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낙동강 부유물질, 4대강 때문에 최대 16배 증가"

낙동강 6곳 중 4곳에서 환경영향평가 기준 초과

낙동강 관련 환경단체들은 3일 올해 낙동강의 부유물질(SS)이 4대강 사업을 하기 이전에 비해 최대 16배 늘어났다고 밝혔다.

낙동강국민연대와 운하반대 낙동강지키기 부산ㆍ경남ㆍ대구경북운동본부는 이날 오전 경남 창원시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민주당 이미경 의원과 공동으로 경남과 경북 4개 시ㆍ도의 낙동강 수질합동조사 관련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5월 낙동강 부유물질 농도가 다른 연도에 비해 최대 16배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조사지점 6곳 중 4곳은 환경영향평가 협의기준인 40㎎/L를 초과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올해 5월의 낙동강 부유물질이 물금 31.2, 삼랑진 49.1, 남지 89.7, 고령 99.6, 강창 27.4, 성주 지점이 110.7㎎/L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성주지점의 경우 2008년 5월 6.9㎎/L였던 부유물질이 올해 110.7㎎/L로 조사돼 16배가 넘어서는 등 2007년부터 지난해 같은 기간에 조사된 부유물질 수치가 올해보다 훨씬 낮았다.

이들 단체는 "5월 평균 부유물질 수치가 초과한 것은 낙동강 본류의 대규모 준설이 시작된 4월 이후의 상황이 수질측정 결과에 반영된 것"이라며 "우기가 지난 후 본격준설이 시작되고 흙탕물 오염 저감대책이 없을 경우 2년 내내 흙탕물로 뒤덮여 수질과 수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심각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자회견을 마친 이들은 부유물질 수치가 초과한 분석결과 및 낙동강사업에 따른 환경영향평가 재평가 실시를 요청하는 서한을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전달했다.

또 경남도 김두관 지사에게 부유물질 저감대책을 수립하고 수질과 수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종합적으로 검토되고 새로운 대안이 제시될 때까지 공사를 중단할 것을 요청하는 서한을 보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댓글이 6 개 있습니다.

  • 0 0
    흑백

    어느 광고의 카피처럼 "보이는것만 믿나?"
    우선 수술할때 제일 많이 아프다 하지만 수술 끝나면 더이상 아프지않는법!!!!
    그럼 평생동안 계속해서 아플래?
    잘모르는 사람도 계속해서 같은말을 들으면 머리속에 쇠뇌되는법!!!

  • 0 1
    2020

    갱쌍똥 인간들 썩은물먹어도 누구를 원망하라 우리가 남이가

  • 6 1
    노가다정권

    어릴 적 물장구치며 놀던 동네 냇가는 지금은 아예 물이 싹 말라버려 자갈들만 휑하니 자리를 하고 있다. 수많은 곳에 보를 만들고 댐을 만들고 하니 물들이 흐를 리가 없다.
    자연이 뭐더냐? 걍 있는 그대로가 자연이다. 물은 흐르게 놔둬. 제발

  • 1 6
    꼽냐

    세종시 부유물질도 공사때문에 16배로 늘었을걸?

  • 9 1
    시민권익과는 배치된삶

    낙동강의 모래생산 능력도 간과하는 쥐정권
    준설토를 리모델링 할 필요도 없는 지역에,심지어는
    이미 잘 가꿔놓은 농지에 까지 준설토로 리모델링 하는 바람에
    엄청난 예산낭비와 국고손실을 자행하는 쥐정권
    좋은 점하나는 국가총생산량 GDP는 증가한다는 아이러니

  • 3 11
    모기와똥파리

    4대강 공사 적극적으로 추진해서 마무리 잘 하세요!안희정 김두관 지사도 결정 잘 하세요!
    경찰에서는 고공 농성중인 환경운동연합 조속히 진압하세요~4대강 공사 방해 해서야 되겠어요?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