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세금 100조 깎아주고 10조 더 걷기로

민주당 "부자감세 따른 세수부족 메우려 중산층 증세"

정부가 내년부터 이명박 대통령 임기 말까지 10조5천억원의 세수를 확충하는 세제개편안을 25일 발표했다. 하지만 이는 법인세-소득세 감면 등으로 이명박 정권 5년간 98조9천억원의 세수가 감소하는 것(KDI 추산치)과 비교하면 너무 빈약한 규모다.

또한 이번 세수확충안에는 가전제품에 대한 에너지세 부과, 전세값 과세, 자동차학원 과세 등이 서민-중산층 등에 대한 추가과세도 포함돼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는 이날 당정협의와 세제발전심의위원회를 거쳐 내년의 소득세와 법인세율 2차 인하를 예정대로 진행하되 비과세-감면혜택 축소 등을 통해 향후 3년간 10조5천억원의 세수를 확충하는 세제개편안을 확정했다.

정부는 우선 금융기관의 채권이자 소득에 대한 법인세 원천징수(14%) 제도를 부활시켜 5조2천억원의 세수를 늘리기로 했다.

이어 1982년 도입된 임시투자 세액공제를 올 연말에 폐지해 1조5천억원의 세수를 늘리고, 부동산 양도소득세 예정 신고시 10%의 세금을 공제해주던 제도를 폐지해 1조원의 세수를 늘리기로 했다.

개인들의 금융투자 혜택도 대폭 축소돼, 개인투자가가 국내에 설정된 펀드를 통해 해외 상장주식에 투자한 경우 주식매매 및 평가 손익에 대한 소득세를 비과세하던 것이 올 연말로 끝난다. 공모펀드와 연기금의 증권거래세(0.3%) 면제 혜택도 올 연말로 끝나고 내년부터는 다른 증권거래와 마찬가지로 과세한다. 지난해 10월 국제 금융위기 때 증시안정 대책으로 나왔던 만기 3년 이상의 장기주식형 펀드와 장기회사채형 펀드에 대한 세제 지원이 올 연말로 종료된다.

또한 냉장고, 에어컨, TV, 드럼세탁기 등 4개 품목에 대해 에너지세 성격의 개별소비세(구 특별소비세)를 부과키로 했다. 이와 함께 자동차운전학원, 무도학원, 미용목적의 성형수술에도 부가세 10%를 부과키로 해 이만큼 수강료와 수술비가 오를 전망이다.

이밖에 전세값 폭등을 부추길 것이란 우려에도 불구하고 3주택 이상 다주택자의 전세보증금도 총액 3억원 이상에 대해 2011년부터 과세하기로 했다.

또한 총급여 1억원이 넘는 고소득 근로자에 대해 연 50만원 일괄공제하던 근로소득세액공제를 폐지키로 했으나, 이로 인한 세수 증대 효과는 미미할 전망이다. 고소득 전문직에 대해서는 건당 30만원 이상 거래시 신용카드나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 등 적격증빙을 발급하도록 하고 미발급시 과태료를 부과하는 방식으로 조세의 성실신고를 유도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이같은 안을 발표하면 "순세수 증가는 내년 7조7천억원 등 향후 3년간 10조5천억원 정도"이며 "이 가운데 고소득자와 대기업이 부담하는 비중은 정부 분류 방식 기준으로는 80%"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즉각 "부자감세에 따른 세수부족을 메우기 위한 `중산층 증세 개편안'"이라고 정부를 질타하고 나섰다.

이용섭 의원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정부는 내년도 세수부족액 23조원을 메우기 위해 무리한 증세를 추진하고 있다"며, `중산층 증세'의 대표적인 사례로 ▲에어컨, 냉장고 등에 대한 5% 개별소비세 부과 ▲주택전세보증금에 대한 소득세 과세 ▲신용카드 사용액 소득공제액 축소 ▲다주택보유자에 대한 세율인하 등을 꼽았다.
박태견 기자

댓글이 15 개 있습니다.

  • 11 2
    원망마라 ㅋㅋㅋ

    각종 거지들도 쥐바기 찍었다 ㅋㅋㅋ
    극빈층, 서민, 대다수가 쥐바기 찍엇단다 ^^ 갱제살려준다고 해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 자업자득 아이가? 쥐대가리보다도 못한 한심한 궁민들아 !!!!!!!!!!!!!!!!!!!!!!!

  • 5 1
    지나가다

    기사 내용 오류
    다주택보유자에 대한 세율 인하는 중산층 증세가 아닙니다. 이건 부유층에 대한 감세에 해당되겠죠.

  • 9 2

    나로호실패는 나홀로 오해
    모두 오해야 오해
    한 십년 지나면 갑자기 우주에서 나로호가 연락해올지도 모르고
    또 전봇대로 우주를 쑤시면 나로호가 대답할지 모르고
    삽을 우주로 던지면 나로호가 교신시작할지도 몰러
    미씁눼까?

  • 16 1
    쥐장로

    양 99마리 가진 놈이 한 마리 가진 사람의 양을 빼앗는 격이다.
    그러다가 다윗이 어떻게 하나님한테 몽둥이찜질 당한 것을 쥐장로 너도 알 것이다.
    네게도 기다리는 것은 하나님의 몽둥이찜질이다.

  • 6 1
    아우리

    그래 앞으로 딴나라당 정책 깔 때는
    용섭이가 까라 강봉균이나 김진표 같은 말로만 서민 타령하는 모피아 출신 얘들이 딴나라 얘들 정책 까봤자 설득력 제로 밖에 안된다.

  • 4 3
    111

    부자증세로 곳간을 채워야 하지
    -1000조원. 이건희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 롯데 한화 전재산 국유화하면

  • 5 1
    섬나라원생이

    야후뉴스란에 세종대왕함이 나로호 우주선의 궤적을 1000킬로미터 추적성공햇다는 보도에 대해...
    네티즌 댓글
    1.추적해서 격추까지는 해야~
    2.세종대왕함 이후로 전두환함,김영삼함, 김대중함이러는 것은 아니것제?
    3.전두환함이 어때서? 개대중함 만 아니라면 괜찮다.
    4.개두환함, 개영삼함,개명박함 좋잖아?
    5.전두환함 재원: 가격29만원, 속도 29노트, 작전반경 29해리등 열악한 성능으로
    오작동이 많아 적아를 구분않고 아군을 기습사격해 조기퇴역하고 고철로 산화함!

  • 5 3
    검신검귀

    이렇게 해도
    자체 여론조사 50%란다.열심히 쥐박이 지지해주는 30%의 특권층(?) 국민들.. 당신들 똥구녘 찢어질때 명바기이하 강부자 고소영들 좋아서 입 찢어진다 말이요...

  • 4 7
    푸하

    사돈 남말하고 있네
    10년간 신자유에 앞장섰던 개놈들이.

  • 5 1
    섬나라원생이

    민주당이 친노신당세력에 통합하자는 것은 친노신당이 커져버리면 민주당이 주도권을 잃기 때문에
    친노신당이 커지기 전에 이를 방지하려는 제스쳐~
    한나라당이 각 지역 시도의원, 시장, 도지사, 국회, 대통령을 장악한 지금
    진정으로 한나라당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무기력한 민주당만으로는 부족하다~
    친노신당이 국민의 지지를 얻어 민주당 이상의 세력으로 성장하였을 때
    통합론을 꺼내는 것이 한나라당을 퇴치하는 정석임을 민주당도 모르지 않는다~
    친노신당 창당에 딴죽이나 걸고
    민주당 니덜 대체 왜그러는 거냐?

  • 10 3
    프랑스

    제2의 시민혁명이 필요하다. Again 1789 !
    진격, 바스띠유로...
    단두, 왕의 목을 단두대로...

  • 6 1
    섬나라원생이

    나라의 경제의 주체는 중산층이 아닌가?
    중산층과 서민층에는 세금폭탄 때리고, 대기업과 땅투기꾼들에게는 세금감면하는
    빡아야로정권 당장 해체하라!

  • 14 2
    인민

    부유층 퍼주기
    강부자 몰아주기.
    서민 죽이기.
    입니다.

  • 15 2
    마을길

    귀족과 천민의 나라로 변하는 대한민국.
    현재 정권을 잡은 위정자들의 마인드는. 중세의 영주처럼 자신스스로 귀족임을 자처하며 자신스스로의 이익과 탐욕을 위한 정책뿐입니다. 서민은 죽던말던 착취의 대상일뿐입니다.

  • 22 3
    ㅌㅌ

    강부자 세금 깍아주고.....
    4대강 삽질에 돈벼락 내리고.....인플루엔자 예산 깍아 창궐하게 만들고.....서민,중산층에는 세금 물리고.....이거 대통령 맞아.....?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