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잊혀진 특종', <위클리경향>의 '영포회 大특종'

구호는 "이대로", 노래는 "영일만 친구"

'영포회'로 정가가 떠들썩하다. 언론들도 앞다퉈 취재전쟁에 착수했다. 역대정권의 레임덕이 시작될 때와 흡사한 열기마저 느껴지고 있다.

그러나 영포회에 관한 한, <경향신문>의 '지분'을 인정해야 한다. 2년전 '영포회 송년회 파문'을 비롯해 영포회의 실체에 가장 먼저, 가장 깊이 접근한 매체는 다름아닌 <경향>이기 때문이다. 특히 <경향>의 시사주간지 <위클리 경향>이 지난해 1월 파헤친 '영포회'의 실체는 단연 독보적이다.

<위클리경향>는 지난해 1월13일자 808호에 <대한민국의 신(新)인맥-포항 출신 5급 이상 공무원 모임 ‘영포목우회’>를 게재했다. 이 기사는 문제의 영포회 송년회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으며, 영포회 대상인 포항 출신 5급 이상 중앙공무원이 120여명으로 이 중 일부는 MB정부 출범후 고속승진을 하고 있음을 파헤쳤다.

하지만 최근 영포회 파문이 불거지자 일부 언론들은 출처를 밝히지 않고 <위클리 경향> 기사를 사용, 마치 독자적 취재의 산물처럼 보도하고 있다. '특종'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위클리 경향> 기사는 인터넷 상에서 검색을 하면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영포회 관련 기사가 쏟아지면서 일반인이 찾기가 쉽지 않다. <위클리 경향> 기사 전문을 전재한다. '잊혀진 특종'에 대한 예의 차원에서다.

한편 <위클리 경향>은 5일 지난 2009년 1월 기사와 관련, "기사에 나온 명단은 2008년 6월25일 현재 포항 출신 5급이상 공무원 명단일뿐, 이것이 영포회 회원 명단을 의미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라며 "해당 명단의 공무원들 중 상당수가 자신은 영포회 모임에 나가 본 적도 없다며 무관함을 밝히고 있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다음은 기사 전문.

[대한민국 新 인맥]포항 출신 5급 이상 공무원 모임 ‘영포목우회’

2008년 11월 말 포항 출신 5급 이상 공무원들의 모임인 ‘영포회’는 숱한 화제를 뿌렸다. 이명박 대통령의 고향 출신 공무원 모임에 나타난 거물 인사들의 인사말이 <경향신문>에 보도된 후 파장을 일으킨 것이다.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은 이날 모임에 참석해 건배사를 했다. 최 위원장이 ‘이대로’를 선창하자, 다른 사람들은 ‘나가자’로 답했다. ‘이대로’는 2007년 대선에서 ‘이명박을 대통령으로’라는 뜻으로 대선 캠프에서 쓰던 건배 구호였다. ‘나가자’는 ‘나라를 위해, 가정을 위해, 자신을 위해’라는 의미다. 포항이 지역구인 이병석 의원(국회 국토해양위원장)은 “(우리는) 이명박 정부와 새로운 대한민국을 다지고 뒷받침할 후원자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행사를 후원한 박승호 포항시장은 “이렇게 물 좋은 때에 고향을 발전시키지 못하면 죄인이 된다”고 말했고, 최영만 포항시의회 의장은 “어떻게 하는지 몰라도 예산이 쭉쭉 내려온다”고 말했다. 이날 발언이 소개된 후 민주당 전병헌 의원은 국회 예결위에서 이명박 정부를 ‘영포 정권’으로 규정하며 “영 국민을 포기한 정권, 영 상식을 포기한 정권, 영 경제를 포기한 정권, 영 지역균형발전을 포기한 정권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영포회의 정식 이름은 영포목우회다. 화제가 된 모임은 지난해 11월 26일 밤 서울 세종호텔에서 열린 ‘2008 영포목우회 송년의 밤’ 행사였다. 이날 자리에 참석했던 강석호 의원 측은 “모임에 정식 회원이 아니라 초청이 와서 참석한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100명에 가까운 회원이 참석했다. 1995년 영일군이 포항에 편입되면서 포항·영일 출신이라면 말할 필요 없이 그냥 포항 출신이라고 할 수 있게 됐다. 이들은 유행가 제목처럼 ‘영일만 친구’라고 할 수 있다. 11월 26일 행사에서는 이 노래가 힘차게 울려퍼졌다.

영포목우회는 ‘포항·영일 출신 5급 이상의 중앙부처 공무원 모임’이라는 것 외에 그 모습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았다. 하지만 대구시와 경상북도의 서울사무소가 매년 발간하는 <향우공무원 수첩>을 보면 포항 출신 5급 이상 공무원의 윤곽이 그대로 드러난다. 중앙 부처(산하기관 포함)에 근무하는 포항 출신 5급 이상 공무원은 모두 120여 명(2008년 6월 25일 현재)이다. 이들이 영포목우회에 가입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일부 지역신문은 영포목우회의 송년 행사를 간략하게 보도했다. 이들 신문이 보도한 바에 따르면 회장은 국민권익위 행정심판위원회 이원 상임위원이다. 이원 상임위원은 1952년생으로 1980년 법제처 행정사무관을 시작으로 2005년 법제처 경제법제국 국장, 2007년에는 법령해석관리단 단장을 역임했다.

영포목우회의 존재는 박명재 전 행정자치부 장관 시절에 거론됐다. 박 전 장관은 2006년 경북도지사 선거에 열린우리당 예비 후보로 출마하면서 영포목우회 총무와 회장이라는 약력을 사용했다. 2006년 지방선거 출마를 접은 박 전 장관은 2006년 말 행정자치부 장관 후보로 인사청문회에 출석하면서 영포목우회라는 이름이 한 번 거론됐다. 당시 여당(열린우리당)의 한 의원이 영포목우회를 거론하며 이명박 대통령(당시 전 서울시장)과 인연을 물은 것이다. 박 전 장관은 포항 출신으로 행정안전부의 전신인 총무처와 행정자치부에서 기획관리실장·중앙공무원 교육원장(차관급)을 역임했다.

정장식 교육원장 ‘이례적 복귀’

포항 출신 5급 이상 공무원으로 눈에 띄는 인물은 정장식 전 포항시장이다. 정 전 시장은 2006년 경북도지사 후보로 출마했다가 떨어졌다. 이명박 정부가 출범한 후인 2008년 3월 차관급인 중앙공무원 교육원장이 됐다. 그의 차관급 기용은 공직에서 물러나 정치에 몸담은 후 다시 공직에 복귀하는 매우 이례적인 사례로 꼽힌다.

포항 출신 공무원으로 고위직에 속하는 인물로는 이병욱 환경부 차관을 손꼽을 수 있다. 이 차관은 2007년 세종대 지구환경과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가 2008년 이명박 정부에서 환경부 차관을 맡았다.

외교부에서 알제리 대사를 지낸 박대원 한국국제협력단(KOICA) 총재는 이명박 정부에서 일약 KOICA 총재로 부상했다. 박 총재는 대선 캠프에서 인수위까지 이 대통령의 외교를 자문해왔다. 권종락 외교부 제1차관 역시 포항 출신으로 인수위에서 활약한 후 이명박 정부가 출범하고 외교부 차관으로 임명됐다.

포항 출신 5급 이상 공무원에서 눈여겨보아야 할 대목은 청와대 파견 공무원이 많다는 것이다. 정권 교체 전인 2007년과 정권 교체 후인 2008년을 비교하면 이들의 부상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법제처에서 한영수 부이사관이 대통령실 법무비서관실로 파견됐다. 한 부이사관은 2007년에는 법제처 재정기획기획관실 재정기획관으로 일했다. 공정거래위에서는 대통령실로 포항 출신인 황명석 행정관이 파견됐다. 황 행정관은 2007년 공정거래위 심판관리관실에서 심판행정팀 서기관으로 일하다가 인수위 경제1분과 실무위원으로 활약했다.

이강덕 경무관 민정비서관실 파견

기획재정부에서는 대통령실 재정경제비서관실로 최상대 행정관이 파견됐다. 최 행정관은 2007년 국제부흥개발은행 팀장으로 기획예산처 소속이었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조낙현 사무관이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인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로 파견됐다. 조 사무관은 2007년 과학기술부 울진원전주재관실 사무관으로 일했다. 행정안전부에서는 대통령실 국책2비서관실로 윤종진 행정관이 파견됐다. 윤 행정관은 2007년 행정자치부 지방혁신전략팀 팀장이었다. 지식경제부에서는 대통령실 지식경제비서관실로 심학봉 행정관이 파견됐다. 심 행정관은 2007년 산업자원부 로봇팀 팀장으로 근무했다. 노동부에서는 조재정씨가 고위공무원으로 대통령실 사회정책수석실로 파견됐다. 조씨는 2007년에는 해외 유학 중이었다. 노동부에서는 최종석 서기관도 대통령실 행정관으로 파견됐다.

국토해양부 역시 대통령실 파견은 포항 출신이 많이 차지했다. 2007년 건설교통부 하천관리팀 팀장이던 김형렬 부이사관이 대통령실에 파견됐고, 2007년 건설교통부 감사팀 사무관이던 김철문 행정관이 대통령실로 역시 파견됐다.

이들 외에도 청와대에는 인수위를 거쳐 입성한 포항 출신 인사가 있다. 행정자치부 균형발전기획관을 역임한 주낙영 행정관은 대통령실 행정자치비서관실에 근무 중이다. 경찰청에서는 포항 출신인 이강덕 경무관이 대통령실 민정수석비서관실로 파견돼 있다. 인사선임행정관인 이상휘 행정관 역시 포항 출신이다. 이영호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 역시 포항 출신이다.


엄수아 기자

댓글이 28 개 있습니다.

  • 0 3
    새발의피

    서울국제포럼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00512000346
    회원들 명단을 보니 영포회따위는 장난수준...... 정권의 진짜 성골들일세

  • 10 1
    무요

    진정한 실업자들 리스트... 자존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몇분이나 될까?? 나머진 다 븅,신 실업자들... 얼마나 능력이 없으면 이런 정권에 빌붙어 취업을 하고 있을꼬... 나도 경상도지만 XX~! 정말 쪽팔린다~! 에유~

  • 11 0
    내속을태우는구려

    영포회 민주주의 발전의 걸림돌이 되는 존재지.....

  • 28 2
    조중동아웃

    뷰스앤뉴스 정론 인증합니다.

  • 1 0
    김한수

    명단중 행정안전부 최두영 정책기획관은 동명이인과 혼동되어 잘못 포함되었습니다.
    자료를 올리신 분은 정정바랍니다. 확인을 하시고자 할 경우에는 행정안전부에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 9 1
    리맹바기 동무

    촌놈이 출세항께 청와대에 즈그들찌리 모여서 나라운영을 동네 계모임맹시로 하는거제.
    나도 우리 조카가 포항에서 구멍가개 하고 있응께 인연이 있는 사람잉께 쪼깬한 감투라도
    한 ?워주시요. 목에 쪼깨 힘 좀 줘보게.

  • 29 1
    무지개

    그래서 한나라당을 개나라당이라고 하는 것이지. 우이가 남이가~ 같은 동향 아이가~. 역시 IMF를 두번씩이나 경험하게 만드는 개나라당 이명박. 영포회인지 쥐포회인지 아주 끼리끼리 쇼를 하는구나. 선거할 때는 도덕성을 봐야합니다.

  • 16 0
    한심하다

    잘먹고 잘 살아봐라
    개 ㅆ ㅂ 영포인지
    나라 말아먹을 포인지...

  • 28 1
    뿌듯함.

    경향독자인 것이 뿌듯하네요~~.
    홧팅, 경향.

  • 15 2
    ㅎㅎㅎ

    갱쌍도 흉노족의 피는 변하지 않는다..
    파벌 이뤄 지들끼리 끼리끼리 해쳐먹는 더러운 피

  • 14 0
    한사랑

    민주주의의 발전 폐해 존재인 뉴라이트회원도...함께

  • 22 0
    GOOD

    남이 발굴한 기사 가져다 사기 치는 기자들 많던데... 이런 양심적인 기사 아주 좋음.

  • 39 0
    쥐떼

    드디어 쥐떼명단이 나타낫군 숨어있는쥐떼도 찾아주세요 뷰스엔뉴스

  • 63 1
    더러운 자식들

    국가 공무원을 능력 위주, 청렴 위주로 선발해야지, 고향 출신으로 끼리끼리 끌어주는 사조직 중심으로 뽑다니... 나라를 말아먹으려고 작정을 했구나. 더러운 자식들... 그러니 나라가 이 모양이 되도, 맨날 불통이지.. 쥐박이는 물러나라. 국가의 품격을 떨구고, 개인의 이득을 위해 국정을 농단한 죄, 물러나고, 그리고 형사처벌 받아라.

  • 32 1
    블레이드가이

    이명박 대통령은 국정을 농락한 책임을 지고 스스로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기 바란다. 대통령 스스로 법을 지키지 않는 사람이 어떻게 대통령직을 수행할 수 있는가?
    탄핵 당해서 쫓겨나지 말고..
    보기 좋게 스스로 물러나기 바란다.!!!

  • 54 1
    과메기 애호가

    잊지말자 "조중동"만행을
    기억할께 "뷰스앤뉴스"의 용기와 진실을
    상상하자 포항 과메기 엮기듯 엄동설한에 떨고 있는 영포 동지들의 애처로운 모습을
    보고싶다 얼른 그 날이 오기를 손꼽아 기다린다.

  • 98 0
    동반자

    `뷰스 앤 뉴스 ` 를 우리 시대의 동반자로서 진정 존경 합니다 . 또 경향에 대해서도 경의를 표합니다

  • 80 0
    뷰뉴

    경향의 특종은 또 있다. 지금은 가스통할배라 부르지만, 처음 그들은 자칭북파공작원들이었고 북파공작원문제로 가스통시위를 했었다. 그러나 양아치들이었다. 경향이 그들에 대해 단독보도했었다. 그 우두머리가 선거 때 안보특보 직함으로 선거운동을 했던 예비역육군소령이라는 것. 북파공작원유가족들의 항의가 있었다는 것 등.

  • 94 1
    미래예측

    위의 명단이 그대로 정권 후에 처형할 명단이다. 이유가 없다. 그냥 기관총 걸고 갈기면 된다. 포항 주변의 골짜기로 모두 끌고가서 삽질을 하게 한 후 앞에 세우고 드르륵 이러면 된다. 이것은 국가 반역 행위이다.

  • 119 0
    6578

    뷰스앤 뉴스...최고!!
    뷰스을 안지는 3개월 정도... 뉴스 속보가 빠르고 예의을 아는 언론.
    전적으로 신뢰 합니다.

  • 75 1
    토토로

    영포회 멤버들, 그동안 '이대로'를 외치며 좋은 세월 보냈겠지..이제부터 이 앙다물어라! 이제 고생시작이다. 출세길은 이미 물건너갔고 이제 '사느냐 죽느냐'의 갈림길에 서게 되었다. 너그들이 사는길은 하루빨리 옷벗고 경찰에 출두하는 것이요, 죽는길은 이대로 뻣대다가 한방에 가는 것이다.'화무십일홍'이라더니 영원한 권력이 어디있다더냐..자중했어야지...

  • 65 0
    살생부 만들었네

    저것은 살생부 명단. 정권의 진골이라고 고개 으쓱대며 이명박 뒤에서 호가호위했던 니들은 차기 정권에서 진급은 다 했다. 다음에 집권하는 대통령은 저기 이름 올려놓고 유세 부린 놈들을 모아서 모조리 좌천 시켜라.

  • 29 7
    ㅋㅋㅋ

    김일성 마적회를 능가하냐? 3대째 해처먹겠다는?

  • 60 1
    밀양인

    국민들 혈세 많이 낭비됐을 끼다.
    끼리끼리 어울려 다니며 한 세상 참 좋게 보냈다, 그쟈?

  • 67 1
    경향돌이

    경향신문의 이 기사는 도화선이 아니다.
    거짓말변명기만축소은폐조작으로 연명해온 정권을 터뜨리는 뇌관이다.

  • 152 2
    경향아, 힘내!!!

    경제적으로 매우 어렵다는 경향신문.
    직원들 월급조차도 제대로 주지 못하고 있다는 경향신문.
    삼성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해 온 덕(?)에 삼성광고를 한 동안 받지 못했던 경향신문. 그래서 그렇지 않아도 어려운 사정이 더욱 어려워진 경향신문.
    이런 경제적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언제까지 경향이 경향다운 모습을 지속할 수 있을까.

  • 173 1
    박박

    공무원 새.끼.들이 파벌을 만들어 지들끼기 끌어주고 밀어주고.
    이건 국기 문란 사건으로 저 명단에 올라있는 새.끼.들 조사해서.
    조금이라도 더러운 일에 연루된 것들은 모두 파면조치하고 감방 보내라.
    더러운 쥐.새.끼.밑에서 떡고물 처먹겠다고 설쳐대는 꼬라지하고는.

  • 122 1
    오딘

    여기저기 퍼뜨려야겠군요.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