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日환경전문가들 "4대강사업 충격적. 국제 NGO가 막겠다"

10월 나고야 총회에서 4대강사업 공론화 천명

4대강사업 현장을 둘러본 일본의 환경전문가들이 4대강사업에 대해 “오는 10월 나고야 생물다양성 협약 당사국 총회에서 이 문제를 거론하겠다”고 말해, 4대강사업이 국제환경 문제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지난 9일 방한해 4대강사업장을 둘러본 일본 람사르 네트워크(Ramnet Japan) 소속 환경 전문가 14인은 10일 부산 YWCA강당에서 가진 한일조사단 토론회에서 한 목소리로 4대강사업을 비판했다.

변호사인 호리 료이치 대표(57)는 “과연 한국이 람사르 총회를 개최한 나라가 맞는가"라며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참석했던 한국에서의 람사르 총회를 거론한 뒤, "충격적이다. 강 상류에서 하류까지 동시다발적으로 단기간에 진행하는 사업을 본 적이 없다"고 개탄했다. 그는 “당사국 총회에서 전 세계 NGO에 한국의 상황을 알리고 공동대처하겠다”며 국제적 4대강사업 저지투쟁을 다짐했다.

일본 최고의 하천공학 전문가인 이마모토 히로다케 일본 교토대 명예교수(73)는 “4대강 공사장을 둘러보니 이 사업은 ‘운하 건설 사업’이라는 인상을 지울 수 없었다”면서 “이 사업은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물의 양을 늘려 오염물질을 희석시키는 것은 수질 개선을 위한 근본 대책이 될 수 없다”며 “4대강 사업은 즉각 중단돼야 하고 전 국민이 참가해 신중하게 검토하고 토론을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4대강 사업을 통해 13억t의 물을 추가로 확보하겠다는 한국 정부 방침에 대해서도 “일본은 1990년대를 기점으로 인구 감소와 첨단산업화로 물 사용량이 오히려 줄어들고 있다”며 물절약이 해법임을 지적했고, 정부의 수질 개선 주장에 대해서도 “수질은 오염원 자체를 줄여야지 수량이 늘어난다고 개선되는 것이 아니다. 오염된 물이 댐에 가득 차면 조류가 생기고 수질이 더 나빠질 수도 있다”고 꼬집었다.
김혜영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3 개 있습니다.

  • 6 0
    내속을태우는구려

    아이고 이게 무슨 견망신이냐.....
    4대강 사업 국제적으로 나가면 2Mb 정권은 사실상 끝장 난다.....
    천안함도 마찬가지....

  • 1 5
    31

    우리민족의 얼을 말살하던 쪽발이 NGO 몇 데려다가 국민 자존심 다 구기는 너희들 국적부터 옮겨라

  • 27 1
    ㅋㅋㅋ

    청와대 왈"국제 NGO가 오해하고 있는것이다, 우리의 홍보가 부족했다, 설득시킬 것이다." 또는 "고소하겠다..." ㅋㅋㅋ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