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日총리, 다음달 방북 추진", 정부 당혹

<주간 아시히> "북한이 먼저 방북 타진해 와"

일본의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총리가 다음달 북한 방문을 추진하고 있다고 일본언론 보도가 나와, 우리 정부를 당혹케 하고 있다.

일본의 <주간 아사히>는 17일 발매된 최신호에서 오자와 이치로(小澤一郞) 간사장과 가까운 한 민주당 간부의 말을 인용해 "하토야마 총리가 납치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개회 중인 임시국회가 끝난 직후인 12월 상순이나 중순께 방북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간부는 "하토야마 총리가 방북 계획을 애초 10일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당일 오전 서해에서 남북 교전이 발생하면서 북한이 갑자기 방북 일정을 취소해 다시 시기를 조정 중이라고 들었다"며 "북한 정부가 먼저 납치자 문제를 포함한 실종자 문제를 다루기 위해 하토야마 총리가 방북할 의사가 있는지를 타진했다"고 말했다.

하토야마 총리의 북한 방문 협상은 오자와 간사장이 막후에서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고 잡지는 전했다.

이같은 보도는 내달초 스티븐 보즈워스 미국특별대표의 방북이 예정돼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미국과 일본이 경쟁적으로 대북접촉에 나서면서 우리나라만 소외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특히 주목해야 할 대목은 대북 협상을 오자와 간사장이 주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오자와 간사장은 80년대말 당시 일본정계의 최대 실력자였던 가네마루 신 자민당 부총재가 주도해 북한과 수교협상을 벌일 때도 막후에서 큰 역할을 했던 인물이기 때문이다. 당시 북·일 협상에서 북한은 일본에게 300억달러의 배상금을 요구했고, 일본은 100억달러 선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북·일 협상은 그후 2002년 고이즈미 일본총리와 김정일 북한국방위원장 정상회담 등으로 이어지다가 부시 미국 정권의 강력 반대에다가 납북자 문제, 북한 핵실험 등의 악재가 겹치면서 지금까지 교착상태가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하토야마 총리는 아시아중시 외교를 선언하며 미국의 영향력에서 벗어나 독자적 외교를 추진하려는 의지를 분명히 보이고 있어, 북한도 강력 희망하는 그의 방북이 실현될 경우 북·일 관계가 급류를 타는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또한 건설업계와의 유착이 극심한 일본 정가에서는 대북 배상시 예상되는 막대한 건설수요의 떡고물을 노리고 있다는 분석도 오래 전부터 제기되고 있다. 요컨대 원산 등 대북 배상이 제공될 북한지역 대형공사들이 일본 대형건설사들에게 분배된 상태며, 이에 따른 리베이트를 정치권이 탐내고 있다는 것.

정확한 동인이 무엇이었든 간에, 개혁성향의 미국·일본 정권 출범후 대북접촉이 급류를 타기 시작한 양상이어서 남북관계 냉각을 풀지 못하고 있는 우리 정부에게는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임지욱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12 개 있습니다.

  • 1 0
    글로벌호구

    살살거리고 카트까지 몰았지만 돌아오는건 국제적왕따 신세구나! 등신아..잔머리만 굴리지말고 정치를 해보란 말이다

  • 0 0
    100억

    일본은 총리가 직접 북한간다고 하고 (가면 정일이와 정상회담하겠지?) 미국도 북한과 양자회담은 물론 평화협정까지 할수도 있다고 하고... 우리는 뭐냐? 만약 지금 집권당이 민주당이었다면 종전협정,평화협정마저도 능가하는 지각변동이 일어날수도 있을텐데... 정말 아깝다,아까워.

  • 5 0
    리베이또

    일본의 건설사 정겨유착,,정치권은 건설사 리베이트 탐욕이라,,,항국의 이명박 일당도 일본식인데 4대강에 퍼붓는 건설재벌 아자씨들한테 월매나 리베이또 챙길까??? 궁금해쥐네~~~

  • 1 0
    111

    전쟁을 피할려면 가야 하지
    북한신문들의 기사를 유심히 보면 북일전쟁 가능성은 높다.
    원인은 일본이 한반도를 식민지배했던 때로
    미국 못지 않게 높다 .

  • 1 0
    111


    미사일 레이더만 켜도 남한군함들이 혼비백산하여 도망가는 판국에
    일본과 미국은 언제까지 버틸수 있을까요
    단거리 중거리 대륙간.... 그외 잠수함 등등 각종 핵미사일과 폭탄미사일.
    미군이 주둔하고 모든국가가 초죽음.45개국에 이중에 일본이 포함되어 잇으니
    전쟁을 피하는만큼 국익이 따로 있는가

  • 8 0
    지나가다

    이젠 국제사회에서 미아가 되는구나...왕따가 되고야 말았구나...대한민국 수구세력들 지놈들 주머니 챙기려다가 나라 거덜내는구나...나라 거덜나면 니들 주머니는 온전할 것 같냐...그땐 목숨으로 치러야할꺼다..

  • 12 0
    대북정책

    한국의 대북정책: "김정일이 만나도 되고, 안만나도 되고" 이게 뭔 황당 시추에이션이래?

  • 10 0
    스타일원츄

    어느국가, 어느세력. 어느정치집단이든 평화를 위해 노력하는것은 친송받아 맞당하다.일본이 변화고 있다.일본민주당이 좋아지고 있다.일본은 더 정직해져야한다 과거 대동아전쟁으로 세계시민에게 피눈물을 흘리게 한것은 더뼈저리게 반성하고 참회해야한다.세계의평화를 위해서 진실된 자세로 더 노력해야한다.

  • 3 2
    금강야차

    김정일이 배상금 최대한 받아내야지. 그럼 통일후 신천복수대 보내 회수하면 된다

  • 7 0
    한심두심

    대일 배상금 액수가 100억달러 에서 300억달러 사이면 12조 에서 36조원 정도. 많고 적고를 떠나 북한 에게는 금쪽같은 자본인데, 6자회담국 중 정작 당사자인 대한민국 만 감나무 밑에서 아가리 짜악 벌리고 세월 죽이고 있다.무슨 말년병장 제대 날짜 기다리냐. 할 일 많다는 정부가 씰데 없는 갈등 혼란 이나 조장 하고. 더 이상 해 줄 말도 없다.

  • 7 0
    111

    지난주 일본의 누가 그랬지... 납치문제를 아예 거론도 하지 말고 북일수교하라고 요런것을 막후협상이라고 하는것이지 정식루투가 아닌 비정식루트를 통해 협상
    쥐쌔기의 그랜드바켄세일과 일본의 납치자문제를 연계하겟다고하는것은 .
    . 뻥이요가 되는것이지 ..북미전쟁이 가까와질수록 서두를겁니다 북한이 말한게 올해 연말까지인데

  • 34 0
    답답

    이제 이나라 정권은 팽당하는구나 오바마 한테도 팽! 북한한테도 팽! 이제 국민한테도 팽!
    결국 레임덕이 오겠구나 ~~~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