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클린턴의 방북 뒤에는 'DJ' 있었다!

두달 전 클린턴 만나, 클린턴 "오바마와 힐러리에 전하겠다"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이 4일 평양에 들어갔다. 15년전 1차 북핵위기로 전쟁 일보 직전까지 갔던 1994년에 지미 카터 전 대통령의 방북을 연상케 하는 '파격 행보'다.

클린턴 전 대통령은 북한에 억류중인 두명의 미국인 여기자와 함께 빠르면 5일 북한을 떠날 것으로 이미 뉴욕에서 행한 북한과의 물밑 접촉을 통해 합의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클린턴 전 대통령이 방북하기까지 구체적으로 북-미간에 어떤 대화가 오갔는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한가지 분명한 것은 클린턴 전 대통령이 북핵위기 해소에 적극적 의지를 갖고 있으며, 이 과정에 김대중 전 대통령의 영향이 적지 않았다는 점이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두달 반 전인 지난 5월18일 제3차 `C40 서울세계도시 기후 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한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과 만난 바 있다. 두 사람의 만남은 김 전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한 지난 2007년 9월 클린턴재단 주최로 열린 CGI 연례회의에서 만난 지 20개월 만이었다. 앞서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은 지난 2월 방한시 김 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클린턴 전 대통령의 면담 희망 의사를 전한 바 있다.

클린턴 부부가 실타래처럼 복잡하게 꼬인 북핵 문제의 해법을 찾기 위해 김 전 대통령의 조언을 구했음을 감지케 하는 대목이다.

김 전 대통령이 지난 6월11일 6.15 남북정상회담 9주년을 맞아 행한 특별강연에서 클린턴 전 대통령과의 대화 내용을 공개한 바 있다.

"이번에 클린턴 대통령이 여기 와서 같이 만찬했는데, 우리가 같이 했던 햇볕정책, 이것을 클린턴 대통령은 완성 못한 것을 아쉽게 생각하고, 북핵 문제 해결에 대해 많은 얘기했다. 클린턴 대통령도 북한 핵은 절대 반대하고, 그러나 대가를 주면서 상당한 지원도 해주면서 과거에 자기가 하듯 해야 한다고 했다. 그리고 나도 여러가지 건의했는데, 이를 자기가 오바마 대통령과 힐러리 클린턴 여사에게도 전달하겠다고 했다."

김 전 대통령의 발언에 기초해 본다면, 지난 5월 한국을 찾아 김 전 대통령을 만난 클린턴 전 대통령이 귀국후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과 부인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을 만나 'DJ의 북핵 해법' 조언을 전달한 뒤 자신이 직접 '대북 특사'로 나선 게 아니냐는 추정이 가능하다.

김 전 대통령은 비슷한 시기인 지난 6월초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선 클린턴 전 대통령이 재임 마지막해인 지난 2000년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의 북-미 정상회담을 실현하지 못한 데 대해 얼마나 안타까와 해 왔는가를 밝히기도 했다.

김 전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6년 전(2003년 11월) 클린턴 전 대통령이 와서 한 이야기"라며 “2000년 당시 클린턴 대통령이 북한에 간다고 하니까 아라파트(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가 바짓가랑이를 잡다시피하면서 (중동 평화협상을) 곧 끝낼 테니 여기 있어야 한다고 붙들었다. 클린턴 대통령은 중동 문제가 더 중요해 할 수 없이 북한 가는 걸 중지했다. 대신 김 위원장에게 편지를 보내 ‘내가 이런 사정으로 못 가니 당신이 미국으로 와 달라’고 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이 세계가 돌아가는 것을 정확히 못 잡아 찬스를 놓쳤다”고 말했다.

2000년 말 중동 정세는 급박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무장 충돌 속에 아라파트 수반이 워싱턴을 방문, 클린턴 대통령에게 이스라엘과의 대화 용의를 밝히면서 평화협상이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그러나 곧 끝낸다던 중동 평화협상은 해를 넘겨서도 진척되지 않았다. 클린턴 전 대통령이 훗날 김 전 대통령에게 “아라파트는 약속을 안 지킨, 대단히 나쁜 사람”이라고 말한 것도 이 때문이다.

김 전 대통령은 “그때 김 위원장이 미국에 가지 않은 게 천추의 한”이라고 말했다.

현재 폐렴으로 신촌세브란스 병원에 입원중인 김 전 대통령은 때때로 병세가 악화돼 주위를 안타깝게 하고 있다. 하지만 클린턴 전 대통령의 전격적 북한행은 아직도 김 전 대통령이 한반도 지형에 누구보다 거대한 영향을 미치는 국제적 거목임을 다시 한번 입증해 주고 있다.
박태견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19 개 있습니다.

  • 6 6
    삼식이

    대한민국최초의 노벨평화상
    대한민국최초의 노벨평화상 김대중전대통령임은
    외교력도 대단하지만 무엇보다도 대한민국최초의 노벨평화상이
    더자랑스럽읍니다 노벨평화상은 돈으로살수도없고 아무나받을수도없기에
    더영광임니다
    사람들은 김대중빨갱이 좌팔 비자금 어쩌고저쩌고하며
    욕을하고 못잡아먹어 안달인데 딴날당과 뉴라이트 보수수구세력들은
    DJ에게 못데게씹어대고못잡아먹 안달이거든요
    사람이그러면않되죠 비양심적이고 불양하고 아주비열한나쁜사람이죠
    전직대통령으로서 잘한것이있으면 인정할건 인정해줘야 도리가아님니까

  • 57 6
    포항과메기

    난 경상도 사람이지만...
    디제이 저 양반은 진짜 지도자 답다. 다른 사람들은 미국 눈치보기 급급한데, 저 양반은 거꾸로 미국에서 조언을 구한다. 이게 바로 진정한 지도자의 표상 아닌가? 허구헌날 빨개이 타령이나 하는 화석화된 새대가리들이 설쳐대는 이 나라에서 그나마 몇 안되는 큰 인물이다. 진심이다....

  • 21 4
    koreanyi

    왕따 당할 명박과 그 일당으로 한국의 갈길은 정말 멀도다
    미국이라는 나라는 실리주의적 정책으로 세계를 주름잡고 있다 대통령이라도 미국을 움직이는 장사꾼들의 말은 듣지 않을수 없는 처지다 지금 중국에서 슬거머니 빠져야 할 미국의 사업가들이 가장 노리는 곳은 북한 개성 공단이다.
    인건비 싸지 솜씨 또한 끝내 주지 이곳 빼고 수지 맞는 장사 할 곳 없으니 그들의 눈독이 북한 정권에 추파를 던지지 않을수 없다 그러나 명박과 그 일당들의 눈에는 북한이 눈엣 가시일 뿐이라는 생각뿐이라니 일본놈들 닮아서인지 참으로 쪽반이라 어쩔수 없구나

  • 20 7
    좋은기사다

    뷰스에서 근래 본기사중에 가장 좋은 기사다.
    경제관련 거꾸로기사들은 너무 치우쳐 있었는데,
    뷰스는 이런기사가 최고군요.

  • 10 10
    뽀글이빙신

    사실이 땟쭈이의 외교력만은 인정할 점이 있다.
    땟쭈이의 대북외교와 박쫑희 방산장비 개발과 두환이의 서민경제 물태우의 주택건설 뺑샘이의 군부숙청 노개굴의 사기극과 부동산투기질은 인정 받을 짓이었따.

  • 15 4

    빨갱이 뉴라이트.
    뉴라이트 의장 목사놈은
    김일성이 준 공민증(북한주민등)받아놓구 헤벨레 자랑하고 다니더라
    인터넷 동영상에 치면 나온다
    이 얼마나 개신교 목사의 자격으로서 거지같은 행보인가
    개신교도라도 유일신이외에 절하면 안되고 공산주의는 인정해서도 안될텐데
    특히 북한 공산주의는 개신교를 탄압한 집단인데
    저런 개짓하고도 자랑하고 다닌다.
    하나님도 분노하실 일이다.
    천하의 빨갱이에게 넙죽 인사하고 칭찬받는 이런 거지같은 놈이
    교회 목사랜다.
    뉴라이트 얼마전 상임의장였다.
    얼마나 부족한 짓거리인지... 저게 빨갱이 아니면 누가 빨갱일까
    관련링크;
    http://blog.daum.net/_blog/BlogView.do?
    blogid=0HZvp&articleno=5621097&categoryId=#ajax_history_home

  • 53 4
    삼호

    클린턴은 미국가는데 mb는 흘러간 부시를 만났다
    우리 국민이 북에 억유돼있고 전쟁 일보 직전인데
    우리 대통령은 북과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다 말년에 슬그러니 꼬리를 내린
    쥐새키보다 야비한 부시를 초청해 제주도에서 만났다.
    부시 꼬라지 한번 봐라. 우리 대통령 앞에서 다리를 꼬고 앉아서 별 시덥지않은
    표정을 쓰며 오만방자하게 앉아있는 꼴 보면 화가 치밀다 못해 침을 뱉어주고 싶다.
    혹 돈 떨어지니까 그자 수금하러 온 것 아닌지 살펴보자.
    우리 대통령님은 흘러간 물을 따라잡을 것이 아니라 현실의 물을 따라잡아라. 흘러간 물은 물방아를 돌리지 못한다. 더군다나 텍사스깡패 냉전의 사도 부시가 이시대에 맞지 않다는 것은 국제정치에서도 냉정하게 비판하고 있지 안는가.
    시대와 타문화와의 불화속에 미국을 경제적으로 거덜내고 정치적으로 삼류국가로 만든(영국 프랑스 독일에서는 그렇게 평가한다) 부시를 만날 것이 아니라 클린턴이나 앨고어와 선을 대고, 잭슨목사도 만나 조찬기도회도 하면서 국제정치 기류를 익히기 바란다. 세상은 부시류로는 안된다는 것이 서구 문명사에서 이미 2005년도에 진단을 내렸다. 그래서 미국에서는 앞으로 영원히 부시류의 변종은 더이상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미국의 명예와 자존심이 그렇다는 것이다. 그래서 흑인 대통령까지 탄생했다는 것 아닌가. 이명박 대통령은 시대의 흐름을 잘 읽어라. 그리고 대북문제에 관한 한 인정하고 싶지 않겟지만 김대중 대통령의 통합과 소통의 정치를 배워라. 그가 국내에서 실패한 것처럼 보인 것은 극우 냉전 수구세력의 집요한 폄하와 조롱과 다리걸기로 사사건건 넘어뜨리려고 한데서 나온 것이지(마이너리티의 바로서기가 그렇게 힘든 것이다) 그의 정책이 잘못돼서 그런 것은 아니다. 기득권 세력이 김대중이나 노무현을 사람으로 인정하지 않고 짓밟은데서 앞으로 나아가지 못했을뿐, 그의 가치는 역사를 통해 평가받을 것이다.
    이제는 진실과 허위를 구분하는 이성적인 사회가 되도록 하자. 광기와 오만으로 사회적 약자를 짓밟는 조중동의 언어에 편승해서는 이명박의 내일이 없다.단순히 사적 욕망으로 없는 좌우이념을 제조해서 이익을 챙기려는 수구집단을 정리하라.
    남북 문제는 이제라도 유연하게 전환할 때가 되었다.

  • 12 5
    게라이

    당국자가 디제이에대해 용공혐의점을 목하 탐색중임..
    이런 기사가 뜰까?

  • 9 17
    우익의 살 길

    '남북 북미 평화무드'는 '보수우파의 위축'을 의미한다.
    보수우파는 클린턴과 오바마를 좌빨로 몰아라.
    미국의 극우반공단체와 연계하여 국제적 반공게릴라를 조직하라.
    참~~ 쉽죠잉~!

  • 13 6
    2mb

    2mb가 진정으로 나라살리는 길
    6.15선언 10.4 정상선언을 지지한다고 하라
    이를 지지하지 않는 것은 아니라고 하면서 여전히 적대적 국면으로 끌고 가니
    국제적 감각을 갖고 있는 사람이거나 국내 진정한 보수 쪽 사람들까지도 mb가 말장난하는 것으로 인식한다.
    실용정부라면 적과도 내통하는 법이다. 말은 실용정부라고 하면서 청와대나
    내각, 그리고 한나라당의 강경 수구보수세력과 김동길 조갑제류의 극우집단에 포위되어 있어니 mb가 자신의 정치철학인 중도 실용에서 한걸음도 나가지 못한다.
    이제는 mb정신에도 맞지 않는 세력을 과감히 떨쳐내고 정말 적과도 동침할 수있는 실용정부로서의 가치를 구현하라.말다르고 행동 다르면 어느 누가 따를 것이며,신뢰할 것인가. 북한 경제건설을 우리가 맡는 것이 우리 경제의 활로라는 것을 명심하라.되지도 않는 반공 냉전시각으로는 우리 경제의 진로가 극히 제한적일수밖에 없다는 것을 경제대통령이라는 브랜드로 대통령이 된 mb는 명심하고 각성하고 대북정책의 대전환을 단행하라. 그렇지 않어면 미국 중국 일본놈들에게 터를 내주고 대신 닭쫓던 개 지붕 쳐다보는 우수운 꼴이 되고 만다.

  • 7 10
    하하

    밑에 좌빨들이 내 방패다
    김정운이 설마 조것들 대가리위로 쪼다제공 핵은 안쏘겠지?

  • 16 8
    남북평화

    통미봉남이 극명하게 현실화되고 있다.
    MB 때문에 남한은 한반도 문제에서 구경꾼으로 전락했다.
    남한은 미국의 속국인가?

  • 34 6
    역사의 눈

    통일문제에 있어서는 아직도 DJ가 대통령이다.
    MB는 뉴라이트의 허수아비일 뿐.

  • 9 14
    111

    실질적인 북미 회담으로 갈려면 미제의 적대적 정책포기에는 ....
    주한미군철수및 한미군사동맹해체 주일미군 한반도 주변에 있는 미제군대 철수 핵가지고 미본토 꺼져가가 선행되어야 한다....

  • 26 5
    쪽박~

    쥐쌔끼들~~
    뇌 구조로 파악 불가능한 패러다임 아니겠어??
    &#46151;됐다 쥐쌔끼들...

  • 5 6
    111

    지난 2월 2일 북한이 핵군축제안을 했다.......2000년 NPT 6차 공식채택한 내용을 찾아보던가
    나올것이 뭐가 있다고 생각하는건지. 나올수 있다면 미제가 북한의 핵군축제안을 받아들였다 뿐이다 ㅋ멀지않아 전세계 핵군축회담제안이 나올거고

  • 48 10
    블레이드가이

    이명박정권이 남북관계 다 말아잡숫고 한반도를 전쟁의 위기로 내 몰고 있는
    작금의 상황에 그래도 저넘들이 좌파라고 부르는 김대중전대통령님의 영향으로 그나마 전쟁이 나지 않고 있으니 이.. 얼마나 다행인가... 저 넘들은 이런 사실을 알까? 알면 뭐할까 밥을 줘도 고마운줄도 모르는 거지와 마찬가지인걸..

  • 50 10
    yyy

    쥐바기는 이제 처참하게 완전히 몰락한다.
    쥐병신쥐바기가 지난 1년간 해온 모든 정책이 개뻘짓임이 단 한방에 전세계에 까발려 졌다.

  • 5 37
    111

    이번 방북 기대할거 없다 유대자본가들과 뭔 이야기가 되었으니 가겟지. 쇼는 화려할수록 좋은것입ㄴ다.
    - 실제지배자 유대 자본가들 족치면 가게 되어 있다.- 7.4 과연 뭘 쐈을까. 뭘로 미제를 협박했을까.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