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신썬(張金森) 주한 중국대사가 오는 20일 발표하려는 천안함 조사결과와 관련, "지금까지 공개된 자료들을 보면 누구의 소행인지 확실한 증거가 없는 것 같다"고 말해, 일파만파의 파란을 예고했다. 장 대사 발언은 앞서 지난 14일 경주에서 유명환 외교장관이 양제츠 중국 외교부장을 만나 천안함 침몰이 북한 어뢰 공격에 의한 것이란 천안함 조사결과를 전달한 직후에 나온 것이기 때문이다.
17일 김유정 민주당 중앙선대위 대변인에 따르면, 장 대사는 이날 오전 국회로 정세균 민주당 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이미 공개된 내용들을 보니까 아직도 검토할만한 여지가 있다고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장 대사는 "또한 20일날 조사결과를 발표한다고 하는데 이것이 확실한 결과인가"라며 발표내용에 대한 강한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그는 이어 "확실한 증거가 나오기 전에는 억측을 자제해야 한다"며 "조사와 관련해서 확실한 증거가 있어야 하고 앞으로도 검증받을 수 있는 증거여야 한다"며 '확실한 물증'을 요구했다. 그는 "천안함 사건에 대해 한국정부가 과학적·객관적으로 조사하겠다고 했고, 중국은 이를 지지한다"면서도 "과학적·객관적 조사라는 것은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결과를 의미하며, 조사과정 중에 주관적 예단이나 예측은 없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고 덧붙였다.
장신썬 신임 주한 중국대사가 17일 천안함 조사결과에 대한 강한 불신을 나타내 파란이 일고 있다. ⓒ연합뉴스 그는 거듭 "한국 측의 천안함 사태에 대한 느낌을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그러나 동시에 천안함 사태는 매우 민감하고 복잡한 문제인 만큼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근거가 바탕이 되어야 하며, 충분한 정치력을 발휘해 이 문제를 냉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천안함 발표가 한반도 정세를 긴장으로 몰아가선 안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더 나아가 "중국은 한반도 정세의 평화안정이 유지되기를 희망한다"며 "등소평은 ‘중국의 개혁개방을 위해 평화적 외부환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며 중국은 지속적 경제성장을 위해서라도 결코 한반도 긴장 고조를 용납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그는 한국에 대해서도 "한반도 정세가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지 못했다면 한국은 오늘과 같은 성취를 이루지 못했을 것"이라며, 한국경제 발전을 위해서라도 한반도 평화가 중요함을 강력 경고하기도 했다.
그는 "평화와 안정은 세계적 추세"라며 "우리는 이번 천안함 사건을 보다 나은 진전을 위해 멀리 내다보고 처리할 것을 기대한다"며 거듭 한국정부에 대한 신중한 대응을 주문했다.
그는 6자회담에 대해서도 "하루 속히 6자회담 재개를 추진하고 한반도 평화를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6자회담을 통해 비핵화를 실현하고 동북아평화를 유지하는 것이 각국의 근본이익에 부합하는 것"이라며 '천안함과 6자회담 분리' 방침을 분명히 했다.
이날 회동에 배석한 최문순 의원에 따르면, 장 대사는 또한 천안함 처리 방식과 관련, "'남북 양측의 접촉과 회담을 통해서 처리되어야 하며 이 사건이 한반도의 장기적인 평화와 안정을 흔들어서는 안 된다'는 기조하에서 다뤄져야 한다"며 "이 문제를 잘 처리하지 못하면 한반도에 긴장이 고조되고 이것은 서로의 이익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경고했다.
정부여 제발 국격을 떨어뜨리지 말지어다. 국민들 까지 무식한 미개인으로 만들지나 마오. 미일은 그들 국익을 위해서 모르는체 동조를 하지만. 중국은 그들에게 국익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확실한 증거를 요구하는 것이고. 그리고 우리는 무식한 저질 국가라고 세계에 선전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는 것을 알아야지.... 아! 참으로 슬프고 슬프도다.
개머리판 지쌍판에 갖다대는 리면제, 면제 따라지들 운차니 상수 국정원장 .. 안보의식 없어서 공군안전 무시하고 롯데건물허가한넘. 사대강삽질에 돈쥐랄해도 국방예산삭감하는 넘, 국토 사랑도 없어 독도 넘겨주려 하는 넘... 난 이런 넘 애국자라 믿지 않는다. 평화무드속에서 북을 달래가면서도 서해교전에서 바다 지켜내던 김대중노무현 이들이 애국자다.
??????????/ 병진 새퀴 버블제트 어뢰 미쿡 놈들한테 수입했다냐? 그리고 호환성이 그렇게 좋다냐? 새퀴야 버블제트라도 사람 고막정도는 떠뜨릴텐데? 너는 뻥쟁이 쥐새퀴와 국뻥부 새퀴들이 꼭 지들 불리한 장면 기록된 것과 tod영상 없다는 뻥을 믿는 또 라 이 니 어떻게 하겠냐? 그 똘빡 믿고 계속 쭈욱 죽을 때까지 또 라 이 로 살길 축복한다.
중국에 있어서 한반도 기본외교노선은 등거리 외교다! 김정일이가 저의 아비 김일성에게 배운것이 등거리 외교인데 실천도 하기전에 중국에서 행하고 그 이용대상이 되어 버렸다 그러나 중국은 6자회담을 통해서 미북단독회담,예비6자회담을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돈이 들어가는데는 중국은 피하고 있다 그것은 한,미,일에 전가를 시켰다 약은 사람들이다
역시 대국다운 무게감과 논리적 정연함이 돋보인다. 쥐들은 좀 배워라. 하긴 흉내도 못내겠지. 할 줄 아는 거라곤 철면피한 왕구라와 사기질뿐이니..! 그리고 뭔 증거가 나올 리가 있나? 암초에 부딪히거나 피로파괴에 의한 자체 침몰 가능성이 상당한 데, 괜히 애꿎은 북한 소행으로 몰고가려하니 뭔 증거가 있어야지, 젠장^^
까스통 영감택이들아 중국이 감히 엠비에게 도전한다. 니들이 나서서 중국에 선전포고하고 중국 북경으로 진군해라. 그때 반드시 깝제 시키는 데꾸가고. 북한이 문제가 아니다. 장꿰 시키들 이번 기회에 박살을 내고 천하통일하고 중원땅을 일본과 미국에 고스란히 헌납하고 양키와 쪽발이들에게 한마디 해라. "자기, 나 이뻐?"
나는 북한을 쳐들어가야 한다, 그래서 46명의 장병들 넋을 위로해야 한다 라고 주장하고 싶다. 하지만 북한이 했다는 아무런 증거도 못대는 대한민국에게 북한에 대해 비난하라고 절대로 이야기할 자신이 없다. 대한민국 정부는 나에게 북한을 욕하고 비난할 권리를 달라... 제발 증거를 주라는 말이다. 이 바보같은 대한민국 정부와 국방부야
아무리 꼴통들이라 하더라도 우리나라 경제 발전에 한반도의 평화가 중요함은 인정해야 한다. 그런데 수구꼴통들은 안보로 기득권을 지키려는 안보장사꾼들일 뿐이지. 안보 걱정도, 경제 걱정도 하지 않는 인간들이지. 나쁜 넘들... 그나마 이명박은 경제 걱정은 하는 줄 알았는데, 이번 천안함 처리하는 걸 보니까 선거에 이용해 먹는 안보장사꾼임이 드러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