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안희정 "집회 불허? 참 간 큰 경찰이네요"

"국민의 뜻을 한번 모아야 하는 시점이 됐다"

안희정 민주당 최고위원이 31일 경찰이 오는 1일 민주당 등 4개야당과 시민사회단체들이 개최하려는 장외집회 불허를 검토하고 있는 것과 관련, "참 간 큰 경찰이네요"라고 힐난했다.

안 최고위원은 이날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며 "일반적으로 정당과 시민사회단체들이 평화적으로 진행하는 집회는 경찰이 허가권을 쥐고 있는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신고하고 평화적으로 집회를 하면 되는 그런 합법적인 권리라고 생각한다"며 집회 강행 방침을 분명히 했다.

그는 이번 집회의 의의에 대해 "지난 1년 동안 보여줘 왔던 이명박 한나라당 정권의 국정운영은 국민들과의 소통과 야당하고의 소통을 원천적으로 거부하고 있다"며 "이에 국민과 함께 오늘의 국정운영의 방향에 대해서 국민의 뜻을 한 번 모아야 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고 밝혔다.

그는 또 2005년 11월 농민사망 사건을 상기시키며 "그때 우리 정부는 '어떠한 공권력이라 할지라도 그것이 남용될 수 없다, 공권력이 국민들에게 미치는 피해와 영향이 치명적이기 때문에 공권력은 냉정하고 침착하게 행사되도록 통제되어야 한다'라고 대통령이 국민들에게 사과했고 직접적인 지휘라인에 있지 않았던 경찰청장이 스스로 퇴임했다"며 "이것이 정상적인 민주국가와 국가지도자가 취해야 될 태도"라며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사과와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 사퇴를 촉구했다.
이준기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3 개 있습니다.

  • 16 20
    웃겨

    너도 방패 맞아 죽어봐라
    자기들은 백골단 마구 부렸으면서.

  • 27 14
    이제

    한나라당 개신교 세력빼곤 모든 집회는 금지 아닐까요?
    서울시청앞광장도 개신교와 한나라당이외 집회는 맨날 금지였으니..

  • 35 12
    지방자치

    경찰서장도 지역민들이 뽑아야한다.
    딴 거 없어. 다 지방으로 이관해,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