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산사태 우면산, 서울시 위험관리대상에서 '열외'

서울시 "내년부터는 관리하겠다"

서울시가 산사태를 예방하기 위해 중점 관리해 온 대상지에 우면산이 포함돼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예방책이 미비했던 게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28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는 올해 장마철을 앞두고 현지 답사 등을 통해 지난 4~5월 산림ㆍ공원내 산사태나 붕괴 가능성이 있는 위험지 71곳을 선정해 중점 관리해 왔다.

서울시가 '위험절개지 중점 관리시설'로 파악한 곳은 관악구 12곳, 서대문구 9곳, 강서구 9곳, 종로구 6곳 등이 포함돼 있다. 서초, 강남, 강동구는 1곳씩 들어 있다.

그러나 27일 폭우로 인한 산사태로 대규모 인명피해가 난 우면산 지역은 이들 중점관리대상에 포함돼 있지 않았다. 서초구 1곳은 방배동 채석장지역으로 이번 산사태 발생지 인근에 있지만 같은 지점은 아니다.

서울시가 같은날 산사태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한 강남구 대모산(수서청소년수련원 뒤, 청솔빌리지아파트 뒤), 관악구 관악산(제4야영장 부근, 산복터널 상부), 관악구 삼성산(산 75-1일대, 산102-2 일대), 금천구 관악산(호암터널 상부), 강북구 북한산(도원사 옆), 구로구 개웅산(길훈아파트) 등도 관리 대상에 들어있지 않았다.

서울시가 전문가들과 함께 현지 답사 등을 거쳐서 산사태나 붕괴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은 기울였지만 이번 `우면산 참사'를 비롯해 실제 피해를 줄이는 데 별 도움이 안된 셈이다.

우면산은 서울시가 올해 2월 발표한 '기후변화대응 방재시설물 확충사업'의 대상인 재해위험지구에도 포함되지 않았다.

서울시는 올해 들어 서초구 사당역, 용산구 한강로, 양천구 가로공원, 강서구 화곡동 등 4곳만을 재해위험지구로 지정한 바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대학교수는 "서울시가 지표층이 연약한 국내 산림의 특성과 산사태의 정확한 발생 요인을 파악하지 못한 채 눈에 보이는 절개지 등을 위주로 관리대상을 지정하다 보니 정작 산사태는 다른 곳에서 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고려대 환경생태연구소장 강병화 교수는 "우면산은 자연 그대로 두면 그 자체로 가장 좋은 생태 공원이 될 수 있었다"면서 "지반도 약한 곳에 인공적인 시설을 많이 설치한 것 부터가 문제다. 앞으로 이런 산들을 국가적인 차원에서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인근 서울시 도시안전본부장은 "산사태가 발생한 우면산을 비롯해 사유지에 대한 관리는 시가 아니라 소유자의 책임"이라면서 "현재로서는 복구가 우선이니 산사태의 원인은 파악하지 못했으며 나중에 전문가와 함께 원인을 따져보겠다"고 말했다.

다른 서울시 관계자는 "산을 통째 위험지로 지정해 관리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측면이 있어 급경사지나 절개지, 주택과 가까운 임야 등을 대상으로 정해 관리하고 있다"며 "이번에 산사태가 발생한 곳은 관리 대상지는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남산과 우면산, 대모산 등을 폭넓게 관리하는 `산림유역관리제'를 도입하기 위해 올해 타당성 용역에 들어갔다"면서 "내년부터는 사방댐이나 저류시설 등을 만드는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댓글이 4 개 있습니다.

  • 1 0
    KBS는 친일방송

    우면산 난개발이 이번 산사태의 원인이지....
    이걸 방치한 서울시도 잘못이 크다.....

  • 7 0
    철학없는지도자

    문제는 난개발이지
    쥐색끼 딴나라넘들은
    부동산버블 꺼지지않게하기위해 난개발부추기고
    시행령고쳐 조장하고
    이게 쥐색끼 이후부터 해왔던 짓들아냐?
    서울같은 초대형도시들에 대한 개념이나 생각은
    전혀 하지도 못하는 무식한 색끼들인데
    도시도 유기체다. 과하면 병든다.
    이미 서울은 비만증으로 치유불가
    그래서 지방에 나눠주겠다는데 딴나라 쥐색끼들이 반대했쥐

  • 11 0
    ㅡㅏㅓㅏㅓ

    역시 쥐세후니놈이 문제야. 수해방지예산 빼돌려 맨유에 갖다준건가.

  • 5 0
    335

    우면산은 84% 가 민간 사유지라네
    그래서 관리구역이 아니라네
    -
    어쩌다 사유지가 되었는지
    1998년대로 내려가야 해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