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종부세 세수, MB정부 출범후 '반토막'

2006년 이전 수준으로 컴백, 재정건정성 악화

종합부동산세 징수액이 2년 만에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었다.

종부세는 부동산값을 잡기 위한 참여정부의 상징적 정책 중 하나였지만 현 정부 들어 세대별 합산에 대한 위헌 결정과 세율 및 과표구간 조정, 주택.토지 공시가격 하락 등의 조치가 취해지면서 세수가 감소하고 있는 것이다.

16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지난해 종부세 징수액은 1조2천억원으로 2008년의 2조1천억원에 비해 43.3%나 감소했다.

2007년의 2조4천억원과 비교하면 절반 수준이다.

2005년 도입된 종부세는 첫해 징수액 4천억원을 시작으로 2006년엔 1조3천억원, 2007년 2조4천억원으로 증가세를 이어갔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과표적용률이 2006년에 70%에서 매년 10%포인트씩 상향조정해 2009년엔 100%가 될 예정이어서 2007년 이후에도 별다른 요인이 없는 한 세수가 계속 늘어나게 돼 있었다.

그러나 종부세의 세대별 합산에 대해 헌법재판소가 2008년 위헌 결정을 내린데 따른 환급금 등으로 종부세 징수액이 줄어들기 시작했고 종부세 부담을 합리화한다는 정부의 방침에 따른 과표구간과 세율 조정 등으로 종부세 세수는 더 줄어들게 됐다.

정부는 작년에 주택의 경우 1세대 1주택자에 대해 3억원의 기초공제를 허용해 과세기준 금액을 기존의 6억원에서 9억원으로 상향조정하고 장기보유자와 60세 이상 고령자 세액공제를 신설하는 등 세부담을 덜어주는 조치를 취했다.

정부가 올해 예산에 책정한 종부세 징수액은 1조500억원 정도여서 작년보다 줄어들 전망이다.

재정부 관계자는 "주택과 토지의 공시가격이 하락하고 종부세 세율 및 과표구간 조정이 이뤄지는 등의 요인이 작용해 지난해 징수액이 줄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댓글이 4 개 있습니다.

  • 1 0
    기독교인들이

    푸하하 = 미친놈..ㅉㅉ....김영삼 게독장로는 대한민국 곳간을 비게 만드어 IMF 자금을 빌려 나라를 살렸다...그래서 양극화가 심화되고 서민층 국빈층들이 어려워 졌다....그런데 이제 또 다시 게독 장로 멩박이가 나라를 하나님께 봉헌 한다더니..정말 이제 또 말아 먹는구나..우째 한나라당이 나라를 맡으면 나라가 망하냐...ㅉㅉㅉ

  • 1 1
    푸하하

    그네가 고쳐준다 ㅋㅋㅋ

  • 3 0
    6.2투표해

    전세계 경기가 확 살아나지 않는한 국가의 재정은 피폐해질것이고, 그렇다면 두가지 방법밖에 더 있나? 세금을 늘리든지, 아니면 세출을 줄이든지.. 이 정권을 보면 세금을 늘리면 중산층이하 서민들에게 부담이 가중될테고, 세출을 줄이면 제일먼저 사회취약계층이 타격을 입을 것인데.. 답답하다.

  • 8 0
    역시나

    역시 강부자 당 다운 결과다!
    만세! 만세! 만만세!
    MB!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