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게이츠 美국방 "파병은 한국 위한 것. 적절투자하라"

한국에 노골적으로 아프간 추가파병, 군비분담 요구

로버트 게이츠 미국 국방부 장관은 21일 "과거 한국의 파병은 미국을 위한 것으로 여겨졌지만 앞으로 한국의 국제적인 군사기여는 한국의 안보와 핵심적인 국익에 도움되는 것으로 인식돼야 한다"고 말했다.

게이츠 장관은 이날 오후 용산 연합사 대강당에서 연합사 장병들을 상대로 가진 연설에서 "한국의 국제적인 군사 기여는 있는 그대로 봐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가 한국의 국제적 군사기여에 대해 언급한 것은 사실상 이번이 처음으로, 최근 쟁점으로 떠오른 아프가니스탄 파병 문제를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된다.

게이츠 장관은 "한국은 지난 반세기 동안 베트남과 이라크 등에서 미군과 함께 싸워왔으나 이제 한국의 국제 군사적인 역할에는 다른 논리와 역학관계가 있다고 본다"며 "한국의 정치 지도자들은 한반도 방어와 더불어 세계 안보에 대한 기여자로서 한국의 부상하는 역할에 맞게 적절한 투자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한국군의 `국방개혁 기본계획'을 지지한다고 밝히고 "그런 현대화에 대한 담대한 계획은 유연하고 즉각 배치가 가능하며 효과적인 힘을 제공할 것"이라며 "이런 미래의 능력은 한반도 방어 능력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지역과 세계 안보에 더욱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게이츠 장관은 특히 "북한이 핵무기를 추구하고 핵기술과 탄도미사일 및 그 부품을 확산하려는 것은 한반도뿐 아니라 아태지역 안정을 위협하는 것"이라며 "우리는 오늘도 미래도 북한의 핵무기 보유를 절대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북한의 지상군 공격력은 갈수록 약해지고 있지만 핵무기를 통한 위협은 증대되고 있어 역내 안정을 해치는 불안정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며 "바로 그런 이유에서 한.미 간 협력뿐 아니라 국제사회에서의 다른 동반자와도 힘을 모아 위협을 억제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게이츠 장관은 또 "북한이 종래와 같은 지상침략을 일으킬 능력이 줄어든 것은 사실이지만 북한의 무장력은 한국에 여전히 엄청난 파괴를 가져다 줄 수 있다"고 지적하고 북핵에 대해서도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비핵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같은 노력을 위해 미국은 핵우산과 재래식 공격, 그리고 미사일 방어에 대한 능력까지 모든 미국의 군사적인 힘을 총동원해 확장억제력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12년 4월17일로 예정된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시기와 관련, 게이츠 장관은 "2012년의 전작권 전환은 (한국군이) 더 큰 책임을 갖게 되는 일련의 과정의 절정이 될 것"이라고만 언급, 전환시기 조정 문제는 거론하지 않았다.
연합뉴스

댓글이 6 개 있습니다.

  • 0 2
    햇볕이정호

    미국과 함께 세계평화 위해 징집월급군인 30만명 전투병으로 아프카니스탄 파병하자
    미국과 함께 세계평화 위해 징집월급군인 30만명 전투병으로 아프카니스탄 파병하자
    ===============================================================
    미국이 우리 대한민국과 우리 민족에게 끼친 공과 과오는 분명코 존재한다.
    하지만, 공과 과오를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미국은 우리에게 분명코 공이 훨씬 더 큰 것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더욱이 미국은 우리 대한민국 임시정부 주석이셨던 백범 김구 선생님과 함께 일본 제국주의자들과 전쟁을 같이 하였고, 일본제국주의자들로부터 우리를 해방시켜주었다.
    우리 대한민국은 결코 19세기 구한말의 교훈을 잊어서는 안된다. 친청, 친러, 친일 등 잦은 변화는 미국을 혼란케 하였으며, 강력하게 우리의 힘을 기르지 못하여 미국 등 열강들로부터 대한제국이 일본의 식민지가 되게 하는 것을 묵인하게끔 만든 측면을 부인할 수 없다.
    ==========================================================
    하지만, 이제 우리도 미국과 함께 세계평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때이다. 우리 대한민국은 그만큼 컸다.
    열강들로 둘러싸인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치 때문에라도 우리는 더더욱 미국과 함께 세계평화를 위해 징집월급군인 30만명을 전투병으로 아프카니스탄에 파병할 필요가 있다. 가만히 있는다고 해서 우리의 평화가 그냥 지켜지는 것은 아니다. 우리도 세계평화에 기여할 때 우리의 평화도 세계로부터 보장받을 수 있는 것이다.
    그래야만 한반도의 지정학적 리스크를 우리 대한민국, 나아가 우리 민족이 관리할 수 있다. 그리고 민족의 평화적 통일을 이룩할 수 있다.
    ===============================================================
    연구에 의하면 한반도 평화군축하면 30만명을 감군할 수 있다. 이제 우리는 서서히 아프카니스탄에 그 감군한 병력을 전투병으로 파병하자.
    세계 주요 군사전문가들은 우리 국군의 일대일 전투력을 세계 최강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러한 자원을 버려두지 말고 미국과 함께 미국의 세계전략에 동참하면서 세계평화에 기여하자.
    ===============================================================
    이제 우리도 징집월급군인 연봉을 3천만원으로 하고 전투수당을 연봉 이외로 3천만원으로 하자.
    이러하면 청년실업 해결은 물론이고 아프카니스탄에서의 사업 우선권 등으로 인하여 우리의 경제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다만, 부상자나 전사자들 및 그 유가족에 있어서 주택이나 의료 및 교육을 충분히 챙겨주고 그 자녀들은 미국 유학을 무료로 할 수 있게끔 하도록 하자.
    ===============================================================
    아프카니스탄 전쟁은 유엔이 인정하는 전쟁이다. 그렇기에 침략적 전쟁을 부인하는 우리 헌법에의 위반은 없다.
    이제 우리 대한민국은 미국과 함께 미국의 세계전략에 발맞추어 세계평화의 Peace Maker가 되자.

  • 1 0
    111

    북한과 미국은 전쟁을 치닫고 있다... 진짜 전쟁으로 가고 있다
    주한미군빨리 뺄거야 ......미본토에 핵떨어지면 곤란하잖아.. 미본토에 핵떨어지면 미국에대해 핵우산은 누가 대신 할려나 영국이 해준다고 ㅋ

  • 1 1
    111

    미경제 분수령......북미전쟁이일어나지 않는다면
    원유 결제에서 달러제외.....전세계 46개국 미군 본국 으로 철수..... 미달러 일극체제 무너지고 있다...다극화 신호탄 올리는것은 내년 1월

  • 1 1
    111

    이명박 의 아프칸 파병에 찬성!!!.. 명박이가 반미를 할수 있을려나 ㅋㅋ 명박이는 반미 못합니다 .
    한미동맹강조한탓 가야지 미군뺄거라 협박한다. 명박이가 끝내 파병거절하면 주한미군빼서 보낸다 명박이는 미군없어도 파병해도 정권 몰락ㅋ

  • 10 2
    소리

    파병하자
    빨간완장 노인네들하고
    까스통 전사들이 이짠냐
    넘치는 국방력이 이처럼 풍부하니
    저 까스통부대를 파견하기를 적극 추천한다

  • 8 1
    박서

    파병하면 기름 좀 주냐?
    우즈백이나 카자흐의 송유관을 아프간으로 빼는거 사수하기 위해 쇼하는거 아니냐?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