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DJ '유훈 강연' 전문] "행동하는 국민 돼라"

"독재자에게 고개 숙이지 말라", "나쁜 정당에 투표 말라"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은 살아 생전이던 지난 6월11일 밤 6.15 남북정상회담 9주년을 맞아 특별강연을 했다.

김 전 대통령은 이날 여의도 63빌딩 국제회의장에서 행한 연설을 통해 "독재자에게 고개 숙이고 아부하지 말자", "선거 때는 나쁜 정당에 투표하지 말고 바른 정당에 투표해야 한다"며 행동하는 양심이 될 것을 촉구, 정부여당의 강력 반발을 낳는 등 큰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김 전 대통령은 또 이 대통령에게 "전직 두 대통령이 합의한 6.15 공동선언과 10.4 선언을 반드시 지키라. 우리가 일방적으로 철수한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라"며 강경대북정책의 즉각 전환을 촉구하기도 했다.

김 전 대통령의 이날 강연은 공식석상에서 행한 마지막 강연으로, 사실상의 '유훈 강연'이라 할 수 있다. 다음은 김 전 대통령의 특강 전문.

6.15 남북정상회담 9주년 기념 특별강연

오늘 이 자리에 많이 나와주셔서 감사하다. 6.15와 10.4를 생각할 때 돌아가신 노무현 대통령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노 전 대통령과 나만이 북한을 가서 정상회담을 하고, 그 사건도 아주 중요한 일이었다.그런데 노무현 대통령과 나하고는 이상하게 닮은 점이 많다. 둘 다 농민의 아들로 태어났다. 노무현 대통령은 부산상고를 다녔고, 나는 목포상고를 다녔다. 노무현 대통령은 돈이 없어 대학을 못 갔고, 나도 돈이 없어 대학을 못 갔다. 노무현 대통령은 대학을 못 간 대신 변호사가 됐고, 나는 열심히 사업해 돈 좀 벌었다. 그런데 그 후로 나는 이승만 정권, 노무현은 박정희 정권, 독재 때 본업을 버리고 정치에 들어갔다. 그 다음에 정치에 들어가서 다시 또 반독재 투쟁을 같이 했는데, 이렇게 해서 노 대통령과 저와는 연분이 많다. 당도 같이 했고, 국회의원도 같이 했고.북한도 같이 교대로 갔다 왔고. 이런 걸 보니 전생에 노무현 대통령과 나는 형제간이 아닌가...제가 노 대통령 서거를 듣고 내 몸의 반쪽이 무너진 거 같다고 했는데, 이것은 지나간 과거만의 여간한 인연이 아니다.내가 대통령 할 때 노무현 대통령을 해수부 장관 시켜줬다. 그 때는 제가 위였다.

오늘 6.15 9주년 기념을 맞이해서 먼저 이명박 대통령, 또 북한에 대해서 몇마디 하고 싶다. 이명박 대통령은 우리 국민이 얼마나 불안하게 사는 지 알아야 한다. 개성공단에서 철수한다는 소리 나왔다.북한에선 매일 같이 남한이 하는 일을 선전포고로 하겠다, 무력으로 대응하겠다, 이렇게 말한다. 세계 도처에 이렇게 50년, 60년이나 이러고 있는 나라가 어디 있나.

저는 이명박 대통령에 대해서는 강력히 충고하고 싶다. 전직 대통령 두 사람이 합의한 6.15와 10.4를 반드시 지키라.그래야 문제가 풀린다.금강산관광, 우리가 일방 철수한 것 다시 복귀하시라. 개성공단에서 우리가 노동자들 위한 숙소 지어주기로 약속했다. 이명박 대통령 대해 6.15와 10.4의 약속, 금강산을 일방적으로 철수한 것, 개성공단 숙소 건축을 약속한 것, 이런 의무사항은 우리가 이행하겠다는 걸 선언할 필요가 있다.

다음엔 북한에 김일성 위원장에게 말하고 싶다. 나는 북한이 많은 억울한 일을 당한 것을 안다. 94년에 제네바 협정을 해서 북한은 핵을 포기했다. 미국은 북한에 대해 경수로 지어주고 경제 원조를 하기로 했다. 그런데 클린턴 대통령이 한 것을 부시 대통령이 뒤집어버렸다.여기서 불신이 생겼났다. 또 오바마 대통령은 당선되기 이전 선거운동 도중 자신이 당선되면 북한과 이란의 수반과 직접 만나 풀겠다. 당선되고 나서 대 북한 정책은 부시가 한 정책이 아니라 클린턴이 하던 정책을 계속할 것이다, 이렇게 말했다.여기에 대해 북한의 기대가 아주 컸던 것 사실이다. 그런데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이란 중동 러시아 등등 심지어 쿠바까지도 대화를 하겠다고 손을 내밀었는데, 북에 대해선 한 마디도 않는 건 북한으로서는 참기 힘든 모욕이고, 다시 한번 속은 거 아니냐는 생각을 가질만한 일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극단적인 핵개발까지 끌고 간 것은 절대 지지할 수 없다. 김정일 위원장은 6자회담에 하루 빨리 참가해서 미국과 교섭해서 북한 핵문제를 해결해서 한반도 비핵화를 해야 한다. 한반도 비핵화는 절대적이다.

이번에 중국에서 시진핑 부주석을 만나 한 시간 얘기했는데, 중국 지도자들 누구를 만나도 북한 핵을 반대하는 건 틀림 없었다. 이번에 핵실험하니 중국이 상당히 엄격한 비난했고, 지금도 유엔 안보리에 찬성한 것으로 안다. 그런 억울한 점이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핵을 만들어... 핵을 만들면 누구에게 쏘겠나. 거기엔 남한 사람도 포함돼 있다.우리가 1,300년 통일국가, 5,000년 역사인 우리가 상대방을 전멸시키는 전쟁을 일으켜선 되겠나. 인내심 갖고 대화를 해서 아직 오바마 대통령이 정책에 대해 안 했기 때문에 기다릴 필요가 있다. 물론 초조한 심정도 알지만 그러나 이미 오바마 대통령이 한 말이 있지 않나. 자기가 클린턴 대통령이 하던 정책을 따를 것이라는...이번에 클린턴 대통령이 여기 와서 같이 만찬했는데, 우리가 같이 했던 햇볕정책, 이것을 클린턴 대통령은 완성 못한 것을 아쉽게 생각하고. 북핵 문제 해결에 대해 많은 얘기했다. 클린턴 대통령도 북한 핵은 절대 반대하고, 그러나 대가를 주면서 상당한 지원도 해주면서 과거에 자기가 하듯 해야 한다고 했다.그리고 여러가지 건의했는데, 이를 자기가 오바마 대통령과 힐러리 클린턴 여사에게도 전달하겠다고 했다. 저는 북한에 대해서, 북한이 요구하는 것...안전보장, 경제재건, 미국이나 일본과의 국교재개, 이런 정당한 요구에 대해 우리나 미국은 이것을 존중하고 지켜주면서... 이미 북한이 핵문제는 제네바 합의에 의해 결정이 됐고, 그 다음엔 2005년 10월 9일의 합의에 의해 6자회담 합의에 의해 북한은 핵을 포기하고 미국은 북한과 외교관계 열고, 한반도는 비핵화 평화협정 맺고, 이런 것을 인내심 갖고 요구하면서 그래서 해야지, 핵문제 갖고 한다는 건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을 김정일 위원장에게 강력히 말하고자 한다.

결국 제가 말하는 건 외교는 윈윈으로 해야 한다.당신도 좋고 나도 좋아야, 그래야 외교가 성공한다.북한은 핵을 포기하고 장거리 미사일도 포기한다면 줄 것은 줘야 한다.그래서 외교도 해주고 경제 원조도 해주고 한반도 평화협정도 맺고,...이렇게 돼 있는 얘기를 안 하고 있는 것이다.이번에 오바마 대통령이 당선됐을 때 나는 내가 당선된 것만큼 기뻤다.선거 당선 후에 힐러리 여사가 클린턴의 남편이기 때문에, 아내와 남편 두 분 다 똑똑하니까...제네바 협약에 의해 비핵화와 핵 포기가 결정됐고, 그리고 6자회담 합의에 의해 북핵 문제, 국교문제 다 합의됐다.이제 클린턴 대통령도 얘기했지만 무엇이 안되냐... 북한도 미국도 합의했으면, 왜 북한에 대해서도 안심하고 기다릴 수 있는 준비할 시간을 안주고...그러느냐는 얘기도 했다.

이명박 대통령께 말씀 드리고 싶다.지금 우리나라 도처에서 이명박 정권에 대해서 민주주의를 역행시키고 있다, 이렇게 하고 있다.노무현 대통령의 장례에 전국에서 500만이 문상을 하고, 이걸 보더라도 우리 국민의 심정이 어떤지 알 수 있다.지금 국민이 걱정하는, 과거 50년 동안 피흘려 쟁취한 민주주의가 위태위태하느냐, 이를 매우 걱정한다.민주주의는 나라의 기본이다.얼마나 많은 국민이 죽었나. 광주에서도 죽었다.우리는 과거에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 세 대통령을 국민의 힘으로 극복했다.그래서 여야 정권 교체해서 국민의 정부가 나왔다. 노무현 대통령 밑에서 그 모든 민주주의적 정치가 계속됐다.우리는, 우리 국민은 독재자가 나왔을 때 반드시 이를 극복하고 민주주의를 회복했다, 이런 것을 명심해야 한다.나는 오랜 정치한 경험으로 감각으로, 만일 이명박 대통령 정부가 현재와 같은 길로 나간다면 국민도 불행하고 이명박 정부도 불행할 것이라는 것을 확신 갖고 말하면서, 이명박 대통령이 큰 결단할 것을 바란다.

마지막으로, 여러분께 간곡히 말하고 싶다.이것은 제가 마음으로부터 피맺힌 심정으로 말하는 것입니다. 행동하는 양심이 됩시다.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의 편이다.독재자가 칼날을 휘두르면서 백수십 명 죽이고, 그렇게 얼마나 많은 사람 죽였나. 그런 것에 대해서 우리는 결코 그분들을 죽음에 보답하기 위해 우리 국민이 피땀으로 이룬 민주주의 위해 우리 할 일을 다해야 한다. 행동하는 양심, 행동할 때 누구든지 사람들은 마음 속에 양심이 있다. 그러나 행동하면, 그것이 옳은 줄 알면서도 무서우니까 시끄러우니까 손해보니까, 이렇게 해서 양심을 도피한다. 그런 국민의 태도 때문에 의롭게 싸운 사람들이 죄없이 이 세상을 뜨고, 여러가지 수난을 받는다.이것이 과연 우리의 양심에 합당한 일인가. 노무현 대통령이 돌아가셨는데, 노무현 대통령이 만일 그렇게 고초를 겪을 때 500만 문상객의 십분지 일이라도 그럴 수 없다, 전직 대통령에 대해 이런 예우할 수 없다, 증거도 없이 매일 신문에 발표해서 정신적 타격주고 수치주고...이렇게 할 순 없다. 50만만 그렇게 소리를 냈다면 노무현 대통령은 죽지 않았을 것이다. 얼마나 부끄럽고, 얼마나 억울하고, 얼마나 이웃 사람들이 희생된 데 대해 가슴 아파하고.나는 여러분께 말씀드린다.자유로운 나라가 되고 싶으면 양심을 지키라.

우리가 균등하게 평화롭게 정의롭게 사는 나라를 만드려면 행동하는 양심이 돼야 한다.안하고 방관하는 것도 악의 편입니다. 독재자에 고개를 숙이고 아부하고, 이런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우리나라가 자유롭게 확고한 민주주의 국가, 정의로운 경제, 남북간 화해 협력을 이룩할 그런 모든 조건은 우리가 마음에 있는 양심의 소리에 순종해서 그렇게 해서 온 국민이 바른 생각 갖고, 생각만 갖는 게 아니라 행동을 해야 한다. 그렇게 해서 4,700만 우리 국민이 모두 그런 양심을 갖고 서로 충고하고 서로 비판하고 서로 격려하고, 이렇게 한다면 어디서 이땅에 독재자가 나오고, 어디서 소수 사람만 영화를 누리고, 다수의 사람들이 역사상 최고로 빈부격차가 심해지는 이런 상황이 오겠나. 우리 국민들이 전쟁은 안된다... 북한의 핵실험이나 미사일은 반대하라, 그러나 반대는 6자회담 미국과의 회담 통해서 반대해라, 그래야지 절대로 전쟁을 길로 가선 안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통일을 할 때, 백년이 걸리고 천년이 걸려도 전쟁으로 통일해선 안된다. 우리가 행동하는 양심으로 자유를 지키고 서민경제 지키고 평화로운 남북관계를 지키는 일이 우리 모두 들고 일어나서 이 나라를 국민들이 안심하고 사는 나라, 희망이 있는 나라를 만들자.
임지욱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8 개 있습니다.

  • 3 5
    ㅋㅋ키

    나쁜정당=민주당 ㅋㅋ
    민주당에 투표하지말래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3 3
    1번 놈

    그래 빌딩도 사고 가족끼리 해외 여행도 다니고 잼 있게 살아라.
    그래도 진정으로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게 뭔지 아냐?
    돈 없고 빽 없어도 사람으로 대접 받고
    아닌것은 아니다 옳은 것은 옳다고 말 할 수 있는
    그런 세상이 이 쥐바기 정권에는 없다는 것.
    잃어 버린 10년이 아니라 되 찾아야 할 10년이라는 거다.

  • 5 2
    미래예측

    이제 남은 일은 이명박 일가를 조지는 일
    정권 끝나는 해부터 모조리 없애버려야지.
    인내하면서 끝을 기다리자.

  • 2 7
    bubsan

    이 나라 독재자가 이북의 살인자 김정일 보다 더 나쁜가?
    바로 김대중 다운 이적 발언이군!

  • 5 3
    행동하는 국민

    행동하는 양심을 가진 국민이 돼라...역시 디제이정치의 뚜렷한 족적이지..
    독재자에게 고개 숙이지 말라...나쁜 정당에 투표하지 말라...동서고금과 시대를 초월하는 명품 정치적 주장이지...그런데 독재자 어떤 독재자 말하는 것인지 박통이신지 전통이신지. 초대 리통이신지..각자 상황판단에 맡기고...정세균민주당 대표께서 이런 식으로 디제이께서 한번씩 질러 주시는 것이 이제 영영 굿바이 하니..민주당은 이제 고아타령을 하시지...제가 보기에 민주당이 고아가 아니라..정세균대표께서 정치하시는데 간혹 한번씩 질러주시는 디제이 천군만마 큰 도움 거물정객께서 이제 하늘나라로 가시니..그것이 너무 섭섭하고 답답하고 아쉬워서 그런것 아닙니까...각하 저 대표할때까지만이라도 굿굿하게 숲이 되어 주시고,산과 바다가 되어 주시지...중차대한 이 시기에...디제이전대통령께서 서거하시니 그 빈자리가 참 크긴 큰 모양이다. 우리시대에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가장 위대한 글로벌 스탠더드형 정치인이었다고 봐야 하지 않겠어요..그러니까 정세균민주당대표께서 민주당과 저 고아되었다고 답답한 가슴을 두드리는 슬픈 조사를 하시지..

  • 9 3
    파사현정

    명문입니다..
    이땅의 진정한 영웅이 가셨습니다.
    그가 남긴 발자취는 우리가 이어가야만 합니다.
    ___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의편이다.___

  • 30 3
    독자

    mb 스스로도 정치는 잘 모른다 하였습니다
    이것이 바로 이나라 비극인 겁니다. 정치 아닌 통치 하려니 독재가 된거죠. 제발 투표들 제대로 해야 하겠습니다, 전두환 버금가는 인물이 21세기에 나올 줄이야!!

  • 6 19
    행동하는궁민

    나도 뉴욕에 빌딩 몇채 사고싶네
    뇌물받아 처먹던 문지기 보내서 관리하면 되거든.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