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문재인 "집권하면 내년에 20조 추경"

"4대강에 투입한 새누리 추경과는 완전히 달라"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는 13일 집권시 일자리.복지 정책을 위해 20조원의 추경 예산을 편성하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당사에서 '일자리 뉴딜 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일자리 뉴딜'을 위해 정부 재정의 역할을 극대화해 20조원 정도를 과감히 '위기극복 일자리.복지예산'으로 추가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3.4분기 경제성장률이 전년 대비 1.5%에 그쳤다. 수출은 선진국 경제악화로, 내수는 가계부채 문제로 풀릴 기미가 없다. 이럴 때는 정부 재정이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며 "내년 예산에 반영하되, 새누리당이 협조하지 않을 경우 제가 대통령이 되어 추경으로 요구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문재인의 ‘일자리·복지 추가 예산’ 20조원은 4대강 토목공사와 재벌 건설사 등에 투입했던 새누리당 추경과는 완전히 다르다"며 "정부가 선도해서 일자리를 늘리지만, 공공근로와 같은 임시 일자리가 아니라 꼭 필요한 공공서비스 분야의 좋은 일자리를 선제적으로 늘리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정부가 앞장서고 대기업과 중소기업, 노동과 자본이 협력해서 일자리를 만들고, 나누고, 지키기 위한 ‘일자리 뉴딜’을 추진하겠다"며 "민간에서 저절로 만들어지기를 기다리고 있지 않고, 정부가 먼저 좋은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구체적인 공약으로 ▲보건·복지·의료·교육·고용서비스, 안전과 치안분야 일자리 확대 ▲OECD 평균의 3분의 1인 공공부문 일자리를 임기 중 절반으로 확대 ▲공공부문 비정규직 단계적 정규직 전환 ▲청소노동자 직접 고용 전환 ▲고용창출 중심의 기업 세제 감면 ▲임기내 최저임금 노동자 평균임금 절반 수준으로 인상 ▲영세기업 노동자 사회보험 적용 확대 등을 제시했다.
박정엽 기자

댓글이 7 개 있습니다.

  • 1 0
    매국년

    친일파 칠푼이 집권하면 20조가 아니라
    쪽발이게 나라팔아 우리국민 쪽발이 식민지 못면한다

  • 2 2
    위태위태

    벌써, 나라 곳간을 들어내겠다는 것인가???

  • 8 1
    ㅁㅁㅁㅁ

    문재인 6차 방송연설,,, 평화가 밥이고 경제다.. 남북문제는 경제문제다,,
    서울역은 파리, 런던행 표를 파는 국제역이었었다..

  • 0 4
    김영택(金榮澤)

    2008년 리먼파산 부동산 거품 폭락 - 한국 건설사들 떼도산 부도 위기- 동유럽 국가부도 -
    미국 중소은행 파산 등 이 격변의 시기에서
    22조원으로 홍수예방으로 먹고 살고 살았으면되었지
    -
    내가 미네르바 박보다 더 유명해졋지 .
    ㅋㅋㅋ

  • 16 2
    뭘더바라겠나

    문재인은 보석중에 보석이다.

  • 13 0
    적극지지한다.

    일자리가 최고의 복지라고 말은 현정권이나 전정권이나 대동소이하게 줄기차게 제기됐다..그동안 실제적인 질좋은 일자리는 정부가 솔선수범해서 만들지를 못했다. 겨우 공공근로사업정도였다. 이것은 제대로된 일자리가 아니다.글로벌 경기침체시대에 차기정부는 과감한 일자리창출이 가능한 일자리뉴딜정책을 구사해서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야 한다고 본다.

  • 27 2
    수꼴 망해라 제발

    이럴수록 강바닥에 퍼부은 수십조 쌩돈에 뼈가 아리다. 그 돈만 있었어도 나름 여유 있는데. 빵삼이가 나라 거덜내고 민주정부 10년 알토란같이 모아 놨더니, 개바기 지 꼴리는데로 다 뿌려 버리고. 이제 장물공주가 또 한따까리 하겠다고 하고. 에혀~~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