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미국의 두 얼굴, '30개월 캐나다 소' 수입금지

"OIE에서 안전하다 했으나 광우병 위험 있어 수입중단"

한국에 30개월 이상 쇠고기 수입을 강요하고 있는 미국이 '광우병 위험'을 이유로 30개월 이상된 캐나다 소 및 쇠고기의 수입 금지 결정을 내렸다.

캐나다는 지난해 5월 국제수역사무국(OIE)으로부터 미국과 함께 '광우병 위험통제국'으로 지정돼 30개월 이상 쇠고기 수출이 허용돼 왔다. 따라서 미국의 캐나다 소 수입 금지 조치는 미국이 OIE 기준을 불신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여서, 향후 한국의 미국 쇠고기 수입 논란도 새로운 국면을 맞을 전망이다.

8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국 연방법원은 지난 3일 미국의 목축업자단체인 목장 및 목축업자법률소송기금(R-CALF USA) 등이 농무부를 상대로 제출한 `월령 30개월 이상된 캐나다산 소 및 쇠고기 수입금지 해제'에 대한 철회요구 재정신청을 일부 받아들여 이를 잠정 중단토록 결정한 것으로 7일 뒤늦게 확인됐다.

미 연방법원 사우스 다코타주 북부지원의 로런스 피어솔 판사는 21쪽 분량의 결정문에서, 30개월 이상된 캐나다산 소 및 쇠고기의 미국수입을 허용토록 한 농무부의 조치를 철회해야 한다는 원고측의 주장을 일부 수용했다.

피어솔 판사는 또 미 농무부가 수입금지를 해제하기에 앞서 관련 조항에 대해 (이해 당사자들에게) 적절히 알리고 공개적인 의견수렴에 나서는 한편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조항을 개정할 것 등을 지시하며 이를 농무부로 돌려보냈다.

이에 따라 작년 11월 19일 발효된, 1999년 3월1일 이후 출생한 모든 캐나다산 소 및 쇠고기의 수입을 허용토록 한 미 농부부의 조치는 효력이 당분간 중단되게 됐다.

R-CALF측은 성명을 통해 "R-CALF가 농무부의 잘못된 조치에 맞서 이행중지명령을 얻어냈다"면서 "이번 결정은 농무부가 광우병 감염원에 미국 소비자와 목축업자들을 무모하게 노출시키고 있다는 R-CALF의 주장이 정당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R-CALF는 미 농무부가 모든 연령대의 캐나다산 소 및 쇠고기 수입을 허용하려고 하자 농무부 장관에게 이 같은 조치를 취하기 전에 이 문제에 대해 공개적으로 의견을 개진할 기회를 줘야 한다고 호소하는 특별 성명을 냈었다.

이와 관련, 법원은 이날 농무부가 월령 30개월 이상 관련 규정을 발표하면서 행정절차법을 준수하지 않았다는 원고측 주장을 이유 있다고 받아들인 것이다.
임지욱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9 개 있습니다.

  • 0 1
    김똑딱

    2008년 7월8일 기사로 보이는건 나뿐인가?

  • 14 21
    미쿡쇠개기

    마니처먹어요
    니네나 마니묵고 지구를 떠나거라~~~

  • 21 14
    십년뒤엔

    허위기사라니요?
    미국에서도 30개월이상 쇠고기와 소 수입시 광우병의 위험이 있으니 의견도 들어보고 조심스럽게 결정하라는 권고를 한다는 데 뭐가 허위기사지요 자꾸 문제의 본질을 왜곡하면서 곁다리 문장한두가지 물고 늘어지는 게 명박님 정부에서 하는 반응이랑 비슷하시네요..
    게다가 미국도 이런 중요한 먹거리관련사항을 결정할때는 의견을 수렴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아닙니까. 주무장관이 협상내용 숙지도 안하고 국민들 의견수렴도 없이 지맘대로 사인해버리고 밀어붙이는 어떤 정권이랑은 비교되네요

  • 19 16
    슬픈코메디

    너무 웃기자나?...이게 뭐니!~... 쪽팔려........
    얼마나 더 말을 해야 이해할까??
    얼마나 더 눈물을 흘려야 진실이 통할까??
    얼마나 더 아파해야 할까??
    너는 아니??
    벽.창.호............................
    옳지 않아! 우리(?) 대.통.령.

  • 23 32
    장형준

    뭐 허위기사만 올라왔다고 할건 아니죠 ㅡ.ㅡ.. 근데 한번 숙고해보셔야할듯
    일단 저도 사실관계가 파악이 안되서 뭐라고 하기가 좀 그렇지만..
    조중동의 길말고 정도를 가기를 바랍니다 ^^

  • 21 23
    얼랄라

    일본은 미국의 소고기 수입 완화요구 거부했네
    한국일보 보도에 의하면, 일본 후쿠다 총리가 월령 20개월 이하만 수입하는 조건을 완화하라는 부시의 요구를 거부했다네요. 그것도 "과학적인 식견에 근거"해서. 우리 정부측 얘기와는 정반대 같은데, 이게 &#47973;미~~
    또한 이 보도에 의하면 현재 일본은 "월령 20개월 이하 미국산 쇠고기만 수입을 허용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광우병 위험물질이 포함될 가능성이 높은 머리 부위와 척수, 편도, 소장끝, 척추와 분쇄육, 기계적 회수육(回收肉)의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네요.
    정말 재협상 해야겠네.

  • 26 16
    Mad Bull

    SRM 부위 제거하면 먹을만 한데..
    미키밍박아 캐나다 수상 만나러 안가냐..우리가 수입하지...

  • 31 16
    트리오

    이젠 신뢰를 해치는 소통은 그만하길 바란다.
    재갈 물리고, 손발 묶고, 공작정치, 꼼수정치, 공안정치, 언론장악의도,
    코드인사로 신뢰를 좀먹는 의사소통은 그만하라.
    그동안 국민의 합의로 이루어진 결론들을 시대를 거슬러 하루아침에 뭉개고있다.
    정부, 여당, 경찰, 검찰, 조중동, 뉴라이트등 보수단체들은 국민을 이간질하지 마라.
    과잉충성하는 자들이 정권의 신뢰를 추락시므로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1%를 위한 정책을 채택한다면 대중이 신뢰하고 고통분담하겠는가?
    신뢰회복을 위한 행동은 없고 고통분담하자고 앵무새처럼 뇌까리니
    국민은 또 속는다는 생각이 앞서 모든 정책이 실효를 거둘 수 없다.

  • 53 12
    미국산 소고기

    30게월 이상은 조중동과 뉴라이트, 청와대서 소비하고
    30개월 미만은 대한민국 국민들이 소비합시다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