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가 17일 전역장병의 증언 등을 기초로 우리 군이 지난 70년대에 설치했던 기뢰 때문에 천안함이 침몰했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나섰다. MBC는 특히 과거에 설치한 기뢰가 폭발할 가능성이 전무하다는 군 당국의 해명에 강한 의문을 제기해 논란을 예고했다.
MBC <뉴스데스크>는 17일 밤 "천안함의 절단면을 볼 때 침몰원인은 어뢰의 피격일 가능성이 높다"면서도 "하지만 설명되지 않는 점도 많아서 일각에서는 여전히 기뢰폭발일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MBC에 따르면, 기뢰도 적게는 100, 많게는 500kg의 폭약을 담고 있어 거품 폭발을 일으킬 수 있다.
MBC는 "군 당국의 자료에 따르면, 한국전 당시 서해상에 설치됐지만 수거되지 않은 북측 기뢰가 약 600여기 정도로 추산된다"며 "그러나 강한 조류 때문에 백령도 근해에서는 기뢰가 제대로 작동하기가 쉽지 않고, 60년이 지난 만큼 폭발 가능성도 낮다"며 북한 기뢰가 흘러와 폭발했을 가능성은 낮게 봤다.
MBC는 "그래서 일각에서는 70년대 중반 이후 우리 측이 폭뢰를 개량해 백령도 연화리 앞바다에 설치했던 전기식 기뢰가 천안함이 연안에 근접하자 바닥에서 솟아올라 터졌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며 "지난 2001년 연화리 앞바다에서 부표를 설치하는 작업을 했던 한 전역 장병은 15~20m 깊이에 30~50m 간격으로 기뢰가 설치돼 있었고, 어구나 로프에 감겨 있어 위험해 보였다고 증언했다"며 전역장병의 익명 증언을 전했다.
이 전역장병은 인터뷰에서 ""드럼통 모양의 폭뢰가 있으니까 들어가서 발견되면 절대 만지지 말고 부이만 설치하고 올라와라, 위험하다고 얘기를 했거든요. 오래됐었기 때문에 선을 건드리거나 하면 안 된다..."라고 말했다.
MBC는 특히 여권의 한 소식통도 "그 기뢰가 약 1.5볼트의 전압만 가하면 폭발하는 걸로 알고 있다"면서 "볼타전지 원리로 바다 물속에서 4볼트까지의 전기가 자연적으로 생성될 수 있다"고 말했다며, "이와 관련해 민.군 합동조사반은 당시 백령도 연화리에 설치한 기뢰의 종류와 폭발 방식도 조사 대상에 포함시킨 걸로 알려졌다"고 덧붙였다.
MBC 보도는 앞서 백령도에 근무했던 다른 전역장병들이 한국군 기뢰에 의한 천안함 침몰 가능성을 제기하자, 군 당국이 우리 군 기뢰는 유실됐다 할지라도 전기장치가 제거돼 폭발 위험성이 전무하다고 강력 부인했던 것과 전면 배치되는 주장이어서, 논란을 예고하고 있다.
해군참모총장과 합참본부 합참의장 보다 더 먼저 심지어 국방부장관보다 더 먼저 보고 받은 이명박. 직통으로 먼저 이명박이 보고받는 순간, 진실을 언급할 수 없었던 거다. 이미 어느정도 상황이 파악된 것인데도 이명박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놔라" 고 말한순간 엉망진창 우왕좌웅 갈팡질팡하며 구조고 후속대책이고 뭐고 공백이 생긴거다
자본가님/ 신경 쓰지 마시우. 여긴 박빠들이 노는 곳이라 111님이 한 소리를 전혀 못 알아 처듣는 사람이 태반이라우. 111님도 박빠들 수준에 맞춰서 글을 써야 하는데 그게 문제지요. 때론 혼자 뇌까리고, 외계 문장을 쓰고.... 때론 진짜 외계인 아닐까 생각도 해 본다우.
현대인 모두 정신과 상담을 받아야 한다. 너무 몰아치지 말라. 111님은 의구점을 말한 것이다. 중곡동에있다님은 맹목적으로 따라가는 들쥐들의 전형이 되는 듯한 느낌이다. 전체적인 맥락을 보면, 김태영국방장관, 청와대 대처 등등을 보면 의심이 가지 않나? 글구 최근 들어 조중동, KBS의 난데 없는 북한 기정사실화 (계속)
붉은풍선 너는 영원히 전라도땅 밟지마라..... 이건 뻑하면 전라도라고 말하는데..... 나 예전에는 전라도를 깽 이라고 했는데 그말 할소리가 아니더라는거 크게 느꼈다.... 나는 경북 군위 사람이지만 전라도를 호남이라 부르고 전라북도.광주시.전라남도라 바르게 부른다.... 나 전라도 지역 몇번 가봤다.....
어뢰공격이 맞다고하면 지금 현정권의 대북정책과 국방안보에 헛점이 발생한거구요 다시한번 국방대비태세를 재정비하는 기회가 되야겠죠 그리고 북한에대한 정당한 충돌은 피할수없겠죠 그리고 기뢰가 맞다고하면 그건 장교들 영창감이잖어요 그리고 이것도 마찬가지로 현정권에 불리한이슈겠죠 tod영상촬영않하면 영창감이라던데요 그동영상이 찰영이않되었다?
아직 누구소행인지 한국과 북한의 기뢰?문인지 중국제혹은 러시아제 이면서 북한잠수정에서 발사한 어뢰?문인지를 밝혀야하는단계에서 여러추측은 나올수있죠 확실한 물증을 정부에서 내놓을때까지는 예단은 금물입니다 방송도 여러추측중에 하나를 말하는거죠 그냥 보수신문들처럼 어뢰인지도 증거나와야하구요 기뢰설도 조갑제사이트에서 나왔었잖어요
기뢰가 지혼자 작동해서 수많은 어선들 놔두고 천안함을 딱 찍어서 , 군병력이 가장 취약한 시간인 점호직후에 정확하게 함중앙에서 꽝하고 터졌단 말이지.....음...MBC를 해방시킨 전라좌빨 수준들을 알만하다...ㅎㅎㅎ 전라도 니들 정말 나중에 벌받는다.니들이 사람이냐..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