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日언론들 'DJ 서거' 긴급타전, "한국의 대정치가"

"군사정권에서 민주화 거쳐 근대국가 이룩" "환란 극복"

일본언론들이 18일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소식을 긴급 타전하며 김 전 대통령의 서거에 애도의 뜻을 표했다.

일본의 <지지통신><요미우리><마이니치><산케이> 등 언론들은 김 전 대통령 서거 소식을 긴급뉴스로 타전했다. <야후저팬> 등 일본 포털들도 김 전 대통령 서거 소식을 긴급 톱뉴스로 전했다.

일본 언론들은 김 전 대통령의 일대기를 소개하며 격동의 한국사를 걸어온 거목의 타계를 애도했다.

<요미우리>는 김 전 대통령 서거 소식을 타전한 뒤 "한국의 군사정권시대에 민주화의 투사로서 활약했으며, 대통령 재임중이던 2000년에는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남북 정상회담을 성사시켜 노벨평화상을 받는 등 한국정치에 큰 족적을 남겼다"고 김 전 대통령의 업적을 높게 평가했다.

<요미우리>는 또 "김 전 대통령은 퇴임후 대북 유화정책의 지속을 요구해왔다"며 "그의 서거는 한국의 내정과 남북관계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며 후폭풍을 전망했다.

<마이이치>도 김 전 대통령의 민주화 업적과 남북 화해정책을 상세히 소개한 뒤, 특히 "김 전 대통령은 대통령 취임직전인 1997년 한국을 습격한 환란을 맞아 적극적인 외자 도입 등으로 경제를 다시 살려내면서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과시했다"며 환란 극복을 주요 업적으로 평가했다.

극보수 <산케이>도 김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을 전한 뒤 "김대중씨는 한국중앙정보부에 의해 도쿄에 납치된 김대중 사건(1973년)으로 세계에 알려졌으며 광주사건으로 사형판결을 받았고 4번째 도전으로 한국대통령에 취임(1998~2003년)했다"며 김 전 대통령의 파란만장한 일생을 소개했다.

신문은 "또 북한과 최초의 남북정상회담을 실현시켜 남북교류의 공적으로 노벨평화상을 받았다"며 "군사정권에서 민주화를 거쳐 근대국가로의 길을 걸었던 한국의 한 시대를 상징하는 정치가였다"고 평가했다.

신문은 또 "김대중 정권하에서 일본 문화개방이 실시되고 한일 민간차원의 교류가 한층 진전됐다"고 긍정평가하기도 했다.
임지욱 기자

댓글이 2 개 있습니다.

  • 3 4
    옆나라지구인

    일본 언론들이 디제이전대통령께서 어떤 큰 인물인가를 단적으로 표현하네..한국의 대정치가라고..
    그럼 한국누리꾼인 본인도 덕담 한마디를 일본 언론과 정치권에 해야지...일본 민주당과 하토야마 유키오대표 잘 밀어주면 일본도 정치는 만년 3류소리를 종식하고 일본 정치도 환골탈태 스시처럼 국제사회에 통하는 일류정치가 될수 있어요...일본 민주당 하는것 보면 일본병을 어떻게 치유하고 양극화를 해소 해야 하는지 제대로 해결책을 가지고 있는것 같애...일본 민주당 쿨가이들 꼭 대박정치 하길 진심으로 소망한다. 자민당 맨날 장기집권 세습귀족정치하면서 동아시아 정치 완전히 다 버려 놓았다니까...일본 민주당이 이번 8.30총선에서 대승해서 일본정치도 이제 한번 환골탈태+면모일신하는 물갈이를 왕창해야...주야장천 그모양 그 꼴 정치고,아시아 리더쉽국가로써 국제사회에 전혀 통하지 않는 눈먼 시골티정치와 대도시 뒷골목정치로 정치적 리더쉽을 전혀 아시아에서 발휘 못하고 말이야...그것을 이번 8.30총선에서 일본 민주당이 우뚝 집권해서 일본정치를 크게 한번 환골탈태+면모일신하는 구조혁신해야 한다고 본다. 일본 국민들의 시대적 요청이라고 본다. 그동안 너희들이 고생이 많았다..이제 일본 민주당 너희들도 큰 꿈을 실천하는 비젼정치를 하도록 오케이...시대적 대세지..일본에서도 맨날 야스쿠니신사나 참배하는 눈먼 3류 침략옹호정치는 그만하는 글로벌 스탠더드정치를 할줄 아는 국제평화에 많이 기여해서 노벨평화상을 탈줄도 아는 역량있는 거물 큰 정치인이 나와야 한다고 본다. 야스쿠니신사가 기웃거리는 애들에게 무엇을 기대하겠어...그래도 민주당은 무라야마담화를 존중하는 이웃나라를 배려하는 정치를 하겠다고 하니..아시아평화와 세계평화를 위해서도 하토야마민주당이 8.30총선에서 대승으로 일본정치를 구조혁신하길 희망한다.

  • 6 10
    웃겨

    근대국가 이룩?
    근대국가를 김정일 아가리로 쏙?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