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정연주 사장 출금, '외교적 결례' 파문

후진타오 초청 오찬 '펑크', 'SBS 리허설 방송' 이어 또 논란

정연주 KBS사장이 검찰의 출국금지 조치로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으로부터 초청받은 공식 오찬에 참석하지 못하게 돼 '외교적 결례' 논란이 일고 있다.

배임 고발 사건을 수사중인 검찰은 4일 오후 정사장측에 출국금지 사실을 통보했다. 정사장은 오는 6~10일 중국을 방문할 예정이었으나, 검찰의 출금 조치로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 주최로 열리는 오찬에 참석할 수 없게 됐다.

후진타오 주석이 베이징올림픽 개막을 기념해 개최하는 이 오찬에는 이명박 대통령과 북한의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등 각국 정상들과 극소수 언론사 사장들이 초청받았으며 한국 언론인 중에서는 유일하게 정연주 사장이 초청받았다.

검찰은 정 사장이 5차례 출석 요청을 거부한 데 따른 '정상적 법절차'라고 밝히고 있으나, 야당과 언론계 일각에서는 해외도피 가능성이 전무한 정 사장에 대해 '외교적 결례'를 범하면서까지 출금 조치를 하는 게 바람직한 조치였는가에 대한 강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티베트 사태 등으로 그동안 중국은 베이징올림픽 개막식에 한명의 정상급 인사들이라도 더 참석시키기 위해 외교적 총력전을 펴왔다. 한 예로 '국경없는 기자회' 등 시민단체들의 압력으로 개막식 불참을 선언했던 프랑스는 '머니 파워'을 앞세운 중국정부의 집요한 회유와 압력으로 지난 10일 개막식 참석으로 방향을 틀어야 했다.

특히 우리나라는 SBS가 베이징올림픽 리허설을 보도, 중국 정부와 국민들을 격노케 하면서 리허설 및 개막식 취재 불허라는 초강도 중징계를 받은 상태다. 이처럼 가뜩이나 외교적 결례로 한국을 바라보는 중국측 시선이 싸늘한 마당에 후진타오 국가주석 초청 만찬에 정 사장이 출국금지로 불참하게 된 것은 중국측에 또하나의 외교 결례로 비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언론계 및 외교가 일각의 우려다.

실제로 MBC사장 출신인 최문순 민주당 의원은 "이번 정 사장의 베이징 출장은 후진타오 중국 국가 주석으로부터 초청을 받은 것인데 이걸 못 가게 한다는 것은 국제적 망신"이라고 정부를 맹비난했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문제의 후진타오 초청 오찬모임에 이명박 대통령도 초청받은 대목에 주목하며 정 사장에 대한 이 대통령의 거부감이 출국금지로 이어진 게 아니냐는 의혹의 눈길을 보내고 있기도 하다.

반면에 정 사장의 베이징올림픽 참석을 맹비난해온 한나라당과 보수 일각은 검찰의 조치를 대환영하고 있다.

조갑제 전 <월간조선> 대표의 경우 4일 밤 자신의 홈페이지에 띄운 글을 통해 "검찰은 정 사장에 대해 지금까지 다섯 차례에 걸쳐 출두를 요구했지만 정씨는 변호인을 통해 검찰 수사에 응할 수 없다는 뜻을 밝히고 출석을 거부했었다. 보통사람이 두 차례 정도 검찰 소환에 불응했다면 검찰은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강제연행했을 것"이라며 " 늦게나마 검찰이 출국금지 조치를 취한 것은 잘한 일"이라고 격찬했다. 조씨는 "국법을 우습게 보는 정씨에게 법의 무서움을 가르쳐주어야 할 책무를 검찰은 지고 있다"며 "이는 정씨에 대한 시민정신 교육일 뿐 아니라 이 사태를 주목하는 국민들에 대한 법질서 교육이기도 하다"며 거듭 출금 조치에 대한 전폭적 지지 입장을 밝혔다.

국익과 국격(國格)이 걸린 외교라는 큰 공간이 국내적 갈등의 뒷전으로 밀리는 씁쓸한 국면이다.
임재훈 기자

댓글이 11 개 있습니다.

  • 41 22
    조갑제썅

    조갑제 저인간은 말을 어떻게 저따구로하냐
    이봐요 조씨할배 당신은 나중에 경찰에 출두할일 없을거같나? 함 두고보자
    그나저나 딴사람도아니고 중국 주석의 초청인데 그걸 저렇게 말도안되게 막냐.. 견찰이냐 이메가나 답답할뿐이다..

  • 20 37
    쥐새끼박멸

    올림픽 기간에 정연주 처리하겠다???
    천박.띨박.씨박아~~~~~~

  • 14 40
    망나니

    연주 목만 날리면 돼
    그럼 후진타오가 먼저 취소한다,.
    ㅋㅋㅋ.

  • 14 38
    정연주

    후진타오 있는 자리에서 초청받아서 온자리라고 죽치고 버티고 있으면 곤란하잖어
    집에서 새는 바가지 밖에서도 샌다고 분위기 파악못하고 버티다 국제망신 뻗치라고 보내나 아에 집안에서 챙피당하는게 가장의 판단이지 왠만한 증상이면 보내겠지만 증상이 심각해서 무슨일을 벌릴지 모르는 환자한데 너무 큰 바램을 갖는다 참

  • 36 15
    휴우

    2MB... 정말 2MB 다
    그래..후진타오 오찬 자리에
    우리나라에서 2MB와 정연주 두사람만 공식 초대를 받았는데...
    각국 정상들이 모이는 자리인데..
    언론탄압을 그 자리에 자랑하러 가는건가?
    어지간한 머리라면...
    어지간한 낮짝이라면...
    창피해서 못갈텐데...
    그 자리에 우리나라에서 저 혼자만 참석햇다고
    평생 자랑하려고 2MB 머리쓴건가??
    근데...검찰도 그 정도 생각도 못하나...
    검찰도 2MB인가??
    검찰이 2MB를 국제적으로 망신주려고 작정한건가!!!

  • 25 44
    ㅇㅇㅇ

    무식 무개념의 극치..
    도대체 정신이 있는 넘들일까??? 이런 넘들이 4년넘게 국정을 운영한다는것 자체가 ..엄청난 호러물을 보는 느낌이다.. 미쳐도 이런 미친넘들은 내 태어나서 첨이다.

  • 57 21
    ㅡㅡㅡ

    정치적 목적에 눈이 멀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멍박..
    국익쯤이야.... 나라 말아먹는 매국노 쥐파들다운 조치 아닌가

  • 35 24
    아놔;;

    쌩뚱맞게 출국금지가 뭔말인가 했더니만
    중국 초청에 가지 말라고 출국금지 시켰던거야;; 진짜 ㄷ ㅐ단하다 MB 실용 정부

  • 35 33
    111

    명바기 정권에게는
    외교적파문이든 오로지 방송장악이 목적이지.
    땡전뉴스만들기 KBS2민영화 MBC 민영화.
    대운하,공기업민영화 ,물사유화,영리병원안되니변칙이 나오고
    오로지 어떡게든.. 나라 거덜내기가 목적인데.

  • 51 16
    역시

    미친소정부에겐 중국빨갱이들은 마귀나 사탄일뿐..
    결레고 뭐고 개념자체가 없을듯..

  • 41 41
    asdf

    역시
    막가파정권에 걸맞는 행태다.이제는 국제망신도 마다치 않겠다는 막가파.국민도 국제사회도 안중에 없고 그저 막나감만 존재할 뿐이다.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