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정운찬, 토씨도 안바꾸고 논문 중복게재

민주당 "정운찬, 황우석 사태때는 그렇게 비판하더니"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가 교수 시절 쓴 논문 가운데 똑같은 내용을 토씨 하나 고치지 않은 채 절반을 그대로 옮겨 다른 논문에 실은 사실이 드러나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절반 이상 내용 중복 게재

9일 SBS <8시뉴스>에 따르면, 한국행정학회가 지난 2001년에 펴낸 논문집에 실린 '내가 본 한국경제'라는 정 후보자의 논문은 3년 전인 지난 98년 서울대 경제연구소의 <경제논집>에 실렸던 정 후보자의 논문 'IMF와 한국경제'와 절반 이상이 똑같다.

특히 토씨 하나까지 꼭 같은 문장이 전체 18쪽 논문 가운데 9쪽이나 되지만 출처나 인용 표시도 없었다고 SBS는 보도했다.

문제의 98년 논문은 2001년 발행된 다른 학술지에도 4페이지 이상 중복게재됐고, 결론도 동일하다고 SBS는 덧붙였다.

정 후보자 측은 "논문 주제가 비슷한 만큼 일부 유사한 내용이 있을 것"이라며 "다양한 경로로 경제위기 해법을 제시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해명했다.

정 후보자는 이에 앞서 지난 2000년 타 대학교수 3명과 함께 학술지 <경제학연구>에 낸 '우리나라 은행산업의 효율성'이라는 논문도 중복게재 논란에 휩싸였다. 정 후보자는 해당 논문을 1년 뒤 같은 저자들과 함께 비슷한 제목의 영어로 번역한 뒤 다른 영자 학술지인 <한국경제저널>에 게재했다.

정 후보자 측은 이에 대해 "한글 논문을 영문으로 게재하고 싶어하는 학술지 측 요구에 응해서 한 것"이라며 "한글로 쓴 논문과 영문으로 쓴 논문을 다른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 당시 풍조였다"고 해명했다.

민주당 "정운찬, 황우석 사태때는 그렇게 비판하더니"

민주당은 즉각 정 후보자에 대해 맹공을 펴고 나섰다.

유은혜 민주당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중게재 논란과 관련, "정 후보자 측은 '영문 학술지의 요청에 따라 게재한 것'이라며 관행이었다고 주장하지만, '이미 발표한 논문의 번역본을 다시 게재할 수는 있지만 게재 사실을 밝히지 않은 것은 문제가 된다'는 것이 서울대 교수의 해석"이라고 비판했다.

유 부대변인은 더 나아가 "서울대 총장 시절 황우석 사태를 겪으면서 논문 이중 게재를 ‘연구 부적절행위’로 규정했던 정 후보자가 본인의 논문 이중게재에 대해서는 관행을 내세우는 것은 아전인수식 강변"이라며 "수많은 제자들과 후학들이 정 후보자의 이중적 잣대를 어떻게 수긍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김동현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13 개 있습니다.

  • 3 3
    소리

    할렐루야 ...오해일겁니다. 오해
    할렐루야 ...오해일겁니다. 오해할렐루야 ...오해일겁니다. 오해할렐루야 ...오해일겁니다. 오해할렐루야 ...오해일겁니다. 오해할렐루야 ...오해일겁니다. 오해할렐루야 ...오해일겁니다. 오해할렐루야 ...오해일겁니다. 오해할렐루야 ...오해일겁니다. 오해할렐루야 ...오해일겁니다. 오해할렐루야 ...오해일겁니다. 오해할렐루야 ...오해일겁니다. 오해할렐루야 ...오해일겁니다. 오해할렐루야 ...오해일겁니다. 오해할렐루야 ...오해일겁니다. 오해할렐루야 ...오해일겁니다. 오해할렐루야 ...오해일겁니다. 오해할렐루야 ...오해일겁니다. 오해할렐루야 ...오해일겁니다. 오해

  • 4 2
    후학

    총리 지명 철회해라
    나라가 아무리 개판이라도 이 지경까지 가서는 안된다

  • 10 3
    라일락김

    참고
    "서울대 총장 시절 황우석 사태를 겪으면서 논문 이중 게재를‘연구 부적절행위’로 규정했던 정 후보자가 ← 황우석 사건은 <논문 이중 게재> 라는 비열한 차원의 문제가 아닙니다. 차후 기사에 참고하여주시기를 바랍니다~
    사진 2~3개 더 올린 황우석박사에게는 징역 4년을 구형했는데 토씨도 안바꾸고 논문을 이리저리 중복게재한 정운찬은 몇년형이 될까요? 황우석박사의 이 억울한 사건에 대해 이제부터라도 기자님들의 관심을 바랍니다.
    PS) 황우석 교수의‘세계 최초의 16세포기 분화한 환자 맞춤형 줄기세포’논문은 새튼교수의 논문게재 독촉으로 인해 2~3개의 사진을 더 찍어 11개로 올렸다는 것이 흠이었습니다.

  • 3 4
    111

    김병준 교수의 경우에는 만해와 전태일까지 들먹이시며 &quot;당연히 이들의 비윤리적이고 부도덕한 행동들을 비난해야 한다&quot;고 하셨던
    한나라당 무소의님께서 무슨 영문으로 "어느 정도로 비난을 할 수 있을지 판단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라고 입장이 바뀌셨는지... 그 점은 좀 많이 궁금합니다

  • 9 4
    범법者

    병역면제+소득세 탈세=쥐박이 판박이
    병역면제+소득세 탈세=쥐박이 판박이

  • 13 2
    ㅌㅌ

    위장전입과 이중논문은...
    쥐박정권에서는 기본중의 기본이야...ㅌㅌ

  • 6 4
    ㅋㅋ

    운찬아 운찬아
    갠차나 갠차놔갠차나 갠차놔갠차나 갠차놔갠차나 갠차놔갠차나 갠차놔갠차나 갠차놔갠차나 갠차놔갠차나 갠차놔갠차나 갠차놔갠차나 갠차놔
    하모 울희가 남희가?ㅋㅋㅋ
    하모 울희가 남희가?ㅋㅋㅋ
    하모 울희가 남희가?ㅋㅋㅋ
    하모 울희가 남희가?ㅋㅋㅋ
    하모 울희가 남희가?ㅋㅋㅋ
    하모 울희가 남희가?ㅋㅋㅋ
    하모 울희가 남희가?ㅋㅋㅋ
    하모 울희가 남희가?ㅋㅋㅋ
    하모 울희가 남희가?ㅋㅋㅋ
    하모 울희가 남희가?ㅋㅋㅋ
    하모 울희가 남희가?ㅋㅋㅋ
    하모 울희가 남희가?ㅋㅋㅋ

  • 15 2

    민주당에서 저놈 영입해 대선 나갔다가는 욕만 졸라 쳐먹었을 듯.
    깨끗한 놈인줄 알았는데 역시나 개나라당스러언 놈이였네.
    개나라당으로 간거 차라리 잘됐음.

  • 45 2
    ㅇㄷㄹㅇㄴㅇㄹ

    쥐운찬 벌써 3관왕이야
    소득세탈세+고령으로 인한 병역면제의혹+논문의혹
    하루만에 3관왕.

  • 10 2
    9평공산당

    니도 쩜 어렵겠구나~
    같은 처지에 남 비판하진 말았어야제?
    주는 것만큼 받는게 세상이치인걸
    이제야 깨닫게 되겠구나...

  • 17 2
    박지원이 옳네!

    니말대로 그런식으로 100편 이상 논문 썼다면 허경영이도 그만큼은 하겠다.어이쿠 허경영씨 미안! 조&#44642;제도 너 정도는 할꺼다.
    공부도 안하고 정치판만 기울이던 어용 해바라기이니 사대강 찬성하지. 넌 리먼똘빡에게 휘둘리다 팽당한다.

  • 20 3
    멀리서

    대한민국 기득권들아 멀쩡한 인간이 이렇게 없냐?
    좋은 학벌 돈 권력으로 무조건 엘리트가 되는게 아니다.. 제발 나이값좀 해라 응? 이 겉만 늙은 아이들아....

  • 74 2
    니가 학자니?

    능히 그러고도 남을 인간이지..
    4대강사업하면 안된다는 놈이 총리벼슬에
    해도 된다고 말바꾸는..그런 인성을 가진 놈이
    논문 하나 못베낄까?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