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이준구 "부자증세라고? 낯 간지럽지 않나"

"세수 감소 아랑곳 않고 마음껏 돈 쓰는 용기 어디서 나오나"

이준구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가 28일 오랜 침묵을 깨고 재정을 파탄위기로 몰고 가는 이명박 정부를 질타했다. 그는 아울러 땜방식에 불과한 일부 증세를 '부자증세'라며 반발하는 보수언론들에 대해서도 낯 간지럽지 않냐고 일갈했다.

이준구 교수는 이날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비전도 철학도 없는 2009년 세제개편안>이란 글을 통해 기획재정부가 며칠 전 발표한 향후 3년간 10조5천억원의 세수 확충안을 조목조목 생체해부했다.

이 교수는 작금의 재정파탄 위기와 관련, "4대강 정비사업이다 뭐다 해서 재정지출을 천문학적 규모로 늘리면서 조자룡 헌 칼 쓰듯 세금을 깎아주었으니 나라 살림에 큰 구멍이 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라며 "버는 것을 늘리든 쓰는 것을 줄이든 어느 한쪽에서라도 단속을 해야 할 텐데, 나 몰라라 손을 놓고 있는 모습이 너무나도 걱정스럽다"고 질타했다.

그는 이어 "재정 건전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면 정부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우리는 좋은 편이라는 변명만 늘어놓는다"며 정부의 상투적 변명을 지적한 뒤, "국가채무의 수준이 OECD 평균치를 훨씬 더 밑돈다는 사실이 방만한 재정 운영의 면죄부가 될 수 없다"고 꾸짖었다.

그는 이어 본론인 세제개편안으로 들어가 "정부도 뒤늦게 문제의 심각성을 깨달은 듯, 곧 국회에 제출될 ‘2009년 세제개편안’을 통해 세금을 더 걷겠다고 나섰다. 그러나 이로 인한 세수 증가분이 앞으로 예상되는 재정적자를 메우기에 턱없이 모자랄 뿐 아니라, 그 내용을 보면 ‘눈 가리고 아웅’이란 말을 연상케 한다"고 질타한 뒤, 이어 화살을 보수 언론으로 돌려 "보수 언론은 부자 증세로 세수 증대를 꾀한다고 대서특필하고 있지만, 마지못해 몇 푼의 세금 더 내게 하면서 부자 증세라고 말하는 것은 낯 간지러운 일"이라고 일갈했다.

그는 정부가 부유층 소득세 2차 인하를 강행하기로 한 데 대해서도 "내가 알고 있는 경제이론을 모두 동원해 봐도 별다른 답이 나올 것 같지 않다"며 "부유층에 대한 소득세 감세는 아무 효과 없이 세수만 축내는 결과를 빚을 것이 너무나도 뻔하다"고 단언했다.

그는 법인세 2차 인하에 대해서도 "나 역시 장기적으로 법인세율 인하를 추진해야 한다는 데 반대하지 않는다"면서도 "그러나 지금은 법인세율을 대폭 낮출 때가 아니다. 금융위기 극복을 위해 대규모 재정지출이 필요한 시점에서 대규모 세수 결손을 가져올 정책은 삼가는 것이 순리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결론적으로 세제개편안에 대해 "배 밑바닥에 큰 구멍을 뚫어 놓고 차오르는 물을 사발로 퍼내려고 하는 듯한 느낌"이라며 "감세가 마치 만병통치약이라도 되는 듯한 시대착오적 믿음을 버리지 않는 한 근본적인 해결은 불가능하다"고 단언했다.

그는 4대강 사업에 따른 민생, 지역SOC 삭감 논란에 대해서도 "정부는 4대강 정비사업으로 인해 다른 지역개발사업이 위축된다는 지적에 대해 그런 일은 결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거듭 다짐하고 있다"며 "(그러나) 재정지출을 크게 늘리지 않고서는 다른 사업에 영향이 가지 않게 만들 방법이 없다. 세수 감소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마음껏 돈을 쓰겠다는 그 용기는 어디서 나오는지 궁금할 따름"이라고 힐난했다.

그는 "머지않은 장래에 재정 건전성 문제가 우리 경제의 발목을 잡는 심각한 문제로 떠오를지 모른다"고 우려하며 "사실 건전한 재정은 지난 몇 십 년 동안 역대 정부가 애써 쌓아놓은 업적이다. 입만 열면 ‘잃어버린 10년’을 말하는 사람조차 지난 두 정부가 재정 건전성만은 다치지 않았음을 부인하지 못할 것"이라며 즉각 방만한 재정 지출과 부자감세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다음은 이 교수의 글 전문.

비전도 철학도 없는 2009년 세제개편안

가정 살림이든 나라 살림이든 버는 것을 줄이고 쓰는 것을 늘리면 그 결과는 너무나도 뻔하다. 돈 달리는 나무를 갖고 있지 않은 다음에야 적자 살림을 면치 못하게 되는 것이다. 4대강 정비사업이다 뭐다 해서 재정지출을 천문학적 규모로 늘리면서 조자룡 헌 칼 쓰듯 세금을 깎아주었으니 나라 살림에 큰 구멍이 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다. 버는 것을 늘리든 쓰는 것을 줄이든 어느 한쪽에서라도 단속을 해야 할 텐데, 나 몰라라 손을 놓고 있는 모습이 너무나도 걱정스럽다.

재정 건전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면 정부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우리는 좋은 편이라는 변명만 늘어놓는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니다. 그러나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낫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안심할 수 없는 일이다. 재정 건전성에 문제가 있는 나라들이 그것 때문에 정책 수행에 얼마나 큰 제약을 받고 있는지를 똑똑히 보아야 한다. 국가채무의 수준이 OECD 평균치를 훨씬 더 밑돈다는 사실이 방만한 재정 운영의 면죄부가 될 수 없다.

최근 우리가 겪은 두 번의 심각한 경제위기에서 가장 큰 힘이 되어 주었던 것은 건전한 재정이었다. 만약 재정 건전성에 문제가 있었다면 정부의 행동반경이 무척 좁아졌을 것이고, 이에 따라 위기 극복도 훨씬 더 어려운 일이 되었을 것이다. 다행히 그 문제만은 없었기 때문에 위기 상황에 신축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다. 방만한 재정운영이 지금 당장은 문제가 되지 않더라도, 앞으로 닥칠지 모르는 또 다른 위기 상황에서 정부의 손발을 꽁꽁 묶어놓는 결과를 빚을지 모른다.

정부도 뒤늦게 문제의 심각성을 깨달은 듯, 곧 국회에 제출될 ‘2009년 세제개편안’을 통해 세금을 더 걷겠다고 나섰다. 그러나 이로 인한 세수 증가분이 앞으로 예상되는 재정적자를 메우기에 턱없이 모자랄 뿐 아니라, 그 내용을 보면 ‘눈 가리고 아웅’이란 말을 연상케 한다. 보수 언론은 부자 증세로 세수 증대를 꾀한다고 대서특필하고 있지만, 마지못해 몇푼의 세금 더 내게 하면서 부자 증세라고 말하는 것은 낯 간지러운 일이다.

이번 세제개편안에서 부자들의 조세 부담을 높이는 대표적인 조치로 선전하고 있는 것은 1억원 이상 고소득자에 대한 근로소득공제 축소다. 이로 인해 연소득 1억원인 사람의 소득세가 48만원 정도 늘어나지만, 2008년 세제개편안에 따라 세율이 2% 포인트 낮아진 것만으로도 이미 2백만원 가량의 세금이 절약된 상황이다. 감세폭의 4분의 1밖에 안 되는 세금부담 증가를 갖고 부자 증세니 뭐니 하는 것 자체가 우스운 일이다.

빗발치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부자 감세를 밀어붙이던 정부가 이 정도로나마 뒷걸음질 친 이유가 자못 궁금하다. 스스로 생각해 보아도 지나쳤다고 느꼈던 것이 아닐까라고 짐작한다. 그런데 아직도 부유층에 대한 소득세 경감이 우리 경제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믿는지 묻고 싶다. 나는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무슨 긍정적 효과가 나타날지 도대체 알 수가 없다. 내가 알고 있는 경제이론을 모두 동원해 봐도 별다른 답이 나올 것 같지 않다.

소득세를 깎아주면 사람들이 더 열심히 일하게 된다는 것은 일종의 신화에 불과하다. 예전의 스칸디나비아 국가처럼 최고 소득세율이 90%에 이를 경우에는 세율의 대폭 인하가 그런 효과를 가져다줄지 모른다. 그러나 35%를 33%로 낮춰준다고 해서 사람들이 분발해 더 열심히 일하리라고 기대하는 것은 한마디로 어불성설이다. 고소득자 스스로 이 사실을부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 부유층에 대한 소득세 감세는 아무 효과 없이 세수만 축내는 결과를 빚을 것이 너무나도 뻔하다.

법인세의 경우에도 거의 비슷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 법인세율 인하로 인한 대규모 세수 결손을 임시투자세약공제 폐지와 최저한세 인상이라는 미봉책으로 해결하려 하고 있다. 정부도 그 동안의 경험을 통해 기업들이 투자를 늘리도록 유도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절감하고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법인세율을 몇 % 포인트 내려준다 해서 투자를 꺼리던 기업이 갑자기 투자를 한다고 팔을 걷어붙이고 나설까? 이제는 정부도 이 물음에 대한 답이 무언지 알만도 한데, 아는 척도 하지 않으니 답답하기만 하다.

나 역시 장기적으로 법인세율 인하를 추진해야 한다는 데 반대하지 않는다. 그러나 지금은 법인세율을 대폭 낮출 때가 아니다. 금융위기 극복을 위해 대규모 재정지출이 필요한 시점에서 대규모 세수 결손을 가져올 정책은 삼가는 것이 순리이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지금처럼 경제 전망이 지극히 불투명한 상황에서는 법인세율 인하가 이렇다 할 긍정적 효과를 내기가 더욱 어렵다. 별 긍정적 효과를 내지도 못하면서 재정 건전성만 해칠 정책이라면 깨끗이 포기하는 것이 상책이다.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타이밍을 잘못 맞추면 형편없는 정책이 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3주택 이상 다주택자에 대한 전세보증금 과세방안 역시 실질적 의미에서의 부자 증세라고 보기 힘들다. 임대사업과 관련해 발생한 이자를 비용으로 공제하고 나면 과세대상이 될 소득이 거의 남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다주택자의 부담이 늘어나는 것처럼 보이기만 할뿐, 실질적으로 그들이 내는 세금은 아주 적은 금액일 것이다. 다주택자들이 양도소득세 중과 한시 폐지로 인해 얻는 이득에 비하면 새 발의 피에 지나지 않을 게 분명하다. 서민친화적 정책처럼 보이기 위한 ‘사탕발림’의 대표적 사례라고 생각한다.

2009년도 세제개편안에서는 조세정책에 대한 그 어떤 뚜렷한 비전이나 철학을 찾아볼 수 없다. 무엇보다 우선 감세 기조를 계속 끌고 나갈 것인지 아니면 포기할 것인지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읽을 수 없다. 감세 기조를 계속 밀어붙일 듯이 보이기는 하지만, 그렇다면 왜 부분적으로 후퇴라고 볼 수 있는 조치를 취했는지에 대한 적절한 설명이 없다. 예를 들어 정부가 소득 1억원 이상 고소득자에 대한 근로소득공제의 축소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논리적 근거는 과연 무엇이었을까? 어디를 보아도 납득할 만한 답을 찾을 수 없다.

재정 건전성의 문제를 해결한다는 점에서 볼 때도 2009년 세제개혁안 같은 땜질식 처방은 결코 만족스러운 해법이 될 수 없다. 배 밑바닥에 큰 구멍을 뚫어 놓고 차오르는 물을 사발로 퍼내려고 하는 듯한 느낌이다. 감세가 마치 만병통치약이라도 되는 듯한 시대착오적 믿음을 버리지 않는 한 근본적인 해결은 불가능하다고 본다. 더군다나 경기 활성화를 구실로 마음 놓고 돈 보따리를 풀어헤칠 태세라 걱정이 더욱 클 수밖에 없다.

정부는 4대강 정비사업으로 인해 다른 지역개발사업이 위축된다는 지적에 대해 그런 일은 결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거듭 다짐하고 있다. 재정지출을 크게 늘리지 않고서는 다른 사업에 영향이 가지 않게 만들 방법이 없다. 결국 이 다짐은 재정지출을 크게 늘리겠다는 의도를 에둘러 표현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세수 감소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마음껏 돈을 쓰겠다는 그 용기는 어디서 나오는지 궁금할 따름이다. 이 정부는 출범 전부터 ‘작은 정부가 좋은 정부’라는 구호를 줄기차게 부르짖어 오지 않았는가?

머지않은 장래에 재정 건전성 문제가 우리 경제의 발목을 잡는 심각한 문제로 떠오를지 모른다. 사실 건전한 재정은 지난 몇 십 년 동안 역대 정부가 애써 쌓아놓은 업적이다. 입만 열면 ‘잃어버린 10년’을 말하는 사람조차 지난 두 정부가 재정 건전성만은 다치지 않았음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현 정부도 역대 정부가 공들여 쌓아놓은 탑을 일거에 무너뜨렸다는 비난을 받고 싶지는 않을 것임이 틀림없다. 아직은 괜찮다고 낙관하지 말고, 재정 건전성을 해칠 만한 일은 스스로 삼가는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
임지욱 기자

댓글이 10 개 있습니다.

  • 1 6
    이런

    크하하 이넘...
    말 함부로 하네.
    몇살?? 정신 연령이 완전 지하를 파고 들어가는구만...

  • 11 3
    답답해

    경제는 없고 토목만 살판나는 세상
    오늘의 대한민국은 경제는 없다. 오로지 삽질공화국, 토목공화국이다.
    삽질을 할려면 제대로 해라, 멀쩡한 강에다 삽질이냐.

    4대강 삽질 내년이면 중단된다. 더 이상 뒷받침할 예산 없다.
    중단할 삽질 처음부터 하지마라, 그게 바로 애국이고 경제살리기 지름길이다.

  • 7 1
    섬나라원생이

    나로호 발싸 성공에 자신이 없서서 미적거리던 우주연구소를 교육과학기술부가 닥달하여..
    서둘러 쏘아 올린 사연~
    김대중선생이 돌아가시자~ 이를 기뻐한 명 빡아야로가 우주로 축포를 쏘아올리고
    아울러 일부 궁민들이 환호성을 지르게하여, 김대중선생의 의미를 퇴색시키고자~
    원래는 김대중 선생이 병원에서 병중에 계실 때에 쏘려구했는데,
    김대중 선생이 위독하다는 내부첩보에 따라 곧있을 호기에 쏘기 위하여 연기한 것!
    정말 치가 떨리는 놈이다!

  • 5 1
    섬나라원생이

    푸하하~ 닥그네의 병아리들이 삐약삐약하며 뷰스에 많이들 모였구나~ 음냐..
    본좌가 치킨을 즐겨 잡수시는데, 흠냐!
    요놈들 간장 바베큐로 해줄까?, 아니면 푸라이드 치킨으로 해죽가?
    닥그네는 간장 바베큐로 해주고, 뱅아리들은 푸라이드로 하는 것이 탁월한 선택이겟군
    닭이 너무 상해서 본좌가 드시지는 않는다.
    울집에 땡칠이 밥그릇에 던져주면 헥헥 거리면서 잘 먹는단다~

  • 11 7
    아우리

    네가 뷰스앤뉴스를 좋아하는 이유가 이거지
    노무현이 건설족들을 위한 경기부양책을 펼 때도 소신있게 깠었거든
    경실련과 더불어서
    메인 페이지 옆에 괜히 노정권 부동산 망국사라는 제목의 연재기사가 있는게 아니다

  • 10 3
    섬나라원생이

    대한민국이 좀 잘 나갈려고 하면 혜성처럼 등장해서리~ 한국을 말아먹고 먹튀하는 갱상도정치인들
    그들은 누구인가?
    세간에 떠도는 말처럼 중국에서 도망처온 &#54973;노족으로, 옛날부터 권력을 잡기위해서는
    수단과 방&#48865;을 가리지 않고, 주접을 떠는 인간짐승들이란 말인가?
    신라시대에는 한반도의 고구려,백제지방과 현격하게다른 이질적인 성문화와 정치행태,
    임진왜란시에는 제일먼저 스스로 왜놈의 주구가 되어서 나라를 팔아먹고,
    일제시대에는 친일파 압잡이로 조선인들 팔아먹어~
    현대에 와서는 대한민국이 좀 크려고 하는 조짐이 보이면 혜성처럼 등장하여서리
    IMF다, 국가재정파탄이다, 과학기술부를 교육과학부로 통합하여
    연기처럼 사라지게하고,
    국방력좀 키울랫더니 국방비 대폭삭감 개지랄을 떨어~
    명 빡아야로와 박연차는 섬나라 원생이덜이 대한민국에 파견한 신종플루인가?

  • 4 30
    원흉을찾자

    부자 감세 술수의 원조는 대중기만의 달인 김, 노 두 악질들이 근본이었다.
    집권당시 연봉 6억 이상자의 건보료 면제한 김가놈!후분양제 나발만 불고,분양가 상한제 개나발 불며,뒷돈 대주며 부동산 광풍 일으킨 원수 노가놈에 비하면 현재는 약과지.말은 바로들 하자!

  • 30 3
    당연

    대한민국을 망하게 할려는 매국노들이
    먼짓을 못하겠어요..최후의 경우에 도망가면 맞아줄 일본이 있는데..ㅜㅠ

  • 47 2
    이명박은 재앙

    천박한 장삿꾼을 대통령으로 뽑아 &#45599;으니..
    자기같은 강남부자들 세금은 죄다 감면하고 국민세금은 지멋대로
    소수계층을 위해 쓰는 이명박..대다수 국민은 죽든가 말든가

  • 34 3
    블레이드가이

    이교수님... 이명박정부는 지금 국가 디폴트로 가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지 않고서는 이런 무모하고 생각없는 정책을 할리가 없지요.
    뭐 6.25도 극복했고 IMF도 극복했는데..
    이번같은 미증유의 경제위기도 극복할겁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