

  • 0 1
    지나가다

    그게 노통의 정신인 것.....

  • 0 1
    지나가다

    시대를 관통한 쟁점 사안에 대해 쉽게 혹은 편의적으로 처분하려는 노력은 말라지 않겠지만...........양심은 있어야 하는 것.....

  • 0 1
    지나가다

    작은 등불을 키우고, 그 키운 등불에 맞는 이치나 가치가 지향하는 바는
    뚜렷한 것.......

    헌데 그걸 무력화시키는 정치인의 현실적 타협이 동의되는지.....

  • 0 1
    지나가다

    개혁이나 혁신을 논할 때는 밋밋한 논리가 통하지 않을 것.....
    허나 그 밋밋한 논리가 지배하고 있다는.....
    뭐하러 했는지.....

  • 0 2
    달의 몰락

    (1993, 김현철 작사, 김현철 작곡 )
    완전히
    끝난 후에~도
    누군가에게 말하겠지~
    저 달이 지네~~
    달이 몰락하고 있네~~

  • 1 1
    여론조사 기관이 공정할 것 같냐?

    사기업인데 얼마나 공정하게 할까? 엠빙신보다 좀 낫겠지. 조원씨엔아이라는 곳 홈페이지 가보니 의정 활동 홍보, 광고 컨설팅, 프로모션 이런 것도 하던데 정치인들이나 정당에서 많이 수주하더구만. 이런 데서 여론조사도 하니 공정하게 되겠냐? 신뢰받는 프로 kbs 생로병사 같은 건 협찬 없을 거 같냐? 제주 감귤, 남해 마늘, 고창 복분자...가 협찬이 아닐까?

  • 0 1
    지나가다

    김용민은.......괜한 짓을 한 것....ㅋㅋㅋ
    무언가를 증명하려는 거라면 턱없이 부족한 면이 있다는.........ㅋㅋㅋㅋ

    오히려 부당한 정당성을 부여하는........ㅋㅋㅋ

    쓰잘 데 없는 짓을 했다거나 그의 신념이 그쪽이거나.....

  • 0 1
    지나가다

    상징의 문제가 아니라.........실질에 대한 토로인 것...........

  • 0 1
    지나가다

    DJ이나 노통을 반성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이 꼴통의 논리가 아니라,
    내부적에서 충분히 논의되어야 솔직한 게 아닌지........ㅋㅋㅋㅋㅋ

  • 0 1
    지나가다

    노무현은 사과하거나 반성하지만 그 주변인은 오히려,
    그 반성과 사과를 받아낸 사람들 공격한다는....

  • 2 6
    문재이니씨발놈

    아뉘정이하고 재이니 씨브랄놈들 개쌔끼

  • 0 1
    지나가다

    한심하다
    정치엘리트라고 착각하지말고 그리고 까불지말고....

  • 0 1
    지나가다

    만약.......노통의 원칙과 상식의 철학만 계승한다면 노빠일 수 있지만,
    그의 정책에 대해서는 동의할 수 없다는 것......

  • 0 1
    그럼 대한민국에 좌파다운 좌파정당은

    없다는...ㅋ
    북유럽의 이념스펙트럼에 보면 정의당도 좌파가 아니라 중도보수나 중도좌파
    쯤 된다는데...하하하하하
    개한민국은 좌파가 없는게 답이지 그카면 ㅋ

  • 0 1
    지나가다

    참........한심한 것.......

  • 0 1
    지나가다

    우파 아닌 정권이 집권한 바 없다는..........

  • 0 1
    지나가다

    쭉 지나가셔도 될것같다
    바이바이~

  • 0 1
    지나가다

    친노는 우파가 맞다는........

  • 0 1
    그럼 친노가 우파인가?

    왕따가 실존에 관한거라고 ㅋ
    친노가 개체니?

  • 0 1
    지나가다

    졸지에 좌파가 되어버린 친노.......?
    친노는 좌파인가 진보인가?

  • 0 1
    지나가다

    진보에 대한 논쟁은 할 수 있다는........

  • 0 1
    지나가다

    친노가 좌파인가?

  • 0 1
    지나가다

    왕따론의 한계는 실존적 문제인 것............ㅋㅋㅋ

  • 0 1
    지나가다

    구좌파의 남루한 이념전개방식이 시대 뒤떨어진것도 모르는걸보니
    ....꿈인 세상인가 보다
    정의당 유시민과 조성주가 본인을 칭하길 자유 진보주의자라고 한것은 뭐냐ㅋ
    정봉주도 본인을 칭하길 댄디 진보라고 하던데 하하하 ... 사람 참 재밌어
    어쨋던 구좌파는 정치엘리트가 사회이슈를 독점햇다면
    신좌파는 시민이 개방적으로 이슈를 끌고가는 차이로 구분 지어진다고 본다

  • 1 0
    민주당 판이네

    다른 정당들은 안 보인다

  • 0 0
    지나가다

    김용민이 자유당에 입당한 이유는 그 당의 정강정책에 동감한 것이기 때문인 것...
    그럼 그렇게 활동하면 된다는.........

    그게 아니라면......하지 말아야 하는 것......

  • 2 1
    대연정타령이나하는

    안희정이가 22프로 지지라고? 개누리랑 합당하겠다고 해라
    지지율이 100프로 될것이다

  • 0 1
    지나가다

    노동의 유연성보다 노동의 가치가 더욱 존중되어야 하는 시점인 것........
    노동의 유연성을 강조한다면........쟁점은 사라지는 것....

  • 0 1
    지나가다

    노동귀족이란 이율배반의 논리가 어느 시점에 나왔는지........

  • 0 0
    지나가다

    민주당에 애정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정치적으로 상당한 관심을 갖고 있는데,
    작금은 토론의 장을 마련하기는 시기상조이기는 하나....
    충분한 토론이 필요할 것.......

  • 0 0
    지나가다

    현실에 대한 개혁 방안에 대한 당내 토론뿐만 아니라......
    민주당 경선 스케줄에 따라 대중에 공개되는 충분한 토론의 장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본다는......

  • 0 0
    시간끌기

    한국갤럽, 선거철만되면 여론조사기관이 호황을 누리는데 어째 이상해? 이해를 못 해서 그런지 혼란스러워보입니다. 백성이 혼란스러워야 득을 보는세력이 있는것일까? 여론조사하는곳의 수자가 얼마인지는 알 수 도 없지만 조사마다 다 각각이고 이간질전문가 그룹은 아닐테고 어째 이상해?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ㅡㅡㅡ

  • 1 2
    지나가다

    김용민 자유당에 입당 원서를 쓰는 건 도발이라는...
    아아, 멍청한 짓을 한 것........

  • 1 1
    지나가다

    안희정을 나름 믿었는데, 아닌 것.....
    그의 논리는 상당히 유치한 것.....

  • 2 3
    지나가다

    요즘 모 교수의 왕따론이 유행인데.....
    그 왕따론을 따르자면 당내에서는 이재명이 소외된 느낌이라는.....
    그리고 구좌파 신좌파를 나누고 자빠졌는데......웃기는 게....
    졸지에 친노가 좌파가 되는 이상한 현상이 .........ㅋㅋㅋ
    개인주의자나 자유주의자를 좌파로 상정한 것도 웃기고..........ㅋㅋㅋ

  • 1 0
    ㅋㅋ

    안희정 미래의 모습은
    지금의 김문수!

  • 0 1
    지나가다

    상식을 이야하면 과격하고 불안하다고 확성기를 틀어대는 녀석들에 경도되는
    그래서 현실 정치론을 펴는 녀석만큼 싱거운 것도 없다는....

  • 0 1
    지나가다

    당장 시급한 과제인 정권교체란 것에 함몰돼서, 정권교체의 목적을 상실한다면,
    그 가치는 껌값이 될 거임...
    쉽게 말해서 주말마다 초불을 밝히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절박함은
    무엇인지 깨닫는 정치세력이 다음 정권을 장악해야 하는 게 아닌지....

  • 1 1
    지나가다

    이재명 시장에 대해 오판한 게 각론에 들어가면 상당히 부족할 거라 봤는데.
    오히려 현실적 경험을 통해 구체적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 주목될
    만하다는......

    문재인 안희정이란 구도는 민주당의 외연확대에 대한 정치공학적 이슈가 될 뿐..
    울 사회 개혁에 대한 아젠더에서는 싱거워지는 경향이 도드라질 뿐.....

  • 1 0
    안희정이 집권하면 국정원은?

    새누리의 아킬레스건인데 대연정하면 이거 어떻게 청산하나요?
    어버이연합, 일베, 가짜뉴스 이런 건?
    차라리 새누리만 빼고 야권만 연정하자고 했던 이재명을 지지하든지요.

  • 3 0
    안희정 대통령이면

    내각은 개누리판. 박근혜, 친박 부활하는 거고...
    밑에 분 다시 생각해 보세요.
    안희정 집권은 충청+영남 연합입니다.

  • 0 1
    호남 역전, 충청 끝내기

    안희정
    호남 21%
    충청 1위 34%

  • 0 0
    호남 역전, 충청 끝내기

    안희정
    호남 21%
    충청 1위 34%

  • 0 0
    호남 역전, 충청 끝내기

    안희정
    호남 21%
    충청 1위 34%

  • 6 1
    초지일관 이재명

    이재명은 초지일관으로 표를 잃지만
    그런 '바보'같은 행위가 미래를 닦는 과정
    뚝심으로 버티면 언제고 천운이 올 것

  • 0 0
    호남 역전, 충청 끝내기

    안희정
    호남 21%
    충청 1위 34%

  • 0 0
    아래놈 미친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8 3
    유시민이는 뒤통수 안 칠 것 같냐?

    안희정이 사쿠라라는 건 내가 오래 전에 예측했다.
    비공이 쏟아지더구만.
    요즘 유시민이 보면 이 사람도 그다지 정직한 사람은 아니라는 걸 느끼게 된다.
    유시민이가 추구하는 건 권력보다 다른 어떤 거다.
    그걸 손해보게 되면 이 사람도 똑같은 꼬라지가 된다.
    문재인도 완벽하진 않았지만 인간의 그런 성품을 극복하고 이제는 어느 정도 큰 인물이 됐다고 본다.

  • 4 0
    skadmlekd

    안희정 지지율

    바른정당 27%
    국민의당 25%
    더민주당 24%

    남의당 지지자들이 더 많네.

  • 3 0
    안희정이가 살려주겠다는데

    죽기 직전인 수구들, 구명줄 안희정만 보고 있을 텐데..
    제대로 된 여론조사가 나오겠냐?
    리얼미터도 갑자기 너무 이상하다.
    이번 주 cbs 문재인, 안철수 양자대결에서
    문재인 사십 프로대, 안철수 삼십 프로대 나옴.

  • 3 1
    청출어람

    안희정지사의 지지자들 중에는 새누리 지지자들의 위장전입된 경우가 많을 것이며, 본격적인 대선 환경이 조성되어 여당 쪽이 어떤 형태든 확정된 후보가 등장할 경우에는 안희정지사의 거품은 상당히 빠질 것이다. 안 지사 스스로도 그 점을 알 것이며, 치고 빠지는 영리한 언행을 일삼으며 단지 "새삼스럽다"는 메세지만 쏟아 낼뿐, 실행의 구체적인 방안은 없어 보인다.

  • 4 1
    갤럽 믿지마

    지금 보수, 수구는 그야말로 살기 위해 발버둥칠 텐데...
    갤럽, 리얼미터가 성인군자일 줄 아냐?
    순진들 하기는... 그러니까 박근혜한테 속지.

  • 1 3
    쓰나미급

    쓰나미급 태풍이면
    역전도 가능할 듯.
    우리 ㅁ빠들이 안희정의 딜레마에
    골치 아프다.

  • 0 1
    ㅁ빠님들.

    우리 ㅁ빠님들중에
    더민주와 후보들 응원보다
    국민의당과 안철수 욕설과
    조롱 비아냥 대는 몇몇분들
    여기 저기 계시던데요.
    남들 비난보다 우리들 응원에
    열중합시다.

    내가 가장 무섭고 두려운건
    안철수 그림대로 착착 진행되어
    가고 낮은 지지율에 조바심 없이
    끝까지 실력으로 방아쇠 당길
    때를 기다리는게 내공이 보입니다.

    비난보다 응원이 이득입니다.

  • 0 7
    호남-충청연합만이 답이다

    문을 이길 수 있는 유일한 길
    사위 공격, 여시재, 이명박 아바타, 정청래 공격 등의 짐승들의 공격
    안희정 국민의 당으로 와라!

  • 0 0
    화이팅

    화이팅 화이팅

  • 1 3
    게임끝

    아웃 문재인 우승 희정

  • 0 0
    역사문학철학관련서적

    5백권 읽은 후보 무조건 지지. 번역본 아닌 원서로...

  • 0 2
    팟캣

    팟캣또 누구를 위한 충신같다

    들을께못대더라

    안희정에대해 지지율치고올라오니

    역선택이니 그딴식으로운운하고

    대연정이란 종편논리로 새누리랑
    대연정이라는 왜곡해서 니내들
    이 종편이랑뭐가틀리지?

    누구아니면 과소평가나하고
    솔직해져라 !

  • 0 0
    111

    더불어민주당에서 는 이재명이되지
    국민회의에선 손학규가되지
    바른정당 없음

    선거는 그렇게 여론 인기순으로 당선되는것은 아니지

    인기좋은 힐러리 -뉴욕ㅌ임즈 cnn fox뉴스등 언론동원 록펄러 재단 - 바티칸 동성애 졋잖아.

  • 3 2
    내심정을 솔직히 말하면..

    새누리 찍는놈들은 원래 그런놈들이고
    야당지지자들 중에
    문재인이나 안희정 따위를 지지한다는 넘들..
    난 이넘들이 더 밉다.
    이자들은 야권에 속하기만 했지 , 실제 속내는 개혁은 커녕
    떡고물에만 관심있는 개자식들이다.
    이런자들 때문에 야당 싫어하는 사람들도 많다.
    진짜개혁을 하려면 야당부터 개혁해야 하는데
    문재인,안희정같은 자들이 설치는 한 가망없다.

  • 1 2
    내심정을 솔직히 말하면..

    새누리 찍는놈들은 원래 그런놈들이고
    야당지지자들 중에
    문재인이나 안희정 따위를 지지한다는 넘들..
    난 이넘들이 더 한심하다.
    이자들은 야권에 속하기만 했지 , 실제 속내는 개혁은 커녕
    떡고물에만 관심있는 개자식들이다.
    이런자들 때문에 야당 싫어하는 사람들도 많다.
    진짜개혁을 하려면 야당부터 개혁해야 하는데
    문재인,안희정같은 자들이 설치는 한 가망없다.

  • 9 1
    ㅋㅋ

    이재명은 현 싯점에서
    대한민국의 문제점을
    가장 확실하게 파악하고
    눈보라와 태풍을 맞더라도
    이 병폐를 해결하려는 의지로
    충만해 있다!

  • 5 4
    문재인과 안희정? ㅋㅋ 놀고있네 진짜

    내 평생 새누리 단한번도 안찌고 야당만 찍었지만
    문재인과 안희정이라면
    이번 대선은 니들끼리 놀아라
    난 놀러나 갈란다.
    저런넘들이 야권주자로 나서는데 투표 해서 뭐해?
    저것들이 새누리넘들과 뭐가 다르다고 찍어?
    이번대선은 신바람이 불긴 다 틀렸다.
    이넘이나 저넘이나 똑같은 넘들인데 뭐하러?
    흰고양이나 검은 고양이나 똑같은 고양이다.
    니들끼리 다 해먹어라

  • 4 5
    허허

    박근혜가 탄핵된 후부터가 저 두 정치인의 내리막길이 아닌가 싶다.
    tk나 pk가 갈 곳은 뻔하지 않나...
    이명박이 다시 나와도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 4 1
    역선택...박사모가 제일

    무섭다???

    웃기지 마라...실제 참가자로 따지면..

    난닝구가 ... 수백배는 될꺼다..

  • 20 2
    결국은 이재명과 문재인 경선

    탄핵정국의 해결책은 적폐청산이다
    이것을 가장 잘 마무리하고 민주자주통일복지의 지방화 시대를 열 지도자는 이재명이다
    안희정은 노훼한 정치인의 정치공학적 접근과 흡사해 보인다 개혁은 어쩌면 혁명보다 어렵다
    그렇다면 이번 민주당경선은 이재명과 문재인의 경선이 될것이다 그리고 이재명이 승리할 것이다

  • 1 0
    2박사모류가 바뀔까? 포기다

    자유당은 보수가 아니라 극우란걸 인식 할 정도는 되야 될텐데...
    자유당은 극우당이다
    극우당을 지지하는 많은수의 국민들... 분명 잘못된거다
    누군가 이 인식의 오류를 바로 잡아 줘야 될텐데....
    안보팔이에 대한 대인식 전환의 작업이 필요하고 누가 나서 줄 자 없을까?

  • 2 0
    1한국교육이 바껴야 한다

    한국교육은 일재시대 잔재인 주입식교육의 전형이
    제4차산업시대가 도래함에도 불구하고 지속되고 있다
    시험이 4지선다형이 아니라 에세이로 바뀌고
    철학사상 정치민주화 언론인식 등 지식전달뿐만 아니라
    가치정립에 필요한것들도 가르쳐야 한다
    그래야 민주시민으로서 최소한의 정치적 식견이 생기지
    댓글다는 꼬라지보니 대가리에 뭐가 들었는지 깜놀한다 깜놀타
    정치발전 저해요소다

  • 14 0
    ㅋㅋ

    추격하는 안희정보다 1등 사수하는 문재인이 더 올랐네
    쎄긴 쎄구나 굿~

  • 7 0
    안휘정 뭐냐

    대연정으로 지지율 엄청 올랐네

  • 4 1
    나무

    안희정이 나와서 본선에서 보수당 후보에게
    유리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고
    그래야 한다고 믿는 이들을 실제로 보니
    숨이 턱턱 막히네요.

  • 14 2
    ㅋㅋ

    오로지 대권을 잡기위해
    정체성이고 뭐고 다 팽개치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자라면
    박근혜보다 그리 나을 것이
    없는 것이다!

  • 10 0
    여론조사기관이

    얼마나 조작질을 하고 있는지는
    실제 민주당경선 결과에서
    똑똑히 드러날 것이다.
    비상식적으로 예측이 빗나가는 회사들은
    사업자등록증을 환수해야한다.

  • 17 1
    안희정 이거...참..

    넌 차기도 끝났다...

    니 지지상승이 진정 니지지라고
    보냐??

    참...막가는구나....

  • 6 2
    역선택....심각하네....

    황교안 지지하락...

    이재명지지 난닝구도...

    안희정으로 간거네...

  • 12 1
    안희정의 세대별 지지추이를 보면

    깜놓이다
    황교안 찍던 60대가 안희정을 지지한다 하는데
    과연 대선 본선에서도 그럴까?ㅋ
    60대가 지지하는 안연정... 기뻐해야되 말아야되?

  • 9 3
    ㅁㅁㅁㅁ

    이재명 대선후보, "공공의료 확대, 이재명은 합니다"
    성남 시립의료원 신축 현장- (보건의료정책 발표) 2017.2.17
    https://www.youtube.com/watch?v=REQIgq77f_s

  • 13 0
    까놓고 보면/ 갑갑하다

    김대중 민주1기 정부
    노무현 민주2기 정부
    문재인 민주3기 정부 다
    댓글 꼬라지 보니 한국정치수준이 가름이되 갑갑하다
    문재인이 민주화 시위전력으로 판사 임용을 못 받고
    평생을 인권변호사로 활동햇는데
    무신 미스박과 공통점이 있나?
    사람얼굴을 해가지고 진짜 빨갱이도 아니고...
    이래서 박사모류가 진짜 싫다

  • 9 1
    번지수 틀려 개존망한 놈 둘

    안철수->성향은 새누리인데 야당서 호기부리다가 박지원 밑에서 굴욕 수련중
    손학구->새누리출신이면서 짚시처럼 방황하다가 박지원 밑에서 조롱거리로 전락

  • 5 12
    허허

    물러터진 문재인,
    기름집 댓박처럼 뺀질거리는 안희정 말고,
    든든한 마당쇠 같은 이재명을 대통령으로 위임하자.

    이재명 그대 있어,
    이 시궁창보다 더 더러운 나라에서,
    그나마 오늘도 파란 한 조각 하늘을 엿본다.

    고맙다.

  • 0 0
    ㄷㄷㄷ

    우린 견뎌왔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iVMPkuCKvg

  • 11 2
    안희정, 박근혜 사면 여부 답변 회피

    사법부 판단 보고 생각하자네요.
    사면 안할수 없지. 안그러면 대연정이 의미가 없는데...

  • 15 1
    안희정이 대통령 돼서 대연정 하면

    자유당, 바른정당, 국민의당에 전부 알짜 하나씩은 나눠 줘야 된다.
    총리는 당연히 자유당 몫이고...
    이건 정권 교체 아니다.
    박근혜, 개누리 전부 부활하는 거지.
    국정원, 일베도 살고...

  • 6 0
    미테 박사모류 설치고있네 너 박사모지

    미국 대선 후보 예비 경선엔 역선택 방지법이 있어서 걸러낸다
    한국은 역선택 방지법이 없다
    그리고 박사모 홈피에서
    문재인을 죽이기 위해 민주당경선 선거단 참여 지원하라고 햇는데
    니들이 자초 한걸 가지고 어디다 아니라고 발뺌해 뺀다고 아닌게되?

  • 7 0
    박근혜,이재용 사면권 제한하라!

    문재인,이재명,안희정에 묻는다.

    당선시 국정농단의 주범 박근혜,이재용에게
    재임중 대통령 사면권을 만지작 거릴것인지
    분명하게 밝혀라.

    박근혜,이재용은 국민들의 구속 압박의
    결과로 얻어낸 결과다.

    문재인,안희정,이재명은 분명하게
    재임중 박근혜,이재용에게 사면권을 행사할
    것인지 공개하기 바란다.

  • 0 4

    1. 탄핵은 기각 될 것 같음
    2. 새로운 대통령은 올해가 아닌 내년에 지금나온 후보가 아닌
    새로운 인물로 대통령 될 것 같음
    3. 그로 인해서 정권이 교체 될 수도 있음
    : 새후보가 어느정당을 선택 하느냐에 달려있음
    4. 현재나온 후보 중 대통령감 없는 것 같음

  • 4 1
    독자

    이재명을 배제한 이상한 여론조사(음성녹음)|
    http://cafe.daum.net/sisa-1/dqMu/21307

  • 4 1
    안희정의 대연정은 바끄네일당과바끄네당

    과 지분을 나누고 같이 연립정부를 세운다 인데
    호남애국시민이 안철수11%는 그렇다해도 안연정을 20%나 지지 할수 있나?
    이제 호남이 민주화의 보루 성지란 타이틀은 버려야 하나보다
    4.13총선의 결과로 전국에서 비판이 있었는데
    이제 지역이 아니라 세대간의 보수와 진보란 정치적지형을 인정해야 하나보다
    호남만 민주화가 고양된 지역인것처럼 하지 않았으면 좋겟다

  • 1 6
    웃기는건

    역선택 운운하며
    추미애와 우상호가 정면충돌 한거나

    조기숙 정청래 문성근 이기명의 트위터나
    나꼼수출신들의 팟캐스트들.

    이분들 진짜 웃긴다.
    무슨 우려?
    박사모가 "야, 안희정이 되면 우리랑 대연정한데..."하며
    우르르 경선단 가입하고 안희정 찍을까비?
    쫄리면 국민경선 하지를 말던가.
    이게 뭐냐?

  • 5 0
    새똥1.2증명..

    교문위 '국정교과서 금지법' 의결…새누리·바른정당 항의 퇴장
    연합뉴스2017-01-20
    .
    주호영?이런놈
    "세월호는 기본적으로 교통사고"2014-07-24
    .
    주호영 “국정교과서 최종본, 상당히 발전”
    “검인정 교과서로 배우면 옹색해지고 자기비하적”2017-02-01
    .
    욕설연극 환생경제에 출연해 박근혜 앞에서 재롱 피우던 놈

  • 4 3
    국민당 2위

    국민당과 안철수의 지지율이 파죽지세로 올라
    각각 2위와 공동 3위네요
    1% 대권주자 손학규의 입당에 따른
    컨벤션효과인가봐ㅎㅎ

  • 8 1
    자 정리한다

    안희정 지지율은 순도가 낮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유력한 지지후보가 없고 안희정이 근래에 들어 보수층 입맛에 맞는 이야기를 해서 안희정 쪽으로 간 게 현재 안희정 지지율의 삼분의1쯤 된다. 이건 내 이야기가 아니고 여론조사한 데이터가 있다. 그리고 문재인 지지율은 순도가 높다. 순수하게 문재인을 지지하는 표로만 구성이 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상.

  • 2 8
    ㅁ빠님들

    트위터의 조기숙 정청래 이기명 문성근
    그리고 나꼼수 출신들의 좌파 팟캐스트
    보니 더민주 역선택 운운하며 난리이고
    지도부 추미애 우상호는 서로 충돌하고.

    궁금한데
    일베나 박사모가 ㅁ빠들이 생각하는것처럼
    그리 할일 없어 더민주 선거인단 등록해
    역선택 할까요?
    그렇게 저들이 깨어있고 이성적인 집단일까요?

    어차피 집단적 광기집단은 일베 박사모 ㅁ빠 아닌가요

  • 1 4
    김정은

    입만 벌리고 있으면 내 충견들이 남한을 입에 퍼주겠는데 ㅋㅋ

  • 17 2
    ㅋㅋ

    언론에서 이재명의
    빈도가 점점 약해지는 걸
    보면 재벌을 비롯한
    부패수구기득권층에서
    이재명을 완전히 지우려고
    발벗고 나서고 있는 것 같은데
    이 갭을 상식있는 국민들이
    메워줘야 할 것이다.

  • 1 10
    5555

    박근혜의 반대가 친노라니..10년전 지지율 5% 돈먹은 대통령 자살로 마무리된 정치집단... 폐족이라 일컬었던. 그 운동권들.. 고스란히 살아남아.. 다시 21세기.. 대한민국을 이끈덴다. 미련한 국민들..이재명이 이를 간파하고 친노 친박을 혁파하면 좋으련만.. 그또한 친노의 울타리 운동권의 울타리를 벗어나지..못하니.. 5년뒤 친노혁파는 뻔한일...

  • 6 0
    하꼬방 당에서는,,,

    광주시장, 전남지사, 전북지사 후보 뽑는다고 하던데 ㅋㅋㅋㅋ

  • 2 12
    777

    진작에 안희정이 20% 넘었다고 생각한다..
    19%에서 일부로 0.1%씩 찔끔 찔금 올려서 여론조사를 발표했죠.
    더민주 대선 후보 경선을 흥행 못하게 할려는 수작이죠..
    지난 총선에서도 한번도 맞은적 없죠..
    여론조사로 정치를 하고 있네요.

  • 6 1
    문재인분석

    ^현재 문재인은 부울경에서 40%가 넘게 지지를 받고 있는점
    ^안희정이 뒷힘을 발휘해서 쫓아가고 있다하나 부울경에서 10%정도의 불안한 지지층이 라는 점
    ^인구 순서로 따졌을 때 서울수도권 다음이 부울경
    ^충청은 한곳에 확 몰아주는 곳이 아니라는점 이점에서 자유당에 몰빵하던 표가 민주당 후보에게 상당히 온다는 것은 자유당에 공포
    ^언론이 외면하는 지점

  • 6 1
    유치원생 논평가

    안희정 이재명 바른당이나 자한당 후보보다 백배 낫다. 그런데 2번만은 문재인으로 확실한 정건교체 해야한다는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 되어서 아같은 결과가 나타난거다. 승민이 핵규 철수 모두들 냉수먹고 속차려라 ! 허경영 머시기 근령이 서방도 아예 나서지 않지 않나" ㅋㅋㅋㅎㅎㅎ

  • 4 5
    지금의 여론조사는 거의 무의미함.

    탄핵 선고후에 어떤일이 벌어질줄 모르는 상황에서
    지금 여론조사 갖고 왈가왈부하는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됨.
    탄핵이 인용될경우(거의 확실시 되지만) 여당의 공중분해,제3지대 출현 등등
    이러한 변수에 따라 지지도는 완전 뒤바뀔 수 있음.
    기각 될경우는 선거자체가 없어지기 때문에 수개월후 지지도는
    문자 그대로 안개속임.

  • 11 0
    조작질한 여론조사 그만하고

    일단 탄핵에 집중합시다.

    탄택인용!
    특검연장!

  • 0 10
    대한민국 망하자는 것이쥐

    우파 박근혜가
    좌파 박근혜인
    문재인을
    대통령으로 뽑아
    나라 꼬라지 지대루 돌아가겠냐
    또 무능, 책임회피로
    국정이 난파선이 될텐데
    이게 국민의 선택이라니
    한심스럽다
    무능한 인물 뽑아
    대한민국 망하자는 것이쥐

  • 15 6
    이재명은

    부패재벌개혁,
    박근혜 탄핵.구속
    사드문제 등등에서
    가장 일관성있게 가장 논리적인 발언을 한 인물이다.
    또 이재명의 발언에는 철학과 내용이 들어 있다.
    --
    지금 재벌들의 압력(?) 때문인지
    언론에 이재명에 대한 뉴스가 사라졌다.

  • 2 11
    ㅣㄴㅏㄴㅣㄴㅣㅏ

    국정장악력도
    식견과 경륜이 떨어지는
    문재인이 대통령 되는구나
    김정은은 북한을 도살장으로 맹글고
    문재은은 무능해서 남한을 혼란과 갈등의 장으로 맹글고
    뭔놈에 나라가 발전이 없어

  • 3 8
    ㅋㅋ

    개혁을 해야할 시점에서
    어리벙하고 눈치나보며
    개혁에 주저망설이는 인물을
    리더로 뽑으면 그 집단은 반드시
    퇴보한다는 게 역사의 교훈이다!

  • 9 1
    정권교체의 길

    문재인이 민주당 경선까지
    자력으로 40%까지 올리면 게임끝이다
    경선후 안희정 이재명 표 50%만 끌어모아도
    전무후무한 기록 나올거같다

  • 13 0
    낸데

    이재명표는 문에게.....황표는 안에게....본선에 안이 나가면 확 빠진다.

  • 15 8
    ㅋㅋ

    문재인이나 안희정을 지지하면
    이명박근혜를 찍던 마인드를 그대로
    고이 간직했단 뜻으로 앞날에
    전혀 희망이 없을 것이고
    이재명을 지지하면 이명박근혜의
    파탄을 보며 철저한 반성을 했다는
    뜻으로 미래의 비전을 보게 될 것이다!

  • 6 7
    ㅁㅁㅁㅁ

    부끄러운줄 알아야지..
    한미FTA 주역 김현종, 문재인 외교자문그룹 참여
    http://v.media.daum.net/v/20170216135909292

  • 13 2
    대선보다 특검연장

    국민들은
    민주당 대선 잔치보다
    특검 연장 박근혜 구속을
    더 간절하게 원한다

  • 2 17
    호남 충청 연합하자

    안희정 안철수 연합하면
    문 이긴다

  • 14 8
    이재명이건 좀이상하다

    빅데이터 점유는 별반 차이가 없는데
    5%라니.. 냄새가 난다.

    빅데이터점유율
    문재인 21.5%
    이재명 19.7%
    안희정 17.9%
    황교안 15.4%
    안철수 9.9%

  • 6 3
    아자아자

    친노의 풀파워
    노무현대통령이 참 좋아하시겠다
    문재인 안희정의 진정성은 검증이 끝난사람이다.
    누구같이 성난민심위에 올라타서
    마타도어식 구호만 남발하고
    선동이나 해대는 사람과는 본질적으로 다르단거지

    문재인 안희정 화이팅

  • 13 2
    표분석

    ^경선적극참여 민주당내 지지율에서 문재인은 60% 넘사벽
    ^첫번째 경선지인 호남은 민주당원들의 최대분포지
    ^문재인 지지 20~40대들의 역선택에 대한 공포로인한 적극적인 경선참여
    ^안희정(대연정)에 몰려있는 대구경북 노년 지지층에 대한 호남의 거부감
    ^본격적인 대선준비와 주자들이 자유당에 떴을 때 안희정지지율 유지 의문

  • 11 2
    밑에

    안희정이 미쳤다고 호남당에가니?
    호남당은 죽어도안돼
    너네들이 뭘해도 호남당에 표를 줄사람들은
    즐라도토호세력뿐이없다.

    주제파악좀하자, 현실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호남당을 무시하거나 혐오한다

  • 12 5
    이재명시장

    이시장 지지율 하락은 여러가지 이유중 손가혁인가 뭔가 하는 지지자들때문이다.

    그냥 이시장 장점을 내세우며 지지하면 되는데 왜 그렇게도 남을 비방하고 난리를 치는가.

    국민이 모를거 같아도 다 안다.

    손가혁 여하간 끝까지 이시장 성원해주고 나중에 누가되든 단일 야권후보 밀어주자.

  • 4 9
    호남 전남뷱의 샛별 떳다

    손학규, 안철수... 민주의 샛별 떳어
    이재명과 함께 떠 오르는 손학규 안철수
    과연 숨은 표는 어디로??
    이재명, 손학규

  • 13 1
    멸족 개누리 자유당과 폐족 국당

    지난 총선에서
    호남의 토호세력이 공천지분 60%를 요구가 거부되자
    박지원등과 호남향우회가
    호남홀대론을 창조해서 문재인을 비방하고
    개철수를 얼굴마담으로 내세우며 국당을 창당했다
    개누리가 200석 이상 압승을 예상했지만
    민주당이 수도권 압승, 부산경남 선전에
    호남인들은 기분이 상당히 좋았을것이다
    이번 대선에서는 박지원의 이간질에 호남은 속지말라

  • 12 9
    역선택 가시화되면

    이재명은 점차 보이지도 않고
    문재인은 우뚝설것이고
    안희정 정치생명까지도 위태로워질 것이다
    안희정의 급작스런 지지도 상승이
    결코 안희정에게 좋은 것만은 아니다
    지지지역과 지지층의 분포도를 보면
    그이유를 확실히 알 수 있을것이다

  • 11 5
    갤럽은 못 믿어

    지난주에 갤럽 조사에서 안희정이 19% 지지를
    받았다고 뷰스를 비롯한 종편들이
    안희정 띄우기에 열을 올리더니

    오늘 또 갤럽 조사에서 안희정이 20% 넘게
    나왔다며 뷰스를 비롯한 종편들이
    부화뇌동하며 자극적인 문구로 대서특필하고 있다

    이명박이 측근 최시중이 회장으로 있었던
    한국갤럽이 요즘 반성도 없이 스믈스믈 움직이는데
    갤럽의 여론조사 신뢰하지 맙시다

  • 9 6
    ㅋㅋㅋ

    손가혁 등신들 ㅋㅋㅋ 이재명 하락 주 원인은 이 잉여 색퀴들이 원인ㅋㅋㅋ

  • 13 0
    ㅋㅋㅋ

    추격이면 2등이 더 놀라야하는데 1둥이 더 올랐네 문재인이 쎄긴쎄구나 ㅋㅋ 솔까 안희정은 보수층 지지율이라 거품인것같고 오히려 거부감만

  • 11 0
    철수씨, 호남 지지율 몇등인지 말해봐

    입 벌릴 때마다 남 물어뜯느라 바쁜
    박지원 대변인(?)도 한번 대답해 보시지.
    .
    2012년 안철수,
    후보 사퇴하면서 했던 단 한마디.
    "제가 누구를 지지하는지 아시죠?"
    그리고는 삐진 얼굴로 미국으로....

  • 10 13
    ㅋㅋㅋ

    최상천교수 65강, 간단정리
    문재인 - 양다리 거물, 따까리 팔푼이, 무능깨갱이, 남밥상에 숟가락얻기 신공
    안희정 - 정치창녀, 남자최순실, 황교안보다 더 저질
    이재명 - 21세기 이순신

    https://www.youtube.com/watch?v=W4TK7o9woGw

  • 5 0
    이제 벚꽃 흩날리는

    벚꽃 대선인가
    ㅋㅋㅋㅋ

  • 18 1
    좀 제대로 알자...

    안희정은 충청에서 강세, 대구, 경북, 전라에서 선전..
    50,60 대 이상에서 강세...
    안희정이 보수층 지지를 받는 게 아니라
    문재인 견제를 위한 역선택의 결과일 뿐,
    본선에서는 절대로 안희정에게 가는 표가 아님...

  • 8 14
    에혀 이재명

    담주엔 4%미만으로 갈 것 같다. 집으로 갈 때가 다가오고 있다. 최상천 개잡넘도 유튜브 그만 올릴 때 되었다.

  • 11 5
    야당의길

    이재명 시장은 유불리를 따지지말고 정의로운 자세 발언 행동을 많이 해주세요.

    지지도가 좀 높았을 때 계산하고 의욕적으로 한 것들에 사가 끼어 안 좋게 지금까지 왔거든요? 이런 자세 버리고 정의 그 자체로 행동하면 금방 안철수 추월하고 쭉쭉 다시 올라 갈겁니다.

  • 16 0
    박변호사

    희정아 "적당한 선행, 적당한 정의는 없다!"

    적당한 선행, 적당한 정의를 넘어서서
    두렵고, 엄청나게 부담스러운 일을 했기때문에 의미있는(재심)일을 할 수 있었다는 박준영변호사가 세바시 나와서 한 이야기다.

    대연정은 크게 한판 놀아(대청소) 본 후 하는거다.

  • 23 1
    적의 힘을 빌어 아군을 치겠다!

    개보수의 힘을 빌어 더민주당 대선후보가 되겠다
    연출 김종인 주연 안희정이 막을 올린 대국민
    사기극이 되겠다
    김종인의 아바타 안희정을 이용한
    보수정권의 연장에 빅텐트 치겠다는 무리들이
    숨죽여 환호하고 있다
    늙은 여우의 교활함에 혀를 내두르면서...
    이게 실패하더라도 거의 될뻔 했던
    김종인의 술수에 감탄하여 김종인은
    주가가 올라가겠지만 안희정은 새된다!

  • 19 4
    야권지지자는 문재인으로 뭉치자

    나눠먹기 빅텐트 대연정을 주장하는 안희정은 개인이 아무리 능력이 있고 진정성이 있더라도 시대정신을 배신하는 제 2의 김영삼일 뿐이다.
    지금의 시대정신은 적폐청산이지 3당야합식 나눠먹기가 아니다.
    나경원 총리 유승민 경제부장관 서청원 통일부장관 이딴 개같은 그림 보자고 민주당 지지하는 건 아니지 않나?

  • 16 8
    대한민국은 이재명을 원한다

    이재명 지지자들이 안희정 될까봐 문재인을 지지하는 경우가 많다
    민주당 경선은 문재인과 이재명의 경선이 될 것이다
    현재같은 위기상황은 선명하고 적폐청산이 되어야
    대한민국의 국운이 성장하고 민주자주통일의 지방화 시대를 열어젖힐 수 있다
    이재명이 대통령 되어도
    문재인이 되어도
    대한민국의 적폐청산엔 청신호다

  • 20 0
    박근혜를 내란죄로 구속하라

    【팩트】
    ※안희정 지지율
    국민당 25%, 민주당 24%, 바른당 27%
    ※문재인 지지율
    국민당 11%, 민주당 61%, 바른당 5%
    →이게 팩트임
    →자세한건 세부 분석표 참고
    ♥민주당보다 국민당바른당에서 압도적으로 지지 받는 대선주자라니~ 이게 말이 되는 상황임?
    ♥문재인 파이팅
    ♥선거인단 200만 고고고

  • 18 0
    이런

    모진 풍파를 이겨낸 문재인의 33%지지율(대략유권자 천삼백 이십만)과

    집권여당, 그 세력중의 하나 바른당의 붕괴수준,
    부상하지 못하고 있는 안철수의
    반사이익 안희정 지지율 22%와는 천양지차다.

    뭐 그렇게 유사하지는 않지만
    즉 반기문이 안희정으로 전환되었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움

  • 22 0
    문재인 대세

    문재인 대세 안희정 이못꺽은다 안희정 한국당 이놈들 역선택으로 지지율 올라갔지만 얼마 안가 거품 빠진다

  • 17 0
    젤 불쌍한 넘 손학규 1%

    으이그 이 화상아
    이쪽 저쪽 기웃거리며 엄한 짓 하지말고
    민주당으로 들어가 팔걷어부치고 죽자살자 뛰어다니고
    조용히 문재인 뒤로 줄섰으면
    그 누구도 범접하지못할 2인자자리 확실하게 굳히고
    차차기 대권주자로 확실히 자리매김하였을텐데........
    어쩌다 그 지경까지 ㅉㅉㅉ

  • 10 4
    ㅋㅋ

    아무래도 안희정이는
    잔뜩 들러붙은 새누리
    수구부패잔당들의 조종을
    받는 것같은 느낌을
    지울 수가 없네!

  • 1 6
    고자

    희정이나 재명이가 재인이 잡는 방법이 딱 한가지 있능기라....명바기 잡겠다고 해바라....단숨에 지지율 40프로 안가긋나?

  • 11 0
    박ㄹ혜정권 3주 남았다

    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

  • 12 13
    ㅁㅁ

    역사학자 최상천 발언

    “이재명이든 아니든,
    사드를 막는 사람이 21세기 이순신이라고 생각한다.
    이순신이 왜적을 격파하는 것보다
    오늘날 사드를 막는 것이 더 큰 일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W4TK7o9woGw

    -최상천은 민주당 1당 등극을 예언했고,
    박근혜가 임기를 재우지 못할 거라는 예언을 한 학자입니다.

  • 16 0
    ㅇㅇㅇㅇ

    안희정에게 가능성이 있느냐??? 흐름이란게 있지.... 노인들중에 많은 분들이... 더이상 젊은 세대의 앞길을 막아서는 안된다는.... 반성을 하고있는게 보여... 반성할줄 모르고 아직도 떠드는 분들이 대다수지만... 그들의 역량으로만 이흐름을 막아내지는 못해... 고로 지금은 개혁과 청소의 시기야... 안희정의 포지션인 화합은 대세일수 없어...

  • 1 16
    김정은

    사드 반대하는 내 충견이 득세한다고? ㅋㅋ

  • 23 1
    검증도 안된 안희정

    달리 정책/비전 제시도 없고,
    검증은 시작도 안된 안희정~
    자신도 놀랄 듯~~

    그러나, 이번 경선 끝나면, 안희정은 차차차차차기도 어려울 듯~~
    그의 정체와 생각은 정상이 아니다라는 것을 확인했걸랑~~

  • 13 5
    ㅇㅇㅇㅇ

    안희정은 보수의 아이콘을 택해서 간거고... 지금 올인하겠다는 의사를 보인거다...
    친노 신좌파는 미래의 지도자로 안희정을 1순위에 두었지만... 안지사가 만족 못하고 지금의 위치에 선거지... 박원순 이재명 안희정 5년뒤를 기약하지 못했고... 젊은 세대는 새 지도자감을 찾아야겠지...

  • 23 0
    ㅋㅋㅋ

    드디어 교활이가 확 빠지는구나 ㅋㅋ
    특검 연장 방해할 생각마라.
    정권 바뀌면 너도 그네랑 꽥꽥이 옆방 간다.
    깝치다가 새되는기다.

  • 16 0
    ㅋㅋ 어쨋든 흥행대박 !!

    재밌고 긴장된다.....때론 흥분되기도하고 ㅋㅋㅋㅋ

  • 27 11
    보수표로 크는 안희정

    민주당의 61%가 문재인 지지하는데,
    만약 안희정이 민주당 대표주자가 된다면,
    민주당은 폭망할 것임~~

    나부터 권리 당원 탈퇴한다.

  • 12 1
    도토리

    안희정, 남경필, 원희룡

  • 24 0
    빛고을 무등산

    불리할땐 친노폐족 !
    유리할땐 친노적자 !
    누가했던 말인가요 ?

  • 25 0
    똑똑유권자

    황교안 엄청 떨어졌다
    진짜 친박들이 안희정에게 붙는다면
    안희정 정치생명 위태해진다

    왜 문재인 지지세력 올라갈까
    친박의 준동에 위기를 느껴서 그런거다
    민주당은 더더욱 문재인으로 뭉쳐진다는 것이다

    한 번더 이야기 하지만
    역선택 가시회되면
    이재명은 보이지도 않고
    문재인은 우뚝서고
    안희정 정치생명 위태하다는 것이다

    안희정 자신도 그 정도는 안다

  • 26 9
    안희정은 민주당 진영아님

    자유당과 바른정당 지지자가 안희정 밀고 있고,

    민주당의 대략 60%가 문재인 지지, 20%가 안희정 지지~

    << 안희정은 절대 신뢰할 수 없는 가면 쓴 인물 >>

  • 21 1
    하꼬방 들여다 보기

    안철수: 난 요즘 여론조사는 안믿는다
    박지원: 하모하모
    손학구: 제7공화국 만세
    천정배: 문재인 나빠
    정동영: 이그~ 모지리들

  • 2 15
    역시 안희정

    인물이구만 좋아 좋아

  • 26 0
    문재인 왈

    "정권 초기에 개혁 집중하겠다. 시간 끌면서 하면 저항세력 때문에 못한다"

    김영삼 집권 초기 엄청난 개혁이 있었다. 그 당시를 모델로 하여 개혁 나서려는 듯. 그러려면 민주당발 정계개편은 불가피.

  • 0 34
    국민

    SBS 국민면접에서 내가 본 점수로 보면,
    안철수, 유승민 이재명, 안희정, 문재인순으로 보였음

  • 0 19
    사실은

    SBS 국민면접에서 내가 본 점수로 보면,
    유승민, 문재인, 이재명, 안희정, 안철수로 보였음.

  • 2 7
    청소도

    의회 과반수는 확보해야 한다. 기대는 높은데 현실은 빈곤하니.. 결국 민주당발 제2의 3당합당이 현실화될 것이다. 안희정은 밑밥을 깔아준 것이다.

  • 13 1
    이재명만 좀 더 파이팅하면

    지긋지긋한 새누리 정권 교체할 수 있겠다. 안희정이 보수층을 흡수해버린 전략이 주효했고, 흥행에 크게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 ㅎ 문재인되면 다할 나위없고, 안희정도 전혀 불만없고, 하여튼 이대로 주우ㅜ욱 가자!!!!!!

  • 0 29
    축하합니다

    무선전화 100%로 여론조사하면
    문재인님은 당연히 높게 나옵니다.
    리얼미터 보다 알앤서치의
    문재인 지지율이 높게 나오는 이유죠

    일단, 축하하고요
    안희정의 추격이 재인산성을
    넘어야 노무현님처럼 태풍이
    될텐데요.

    만약 문턱에서 좌절하면 친문패권의
    강고함을 국민들께 각인시키는
    악영향.
    이게 딜레마입니다.

    물론 본격 실력대결인 본 게임은
    시작도 안햇지만.

  • 25 0
    호남사위 호남에서 3등...

    광주,전라에서 간신히 3등...
    민주당 2등 한테도 발리는 멍철수...
    궁물당 후단협들 다 어디갔냐?
    이런 쩌리 후보, 다구리 쳐서 끄잡아 내지 않고...
    뭐? 그거라도 감지덕지 라고라? ㅋㅋㅋㅋ

  • 31 0
    왜 이리 조용하쥐?

    궁물들 오늘은 아직도 문모닝 안허네?
    지풀에 지쳐서 이제 늦잠이나 자기로 했나??

  • 20 0
    근시안...

    대체로 5년 대통령 선거를 깃점으로
    한국사회의 문제점이 부각되고
    여야 막론 너도나도 진보의제들을 채택한다...
    심지어 닭그네도 경제민주화를 외쳤으니...
    그럼 차차기 대선에서 안희정이 저런 구태 의제로 뭘 할 수 있을까...

  • 11 10
    이재명은 현장에서

    짱인데....

    헐 여론조사가 언제 맞은적이 있나요

    이러다 민주당 경선에서 1등 되는거에 오백원 건다

  • 7 11
    ㅋㅋ

    이재명이 맛 갔네!
    다시는 10%의 지지를
    넘지 못하리!...

  • 9 1
    지난 대선 패배

    50대에서 크게 패했다. 60대 이상보다는 상대적으로 덜 보수적인 세대임에도 크게 졌다. 국정원이나 기무사 선거개입 영향이 컸겠지만 운동권정당 이미지 탈피하고 중도보수 성향으로 확장은 민주당의 끊임없는 숙제다.

  • 22 0
    수꼴의 시대는 저물고

    수꼴의 시대는 저물고
    이들과 연정해서 떡고물이나 먹어 보려는 놈들까지 한꺼번에 보내버리네
    대한민국의 역사적 변곡점은 2016년 12월이었다
    올해는 진짜 새시대의 원년이 되어야
    대한민국의 건전한 국민여러분
    위대한 대한민국을 위하여 화이팅합시다

  • 34 0
    놀라워

    문짱은 지역, 성별, 세대에서 고른 지지를 받네!
    뭐 이런 사람이 다 있어.
    ㅎㅎㅎ

  • 41 0
    좀 제대로 알자...

    안희정이 보수층 지지를 받는 게 아니라
    문재인 견제를 위한 역선택의 결과일 뿐,
    본선에서는 절대로 안희정에게 가는 표가 아님...

  • 34 2
    아휴~

    나경원, 남경필과 놀아나면서 대연정을 부르짓고
    친노폐족이랬다가, 친노적자라고 입장바꾸는
    안희정을 이번 기회에 정치판에서 OUT
    이럴려면
    문재인 지지자는 그냥 지지만 하는 것이 아니라
    더민주 경선에 직접 참여해야함
    갤럽 더민주 지지층만 대상으로한 3명에 대한 지지율환산

    문재인 67, 안희정 26, 이재명 7

    몇번 말했지만 난, 안희정을 박근혜만큼 격멸

  • 19 0
    관전포인트

    추락하는 궁물에서 누가 젤 먼저 용기있게 뛰쳐나올까?
    정떵 or 쓰까동생??

  • 17 1
    기가 막히네...

    홍준표 등장이 의외의 바람을 불러 일으킬 거 같다...
    대세가 뒤집히는 영향은 없겠지만
    각 후보별로 조정이 있을 듯...
    물론 황교알, 안희정이 최대 피해자...
    우째 홍준표가 안희정 표를 뺏어 가는지....ㅋㅋㅋㅋ

  • 8 9
    안희정 분석

    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지지자가 24~27% 안희정 지지.. 중도보수 지지자들을 확실한 지지기반으로 다지고 있다.

    상대가 문재인이라 이번엔 힘들겠지만 민주당엔 중도확장전략은 이런 것이다 라는 걸 제대로 보여주었다.

  • 26 2
    이게 안희정에게 좋은 거냐?

    50-60대가 지지 그것도 보수층이 역선택으로 지지하는 야당후보라? 이거 안희정에게 길게봐서 좋은 일일까? 아니라고 봐....어차피 이번은 문재인이고 차기는 안희정과 이재명의 대결인데...이런 이미지가지고는 이재명을 이기긴 힘들다.

  • 38 0
    자괴감이...

    안희정의 기승전 민주주의 공약이
    50,60 대 이상 수꼴들에게 박수 받는 기막힌 현실...
    역선택을 학수고대 하는 민주주의의 화신.....ㅋㅋㅋㅋ

  • 23 1
    안속아

    노회한 꼴 수구의 역선택의 향기가~~~

  • 2 26
    백두산 호랑이

    안희정 지사님이 소신이있고 서민적이며 합리적입니다.
    따라서 대통령은 안 지사님이 되는것이 합당해-
    대한민국의 융성을 가져올 것입니다.
    세계적인 지도자로 거듭나야 합니다.

  • 30 0
    열라

    웃긴다
    어느 틈에 반기문 자리에 안희정이 가 있어...
    우리나라 언론들 눈 뜨고 있어도 코 베어 갈 놈들임...ㅋ

  • 26 0
    야당의길

    안철새 공동 3위네
    대단하다 잘하면 황교활 제끼겠는데...
    글치만 지지도가 엉망이라서 출마해서 쓴 돈 못 돌려받는다.

  • 36 2
    어대문->어차피 대통령은 문재인

    -반문연대 안 먹혀
    -분권형 개헌도 안 먹혀
    -문재인 죽이기도 안 먹혀
    -박지원이가 저주해도 안 먹혀
    -안철수가 네거티브해도 안 먹혀
    -손학규 입당을 통합이라고 구라쳐도 안 먹혀
    -김종인이가 스퀴즈브레인해도 묘수가 없고
    -박사모가 역선택 지랄해도 안 먹혀
    =>에라이 될 놈이나 지지하자

  • 26 4
    이러려고 정치를 하는지 자괴감이...

    안희정은 충청에서 강세, 대구, 경북, 전라에서 선전..
    50,60 대 이상에서 강세...
    결국 대한민국 구태스러움이 고스란히 드러나네...
    착잡하다...

  • 42 0
    뻔한결과

    안희정은 역선택의 결과이네.
    5-60대, 충청, 국민의당, 바른정당에서 대다수 지지를 얻은 걸 보면

  • 34 0
    호남사위 개존망....ㅋㅋ

    푸푸풉,
    멍철수가
    광주, 전라에서, 11%
    부산,울산,경남에서, 10%
    결국 지역팔이 구태 닭짓이
    호남에서도 존망, 고향에서도 개망.....ㅋㅋㅋㅋ

  • 12 2
    갤럽 리얼미터 조작꾼들

    왜 자꾸 기사화 하는지 모르겠네
    정신차려라 뷰스앤뉴스

  • 26 0
    막상막하

    민주주의 배신자 찰스와 조직범죄 부역자 교활의 양자대결!
    한자릿수 9%, 도긴개긴!!

  • 22 0
    손학규 1%

    비호감 손학구 ㅋㅋㅋ

  • 20 0
    북풍도 안 통한다

    국민이 미쳤다

  • 27 1
    홍준표 등장이 안희정에겐 악재....

    황교알의 퇴조가
    안희정에게 연결되는 이 기막힌 현실...
    그러나 홍준표의 등장으로 안희정도 봄날은 갔다...
    어쩌다 민주당 후보가 수꼴들 지지율을 기반으로 하는지....

  • 28 0
    위기의 궁물

    찰스, 호남에서 3등이넹!
    하뀨 닌 뭐니?

  • 36 1
    ㅅㅅㅅㅅㅅㅅ

    야권지지층의 문재인으로 결속하는구나
    안희정은 갈수록 이제 하락 할것이다
    점차 점차 안희정이의 민낮을 알게 될것이니
    전과자
    여시재로 보이는 개누리들과의 모임

  • 29 0
    ㅇㅇ

    부역자 황교활
    구제역으로 무능능력
    다 까발려짐

  • 28 0
    하하하

    찰스 좋아서 오늘밤 오줌 지리겠네!!!

  • 6 6
    이렇게본다3

    금산분리법대로 재벌이 금융회사소유못하게하고
    순환출자금지하여 재벌해체하고 수출핵심사업은 남겨야한다..
    그리고 세금 착복 횡령을 신고하면..절세액의 20-30%을 포상
    으로 주는제도를 도입해야하는데...
    야3당 어디에서도 이런공약은 안보이는것은 아직도..
    정경유착과..혈세 횡령시스템이 정치권과 공생하고있다는
    증거다..

  • 3 20
    이렇게본다2

    문전대표의 진짜위기는..국회의원때..법안제출한것도
    몇개없고..당조직에 편승한 이미지밖에 없는데..
    조선일보측과 회동한후로 여론조사 1위로 고정되있는
    웃기는 상황이다..도데체 형광등100개? 수첩과 무슨차이가
    있는가?..형광등으로 난방하는것인가?..누가알면 알려주면 좋겠다..

  • 3 25
    이렇게본다

    대충 괜찮겠지 하고 뽑아준것이 이명박근혜였다고
    생각하며..문전대표도..그러한 착각에서 예외는 아니다..
    문전대표가 국회의원일때..무슨 입법을하고 무슨업적을
    남겼는지 누구 아는사람있나?..이미지만 있는 수첩과
    무슨차이가있나?..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