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정찬용 "제가 부산, 문재인이 광주 출마", 盧 "만세!"

"빅4, 충성심 없는 사람은 제 살 길부터 찾더라

참여정부 초대 인사수석이었던 정찬용씨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보좌했을 때 비사들과 자신의 삶을 기록한 책 <정찬용의 도전>(21세기 북스 간)을 펴냈다.

"정찬용 "제가 부산, 문재인이 광주 출마", 盧 "만세 만세"

그가 밝힌 비사 중 하나는 노 전 대통령이 재임시절이던 지난 2004년 4월 총선때 자신과 문재인 당시 민정수석의 출마를 희망했었다는 것. 하지만 당시 그와 문 수석 모두 출마할 생각은 없었다.

그는 그해 2월 노 대통령과 문 수석 3인이 청와대 관저에서 저녁식사를 하던 중 노 대통령이 우회적으로 총선 출마를 희망하자, "대통령님, 방법은 딱 한 가지가 있습니다. 기왕 할 바에야 대통령님 필생의 신념인 지역주의 구도를 깨뜨리는 것까지 포함해서 하면 어떻겠습니까? 제가 부산에서, 문 수석이 광주에서 지역을 바꿔 교차출마하면 어떻겠습니까?"라고 말했다.

"만세, 만세!"
정 수석 말이 끝나자마자 노 대통령은 두 손을 번쩍 치켜들고 용수철처럼 의자에서 튀어올랐다. 그러고는 "이것이 정답이다"하고 무릎을 치셨다고 그는 전했다.

그는 그러나 그후 대통령 탄핵 사태가 발생, 탄핵 역풍이 거세게 불면서 자신과 문 수석이 굳이 교차출마하는 '비상카드'를 쓸 필요가 없어져 출마는 없던 일이 됐다고 회고했다.

참여정부 시절, 정찬용 인사수석(오른쪽)과 문재인 민정수석(왼쪽)은 노무현 대통령의 오른팔 왼팔이었다. ⓒ연합뉴스

盧 "친구, 귀퉁이에서 빙빙 돌다 가면 정말 슬퍼"

그는 생전의 노 전 대통령을 마지막 만났을 때, 노 전 대통령이 했던 말도 전했다. 그가 마지막 만났던 날은 노 전 대통령이 검찰에 출두하던 2009년 4월30일. 자신과 문재인, 유시민 등 10명 정도의 전직 장차관들을 사저 응접실에서 만난 노 전 대통령은 정치를 하지 말라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정치인의 길이 참으로 험난합니다. 끝없이 신세를 져야 하고 후원금을 얻어 써야 하는 것이 정치인의 숙명입니다.
후원회를 열면 구멍가게 하면서 어렵사리 몇십만원 쥐고 온 어릴 적 친구는 저쪽 귀퉁이에서 빙빙 돌다 돌아가고, 나는 돈 많은 사람들과 서 있어야 하는 것이 정말 슬펐습니다. 정치는 안하는 게 좋습니다."

그는 대통령이 문을 나서니 방안에서 권양숙 여사의 울음소리가 더욱 커졌다고 당시를 회상하며 "대통령이기 이전에 한 남편으로서 그 흉중이 어떠했을까. 대통령이 주춤하고 다시 문 안으로 들어가는 모습이 마음을 더욱 아프게 했다"고 적었다.

"빅4, 충성심 없는 사람은 제 살 길부터 찾더라"

그는 자신이 인사수석 시절 자신이 행한 인사중 가장 크게 후회하는 일로 '빅4' 인선을 꼽았다.

"정부기관으로서 막강한 힘을 가진 소위 '빅4'라는 것이 있었다. 검찰, 경찰, 국정원과 국세청이다. 권위주의 정부에서는 이 자리를 대통령의 측근으로 채워 정권을 지탱하는 축으로 활용해왔다. 이들 자리는 정권의 무기로 쓸 수 있는 자리다.
참여정부는 '빅4'에 대한 인사에서도 그런 통념을 깨뜨렸다. '4대 권부론'을 '국민 권부론'으로 바꾸었다. '정권을 쳐다보지 말고 국민을 보고 봉사하라'는 것이 대통령의 당부였다. 그래서 측근을 그 자리에 심지 않았다."

"하지만 이런 원칙에 따른 인사는 대통령에 대한 충성도가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했다. 자신이 적임자이고 잘나서 뽑힌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이었다. 이렇게 되면 국정을 끌고 가는 대통령의 의지가 먹히지 않고 머리와 손발이 따로 노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예컨대 시위문화에 대한 판단이 청와대와 검·경이 제각기여서 국민들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는 것이다."

"충성심이 있는 사람은 위기 상황이 오면 자신을 희생해서라도 조직을 살려내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한다. 하지만 능력이 뛰어나더라도 충성심이 없는 사람은 제 살 길부터 찾는다.
정무직의 가장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가 충성심이다. 따라서 공모제는 추천기구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되, 대통령 고유의 인사권임을 감안하는 탄력적인 제도로 보완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참여정권의 뼈저린 회한이 읽히는 회상이다.
이영섭 기자

댓글이 16 개 있습니다.

  • 6 0
    열혈국민

    반만년 역사를 가진 대한민국 국운이 다 되가는둣하다. 지금 이 시점에 4대강 사업? 엄청난 이권이 개입되 있을것이고 정권 바뀌면 교도소 새로 지어야할것이다. 엄청난 썩은 냄새가 진동을하는데,,,

  • 5 0
    민주시민

    지금 정권은 장기 집권을 위해 메뉴얼에 의한 단계별 조치들이 꾸준히 진행중이다. 국민들 의식이 깨어있지 않는한 국민이 주인되는 세상은 지난 10년 맛본게 마지막이며 , 우리 애들 세대까지 이어질수있슴을 깊이인식하길...

  • 5 1
    카멜스핀

    댓글중에 노무현 전대통령께서 자살까지 가시게 된 일말의 연유조차 헤아릴려고 안하시는 분이 계시는군요.
    정히 그러시다면, 저의 소견으로 두가지만 이라도 찬찬히 읽기를 권해드리지요.
    하나는 노무현 전대통령께서 이명박 대통령께 붙이려다 만 편지이고,
    또 하나는 유서라 불리는 컴텨글 입니다.

  • 20 0
    친구

    몇십만원 쥐고온 친구 생각 하는 사람 과연 몇 사람이나 될까....가슴이 짠 하군요

  • 3 0
    스타일원츄

    권력의핵심 빅4는 당연히 대통령의 손아귀에 있어야 합니다.우리나라가 갠히 대통령제입니까.대통령의 사람을 심어 놓아야만 대통령의 국정수행이 한결 가벼워집니다.원록적이야 권력의핵심 빅4는 국민을위해 존재 하지만 그것은 말 그대로 원론적인 이야기 입니다.

  • 3 7
    노무현

    내가 노무현이라면 정정당당하게 이명박 정권과 맞싸워을 것입니다..나는정정당당 용기있는 노무현이를 사랑 합니다.그의 죽움은 이명박정권의 탄앞에 못이겨 죽었습니다.그깟 이명박의 탄압의 힘이 그렇게 강한가요.용기있는 노무현이라면 그정도는 당연히 맞서야지요.그의 죽음은 우리에게 시사하는바가 아무것도 없습니다.단지 용기없이 죽었던 모습뿐..

  • 22 0
    알다가도 모를 일

    광주에서 국민 학살하고 기업인들에게서 천문학적인 액수를 챙긴 사람은 추징금 안 내고 버티고 있어도 한마디 없고, IMF 불러 국민들 피눈물나게 한 분이 엉뚱한 소리해도 그냥 봐주고... 도대체 노 대통령은 무슨 심한 죄를 지었길래 죽어서까지 이렇게 욕을 먹는다는 말이요? 참 대단한 국민들이시요. 일부러 그러기도 힘들텐데 말이요. 참으로 딱하시구려.

  • 3 27
    노무현

    노무현의 뭐가 대단한 대통령이죠.그가 역사에 무엇을 남겨두었나요.그의 자살이 무엇을뜻하는건가요.이명박이 탄압앞에 그의 가족을위해서.그의 참모를 위해서 자신의대한 방어의 힘의 부족해서 죽은것뿐 그의 죽음이 뭐가대단하죠.그의 죽움이 독립운동을하다 죽었나요.그의죽음이 나라를 지키다 죽었나요.

  • 3 18
    너는

    이자슥들 광주가 아즉도 뇌물혀니 사기질 시절인줄 아는가비?

  • 1 9
    김일성

    숭미좌빨놈들이 본색이 드러나니 흥분했구만. 정일한테 아부해서 번돈으로 미국시민권 사둔 개색기놈들. 핵퍼주고 지 혼자만 미국으로 튀겠다고.
    개도 안먹을 더러운 색기들

  • 22 2
    명박이 싫어

    아! 노무현 대통령님, 보고 싶습니다.

  • 41 0
    가슴이미어진다

    후원회를 열면 구멍가게 하면서 어렵사리 몇십만원 쥐고 온 어릴 적 친구는 저쪽 귀퉁이에서 빙빙 돌다 돌아가고, 나는 돈 많은 사람들과 서 있어야 하는 것이 정말 슬펐습니다.
    정치는 안하는 게 좋습니다."

  • 14 0
    밑에 개색끼

    너네 아부지가 정일이네 집한테 강간이라도 당했냐? 미국시민권 가진 놈들이 현 ?권에서 한자리하는 놈들 대개다다. 빙시야! 구멍좀 제대로 찾아서 찍찍거려.

  • 1 17
    김정일

    충성심 없는놈, 대부분의 좌빨들이지. 미국시민권 숨겨둔 반동놈들

  • 18 0
    살길갈길

    "충성심이 있는 사람은 위기 상황이 오면 자신을 희생해서라도 조직을 살려내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한다. 하지만 능력이 뛰어나더라도 충성심이 없는 사람은 제 살 길부터 찾는다.

  • 59 6
    위대한분노무현

    공감이 갑니다.
    인간은 항상 경험을 통해서 배우더군요.
    그리운분 노무현 대통령님
    자료가 풍부하다면 소설을 쓰고 싶네요.
    대통령이전에 위대한 인간 노무현
    대통령재임시에도 사람 노무현
    대통령퇴임후에도 보통사람 노무현
    더러운 이 세상에는 너무나 어울리지않은 인물 노무현
    이분은 정치계가 아니라 사상가로 살다가 가셔야 했습니다.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