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이외수 "머잖아 이순신을 살인마로 가르칠 판"

"김구 선생이 테러분자?" "일제가 근대화에 이바지했다?"

소설가 이외수씨가 수정된 근현대사 교과서가 백범 김구 선생을 테러분자로 폄하하고, 일제강점기를 미화하고 있는 데 대해 격노했다.

이외수씨는 19일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린 '수정된 교과서-애국애족 대신 매국매족을?'을 통해 수정된 교과서 내용을 찍은 두 장의 사진을 올리며 "김구선생을 테러분자라고 가르치는 세상이 왔으니, 머지 않아 이순신장군을 살인마라고 가르치는 세상도 오겠네"라는 탄식의 글을 올렸다.

첫번째 사진속 교과서 내용에서 이외수씨가 문제 삼은 내용은 일제 강점기에 대해 "그 시기는 억압과 투쟁의 역사만은 아니었다. 근대 문명을 학습하고 실천함으로써 근대국민국가를 세울 수 있는 '사회적 능력'이 두텁게 축적되는 시기이기도 하였다"는 문구였다.

그는 이 내용에 빨간 줄을 그은 뒤 "일제강점기가 근대화에 이바지했다?"라고 반문했다.

두번째 사진속 교과서 내용에서 문제 삼은 내용은 김구 선생에 대한 묘사. 문제의 교과서는 김구 선생의 약력을 소개하며 "1896년 민왕후의 원수를 갚고자 일본 상인을 군인으로 오인하여 살해하였다. 체포되어 복역 중에 탈옥하였다"며 김구 선생을 민간인 살해범으로 묘사하고 있었다. 교과서는 또 김구 선생의 임정시절 항일무장 투쟁을 "이후 한일애국단을 조직하여 항일테러활동을 시작하였다"며 '항일테러'로 묘사했다.

교과서는 김구 선생의 해방후 통일노력에 대해서도 "1948년 남한만의 단독 총선거를 실시한다는 국제연합의결의에 반대하고...이후에도 대한민국의 건국에 참여하지 않았다"며 "1949년 6월26일 육군소위 안두희의 총격을 받아 사망하였다"고 기술했다.

이외수씨는 이같은 내용의 주요대목에 빨간 줄을 그은 뒤 "김구 선생이 테러분자?"라고 반문했다.

그의 글과 사진을 접한 많은 독자들이 수정교과서를 질타하는 댓글을 남기자 이외수씨는 "대한민국이 아직도 일본의 식민지이거나 내가 모르는 사이 나라가 사라져 버린 것이나 아닐까 하는 착각에 사로잡혀 있습니다"라는 답글을 붙이기도 했다.

이외수씨가 올린 수정교과서의 일제강점기 기술 대목. ⓒ이외수

이외수씨가 올린 수정교과서의 김구 선생 기술 대목. ⓒ이외수
김동현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17 개 있습니다.

  • 17 12
    박일규

    이외수 선생은 '아' 다르고 '어' 다른 것을 비판하는 것이다.
    JaAiLine님이 인용한 자료의 '테러'와 대안교과서의 '테러'는 같은 의미라고 보기도 어려울 정도이다.
    JaAiLine이 인용한 '테러' 표현 사례들에서는 그러한 표현이 "독립운동 방식 중에 '테러'의 형태가 포함된다"는 정도의 의미이다.
    그러나 대안교과서에서 기술된 '테러'는 김구 선생의 활동 자체가 '당' '단' 등을 조직하고 "항일테러운동"을 벌였다고 되어있는 탓에
    김구 선생의 활동이 전부 '테러'이며 테러단체의 수장, 범죄단체의 두목 정도로 보이는 것을 이외수 선생이 비판한 것이다.
    또한
    '테러'의 사전적 의미가 "폭력을 행사하여 상대방이 겁을 먹도록 함"이므로 독립운동의 형태 중 하나를 '테러'라고 표현한 것 자체가 틀린 것이다.
    개인차원의 행동만을 놓고 '테러'라는 용어를 썼는지 모르나,
    일제강점기는 국가차원의 테러라고 할 수 있는 '거대한 폭력'에 맞서 싸우며 조국광복을 위해 노력하는 활동의 일부에 '폭력적 수단'이 동반된 것이므로,
    차라리 "레지스탕스"로 표현했어야 맞을 것이다.
    아니면
    저항군, 저항병, 의병, 독립군(일본과의 전쟁이라는 기준에서) 등의 용어 중 어느 용어를 쓰더라도 '테러'라고 쓴 것보다는 훨씬 훌륭한 표현일 것이다.
    (프랑스에서 레지스탕스 활동을 하던 분들을 '테러리스트'라고 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궁금하다.)
    또한
    일제강점기에 "억압과 투쟁의 역사만은 아니었고 우리 나라의 근대화에 기여했다"는 내용과 함께 있는 상황,
    "일제가 행한 억압과 수탈의 역사"는 최대한 축소하고 짜맞추기식 근대화 기여자료는 일본 극우 교과서의 40배 가까운 분량을 실은 책에서
    '테러'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은 '용어선택의 근본 목적'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게다가,
    전세계가 무차별 테러로 인해 '테러리스트 = 범죄자'라는 인식이 팽배하며,
    미국이 북한을 "악의 축 =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는 상황에서
    사용된 '테러'라는 표현에 대해 이외수 선생이 비판을 하는 것도 당연하다.
    '테러 = 범죄'라고 받아들여지는 상황에서 전반적인 설명 없이 사용된 "항일테러운동"의 '테러'라는 표현,
    "억압과 수탈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근대화에 기여했다는 기간에 벌어진 '테러(?)'"라는 책 내용 상의 흐름은,
    김구 선생의 조국광복을 위한 노력을 되새기게 되기보다 '범죄단의 수장', '범죄자' 등으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그 외로도,
    이러한 교과서를 출판한 곳은 뉴라이트 재단 산하 '교과서포럼'으로,
    뉴라이트 재단 이사장 안병직은,
    "위안부는 동원이 아니라 취업(매춘)이다."
    http://dory.mncast.com/mncHMovie.swf?movieID=10008111720061224001943&skinNum=1
    (뉴스후 - 떠오르는 친일 : 대안교과서 내의 일본 극우를 능가하는 일제강점기 미화)
    "일본, 독도 자기 것이라고 주장할 법적-사료적 근거 있어"
    http://www.viewsnnews.com/article/view.jsp?seq=37738
    안병직·이영훈, 일본 돈 받은 '식민지 연구'(역사학자도 아닌데 일본 돈으로 식민역사 연구?!)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377883
    등의 활동을 보인,
    같은 한민족이라기보다는 전형적인 "일본 극우" 또는 그들의 하수인 정도로만 보이는 인사이다.
    그렇기에,
    대안교과서에서 사용된 "항일터레운동"의 '테러'라는 표현이
    "조국광복을 위한 노력 중 하나로써의 '테러'"라는 순수한 표현 혹은 표현 상의 실수보다는,
    "천황님의 나라 일본에 대한 범죄로써의 '테러 = 무차별학살'"라고 쓴 것이라 보이며,
    그러한 부분을 비판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된다.

  • 16 12
    시릴캣

    아래 JaAiLine님.
    한쪽은 이미 전쟁이 끝났다고 생각하고 다른쪽은 아직 전쟁이 끝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상태하에서의 전투 행위가 테러리즘이라고 한다면 테러리즘이겠네요.
    물론 테러리즘의 정의 상 '사회적 공포를 불러일으키기 위한' 행위이고,
    '상대방의 전의를 꺾고 자신의 의지를 상대방에게 강요하는 행위'라는
    클라우제비츠의 전쟁의 정의를 생각한다면
    테러리즘과 전쟁 행위를 구분하는 게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아시고 말씀하신 것이라고
    믿기진 않지만 일단 믿기로 하겠습니다.
    자, 그렇다면 이제 일제시대가 근대화에 공헌했다고 말하는 책 목록도 불러주시죠?

  • 17 31
    JaAiLine

    외수야! 외수야! 공부 좀 하렴!
    "독립운동 선상에서 테러는 무정부주의자나 급진과격파들의 전유물은 아니었다. 과거 테러활동의 용사들이 노선전환을 한 이후인 1930년대 초반 백범 김구는 임시정부의 외곽에 애국단을 조직하여 세상을 진동시킨 두 차례의 테러활동을 감행했다."
    - 대한민국 사(史)2, 한홍구, 한겨레신문사
    "김구 선생이 해방 이전에 일제에 대해 테러를 쓴 것은 구국의 혈성이 담긴 애국 행위로 높이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방 이후에도 테러를 정치활동의 한 방법으로 사용했다면 그것은 문제가고 봅니다."
    - 인물로 보는 친일파 역사, 역사문제연구소
    "그리하여 침체한 국면을 타개할 목적으로 한편으로는 미국, 하와이 동포들에게 편지하여 금전의 후원을 부탁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철혈남아들을 물색하여 테러(암살, 파괴)운동을 계획하던 때『백범일지』상권을 기술하였다."
    - 도진순 주해, 『백범일지』下, 돌베게
    "(오사마 빈라덴의)투쟁의 방식이 테러라는 점에서 비난받아 마땅하지만 민족 해방을 추구한다는 점에서는 이해할 부분이 있다. 우리가 존경하는 김구 선생도 테러 부대원이었다."
    - 오만한 나라 미국, 김승국
    "테러 전술이라고 판단한 김구는 특수비밀결사인 '한인애국단'을 조직하여 이봉창과 윤봉길 의거를 이끌었고, 이를 계기로 장제스를 만나 한중 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침체된 독립운동을 활성화시켰다."
    - 교과서에 나오는 한국사 인물이야기, 윤희진
    "이 책을 읽는 분에게 -《도왜실기(屠倭實記)》는 원래 김구 선생이 1932년에 주도한 일련의 대(對)일본 폭탄테러 활동의 진상을 중국인에게 알리기 위해 중국어로 쓴 책이다."
    - 도왜실기 - 범우문고 86, 출판사 서문
    "김구의 한인애국단과 함께 테러 활동을 많이 한 남화연맹은 일제의 만주침략 이후 맹렬히 활동하기 시작하였다."
    - 신흥무관학교와 망명자들, 서중석
    "윤봉길은 6월 21일, 감옥에서 순국했습니다. 윤봉길의 폭탄 테러로 독립군들은 용기를 얻었습니다. 반면, 일본군은 더더욱 불안에 떨었습니다."
    - (어린이용) 헐레벌떡 어제 오늘 근대 이야기 딱 22장면, 한정영 지음
    "김구는 임시정부 활동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의열단에서 벌이는 테러의 방법을 써서라도 침체된 항일의 기세를 높이고자 했다."
    - 한국사 이야기 21 - 해방 그 날이 오면, 이이화
    "목숨을 걸었던 윤봉길의 폭탄 테러는 독립 운동에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요? 중국 상하이에는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 초등학생이 가장 궁금해 하는 한국사 100장면, 오주영
    "이봉창 의사의 개인적 테러는 단지 개인적 행위가 아니라, 임시정부에서 김구가 이끄는 산하조직 차원에서 이루어졌다는 것입니다."
    - 중딩고딩을 위한 대중매체 읽고 쓰고 생각하기, 김슬옹
    --------------------------------
    2000~ 2006년 현재까지 출간되어 서점에서 팔리고 있는 책중에서
    김구 선생을 비롯한 독립운동가들을 테러리스트로 표기한 책 모음이다.
    외수야 공부하렴!

  • 25 13
    우룡

    디시역사겔!!
    객관적 사실을 기술한 문구를 많이 올렸는데 당신의 역사관이 무척 천박한데 이외수님에게 한수 배워야겠습니다.테러는 초창기 반일투쟁의 필요한 노선이었고 나중에 테러리즘의 한계를 극복하고 조직적인 항일 무장투쟁으로 발전합니다.비록 김구선생이 임정에서 테러를 중요한 항일투쟁의 한 요소로 보았을지라도 테러자체가 임정의 투쟁노선은 아니었거든요.김구선생의 테러리즘도 전체 항일운동의 수당으로 보아야지 테러 그자체만 보아선 안되죠.테러도 항일독립운동의 한방편 이었기에 큰 맥락에서 항일독립운동으로 보아야 하지않을까요!!!그래서 이외수님의 관점이 옳은 겁니다..

  • 14 15
    asdf

    우리가 그냥 길을 걸어도 그 걸음에 짓밟혀 죽은 개미의 입장에선
    그 인간이 악마가 되는 것이다.보는 관점에 따라 동일인이 성인도 될 수 있고 악마도 될 수 있는 것.인정하기 싫을지 몰라도 이것이 세상사.

  • 28 16
    허어..참

    친일파들이 자기들의 정신적 지주인
    왜국이나 일본에 저항했던 사람들은 밟아버리기로 작정했나 봅니다.

  • 28 16
    한심한넘들

    제나라 역사가지고 난도질하지마라
    제정신 가지고 쓴글인지 한심하군요, 일본이 2차대전의 전범들을 세계가 무어라 하든 옹호하고 신사를 세워 수상이 참배까지 하는 철저한 자국위주의 민족사관을 가지고 있는데 우리는 한가하게 민족의 영웅인 김구선생을 일본입장에서 테러범으로 그것도 교과서에 기술하고 있는게 올바른 민족사관이라 할 수 있나요. 얼마전 영국갔을때 그들의 선조들이 조국내지는 민주주위를 위해 참전한 용사를 기리는 기념물이 많고 잘 보전되어 있는것에 놀랐습니다. 그들을 피해국 입장에서 전범들이라 기술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뉴라이트도 올바른 역사관을 가지고 하루속히 피해국입장이 아닌 우리나라 입장에서 기술해주기 바랍니다. 당신들의 주장대로라면 이순신도 전범으로 기술돼야 하고, 6.25도 북침이 돼야하고, 안중근도 암살자라고 기술해야 맞겠지요.

  • 38 16
    애국자

    매국노 새뀌들이 한놈두놈 뛰어나오는군.
    대갈통을 두더지 망치로 쪼개 버려도 시원치 않을 놈들.

  • 25 16
    ㅇㅇㅇ

    사탄의 조선군과 맞선 왜장 고니시는 순교자
    이미 한국개신교에선 그런식으로 가르칩니다..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2797479
    사탄의 조선군과 맞선 왜장 고니시는 순교자

  • 22 12
    asdf

    역사기술에 대해서 한마디-역사란 객관적으로 서술해야 한다-동포들의 역사왜곡을 개탄하며-집필자의 주관이 들어가면
    그것은 이미 역사라고 할 수 없고 에세이나 소설이라 불려야 할 것이다.요즘 좌우를 막론하고 아전인수격 역사서술이 횡행하고 있어 심히 우려스럽다.

  • 30 18
    ㅋㅋㅋ

    뉴라이트한테 뭘 바라?
    한나라당 집권할 때부터 뉴라이트 난리칠 거 뻔한 거였는데 ㅋㅋ 궁민들이 뽑아 놓고 호들갑 ㅎㅎ

  • 16 14
    후후

    금성출판사 수정교과서 아닌데
    뉴라이트에서 나온 대안교과서인데
    이거 착각하는 사람이 너무 많네

  • 33 13
    그럼이것도?

    독일이 유태인을 죽인게 세계의학을발전시키려고한거네?
    미국이일본에 원폭투하한거는 머라구할려나?선량한 일본국민을 무자비하게학살한 나라로묘사해야겠네?
    진자 제정신아니네.김구선생님이 항일테러라고? 빼앗긴자기나라 찾는행동이 테러란말인가 ...............

  • 32 15
    너여

    친일파들이 많긴 많나 보다.
    말로만 듣던 친일파 쪽바리들이 한국에 많이 사나 보다.
    이젠 노골적으로 일제 식민지 시대를 찬양하니 말이다.

  • 25 15
    쥐를잡자

    독도는 일본땅이라고 할지도 모르겠군요
    조만간 위안부 도 자발적이라고 할겁니다. 그러고도 남을놈들임

  • 15 43
    나여

    그런책들은 시험보고 나면 잊으니 걱정마라
    시험끝나면 우선 대마초를 한대 땡기고,
    어떡하면 김정일한테 아부하고 용돈받아
    미국갈까 고민한다.

  • 40 18
    111

    이순신을 테러집단으로 규정하겟ㅈ요
    일본군을 왜적을 떼려 부셨으니.
    광복군을 테러집단이라 부르겟지요
    뉴라이트들이 우리나라 독립운동가분을 뭐라 부르게
    테러리스트 ㅋㅋ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