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박근혜 "'증자의 돼지'는 뒷부분이 더 핵심"

"신뢰는 전염되고 퍼지는 것"

신뢰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중국고전 <한비자>에 나오는 '증자(曾子)의 돼지'를 인용한 박근혜 전 대표가 “‘증자(曾子)의 돼지’ 얘기는 그 뒷부분이 더 중요한 핵심이에요”라며 '증자의 돼지' 2탄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저녁 박 전 대표 대변인인 이정현 의원이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박 전 대표는 자신이 측근들에게 말한 '증자의 돼지'가 언론보도를 탄 직후인 지난 23~24일 만난 측근들에게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이 고사와 관련해 박 전 대표가 측근들에게 한 말은 다음과 같다고 한다.

“돼지를 잡은 그날 밤 증자가 잠을 자는데 아들이 자다 말고 일어나 밖으로 나가더래요. 증자가 ‘어디 가느냐’고 물었더니 아들이 ‘친구에게 책을 빌렸는데 오늘까지 돌려주기로 약속했어요. 아버지가 약속을 지키려 돼지를 잡는 것을 보고 저도 친구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다녀오려 합니다’라고 말했대요. 그걸 본 증자는 흐뭇해 했더랍니다.”

증자의 아들 이야기는 중국인 교사 샤오춘셩(肖春生)이 쓴 <교자서(敎子書, 큰 인물을 키워낸 부모들의 자녀 교육법)>에 소개돼 있다고 한다.

박 전 대표는 이 얘기를 하고 나서 “신뢰는 전염되고 퍼지는 것”이라고 말하며, 우회적으로 세종시 원안 고수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25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박 전 대표는 최근 당 원로와 만난 자리에서 "세종시 문제는 '미생지신(尾生之信)'이라기보다 '국민지신(國民之信)'으로 봐야죠"라며 정몽준 대표의 미생지신 발언에 재차 반격을 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표는 "세종시 문제를 무슨 융통성이 없거나 어리석게 약속을 지키려고 한다는 식으로 보면 안 된다고 본다. 한나라당이 여러 차례 국민에게 한 약속인 만큼 국민과의 신뢰 문제로 접근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동현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8 개 있습니다.

  • 1 2
    황진우

    네가 이명박과 한 지붕 밑에서 지내기 시작한것 부터가 자격미달이다. 너는 네 이익을 위해선 무슨 짓이든지 할 수 있다는걸 보여주고 있으니까.

  • 2 3
    황진우

    아무리 좋은말을 빌려다 쓴들 뭐하느냐? 네 어미가 남의 안방 가로챈것, 네 애비가 부정축재하고 죄없는 수많은 이들 목숨을 앗아간것을 변명없이 인정을 할 수 있겠느냐? 대통령이 하고 싶거든 그게 먼저다. 그대로 넌 안된다. 피는 절대 못 속이는거니까. '피는 못 속인다'는 진리는 왜 안 써먹지?

  • 7 0
    무신불립

    사이비 정권이나 그 졸개들이 가장 싫어하는 교훈인데....
    또 무슨 괘변으로 대꾸할까?

  • 1 8
    111

    신뢰 같은 소리 작작 해라
    윗뷰뷴이 중요러,,, 거짓말 ㅋ
    엄니가 아이에 거짓말 햇
    던 ㅜ분이 중요하지 ㅋㅌ
    신행정수도 특별법 찬성후 박근혜 체제에서 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이 승리한후에 신행정수도 파기 없던일로 하자 ----- 이게 핵심이야 ㅋㅋ

  • 14 0
    국민

    증자와 돼지이야기는 우리국민들이잘알고있는것이지만
    다시한번되새겨둘만하다고 생각한다 가정에서부모가자식에게
    보여주는모두가 자식은배우게돼있는것이니 어린것이뭘알까보다
    올바른스승이돼주는것이 학원몇군데보내는것보다좋을수있다
    허나 대통령부터 거짓의대명사가되고있으니 이나라가 어찌될지한심하기만하다.

  • 6 0
    사실

    어리석게 약속을 지키려 하는 게 욕은 아니죠. 되려 요즘 사람들 융통성을 넘어 아전인수로 이익에만 약삭빠르고 윗사람 눈치만 보고 언행이 다르니 문제가 되는 것 아닌가 합니다. 더더욱 권력과 부를 가진 자들이 말이죠. 큰 문제죠! 미생지신이니 우공이산이니 돼지 이야기는 현대인에게 교훈이 될 말들이라 봅니다!

  • 3 8
    음...

    사람이 단순하니까 이렇게 옳은 방향으로 가면 옳게 갈 때도 있긴 있구나. 그러나 사학법 개정논의나 유신때의 판결에 대한 정당화 등 그릇된 방향으로 가면 크나큰 문제가 발생...

  • 32 0
    베이스타스

    어쨌든 이번 지방선거와 2012년 총.대선때 친이계 인간들 갈아 엎어버려야해....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