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IMF "세계경제 좋아지려면 최소 10년 걸릴 것"

"개도국들은 화폐 절상 받아들여야"

세계 경제가 오는 2018년까지 회복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국제통화기금(IMF)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올리비에 블랑샤르가 전망했다.

또 미국 등 선진국들이 경상적자 축소에 나서면 아시아 등 신흥국들은 자국 통화의 평가절상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블량샤르는 3일(현지시간) 헝가리 인터넷매체 `portfolio.hu'와 한 인터뷰에서 "아직 '잃어버린 10년'은 아니지만, 세계 경제가 괜찮은 상태로 되돌아가는 데는 금융위기 시작(2008년)으로부터 적어도 10년은 확실히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유럽 위기와 일본 및 미국의 부채 문제, 중국의 경기둔화 등을 이런 전망의 근거로 지목했다.

블랑샤르는 또 유럽 최대 경제국인 독일이 스페인을 비롯해 위기국들을 더 많이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독일은 자국의 무역경쟁력이 약화할지라도 물가상승과 임금상승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유럽에서 초인플레이션 위험은 없다"면서 독일의 다소 높은 물가상승률은 가격조정 측면에서 필요하고 바람직한 것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유로존 국가들이 재정통합과 경제정책 통합을 위해 더 단결할 것을 촉구했다.

블랑샤르는 유럽 이외에 미국도 아직 재정문제를 처리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도 회원국들이 모두 동의해야 하는 유럽에 비해선 문제 해결이 쉬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본 역시 어려운 재정 조정 문제에 직면했으며, 부채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수십 년이 걸릴 수 있다고 전망했다.

중국 경제에 대해선 경착륙은 없을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중국은 이전보다 성장이 더 둔화하더라도 자산 붐에 대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글로벌 불균형과 관련해선, "미국과 다른 선진국들이 경상적자를 줄이면 다른 국가들은 경상흑자를 줄여야 한다며 그렇게 되면 환율 조정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좀 더 직설적으로 말하면 대부분 신흥국은 자국 통화의 평가절상을 받아들여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블랑샤르는 이런 환율 조정은 서서히 이뤄지겠지만, 세계 경제가 건강한 상태로 돌아가려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이나 중국처럼 경상흑자를 내고 있는 신흥국들은 미국 등 선진국의 경상적자 축소 움직임에 나서면 통화가치 절상을 받아들여만 한다는 지적이다.
연합뉴스

댓글이 8 개 있습니다.

  • 5 0
    ㅇㅇㅇㅇ

    이명박,새누리당, '빚쟁이 공화국 주범' 공공부문 빚 85% 급증
    이씨집권 5년만에 '가계부채 40%이상 증가' '미국 5.4%, 일본 4.8%, 독일 0.6% 감소'
    한국수자원공사는 2007년도 노무현 정부때만 해도 부채비율(부채/자본)이 15.9%밖에 되지 않는 초우량 공기업이었다. 부채비율이 ... 서울의소리 l 2012.10.03

  • 3 0
    하여가

    '얼마든지 조작 가능한 전자 개표기'의 '충격적인 진실' [새창보기]
    우리는 속고 있었다? 전자개표기 논란
    이외수 작가도 3일 트위터에 "충격적입니다. 우리는 속고 있었나요. 얼마든지 조작가능"이라며 "선관위의 빠른 해 ... 서울의소리 l 2012.10.04 02:09

  • 2 0
    ㅎㅎㅎㅎ

    교회 세습 난장판... 엠비씨 심층취재... [새창보기]
    개신교 '부글부글'‥교회 세습 '이전투구'
    교회 회의 현장에 가스총과 용역 등장... 탐욕은 죄를 낳고 죄는 벌을 낳는다... ... 서울의소리 l 2012.10.04 04:36

  • 1 0
    ㅁㅁㅁㅁ

    이명박,새누리 정권들어 서민물가 '껑충'…5천원엔 목욕도 못해 [새창보기]
    서민생활 밀접 30개 품목 '1년간 평균 4.6%나 상승!'
    이명박 새누리당 정권들어 고물가권장정책(?)으로 인해 지난 1년간 통게에도 서민물가가 크게 올라 5천원 갖고는 목욕도 못하는 ... 서울의소리 l 2012.10.04 10:43

  • 2 0
    ㅇㅇㅇㅇ

    달러 약세로 수출하겠다는...미국님의 속셈이니라

  • 4 0
    ㅇㅇㅇㅇ

    [잊혀진 속보] 정몽준, '박근혜 포린어페어 기고문, 대학교수가 써줬다더라!' [새창보기]
    친박, '그렇다고 이렇게까지 발악할 줄은 몰랐다' 원색 비난
    정몽준 현 새누리당 의원이 지난 2011년 9월 2일 현 박근혜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가 미국 외교안보전문 학술지 <포린어페어>에 기 ... 서울의소리 l 2012.10.04 01:15

  • 2 1
    종이몰락

    종이돈은 사라져야한다!!

  • 6 0
    헛소리

    이 사람들은 잊혀질 까봐 심심풀이 말장난한다.
    너 죽고
    나만 살자는 세계화 미명의 자본주의는 막장이다.
    10년후 회복?
    기냥 5년후 회복이라 하지 그러냐?
    무차별 탐욕으로 부익부 빈익빈인데 뭘로 회복해?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