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복거일 "MB 배은망덕, 이문열 먼저 만났어야"

보수진영 강한 반발, "황석영에게 속고 있어"

이명박 대통령이 소설가 황석영씨와 지난 가을부터 여러 차례 회동하고 중앙아시아 순방때 황씨를 동행까지 시키자, 소설가 복거일씨 등 보수진영 인사들이 이 대통령에게 배신감을 나타내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이 대통령의 황석영 동행이 진보-보수 양진영 모두에 적잖은 소용돌이를 일으키는 형국이다.

복거일 "이문열 먼저 만났어야지...배은망덕"

복거일씨는 15일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이 대통령이 황씨를 동행시킨 것과 관련, "지금 이 황석영씨가 동행한 것의 문제는 황석영 자체가 문제가 있는 게 아니라 수순을 하나 빠뜨렸다"며 "좌파 정권 하에서 황석영씨는 대우를 받은 사람이다. 그 좌파 정권 하에서 핍박을 받은 우익의 문인들이 많다. 대표적인 것은 이문열씨 같은 경우다, 책 장례식까지 당했으니까. 먼저 그런 분들을 대통령께서 만나시고 초청을 하신 뒤에 황석영씨를 만나시면 좋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그런데 이문열씨같이 핍박 받은 문인을 제쳐놓고, 갑자기 황석영씨를 개인적인 친분이라는 것을 내세워서 데리고 가면 우파에 속한 시민은 어떻게 보겠냐? 우리는 뭐냐는 생각이 들 거 아니냐?"며 "우리가 고생해서 당신을 대통령 만들었는데 이게 배은망덕 아니냐 , 그 소리를 지금 이 대통령이 듣고 있는데 본인은 모른다"고 맹비난을 퍼부었다.

그는 이 대통령이 중도쪽으로 선회하려는 게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그건 참… 발설하기가 참 조심스러운데, 왜냐하면 실제로 우파의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의 정체성에 대해서 의심을 하는 분이 있다"며 "그러니까 대통령께서는 그것도 고려하셔야 된다. 자꾸만 자기의 핵심 지지기반이 회의적인 분위기로 돌아서는 것에 대해서 대통령께서는 걱정 하셔야죠"라고 말했다.

그는 황석영씨가 이 대통령을 보수우익이 아닌 중도라고 규정한 데 대해서도 "(이명박 정권이) 한나라당 정권인 이상 중도 정권이라고 하기는 어려울 거 같다. 분명히 우익정권이다. 이 대통령이 지금까지 추구해온 정책들이 다 자유주의적, 우파적 정책들"이라면서도 "(이 대통령이) 자유주의적 세태를 좀 옅게 하고 중도적인 방향으로 가겠다고 만일 생각하셨다면 그것은 오산이다. 그렇게 되면 정책 자체도 문제가 생기지만 또 하나는 자신의 확고한 기반인 우파의 지지를 잃게 되는 결과가 나온다"고 이 대통령에게 경고했다.

중앙아시아 2개국 순방을 마친 이명박 대통령이 14일 오후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 동행했던 소설가 황석영씨와 악수를 나누며 노고를 치하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갑제닷컴> "황석영이 전향했나? 이대통령이 속고 있나"

<조갑제닷컴>의 김성욱 기자도 앞서 13일 <황석영이 전향했나? 이대통령이 속고 있나>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황석영은 대한민국을 배신했던 인물이다. 89년~91년간 다섯 차례 밀입북하고, 일곱 차례 김일성을 친견한 뒤, 북한으로부터 25만 달러를 받았었다"며 황씨의 전력을 소개한 뒤, "황씨는 감옥살이 이후에도 뚜렷한 전향의사를 밝힌 적이 없으며, 그의 「몽골+2코리아」론 역시 북한정권을 실체로 인정하는 반(反)헌법적 연방제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며 황씨를 맹비난했다.

그는 이어 "대체 황씨와 이대통령의 공통된 인식은 무엇인가? 어떤 공감대를 가지고 있기에 중앙아시아까지 동행했을까?"라고 의문을 제기한 뒤, "황씨가 어느 날 갑자기 전향한 것인가? 아니면 이대통령이 속고 있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이 과정에 "좌파정권 아래서 애국운동을 벌여 온 인물이 대통령 지근거리에서 활동하는 것을 본 적이 없다"며 "대신 황석영 같은 이가 중앙아시아까지 따라나선 것을 보니 놀라울 뿐"이라며, 이 대통령에 강한 배신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김동현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12 개 있습니다.

  • 7 6
    조박사

    문여리 만나서 뭐하게
    바보야 문여리 만나서 뭐하게. 같이 수구끼리 꼴통끼리 고스톱이나 치려구......저런것들이 지식인 염병허고 있네.

  • 6 3
    라라

    추잡한 것들
    문인이라는 것들이 정권에 빌붙어서 뭐 좀 얻어먹거나 대우받고 싶어 안달이 났네 삐지기는 ㅉㅉ 나이값이나 해라 이것뜨라

  • 6 6
    둑지기

    2분법적으로만 생각하는 돌대가리들
    늘 지들의 수준으로 나오는군.
    명바기가 함께하면 모두 정부와 여당 편이고
    함께하지 않으면 좌파 되나?
    황석영을 질투하다니?
    선거 때 꼴통짓거리 하며 명바기를 도운 것이
    늘 저를 알아주고 함께 할 거라는 따위의 바램과 욕심 때문이었단 말이군,
    수준이 그정도인 대가리로
    나라를 위해 무슨 아이디어를 제공하겠다는 것인지?

  • 6 3
    올빼미

    ㅎㅎㅎ
    모지리들, 김밥 옆구리 터지는 소리들 하고있네...보수 느그들이 보수라고??? 기존의 구린내나는 이득을 극대화하기위해 언제나 원조보수의 적당한 부분만 차입하고 그 참 가치와 도덕은 내몰라라하고 그 부조리를 지적하면 좌파요 빨갱이로 몰아부치는 느그들이 보수???...수구꼴통 도독넘들 아니고?...이 사회에 유전무죄 무전유죄의 풍조를, 지극한 충성으로 구석구석까지 차고 넘치게 만든 느그들이 보수?...나는 내 배꼽이나마 지키고 싶거던, 제발 거짓 보수타령 좀 하지마라 이 모지리드라!!!

  • 8 6
    올빼미

    ㅎㅎㅎ
    모지리들, 김밥 옆구리 터지는 소리들 하고있네...보수 느그들이 보수라고??? 기존의 구린내나는 이득을 극대화하기위해 언제나 원조보수의 적당한 부분만 차입하고 그 참 가치와 도덕은 내몰라라하고 그 부조리를 지적하면 좌파요 빨갱이로 몰아부치는 느그들이 보수???...수구꼴통 도독넘들 아니고?...이 사회에 유전무죄 무전유죄의 풍조를, 지극한 충성으로 구석구석까지 차고 넘치게 만든 느그들이 보수?...나는 내 배꼽이나마 지키고 싶거던, 제발 거짓 보수타령 좀 하지마라 이 모지리드라!!!

  • 6 3
    지나다

    이건 또 &#47973;미
    이문열이 무슨 핍박을 받아 받길.. 지가 똘아이짓 하니까 그랬지 하여간에 소설가들 책 안 팔리면 야설이나 쓰던가 하지 뭘 나대

  • 4 4
    하하

    보수놈들이 멍바기 실체를 모르네
    슨상개구리도 못한 촛불쇼 벌린 멍바기 실체를 아직도 감 못잡겠냐? ㅋㅋㅋ

  • 16 6
    지나가다

    참...황석영...으이그
    이건 뭐...그냥 장관하고싶다고 그래라...
    비굴하게 그게 뭐냐...
    노욕에 황석영이란 인생자체가 거짖인생으로 시궁창에 쑤셔박혔군...
    참...나...

  • 4 8
    먼저

    먼저
    잘 모르시네요.
    집토끼는 어차피 안도망가니까
    산토끼를 잡아야지요.
    Y 다음엔 H입니다.
    Y는 서울시로 보내고요.

  • 6 7
    111

    국내 한나라당과 친박과 수구골통들 몰락이
    가까와지고 있다......

  • 12 6
    웃고말자

    세상 좋아졌지? 그렇지?
    복거일따위가
    대통령에게 배은망덕 운운할 수 있는 세상이지?
    전두환때는 상상도 못했던 일이었지?
    고마운 줄 알아 이거뜨라...

  • 27 5
    의견

    냅둬요~! 누굴 만나던, 그럴 줄 모르고 그렇게 올인하셨나?
    이젠 그나마 이정권 마지막 지지세력이었던 꼴보수들이 반발?
    황석영때문에 진보쪽의 냉대는 더 할테고..다음 대권,총선에 친이계는 어쩌란 말이냐?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