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일본 국가채무 825조엔으로 폭증, 신용등급 휘청

GDP 대비 부채비율 170% 돌파, 수년내 200% 돌파 예상

일본의 나라빚이 내년 3월 말 825조엔으로 불어나, 일본의 국가신용등급을 위협하고 있다.

15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재무성은 이날 올 회계연도 2차 추가경정예산의 편성으로 국채 발행이 증가하면서 회계연도 말인 내년 3월말 국채와 지방채를 합한 장기국채 잔고가 사상 최대치인 약 825조엔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발표했다.

이처럼 국채가 급증한 것은 세수가 감소한 반면 경기부양 재출은 급증하면서 올 회계연도 국채 신규발행액이 53조4천550억엔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는 당초 올해 국채발행액을 44조엔으로 억제할 방침이었지만, 경제가 디플레이션으로 빠져들면서 2차 추경으로 신규 국채발행을 9조3천400여억엔 늘렸다.

일본의 국가채무는 국내총생산(GDP)대비 170%가 넘는 것으로 선진국 가운데 최악 수준이며, 이런 추세가 지속될 경우 수년내에 200%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정부는 재정 건전성 악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내년 국채 신규발행을 44조엔선에서 억제한다는 방침이나, 국제신용평가사들은 최근 일본의 국가신용등급 하향조정 가능성을 경고하고 나서 일본을 불안케 하고 있다.
임지욱 기자

댓글이 4 개 있습니다.

  • 3 1
    왜~불러

    일본이란 나라도 걱정이지만 일본 민주당이 걱정이다. 50년만에 정권교체를 이뤄서 자민당에 비해선 훨씬 개혁적인 민주당이 한국과의 관계개선을 준비하고 있고 며칠전에는 일본의 한국지배에 대한 사죄도 하고 좋은 분위기인데 여기서 경제위기로 정권이 다시 자민당으로 넘어가 버린다면? 그걸로 사실상 일본은 회생불능이 되는거 아닐까?

  • 0 0
    왜~불러

    일본이나 한국이나 미국채 어떻게 던지겠어요? 우리 같이 죽자 이런 상황이 아닌 다음에야...

  • 0 0
    흐흐

    미국이 안막아주나? 일본이 미국채 던지면?

  • 0 0
    111

    빚 많아도 관련없지... 외국에 빚만 없으면 되는거지..
    저렇게 빚이 많아도 기업만 살찌우다.......지배계층만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