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김성식 "문재인의 식상한 정당후보론, 딱하다"

"정치개혁, 못알아듣는 척", "우리가 기대하는 진정성 안보여"

안철수 대선캠프의 김성식 공동선대본부장은 11일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측의 '무소속 대통령 불가론'에 대해 "국민이 식상한 정당후보론을 내세운 모습이 딱하다"고 날선 반격에 나섰다.

김 본부장은 이날 공평동 선거캠프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후보가 훌륭한 점이 많지만 캠페인에서 확장성이 한계에 부딪히고 경쟁적인 측면에서도 한계를 보이니까 정당후보론을 내세우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대선을 5번, 총선을 7번이나 했는데 그때마다 `정치쇄신 하겠다', `국정 잘하겠다'고 했지만 잘 안 됐고, 국민은 더 이상 속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안철수 후보를 통해 새 정치에 대한 열망을 표하고 있다"며 "그런 의미에서 식상한 정당론을 내놓는 것은 스스로를 위해서도 좋은 것은 아니다"라고 거듭 문 후보측을 비난했다.

그는 민주당이 후보단일화 조건으로 구체적으로 어떤 정치개혁을 원하는 거냐고 반박하고 있는 데 대해서도 "정확하게 말하면 못 알아듣는 척 하는 거다. 그게 딱하다"며 "그래서 우리가 기대하는 진정성이 안 보인다는 것"이라고 힐난했다.

그는 "안 후보 출마 선언으로 인해서 새로운 정치의 실현, 정치개혁·정권교체에 대한 국민적 희망이 생겼다는 사실을 민주당이 직시하기 바란다"고도 했다.

그는 무소속 대통령이 가능하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제 정치적 경험을 토대로 보면, 여야간 합의를 보면 100점짜리는 아니어도 80점 이상의 민생문제들은 남북문제든 비정규직 문제든 해결할 수 있다"며 안 후보의 무소속 대통령론을 감쌌다.

그는 현재 여야 정당구도에 대해서도 "어느 한 쪽이 못하면 반사이익으로 (다른 쪽이) 조금 득을 보는 그런 공존구조로, 서로 잘하는 구조가 아니다"며 "이 구조를 한번 깨줘야 그 다음에 정상적인 정당정치가 가능하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야권후보단일화 시점과 관련해선 "안 후보는 후보대로, 또 다른 정당의 후보는 후보대로 자신이 추구하는 새로운 정치와 비전을 국민에게 더 충실하게 호소할 때"라며 "그것을 통해서만 이후에 여러분이 궁금해하는 내용들에 대한 가닥도 잡힐 것"이라며 단일화 협상을 최대한 늦출 것임을 분명히 했다.
박정엽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131 개 있습니다.

  • 2 0
    식상한 쇄신정김성식

    김성식은 그런말 주제가되나 식상한정당에서 왜 정당정치하고 국회의원했었나? 탈당해서 무소속출마했으니 잘했다는거냐? 당신이몸담았던 당에서 환멸느꼈다고 모든정당이 다 그모야은 아니거든

  • 2 0
    김상식없네

    국민이 바라는건 바꾸는거예요
    하지만 이렇게 되면
    안철수는 한나라당 사람이었다는거
    맞쟎아요

  • 1 0
    속지마세요 찰스형

    당신은 욕심없는 사람이쟎아요
    그네가 심어둔 단일화방해꾼 말 듣지마세요
    당신은 우리의 영웅이지
    배신자가 아닙니다
    꼭 단일화 하세요
    기원
    기원합니다

  • 1 0
    3자대선필패

    안타깝다
    국민들 마음을 알아주는이가 없나
    양보할줄모르는 눈먼사람들
    내주위 모두가 정권바뀌기만 원하는데
    두리싸우면 누구좋은데
    눈먼놈들

  • 3 1
    정권교체

    김성식은 말을 가려가면서 해라,
    어디서 70년대식 발언을 하는가?
    문,안의 상호 협력속에만이 정권교체와 정치쇄신을
    이룰수 있다.

  • 12 2
    누가할소리

    안철새와 그 추종자들이 더 딱하다. 능력도 없고 경험도 없고 정책의 내용도 없는 안철수를 대통령 후보감이라고 생각하는 환상은 벗어나자. 물론 새누리당 후보보다야 좋은 의도는 가지고 있겠지만 그의 일생을 보면 의문이 많이 든다.

  • 2 8
    시민

    정당후보론이라니? 지금의 민주당과 새누리당이 국민들에게 인기가 있는 줄 아시는 모양이네.... 대한민국에서 가장 뒤떨어진 문화를 갖고 있는 곳 중의 하나가 기존 정치계다.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 더구나 누구에게나 존경받을 만한 품성을 지닌 문재인 씨의 입에서 저런 얘기가 나왔다는게 더 믿겨지지가 않는다.

  • 9 2
    초이스피부

    김성식 원론에 강하지만 각론에 약해요..
    보편타당한 이야기는 잘합니다, 안철수 후보처럼....

  • 12 1
    fptmvh

    그동안 한날당에서 단물 다 빼먹은 분이,,,ㅋ....

  • 13 1
    ㄱ쇽쇿교ㄷ

    셀수없이 낙선하고 뉴타운 사기로 간신히 한번 의원했던 관악구에서 영구퇴출된 자의 입에서 튀어나올 말은 아닌것 같은데.

  • 9 1
    지나가다

    안철수는 어찌됏던 민주당에 입당해야 되는겨... 아니라면 하다못해 새누리당에라도 입당해야 나라가 굴러가는겨..지금 발언 보면 좀 불안하다...의회에 호소해서 정치해? 뭐 나치나 파시즘 냄새가 나기도 하고...

  • 11 1
    지나가다

    당선된후 몇개월은 선거민의가 있으니 듣는 척 하겠지...뭐 의원들 몇몇놈은 빠져 나가 안철수 당 만들 수도 있을걸? 그래봤자다....결국 극소수의석 정권이 되어 5년간 식물정권 되는겨...

  • 10 1
    지나가다

    대통령이 모든 걸 할 수없는 세상인디...이명박이 조차 과반수의석을 갖고도 제맘대로 못하는게 국정이다...뭐 대통령이되면 혼자서는 잘하지는 못해도 망칠 수는 있겠지.. 지금 나라 형편이 안철수 개인 정치 실험이나 해볼 만큼 만만한게 아니니 문제지..안철수가 무소속으로 대통령 됐다..쳐,과연 새누리당 아니 민주당조차 말을 고분고분 들을까?

  • 12 1
    이명박철수

    김성식은 친이계가 맞습니다. 총선때는 이명박 인기가 워낙없으니 그런거죠.
    이글 확인해 보세요. 검색만 해도 증거는 넘칩니다.

  • 3 12
    생각 좀 하자!

    이러니 친노들이 안된다는 거다.
    김성식을 좋아하는 중도.무당파들이 꽤 많은데, 우선 안철수 죽일려고 본선은 생각지도 않고 막말을 쏟고 있다.
    '친노필패'가 괜히 나왔겠나?

  • 10 1
    김성식은 박근혜계열

    밑에 칼큐란님 김성식은 박근혜계랍니다.
    지난 총선때 깁성식은 관악에서 "저는 박근혜계 입니다"라면서 돌아다녔답니다.
    관악구 충청향우회 간부로 계신분이 저에게 해주신 말씀입니다.

  • 10 1
    칼큐란

    친이계 김성식이라 안철수하고 잘 어울리네 ㅋㅋ

  • 2 0
    000

    편집증 버러지가 없어야 실제로는 민통당이 사는데,,,,

  • 8 1
    김성식 따위가

    민주당과 문재인을 비웃고있군 ㅋㅋㅋㅋ
    참 나,,,,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겨? ㅋㅋ

  • 11 2
    김성식 홧팅

    한나라당 김성식
    새누리당 김성식
    안철수 선대본부 김성식
    철수와 새누리의 연결고리 김성식

  • 16 1
    속터진다

    정말 짜증난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새누리당에 있던 정치인에게
    저딴 소리나 듣고 있어야 하는
    민주당아!!!!!

  • 12 3
    헐그럴줄

    잘하는 짓이다
    아주 잘하는 짓이다
    진짜 잘하는 짓이다
    목적이 그거냐?
    문재인 비난하는거?

  • 8 2
    영원

    제 2의 김민석 또 나오겟구먼 정치경험 없는 안철수 앞세워 현란한 드립질로 단일화 훼방놓고 독자 후보로도 승산있으니 단일화는 반드시 우리쪽일 때만 단일화라고 할 놈이것 같다
    새누리당 잉크도 안마른 놈이 무슨 정치개혁을 얘기하고 있어 그 전에 너부터 돌아보라 내가 이제까지 국민에게 무슨 피해를 입혔는지 ..

  • 7 2
    텅식이왔쮸

    우리 성식이 궁물 얻어먹으로 왔쮸
    쥐색휘꼬붕으로 궁물 많이 얻어묵었는디
    그 궁물이 신통찮아서 찰스한테 왔쮸
    어머 애 귀여워 궁물 맛에 취하더니 뽕맛에 취한놈하고 똑 같애
    아무 궁물이라도 쳐마시려고 대문열고 들어오게
    기왕 왔으니깐 꾸정물이라도 한대접 쳐먹고 가야지
    텅식아 조금 더 있다 4댕강 녹조라떼도 한 대접마시고 가야제

  • 9 2
    성식이의 정체

    김성식 1997년 한나라당 입당
    17대 대통령선거: 한나라당 이명박 일류국가비전위원회 간사
    이명박 후보 선대위 조직기획팀장
    한나라당 정책 조정 위원장
    한나라당 정책 위원회 부의장.
    18대 한나라당 의원
    .
    .
    안철수 공동선대위 본부장
    이야~ 이게 안철수의 새정치다~!

  • 14 4
    좆찰스

    낡은 정치를 타파하겠다던 촬스가
    낡은 정당의 이삭을 주워
    선대본부를 꾸리다니
    박선숙
    김성식
    송호창
    영 쇄신과는 그 격이 맞질 않네
    어이 촬스 이쯤해서 커밍아웃하는 게 어때
    구태가 덕지덕지 끼어있다고 말야

  • 12 4
    재명

    떠들꺼 없다
    요따딕으로 민주 대연합세력을 기다러다는 듯이
    까데는 이상.......
    이들을 민주 연합에서 제명하면 그만이다.....
    철수에 속고 잇는 자들은 하루빨리 문재인으로 헤처모여라....

  • 15 5
    청부사

    항간엔 철수가 엠비 기획상품이라던데...
    상식이도 치밀하게 기획된 냄새가 난다...
    요 두인물 잘 살펴봐야........

  • 15 3
    놀고있네요

    17대 대선, 이명박 후보 선대위 조직기획팀장 <김성식>
    철수야~ 철수야~ 철수야~~

  • 19 3
    박선숙이 말하길

    박선숙이 불과 6개월전에한말
    "김성식이 무소속이지만 결국 새누리당 사람"
    "김성식은 개혁파로 거론되지만 실제로는 국회 본회의에서
    4대강 사업과 부자 감세 관련 법안 등에 찬성표를 던졌다"
    .
    .
    자, 안철수 밑에서 한 배를 탄 박선숙은 이제 뭐라고 할테냐?

  • 9 2
    쥐떼들사망

    야권후보의 분란을 조성하는 것인가?
    그렇게 안봤는데..쥐누리당의 정체성을 국민에게 제대로 알려야 해야지...
    스파이인가?

  • 10 1
    얼라

    저분이 저리로 간거 였여?
    아하~
    재밌어 지네

  • 21 4
    철수의 한계

    김성식
    17대 대통령선거: 한나라당 이명박 일류국가비전위원회 간사
    18대 한나라당 의원
    한나라당 정책 조정 위원장
    한나라당 정책 위원회 부의장.
    뭐...정치개혁?? 문재인의 한계?
    지나가던 소가 웃는다.
    문재인이 아니라 안철수의 한계가 보인다

  • 15 4
    삼식이

    성식아 네가 안철수 캠프로 왔다해서 지난날의 과오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너 역시 쥐색휘 정책 태동의 일동공신 아니냐 4년 반 동안 온갖 특혜는 다받고
    탈당한 자가 바로 너 아니냐
    그 원죄는 남아 있다는 것을 알그라
    안철수 현상은 노무현 색깔을 아직 못뺀 민주당 몫이다만
    글타고 함부로 말하지 마라

  • 14 4
    바이바이철수

    나는 철수가 새누리 2중대라느것을 명바기때문에조금알았고 김성식덕분에 확실히 알았네 새누리철수 바이바이 그동안 연극하느라 고생했다 인제형도 만나봐라 그곳도 의원몇명있거든

  • 6 3
    무조건 안철수 지지

    정책은.. 국민이 원하면 바뀔 수 있다~
    그러나.. 사람은 절대로 변하지 않는다~

  • 14 4
    철수의 한계

    안철수는 한나라당 출신 김성식과 철새 송호창 때문에 망할 것이다.
    정치 모른다고 이런 애들 데려와서 감투 씌워주냐.
    깜냥과 한계가 보인다.

  • 16 4
    와아~! 뿜었다

    김성식: 한나라(새누리)당 정책 위원회 부의장.
    한나라당 정책조정 위원장.
    소장파라며 새누리당 감투 쓰며 꺼덕거렸던 놈이
    정치개혁을 갖고 문재인을 꾸짖네.
    이게 안철수의 새정치냐? 내 눈에는 블랙코미디다.

  • 3 1
    3미터의진실

    핫 이슈
    3미터의 진실
    (1) 북한 병사, 3미터 철책 넘은뒤 우리 소초에
    (2) 박후보측, 주변 3미터 이내로는 접근하지 말라고 통제

  • 10 3
    역사

    철수야...미래가 뭐고 쇄신이 뭔줄 알기나 하냐......
    판을 뒤집어 새판 짜더라도 니 뜻데로 안되는줄 너도 알쟌나.....
    내려놔라....내려 놓으면....니가 말하는...그 진실이 사실이라면
    그 진실을 이나라에 펼칠날이 반듯이 올것이다
    너로 인해 정권교체에 실패한다면....
    역사의 죄인으로 남을 것이다.....

  • 7 2
    먼지

    엠비가 안철수를 돕고 있다는 시중의 루머가 사실인가?

  • 9 2
    만수산 드렁칡

    개똥누리당 출신 전의원 김성식을
    선대위원장으로 영입하고
    새정치를 하겠다고 나불거리다니
    안철수의 역사의식은 무엇인가?
    이런들 어떠하리 저런들 어떠하리
    개같은 놈과 얽혀살면 어떠하리
    이겁니까?
    결국 똥고집부리고 독자출마해서
    발끈해 존일시키고
    정권교체 말아먹자는 건가?
    이쯤되면 막가파다.

  • 7 2
    나쁜성식이

    김성식아, 니네가 법이냐. 어따대고 함부로 지껄여. 안철수는 혼자서 대통령된다냐 그럼 그렇게 하던지 정말 개자식이네이놈. 상대에게 예의를 갖춰서 말해야지 지놈이 잘났음 왜 국회의원 떨어졌어.이게 안철수가 끼워주니 충성이 도를 넘는구나.

  • 16 2
    새벽이

    그 개같았던 이명박시대 끝나고 좋은 세상 좀 오나 싶었더니 이명박 끄나풀이 또 설쳐대는구나.

  • 10 2
    에레기

    이번 대선, 볼 장 다 봤다.
    이제 에너지낭비 그만들하시고 지난 5년 보다 더 혹독한 세월을 우째 견디고 연명할지나 걱정하시라들!
    지난5년이 사람사는 것 같지 않았다면 다음 5년(혹시10년이 될지도)은 지옥을 경험할 것이니.
    닝기리!

  • 14 3
    통곡

    아무래도 이 나라 정치 수준은 기대 이하다....
    등신들아......
    어떻게 새누리와 민주세력을 한통속에 몰아놓고
    싸잡아 까데냐....
    아직 고생들 더해야 겠다....
    모조리 빨갱이로 몰려서 뒤지고 십냐???
    독재의 쓴맛을 잊엇나 보다....
    김근태 선생이 지하에서 통곡하신다....
    철수야 그러면 못쓴다 ........

  • 1 2
    에레기

    문-안(오해 금물! 가나다순이다) 이미 각자 돌아올수 없는 강을향해 서로 등을 돌리고있다.
    두 후보 스스로도, 주변도 둘을 그리만들고만 있다. 내 보기에 단일화는 커녕 연대조차 물건너가고있다. 고마 일찌감치 기대를 접는 게 맞지 싶다.
    그라고,
    이맹박그네 시대가 오는갑다 생각이나 하자.
    닝기리!

  • 4 10
    기억하기

    정권교체/친노들아 너희들은 안철수가 적군이라서 공격하냐?
    권력의 단맛을 잊지못해 비열해지지마라.

  • 10 2
    허허허

    어~부~지~리
    문재인과 안철수가 서로
    헐뜯고 물고 물리는 사이
    박근혜가 당선된다
    그것을 어부지리
    죽쒀서 뭐 준다 한다
    지금 야권 상황이 그짝이다

  • 13 2
    난감하네

    지금 안철수 옆에서 조언을 하는 새누리 출신 김성식이나
    민주당 철새 송호창은 안철수에게 백해무익한 존재들이다.
    두고봐라 이들이 안철수를 망하게 만들 것이다.
    정치는 헛똑똑으로 해결되지 않아.
    박근혜에게 정권을 상납할까 걱정스럽다.

  • 8 2
    가짜다

    양비론은 조중동 단골 메뉴다.......
    떠중이가 트집잡기 제일 쉬운 말이란 말이지......
    현실이 정당정치면 설사 썪엇다 해도 순서를 가르고....
    차선을 고르고....해나가면 될것을 그것도 모르는가????
    쇄신을 부르짓는자가 똥오줌 못가리고 싸잡아
    비난하는건 개혁세력이 아니다....가짜다...

  • 3 2
    성식이는 검증 필요

    작은집에서 큰집보고 큰 걸 요구해서 되겠나?

  • 12 2
    이건 뭐

    안철수씨 저 친구 자르세요. 저럴 때마다 안철수씨나 문재인씨나 득표수가 팍팍 떨어집니다.

  • 7 2
    헐~

    이건 또 뭐에 쓰는 물건여,,,,,

  • 5 12
    주인

    문재인이 안철수에게 양보하면 단일화는 쉽다. 간단한 걸 협박이나 해대니 옛날 대연정 주장과 같다느니 패권주의니 말이 나오는 것이다. 문재인은 정권교체에 복무하고자 한다면 진짜 자신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잊지 마라. 그것은 바로 패권주의 반성과 국민 열망에 따른 '양보'다.

  • 6 1
    한가하다

    정신들 차려라.........
    까딱하다간 동남아 삼류국 정치로 돌아간다
    지금이야 이렇고 저렇고 입박아 찌지만
    발끈해 독재로 죄다 쥐구멍으로 사라질것이다
    등신들아 인혁당 장준하를 잊엇는가?

  • 15 3
    성식아

    나경원 서울시장선거때는 신선해서 그 밑에서 선거운동했구나 ㅋㅋ

  • 23 4
    ㅋㅋㅋ

    이명박 똥꼬 빨던 놈이 안철수 밑으로 가더니 졸지에 개혁론자가 되었네.
    ㅎㅎㅎ

  • 18 3
    정권교체

    친이계를 박근혜 공격하려고 끌어온줄 알고 꺼림칙 했지만 참았는데
    같은 아군인 문재인을 저격하려고 하다니.
    이거 참.. 말도 안되는...
    안철수 뒤에 이명박의 그림자가 보이네요...
    아직은 단일화 희망을 버리지는 않지만 갈수록 걱정입니다.

  • 11 3
    드럽네

    이런 놈들 때문에 애꿎은 문재인은 개피보고
    발끈해는 요리조리 빠져 가면서
    독재의 향수만 풍기대면서
    시간가기 만 기다리고
    더럽게 풀리네......

  • 11 3
    안명박

    친 이명박계 의원님께서 문재인이 딱하다구요? 식상하다구요? 이명박은 신선했어나봐??

  • 7 2
    크로스

    명박 철수 크로스!! 김성식의 역할은 뭘까요??

  • 4 12
    주인

    친노 알바들 그만해라. 박근혜 좋은 일 그만시키고 패권주의 반성하고 빨리 안철수 지지선언이나 해라. 단일화는 쉽다. 문재인이 안철수에게 양보하면 그만이다. 경선에서도 자신만이 양보할 수 있다고 드립쳐놓고 막상 후보 되니까 국민 열망을 무너뜨리려 드느냐? 민주/새누리 양당패권을 이번에 깨줘야 국민이 주인인 걸 개들이 까먹지 않는다.

  • 7 1
    궁금하네

    친이계가 안철수랑 노는 이유가 뭐냐?

  • 3 1
    20대

    단일화 하든말든
    이젠 김 빠졌다는

  • 12 3
    똥누리당

    안철수가 무소속으론 개누리당의
    정치공세에 무너지고 말 것이다.
    안철수의 초딩수준도 안되는 시대정신과
    소명의식, 역사의식을 가지고는
    발끈해에게 깨진다.
    후보단일화 안하면 이또한 개박살난다.
    역대 대통령선거를 살펴 보아라
    뭉치면 살았고, 흩어지면 죽었다.
    그 것이 역사다.

  • 14 2
    어이

    한나라당 출신, 민주당과 민주정부에서 10년간 요직을 맡으셨던 분,
    민주당에서 전략공천 받아서 당선된지 6개월 되신분을 데려가서
    낡은정치,무소속대통령 운운하는게 새정치인가요?

  • 6 2
    너는 첩자 ?

    너도 한나당 헌누리당 기질을 못 버리는구나
    안철수 후보 욕되게 하지말고 그냥 꺼저주는게 좋겠군
    비방과 욕심은 금물이다 힘을 합처 정권교체할 궁리부터해라

  • 8 3
    쯪쯪쯪

    김성식씨가
    뼛속까지 한나라당 사람이었구먼!
    안철수 씨는
    이런 사실 알고 받아들였나?

  • 10 3
    멸쥐

    새누리당 재집권 저지와 정치개혁 둘 중 하나를 택해야한다면??
    난 우선 재집권 저지를 택하겠다
    새누리당이 존재하는한 정치개혁은 결코 불가능하다
    그런데도 안철수는 민주당에게 정치개혁을 요구한다
    새누리당은 눈에 보이지도 않는 모양이다

  • 3 2
    보인다보여

    안철수까던 알바들이 대거 몰려와서 안철수감싸기 댓글을 올리네
    너무 티난다

  • 6 1
    경제학자

    국민은 짜증나기 시작했다.
    이걸 알아라.

  • 3 3
    경남신문

    문재인 “전북, LH 뺏겼다” 파문

  • 7 11
    악질 친노

    친노세력들의 주특기가 나오네요!
    안철수 뭉개놓고 문재인으로 몰고 갈려고...

  • 20 6
    복수혈전

    미안하지만 한나라당 출신들과는 한 하늘에 있을수 없습니다. 멸족을 시켜도 시원찮은데 선대위원장? 안철수 당신 뭐하는 사람이야? 정체가 뭐야?

  • 19 2
    히든카드

    친이계 김성식이 왜 안철수 선대본부장일까?

  • 5 6
    안철수 대선당선해라

    정당정치 안해도 나라 잘 돌아갑니다,,,,,
    하향식 정당공천제만 없어도 상향식으로 국민의 뜻을 반영해서 국회의원이든 기초단체의원이든 뽑기만하면 정말 국민들을위해서 아마도 종넘들이 될겁니다 이모든걸 못하게한게 바로 정당추천제가 된이후로 그렇지요,,,,,,
    안철수씨 제발 대통령 되세요,,,,,

  • 28 3
    40대시민

    저 놈 저거 친이계 아닙니까?
    이명박 정부때 온갖 패악질에 가담하고 악법을 당론이라고 찬성하고
    호의호식하더니, 그런 놈이 개혁 동참이라고 안철수가 맞아들이고.
    이것참.. 안철수 왜 이럽니까....... 이것참,,,,,,,,,,
    정말 소문대로 안철수 뒤에 이명박이 있는 겁니까?
    어처구니가 없네요.

  • 21 1
    블레이드가이

    근데 정치개혁 하겠다고 하는 분들이..
    정작 자신들은 검증조차 되지 않았으면서 정치개혁 하겠단다.
    그럴려면 당신들부터 국민들로부터 검증을 받으시라.
    당신들은 진정성이 없이 말로만 떠든다.
    마치 명바기처럼...

  • 3 7
    정계개편

    현재의 새누리당: 민주당 거대 양당을 구조를 깨트려서 [수구:합리적 중도통합:좌파] 구조로 정계개편이 이루어 져야 한다.

  • 5 3
    맞는 말이에요

    맞다 , 정당정치 없으면 훨씬 국민들의 힘이 강해진다 ,,,, 지방자치제 초기때 얼마나 자치단체 의원들 얼마나 잘했어요,,,,, 근데 하향식 공천이후로 국회의원 따깔이 되고 그쪽에 줄대기 바쁘고 거기에만 참석하니 이나라가 개꼴이지 아마도 그전에는 아침일찍 신호기앞에서 교통정리에 주민들 찾아다니기 바빴는데 맞는 말입니다,,,,

  • 11 4
    배부른 돼지들같으니

    정당이 있어야 정치가 잘된다? 정말 배고픈 돼지가 따로없군,,,, 다들 관념에서 못벗어나니원참 그걸 누구입에서 나온말이야? 다 정당정치 하는인간들입에서 나온말이거든,,,, 돈많이 드니까 선거 자주하면 나라 거덜난다는 말과 뭐가 다르지? 하향식 정당공천해야 한다고 한것들이 누구지? 그래서 나라 잘됐니? 배부른 돼지로세,,,,

  • 11 10
    근거없는 빠들

    근거없이 안철수 비난하는 빠들은 새누리의 알바들?
    콘텐츠를 비판하라
    구체성이 없다는 자들은 머리가 나쁘거나 상상력 부족 인간들

  • 6 8
    111

    노개구리 열무당이 통과시킨 개혁입법
    1개만 들어봐라 ㅎㅎㅎ
    노개구리 업적이라할만한거 따~악 3개만
    말쫌해다오 ~~!!
    류촉새니가 함 얘기해봐라 ㅎㅎㅎ
    도로열무당이 개혁어쩌구 나불대는거
    이거 모조리 캐구라인거 궁민들 다 안다 ㅎㅎ

  • 16 5
    ㅇㅇㅇ

    안철수측 왜 이러지?
    왜 자꾸 감정적으로 나오는거야?

  • 9 1
    멸쥐

    후보단일화에 대한 안철수의 정확한 입장표명이 필요하다
    국민은 후보단일화 합의가 10월에 이뤄지기를 기대하고있다
    만약 10월이내에 아무런 진전이 없다면 뜬구름잡는 정치개혁 이야기하면서 무소속완주를 고집하는 안철수씨에 대한 지지를 포기할수밖에없다
    나에게는 정치재혁도 중요하지만 새누리당의 재집권을 저지하는게 더 중요하다

  • 17 4
    천고마비

    한나라당 출신이 문재인을 비개혁적이라고 까다니 이게 말이야 소야

  • 20 4
    참 한심하다

    새누리당 의원질 하다가 끈 떨어진 김성식이..
    이런 인물이 무당파 대통령이 가능하다고 안철수를 꼬드기고 있다.
    호창이나 성식이 같은 이런 얼빠진 철새류 때문에 안철수는 망할 것이야.

  • 2 1
    김성새

    능력은 없으면서 입들만 살았넹~
    양쪽 다 무능함이 보배자나여~~~~

  • 13 3
    데굴데굴

    성식이 생각하는 것 하고는 참...."한 번 무소속으로 대통령이 되어야 정당정치가 잘 된다"고?
    이런 무식한 놈... 오히려 무소속으로 된 대통령이 실패를 하도록 국회의원들이 더 애쓸 것이 분명한데?... 기득권이 얼마나 탄탄한 세력인 줄 아직 모르는구먼..다이아몬드는 다이아몬드로 자른다.

  • 11 3
    철수OUT

    며칠전만 해도 어려운 문제였는데 며칠사이 힌트가 쏟아지는군요. 정답입니다. 안철수는 아웃

  • 16 1
    브그흐

    김성식 (현 안철수 공동선대본부장)
    2011 ~ 2011 한나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2008 ~ 2012 제18대 국회의원(한나라당)
    2007 ~ 한나라당 관악갑 당원협의회 위원장
    2004 ~ 2006 경기도 정무부지사
    2000 ~ 2004 한나라당 관악갑 지구당 위원장
    - 한나라당 선거대책위원회 조직기획팀장

  • 11 4
    히든카드

    김성식이 왜 안철수에게 있을까? 안철수는 이명박의 히든카든거든요 ㅋㅋ

  • 4 5
    문재인은

    유비인가 손권인가
    제갈량은 머리만 가지고 주유의 병사들을 써서 조조의 대군을 박살냈다
    문이여 정당운운하지 말고 콘텐츠를 만들어라
    그것이 안철수를 이기는 방법이다

  • 1 6
    111

    한국말도 못알아먹는 개굴이들
    귀꾸녕좀 뚫어줘야 ~~!!
    얘들은 정권잡고 희희낙낙할
    생각뿐인기라 ㅎㅎㅎ
    누가 장관하고 누가 또 무슨감투쓰고...
    류촉새일당도 꼽싸리함 끼어볼라꼬
    슬슬 기웃기웃대기 시작들하고 ㅎㅎ

  • 17 5
    유리가면

    새누리 출신이 선대위원장? 답 나왔네요. 지지 철회합니다. 문재인이나 심상정 둘중 고민해야겠군요.

  • 13 2
    어이없는 성식이

    김성식....2mb와 붙어 먹던 전직 새누리당 의원이 정치개혁을 논한다니...
    물 마시다가 뿜었다.
    안철수의 대선 행보는 점점 오리무중이구나.

  • 13 3
    멸쥐

    김성식은 새누리당이 파견한 트로이목마가 분명하다

  • 10 3
    없어

    안철수는 없다

  • 8 1
    멸쥐

    정치개혁을 요구한다면서 정당에 가입조차 안한다면 당연히 민주당과 새누리당은 반발할것이고 어느쪽에서도 결코 협조하지않을겁니다.
    어떤 개혁도 불가능해집니다.
    그런데도 무소속으로 끝까지 완주하시겠다?
    그러면 후보단일화는 어떻게 할건가요?
    뭘로? 여론조사로? 대체 뭘로?

  • 25 7
    지지철회

    슬프다.
    성식이때문에 오늘부로 안교수 지지 철회한다.
    어떻게 저런인간을 선대본부장으로 영입을 했을까.
    안교수 미안하오.
    난 당신에게 많은 기대를 했는데.
    당신도 역시 그네처럼 인의 장막에 갇이는군요.
    안타깝소.

  • 20 1
    습성

    조중동 날치기 방송법 선봉아 그 입닥쳐라
    개버릇 습성 못버리고 벌써 이간질 시작하냐
    못된 습성

  • 9 2
    멸쥐

    대단히 불행하지만 정당이 없는 대통령은 식물대통령이요
    대통령이 검찰개혁을 하려고한다고 칩시다
    그러면 국회의 도움이 필요한데 똥무리당이 과연 동의해줄까요?
    과반미달인 민주당이 목숨걸고 검찰개혁에 도와줄까요?
    민주당입장에서는 검찰개혁을 도와줬다가 실패하면 책임을 고스란히 뒤집어쓰게됩니다.
    그리고 정치검찰은 보복하려고 들겠지요
    당연히 실패할겁니다

  • 1 6
    ㅎㅎㅎ

    대선을 앞두고 국민의 눈치를 봐야 하는데도
    지방의회를 장악한 민주당은 지자체 의원들 세비를
    대폭 인상할려고 한다.
    이런 민주당이 집권하면 국민들 눈치를 볼 필요도 없고
    얼마나 해처먹을려고 할까? 완전 한나라당과 똑같은 집단이다..

  • 1 5
    ㅎㅎㅎ

    대선을 앞두고 국민의 눈치를 봐야 하는데도
    지방의회를 장악한 민주당은 지자체 의원들 세비를
    대폭 인상할려고 한다.
    이런 민주당이 집권하면 국민들 눈치를 볼 필요도 없고
    얼마나 해처먹을려고 할까? 완전 한나라당과 똑같은 집단이다..

  • 1 6
    ㅎㅎㅎ

    대선을 앞두고 국민의 눈치를 봐야 하는데도
    지방의회를 장악한 민주당은 지자체 의원들 세비를
    대폭 인상할려고 한다.
    이런 민주당이 집권하면 국민들 눈치를 볼 필요도 없고
    얼마나 해처먹을려고 할까? 완전 한나라당과 똑같은 집단이다..

  • 4 10
    이런일이

    안철수=정치혁명

  • 2 5
    ㅎㅎㅎ

    대선을 앞두고 국민의 눈치를 봐야 하는데도
    지방의회를 장악한 민주당은 지자체 의원들 세비를
    대폭 인상할려고 한다.
    이런 민주당이 집권하면 국민들 눈치를 볼 필요도 없고
    얼마나 해처먹을려고 할까? 완전 한나라당과 똑같은 집단이다..

  • 2 8
    예견되는

    노무현 출현때 국민들이 전혀 앞날을 예견하지 못했듯이
    문재인측에서도 앞날을 예견하지 못하고
    지금 그대로의 정치행태를 보이고있는 것이 안타까울뿐입니다
    미래의 시대의 흐름을 읽을줄 아는 자만이 월계관을 얻지않을까 합니다

  • 23 1
    어차피

    민주주의는 정당정치야.
    무소속으로 정당을 설득하며 민주주의 하겠다?
    웃기는 개소리.

  • 9 2
    멸쥐

    그런데 벌써부터 후보단일화의 희망을 걷어차는 모습이다
    안철수가 정당정치를 개혁하기를 원하는건 온국민이 다 같다
    그런데 세세하게 어떻게 할거냐에 대해서는 아무말이 없다
    정당에 가입하지도 않고 개혁하라고 요구할 능력이 되나?
    옛말에도 호랑이 잡으려면 호랑이굴로 들어가라고 했다
    그런데 굴밖에서 호랑이에게 "너 죽어줘"라고 외치면 죽더냐?

  • 10 1
    박원순식 단일화

    결론은 간단하오.
    성식씨나 선숙씨가 할 일은 단일화요.
    어떤식으로 할거냐를 머릴 싸매고 숙고해야지 자금 말꼬리 잡을때가 아니요.
    정당없는 대통령이 잘하리란 생각은 대단히 위험한 발상이요.
    야권과 박원순식 단일화를 하면 안교수 당신도 승산이 있는게임이요.

  • 22 1
    후생가외

    요 며칠새 안철수의 생각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정보가 많이 쏟아지는군요. 안철수씨 야당표 갈라먹지 말고 차라리 박근혜랑 단일화 하시기 바랍니다. 전혀 야당후보는 아닌것 같네요

  • 9 0
    정당 해체모여??

    한나라당과 민주당에는 서로 함께 갈 수 있는 사람들이 둘로 나뉘어서 싸우고 있는 형국이거든...
    -
    김성식이나 쇄신파 같은 사람들이 새누리-민주 양당체제에 갇혀서 제 목소리 못내고 당 오야붕의 병정이 되는 꼴이 다반사라는 거지...
    -
    혹시 안철수가 노리는 정치개혁이란 게 현재의 2당체제 해체를 뜻하는 건가?

  • 27 3
    대인

    어디다 훈개질이냐?
    하룻강아지가 감히
    대인 문재인는 모리배 상식과는 차원이 다른 대인이시다...

  • 3 5
    B6

    맞아.... 못 알아듣는 척 하는 거..

  • 28 1
    멸쥐

    나는 문재인 안철수 두사람중 단일화되면 무조건 찍는다
    그런데 안철수가 퇴로를 틀어막고 완주하겠다고 벼른다면 단일화의 판을 깬 책임에서 자유로울수없다
    이미 우리는 후보단일화의 실패로 고작 35%의 득표를 얻은 노태우가 대통령이 되어버린 가슴아픈 역사를 안고있다
    박근혜의 표는 말뚝표다.그 표는 비록 40%밖에 안되지면 누가 뭐래도 찍어주는 말뚝표다.

  • 12 2
    정당 헤쳐모여??

    정치개혁 문제는 안철수 캠프가 아니라 安 자신이 스스로 구체적 내용을 제의하는 편이 낫지 않은지? 안철수는 자꾸 캠프 속에 뭍혀 버리는 느낌이라서요.
    -
    "어느 한 쪽이 못하면 반사이익으로 (다른 쪽이) 조금 득을 보는 그런 공존구조로, 서로 잘하는 구조가 아니다"라고 김 본부장이 말했는데
    -
    혹시 이거 정당구조 개편을 노린다는 건가?

  • 1 1
    0151

    양측간에 기싸움이나하고 간보기할반엔 단일화포기선언하고아에 독자노선을가면된다 검증은국민들이 알아서할꺼다빗만조으면뭐하나 내용이없느대 살구에 지나지 안을것이다 각자 뚜벅뚜벅쇄신과 정책을욱하원칙에맛게 국민들한테 제시하고 검증을받으면된다 신선따위는국민거요구 대상이아니다

  • 17 1
    1111

    그러니까 구체적으로 뭐 얘길하든가...
    취향맞춰주게 구체적인 정책이라도 내놓든가... 남의 정책 베껴내지 말구...

  • 21 3
    이사람

    이보오.
    당신이 그런식의 사고를 갖고있다면 박그네의 첩자란 생각밖에 안들어요.
    3자 싸움이면 문재인 안철수 두사람은 필패요 필패.
    그렇게 사사건건 말꼬리를 잡으면 어떡하겠소.
    역사의 반역자가 안될려면 정신 바짝 차리시오

  • 28 2
    아라썽

    아 그렇군요. 오늘자로 확실해졌네요. 안철수는 아웃입니다.

  • 24 1
    무조건 단일화해라

    김성식은 개누리당의 야권 파괴공작원 아니냐? 야권 단일화 논의 나오면 튀어 나갈 존재? 단일화에 힘써야지 자극적인 말로 상대 신경을 건드려선 곤란한 것.

  • 23 2
    멸쥐

    국민은 누가되든 후보를 단일화하라고 명령하고있다
    그런데 무소속으로 대통령당선되겠다고 퇴로를 틀어막나?
    그러면 민주당이 후보단일화를 해야할 명분도 없다
    우리나라에서 무소속대통령이 뭘 할수있겠나?
    민주당도 새누리당도 다 태클을 걸면 죽도밥도 안된다는걸 잊었나?
    철수야 정치는 합리성으로는 결코 설명안된다
    그게 현실이다

  • 19 1
    경악의시대

    죽어도 박근혜는 못까요
    원래 민주까기전문영임
    뒤이어 뒷통수 치기 전문 영입

  • 41 2
    과연 가능할까

    안철수는
    지금의 정당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있는지 의문이다.
    제왕적 권력을 가진 칠푸니당도
    저렇게 잡음이 많다
    무소속 대텅이 주요한 일 추진할 때
    협의와 설득으로 국회에서 처리 가능할까?
    특히 닭대가리당이 다수당으로 존재하고 있는데
    과연 경제민주화등 개혁적인 일을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철수의
    현실감각이 많이 떨어져보인다

  • 31 2
    진면목

    새누리당 출신이 야당후보에게 이래라 저래라 ㅋㅋㅋ 이게 바로 안철수의 진면목이다.

  • 23 3
    허허

    원칙적인 체는 혼자 다하다가 한나라당에서까지 굴러먹던 인간, 니가 하는 꼴이야말로 딱하다 못해
    꼴불견이다!!!

  • 35 1
    정치개혁이라...

    안철수 측 정치개혁의 구체적 내용이 뭐지여? 그거 알고 싶은데...
    -
    뭔가 서로 핵심엔 안들어가고 그냥 아웃복싱만 하는 거 같네요.

  • 40 7
    멸쥐

    안철수 주변에는 벌써부터 한 자리 노리는 간신배들이 득실대는것같다
    후보 단일화를 못하게 무소속으로라도 충분히 이길수있다고 바람넣는것같다.
    그렇게해서 당선되면 자기네들 장차관자리 얼마든지 꿰찰수있다고 보는것같다
    무소속이나 당연히 민주당도 아니고 새누리당도 아니고 자기들이 한자리 할거라 보는거다

  • 52 6
    나야

    이게 돌았나????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