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무디스 "내년 최대위기는 국가재정 위기"

"국가재정 위기는 최후의 글로벌 위기. 국채 폭락할 수도"

"많은 선진국들도 직면해 있는 국가재정 위기는 금융·경제위기후 도래할 최후의 글로벌 위기이며, 이 위기는 한번 도래하면 오랜 기간 지속될 것이다."

국제 신용평가기관인 무디스가 15일(현지시간) 보고서를 통해 내년도 국가재정 위기 도래 가능성을 강력 경고했다.

16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무디스는 이날 보고서에서 이처럼 지금 세계경제가 심각한 '국가재정 위기'에 직면했음을 경고하며, 내년에 각국의 중앙은행이 완벽한 출구전략을 구사하지 못하면 국채 가격이 급락하면서 금융시장이 일대 혼란에 빠질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무디스는 구체적 예로 지난 몇주 사이에 그리스의 주가와 국채 가격이 폭락하고 있음을 지적하며 유럽중앙은행의 지원이 끊길 경우 그리스 경제는 붕괴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리스 국채 유동수익률(금리)는 지난주에만 150bp(1.5%)나 급등했다.

그러나 유럽중앙은행은 이미 저리의 자금공급을 줄이겠다고 밝히는 등 유로존에서 긴급지원을 축소하기로 한 상태이며, 미국 역시 내년 3월에는 긴급지원 프로그램을 끝내고 영국 중앙은행인 영란은행도 내년 2월 마찬가지로 지원을 끊겠다고 밝힌 상태다.

무디스는 "비정상적으로 낮은 금리 시대가 끝나면 국가채무 위기가 전세계적으로 진정한 비용을 치루게 만들 것"이라며 "AAA국가라 할지라도 저성장의 늪에서 재정 위기가 심화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무디스는 거듭 국가재정 위기가 내년도 최대 위기가 될 것이라며 각국정부에게 재정건전성 강화 노력을 촉구했다.

무디스는 앞서 보고서를 통해서도 올해말 전 세계 국가부채가 49조5천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미국발 금융위기가 발발하기 전인 지난 2007년에 비해 15조달러, 무려 45%나 급증한 수치다.

특히 미국과 영국, 일본 등 주요 선진 7개국(G7)의 국가 채무가 급속히 늘어나, 이들 국가의 채무 증가액이 전체 증가액의 78%를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발 금융위기로 세계금융시스템이 붕괴될 위기에 처하자, 앞다퉈 공적자금을 투입하는 동시에 대대적 경기부양 정책을 펼친 결과다. 요컨대 '금융위기'가 '재정위기'로 전이된 것.

무디스는 경기침체가 계속될 내년에도 국가부채가 계속 늘어, 전 세계 국가부채 총액이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80%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며 재정위기의 심각성을 강조했었다.
박태견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6 개 있습니다.

  • 0 0
    111

    : 사회주의 "빨갱이" 국가들에서는 주택을 무료로 국가에서 제공한다
    그래서 부동산거품이 없다

  • 3 0
    히히히

    수구들은 대 쵸션일보가 있는데 왜 여기까지 와서 지롤을 하는걸까. 대 쵸션일보의 너른품이 있는데 거기가서 좌빨들을 욕을 하던 쌈을 싸먹던 하지.
    그리고 밑에. 지금판국에 주가 안오르는 나라있어? 미국도 오르고 일본도 오르고 유럽도 오르고 다오르지? 안오르는 나라 있남? 근데 이게 경제 좋아가지고 오르는거야? ㅋㅋㅋ

  • 0 13
    뷰앤뉴스는

    독자들을 쪽박차도록 아주 광고를 하는구나~
    그렇게 뭔가 위기가 왔으면 좋겠지??
    그런데 왜 주가는 오를까??
    주가 3000가면 독자들 쪽박차고 뷰앤뉴스 폐간된다..ㅎㅎㅎㅎ

  • 20 0
    토토로

    임영박정부들어 국가부채가 급격히 증가추세에 있는가운데 국가의 모든 예산을 빨아들이는 4대강 사업으로 국가가 멀지않은 장래에 발생할수도 있을 외부충격에 급속히 허약체질로 바뀌어 가고 있는 형국이다. 아마도 100조 이상이 투입될수도 있을 이 엽기적인 사업에 임영박정부는 결국에는 국민들의 위기감이 실린 격심한 반대로 정권이 박살이날 궁지로 몰릴것이다

  • 2 0
    111

    - 무디스나 SP 나 또 누가 하는것처럼 잇는ㄷ 미국을 제외하고는 모조리 내리지
    - 금융충격을 주고 머니를 챙기지. 금융시장이 너무 많이 개방되어 외자에 너무 많이
    넘어간 상태라서 고열을 빼간다..국내 금융기관지분과 대기업 지분에서 외국인이차지하는 비중에서 그들이 챙겨가는 돈 그들이 떠나면 빈껍데기만 남는다. 주한미군이철수된후 얼마나 버텨낼지

  • 3 8
    오바마

    빨리 미군철수시켜 제2의 한국전 특수를 창조해야지, 좌빨들아, 반동청소하러 올 장군을 지둘려.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