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리비아 진출 한국기업 또 주민들 습격 받아

공사현장 자재창고 불타, 한달 전에도 200억대 손실

리비아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건설현장에 현지 주민이 난입, 점거하는 사건이 또 발생했다.

17일 오전 0시30분께(현지시간) 리비아 동북부에 있는 데르나시(市)에 진출한 모 건설업체의 공사 현장에 현지 주민 200여 명이 몰려와 현장을 점거했으며 현재까지 100여 명의 주민이 남아있는 상태라고 외교통상부가 18일 밝혔다.

업체 관계자와 주민간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으나 공사 현장의 자재 창고가 불타는 등의 재산 피해를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업체는 지난달 14일에도 현지 주민들의 습격으로 건설 기자재를 비롯한 고가의 장비가 약탈되는 등 현지 업체 추산 150∼200억원의 재산 피해를 입은 바 있다.

외교부 관계자는 "우리 업체가 저항할 경우 오히려 사고가 날 수 있다고 판단해 공사를 중지하고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면서 "리비아 주재 대사관 관계자가 현장 소장과 지속적으로 연락하며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 1월 발생한 사건과 마찬가지로 현지 무주택 빈곤층 서민들이 정부의 주택정책에 불만을 품고 벌인 사건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현지 대사관은 리비아 당국과 접촉, 사건의 원만한 해결을 요청했으며 리비아에 진출한 다른 한국 건설기업들에도 안전에 각별히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연합뉴스

댓글이 4 개 있습니다.

  • 2 0
    참수리

    리비아 한국공관은 우리나라국민보호하고 안전대책 만들어야하며
    오바마행정부가 카다피 퇴진을 말해야한다.
    독재많이하면 무바라크처럼 된다.
    요즈음 네티즌들이 명박대통령 쥐라크라고 부르는데!
    쥐라크정부! 별명많아서 참 좋겠다.

  • 1 3
    간단

    김정일 기쁨조를 보내 저 주민들을 애무해 줘라

  • 8 1
    방랑자

    ㅋㅋㅋ 이런 상황이면 당연히 리비아에 특전사 보내야쥐. UAE에는 공사 시작도 안했는데 특전사 보낸다고 개 쥐랄을 떨고 있고, 더군다나 돈도 벌지 못하는 원전 공사에 특전사 보내는데 리비아에 가서 돈벌이를 하고 있는 기업을 지키기 위해서 당근 특전사 보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UAE파병 특전사를 당장 리비아로 보내라...

  • 10 1
    되로주고말로받고

    리비아 여명 작전 안하냐~이명박~ 또 우리주민들 대구빡에 총알 박아야지 그리고 폭탄 세례 받고~너희가 하는게 다 그렇지 덩신놈들아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