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박창식 의원, 연예인 처우개선법 발의

"거대기획사의 연예지망생에 대한 횡포 막아야"

PD출신인 박창식 새누리당 의원은 14일 신인 연예인들과 소속사간 불공정 계약문제을 바로 잡기 위한 연예인 처우개선법을 대표 발의했다.

박 의원이 발의한 '대중문화예술산업발전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연예인들은 소속사와 표준계약에 따라 계약을 체결하고, 정기 실태조사 등을 법제화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가 연예기획사 등 관련 종사자들에 대해 일정한 자격을 요구하고 이에 맞춘 등록 요건을 두도록 했다.

박 의원은 이와 함께 '예술인복지법' 일부개정안도 함께 제출, 예술인의 범위를 규정, 경력 증명 등을 할 수 있게 해 근로조건에 대한 실태조사 근거를 마련했으며, 한국예술인복지재단에 정부 출연금 및 기부금을 넣어 예술인 복지사업에 쓰이도록 했다.

박 의원은 "대중문화예술산업이 급격한 양적 성장을 이루었으나 산업내부의 갈등 분쟁과 전속계약 문제, 기획사의 연습생과 지망생을 대상으로 한 불법 행위와 불공정 행위가 있어왔다"며 "전 세계에 한류가 확산되고 있는 지금, 우리나라가 영국과 같은 문화선진국, 문화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보다 선진화된 대중문화예술산업 시스템이 정착되고 예술인들이 창작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사회적 기반이 갖춰져야 가능하다"고 발의 이유를 밝혔다.
심언기 기자

댓글이 5 개 있습니다.

  • 0 0
    반신반인

    [오늘의 아고라]한국축구협회, '독도는 분쟁' 지역 확인. [새창보기]
    축구협회, 대체 당신네들은 어느나라 국민입니까?
    박종우 선수의 올림픽 동메달 세레머니 관련하여 일본 축구협회는 대한민국 축구협회가 사과와 함께 재발 방지를 약속하는 서한을 ... 서울의소리 l 2012.08.14 20:04

  • 0 0
    반신반인

    “말로만 친서민…간접세 비중 낮춰야”... [새창보기]
    납세자연맹 2012 세제개편안 비판
    직접세인 소득세 비중이 낮은 대신 역진성이 높은 유류세나 주세, 담배소비세 등 간접세 비중이 높은 한국의 조세체계에서, 간접 ... 서울의소리 l 2012.08.14 02:24

  • 0 0
    반신반인

    친박언론인듯한 뷰스앤뉴스의 여론조작에 속지 맙시다......입을 꿰매도 할말은 하는 참 언론을 소개합니다.... *서울의소리* www.amn.kr.....즐겨찾기에 등록해주세요!

  • 1 0
    이덕화가 사주했나?

    이덕화가 사주했나?
    이명박 지지선언 하고..아들을 청와대에 입성시킨 이덕화
    정권바뀌면 이놈도 척결,응징해야한다!
    .
    요즘 무슨 보험광고에 나오던데..
    TV때려부수고 싶더라..얼굴좀 안보이게 좀 하지..

  • 1 0
    점령2012

    신발넘아,.....일반 백성들 처우개선도 좀 해주라..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