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국민일보>, 세종시 조작여론 유포 의혹"

선진당 의혹 제기, 6개 여론조사중 <국민>만 "세종시 수정 압도적"

세종시 원안 고수 여론이 압도적으로 높아졌다는 대다수 여론조사기관과는 달리 세종시 수정 여론이 압도적이란 <국민일보>의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자유선진당이 9일 '여론조작 의혹'을 제기하고 나서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선진당 "<국민일보>, 조작된 여론 유포"

박상돈 선진당 의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아침 국민일보를 보면 세종시를 수정해야 한다는 여론이 59%인 것으로 보도가 되었다"며 "하지만 모노리서치의 조사 결과 11월 1일 오후 7시를 기점으로 ARS 전화 설문조사를 한 결과 47.9%가 원안대로 추진하고, 수정해야 한다는 주장은 29.6%"며 <국민일보>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강한 의혹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이어 "이것을 보면 의도대로 몰고 가려고 하는 일부 매체가 자꾸 조작된 여론을 유포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며 여론조작 의혹을 제기했다.

친이계 "<국민일보> 여론조사 보고 깜짝 놀라"

반면에 한나라당 친이계인 이은재 의원은 이날 SBS라디오 '이승열의 SBS전망대'와의 인터뷰에서 진행자가 '최근 여론조사를 보면 세종시 원안추진을 지지하는 여론이 수정추진 지지를 앞질렀다고 하더라'는 질문에 대해 "그런 여론조사도 있고요...어저께 일요일 날 저녁 7시 국민일보 여론조사를 보니까 나도 굉장히 놀란 게 있다"며 "선진당 지지자도 수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자그만치 52% 나왔고, 그 다음에 원안의견은 22%에 불과한 것으로 나왔다"며 <국민일보>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했다.

이 의원은 "그래서 여론조사는 사실은 여론조사를 하는 기관에 따라서 상당히 많이 다른 그런 결과가 있기 때문에 여론조사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가 상당히 어렵다"면서도, "세종시 관련 박 전 대표의 발언배경을 두고 30.6%가 차기 대권에서 충청권 민심을 얻으려는 정치적 고려에 의한 것이다, 이런 응답을 한 것이 시사하는 바가 굉장히 큰 게 아닌가"라며 거듭 <국민일보> 여론조사를 인용해 박근혜 전 대표를 비난했다.

6개 여론조사중 <국민일보> 1개만 수정 여론 높아

여론조작 논란은 최근 실시된 6개 여론조사에서 5곳은 모두 수정 여론이 소수의견인 반면에, <국민일보> 여론조사 1곳만 수정 여론이 높은 데서 불거졌다.

<국민일보>는 9일자 기사를 통해 "국민 10명 가운데 6명 정도는 세종시 원안 추진에 부정적인 입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에 따르면, 8일 여론조사기관 <동서리서치>에 의뢰해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행정 부처 이전은 제외하고 녹색·과학·지식 산업을 포괄하는 과학비즈니스 도시를 구축해야 한다’는 답변이 37.4%였다. 이어 '9부2처2청 중 일부 부처만 이전하고 자족 기능을 충족시켜야 한다'는 의견은 22.0%로 두 답변을 합한 세종시 수정에 찬성하는 쪽은 59.4%에 달했다. 반면 9부 2처 2청을 원안대로 이전하고 자족 기능을 추가해야 한다는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주장에 찬성하는 의견은 23.2%였다.

<국민일보>는 "이는 박 전 대표가 주장한 ‘원안+α(9부 2처 2청 이전+자족 기능 추가)’에 대한 찬성 여론이 우세했던 최근의 일부 여론 조사 결과와 다른 것이어서 주목된다"며 "세종시로 부처 이전을 하지 않고 녹색·과학·지식 산업을 포괄하는 과학비즈니스 도시로 육성하는 방안은 정부가 제1 대안으로 검토 중인 것이다. 따라서 이 방안에 대해 정부가 대국민 홍보를 강화할수록 찬성 여론이 더 높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보도했다.

다른 5개 여론조사는 시간 흐를수록 '수정' 소수여론화

그러나 나머지 여론조사 결과는 달랐다. <국민일보>에 앞서 여론조사를 실시한 다른 언론사 및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는 시간이 흐를수록 '수정' 여론이 소수의견을 밀려나고 있었다.

지난달까지만 해도 세종시 여론은 수정 쪽이 높았다. 그러나 지난달말 박근혜 전 대표가 '원안 플러스 알파' 발언을 하면서 여론은 급변해, 이달부터는 수정 여론은 소수여론으로 밀려났다.

우선 지난 2일 <한겨레>에 따르면, 지난 31일 여론조사기관 <리서치플러스>에 의뢰해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원안대로’가 35.3%, ‘일부만 옮기면 비효율적이므로 15개 부처 전부를 옮겨야 한다’는 확대추진이 13.4 등 총 48.7%가 '세종시 원안 또는 확대 추진'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세종시 축소(21.5%) 또는 백지화(17.9%)를 지지하는 의견은 39.4%에 그쳤다.

또 같은 날 2일 <폴리뉴스>에 따르면, 여론조사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역시 '원안대로'가 47.9%, '수정'이 29.6%로 수정은 소수의견이었다.

이어 4일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에 따르면, 지난 2일 여론조사결과 '원안대로 행정중심 복합도시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41.2%로 '기업 및 교육 과학도시로 수정추진해야 한다'는 의견(30%)보다 11.2%포인트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날인 4일 <경향신문>에 따르면, 여론조사기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에 의뢰해 지난 2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도 박근혜 전 대표의 ‘원안 플러스 알파’에 대해 ‘문제 없다’는 긍정적 응답이 64.1%로 ‘문제 있다’(25.4%)는 의견을 압도했다.

그리고 가장 최근인 8일 <중앙선데이>에 따르면, 지난 6일 중앙일보 조사연구팀에 의뢰해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도 '원안과 원안+α'를 지지하는 응답자는 57.8%로, '수정하자'는 35.7%를 압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일보>, 상식 안지켜 논란 자초

이들 5개 여론조사와 <국민일보> 여론조사 결과가 크게 다른 것은 <국민일보>가 '원안'에 대한 의견을 묻는 항목을 빼는 대신에 '9부2처2청 중 일부 부처만 이전하고 자족 기능을 충족시켜야 한다'는 일부 수정안에 대한 의견을 물은 항목을 삽입한 결과로 풀이된다.

조사방식은 다를 수가 있다. 그러나 그럴 경우에는 다른 여론조사들과 비교를 해선 안된다는 게 여론조사의 ABC다.

그러나 <국민일보>는 "이는 박 전 대표가 주장한 ‘원안+α’에 대한 찬성 여론이 우세했던 최근의 일부 여론 조사 결과와 다른 것이어서 주목된다"며 "세종시로 부처 이전을 하지 않고 녹색·과학·지식 산업을 포괄하는 과학비즈니스 도시로 육성하는 방안은 정부가 제1 대안으로 검토 중인 것이다. 따라서 이 방안에 대해 정부가 대국민 홍보를 강화할수록 찬성 여론이 더 높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보도했다.

선진당이 '조작여론 유포' 의혹을 제기하고 나선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최근 여론조사결과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국민일보> 보도는 스스로 논란을 자초한 양상이다. 특히 <국민일보>를 만든 조용기 목사가 최근 정부부처의 세종시 이전에 반대하는 '보수 2천인 선언'에 서명한 직후에 이런 논란이 불거져 더욱 그러하다.
박태견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14 개 있습니다.

  • 2 0
    여론조작가능

    국민일보는 여론조사 자격 상실한거 아닐가?
    국민일보 기독교를 망신 시켰다. 국민들 앞에 무릎 꿇고 사죄하라
    미디어법은 반드시 개정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보여준 극명한 사례다.

  • 2 0
    여론조사

    여론조사는 정직해야합니다.
    정직을 잃으면 신뢰를 잃고
    신뢰를 잃으면 명예를 잃고
    명예를 잃으면 인격을 잃습니다
    인격을 잃으면 영혼을 잃습니다
    영혼을 잃으면 사람이 아닙니다
    여론조사는 신뢰가 생명입니다.
    아시죠?

  • 8 0
    베이스타스

    국민일보 사주가 조용기 라는데.....
    역시 개독.먹사 재수없어

  • 12 0
    애국자

    원안추진하는것이 국토균형발전에 도움,국민에이익

  • 12 0
    개독시러

    국민일보는 조용기 목사의 아들놈이 장악한 개독신문입니다. 이런 개독들이 묻지도 않고 따지지도 않고 이명박의 정책을 지지해서 나라를 물말아 먹는 겁니다. 나도 기독교인이지만 이런 개념없는 개독들은 정말 싫습니다.

  • 8 0
    천년

    개독먹사들이 나라 말아먹는군

  • 15 0
    개독박멸

    유시민이가 말했듯이
    한국의 개신개독교는 현금장사하는 종교를 빙자한 자영업자에 불과하다.
    특히나 순복금 조씨일가는 재벌도 부러워하는 현금장사로 진정 여호수와가 있다면
    가장 먼저 불구덩이 쳐 넣을 몹쓸 이단아가 아닌가? 돈 많다고 한기총 가입 시켜준 기장들 ㅋㅋㅋ

  • 23 1
    의견

    국민일보,문화일보,헤럴드경제,노컷뉴스등에서 나오는 여론조사
    눈 부릅떠야해.

  • 15 2
    우리는남이다

    조중동을 비롯한 수구세력이 어떻게든 여론을 자기네 마음대로 조작하고 요리해보려고 하지만 그게 전혀 뜻대로 안되는 것 같다. 우리 사회엔 생각보다 머리 빈 사람들이 적거든. 저 아랫지방의 '우리가 남이가'세력 빼고는 말이야.

  • 28 1
    찌라시 폐간

    개독찌라시 개독 광신도들 여론조사 했냐...빨리 폐간해라///

  • 1 10
    핵펭귄

    mad bull 가서 김정일 똥꼬나 부지런히 할타줘. 김정일이 노벨 치질상 준다.

  • 2 17
    남말말고

    선진당 당사부터 세종시로 옴겨라.

  • 46 1
    여의도순대볶음

    뭐 상관이 있는지 없는지 모르지만.. 국민일보 사장이 여의도순대볶음 조뭐시기 아들내미임은 틀림없지.. 그 조뭐시기하고 이명박이하고 관계는 이미 잘알테고..

  • 64 1
    신문이 웃는다

    국민일보가 신문이냐?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