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대남기구인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는 8일 현대그룹의 금강산 관광사업 독점권의 효력을 취소한다고 발표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아태평화위 대변인은 이날 발표한 담화에서 "이제 더는 금강산 관광이 재개될 가망도 없다"며 "우리는 현대 측과 맺은 금강산 관광에 관한 합의서에서 현대 측에 준 독점권에 관한 조항의 효력을 취소한다"고 밝혔다.
대변인은 "북측 지역을 통한 금강산 관광은 우리가 맡아 하되 해외사업자에게 위임할 수 있고, 남측 지역을 통한 관광은 현대가 계속 맡아 한다"며 "(이 같은) 입장을 현대 측에 통고하고 그에 대한 공식문건을 정식 넘겨줬다"고 말했다.
대변인은 "우리는 현대 측과의 신의를 지켜 현대를 비롯한 남측 기업들의 이해관계는 물론 금강산 관광을 희망하는 남녘 동포들의 염원까지 충분히 고려한 합리적인 안을 내놓으면서 합의를 보기 위해 마지막까지 인내성 있게 노력했다"며 "그러나 현대 측과의 협상도 남조선 당국의 방해 책동으로 말미암아 끝내 결실을 볼 수 없게 됐다"며 관광사업 독점권 파기가 MB정부 책임임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우리와 현대 사이의 신의와 협력관계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고 남녘 동포들의 금강산 관광을 실현시키려는 우리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금강산 관광은 2008년 8월 관광객 피격 사망사건으로 중단됐으며, 북한은 천안함 사건 후인 작년 4월 말 현대아산의 외금강 주요 시설에 대한 동결조치를 집행했다. 그 직후인 작년 5월 중국 여행사들은 북한 단체관광을 시작하면서 외금강 관광을 포함한 상품을 판매하기도 했다. 따라서 이번 조치는 금강산 관광사업을 중국측에 위임하기 위한 수순밟기가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남조선 괴뢰가 열지 않으면 금강산관광 폐기 된거란다 어짜피 남쪽에서 금강산가는길은 열리지 않을거니까 - 현대아산이 금강산모집이 시작된후로부터도 해외 금강산모집관강을 하지 안했기에 - 작년에 중국인 관광사를 통해 금강산관광모집하고 금강산 갔지 .. 힌트인데 현대아산 사장이 돌 이었다 그뿐이다
들자면~백두에서 먼 스위스는 내겐 '비호감 죤'일 뿐이다/ 중국은 백두산 인근 원전건설을 폐기하는 큰 지도력을 보여달라/ 신동방엔 '신위스"가 들어 앉아야 할 것인데, 만주가 유일한 적지라 확신한다/ 선의의 경쟁을 알면 서로 이해를 같이할 동반자로 삼아도 좋을 것!/ 미국과 함께 새동방을 열어가는 통큰 비젼을 보이시라/ㅡ한 벗
군 독제 정부가 보수란 매국 집단과 보수당?, 민주당 정치인들을 먹여 살렸으나, 이들에겐 무능함과 권력만 있었을 뿐. 능력이나 지혜가 없도다. 이러한 자들이 줄을 잘 써서 권력가로서의 정치인이 되어 군 독제 자로부터 배운 어설픈 흉내로 나라를 망치누나. 이들의 머리엔 든 것은 없고 단지 악귀에 찬 독기와 현란한 구호로 이 사회를 어지럽힌다. 슬프다
결국 MB의 무능이 극을 치닫으며, MB가 현대아산에 얼마나 많은 것을 퍼주었을 까? 자칭 보수란 매국노와 한날당 그리고 민주당과 나와 너인 궁민들이 들어 이 나라를 망치누나. 정말 더럽고 분노로 치가 떨린다. 그리고 민주당과 자칭 시민연대, 니들이 권력을 쥐고 설쳐 보겠다고 미쳐 날뛰는 꼴이 정말 역겹구나. 민주당을 찍어 눌러 없애고 한날당을 없애자.
짧아서 해주는데 현재 현대아산이 중국이나 해외에서 금강산관광모집을 어짜피 아예 안하고 있으니까. 중국을 통해 러시아를 통해 조선육로로해서 금강산가는방법도있었지요 - 어디까지나 남쪽에서 금강산으로 올라가는 금강산 관광만을 하고 있는데...현재 그것이 막혀 있다. - 실질적 피해는 없답니다 -
미국이 철통 보안속에 북의 경제 사절단을 칙사 대접하며 머리 조아리는 이유는 뭘까? 독일에서의 회담은 뭐고, 백두산 화산 회담에서 회담 주제가 되는 화산 문제는 빠져 있고 북이 일방적으로 남에 통보 한것은 또 무엇인가? 금강산 관광 독점권 취소는 북이 남측과의 회담에 압박용 아닐런지 ?
중국은 미국과 함께 G2국가다. 따라서 글로벌책임도 엄연 따른다.원컨데 동북아평화를 위해 결단해주면 좋겠다.백두산 근처 원전건설을 포기하라. 동북삼성을 위하고 동방의 미래와 영광을 위한 길로써 이보다 유익한 대국적 선택은 없다.이웃한 벗이 진심에서 제안한다.미국과 함께 만주를 영원한 인류의 '세계의 무대화'로 개방해 열면 굿~ OK!
남쪽 강원 고성을 통해 올라가는 길은 아직 살아잇어요 여기취소한다는말은 없거든 첨부터 이것만 햇기에 - 중국을 통해 중국인이나 외국인 상대로 금강산가는길이 있었다 여긴 첨부터 장사안했잖아 이부분을 직접 조선이 한다는 말이다 - - 독점은 해외까지인데 세계인을 상대로 장사를 하지 않는 현대아산 책임이다 실질적으로는 아무런 피해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