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경찰, '시국집회 종교인도 사법처리' 시사 파문

야당들 "종교의 양심마저 탄압하려 들다니"

경찰이 7일 시국미사, 시국기도회, 시국법회를 주도해온 종교인들에 대해서도 사법처리 가능성을 내비쳐 야당들이 반발하는 등 파문이 일고 있다.

서울경찰청장 "시국집회도 다른 촛불시위와 같은 잣대 적용"

한진희 서울지방경찰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촛불집회 주최측에 대한 사법처리 방침을 거듭 밝히면서 종교행사 명목으로 열린 촛불집회의 경우도 당시 나온 구호, 발언 내용, 거리행진 등 전체적 상황을 종합해 위법 여부와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채증이 이미 돼 있으므로 이를 검토해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하는 데 사용하겠다"며 "촛불문화제 명목으로 열린 다른 촛불시위와 원칙적으로 같은 잣대로 판단할 것"이라며 거듭 사법처리 방침을 시사했다.

한 청장은 또 광우병대책회의 지도부 6명이 조계사에 피신해 농성중인 사실과 관련해 "출입구에 경찰을 배치해 이들이 나오면 곧바로 붙잡겠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현재로서는 조계사측의 요청이 없는 한 조계사 경내에 직접 경찰력을 투입할 계획은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향후 촛불집회 대응 계획에 대해 "원칙적으로 서울광장은 경찰력을 배치하고 차벽으로 둘러싸는 등 원천봉쇄할 것이고 너무 사람이 많아 이것이 불가능하더라도 채증을 통해 사법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야당들 "종교의 양심마저 탄압하려 하나"

당연히 야당들이 일제히 경찰을 질타하고 나섰다.

민주당 노은하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한 서울경찰청장 발언을 거론한 뒤, "이제는 평화로운 시위를 유도하며 국민을 보호하려는 종교인들까지 사법처리하겠다고 선언하는 시대역행적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이는 신성한 종교의 양심에 도전장을 내밀고 족쇄를 채우는 것과 다름 아니다"라고 질타했다.

노 부대변인은 "대한민국 종교인들은 역사의 중요한 고비 때마다 아무런 요구 없이 자신의 몸을 던져 국가적 정의를 지켜왔다"며 "선량한 국민을 탄압하고 종교인을 압박하는 어청수 경찰청장과 한진희 서울경찰청장은 즉각 사퇴해야 마땅하다"며 이들의 경질을 촉구했다.

민주노동당 강형구 부대변인도 "독재의 폭력이 이제 뵈는 것도 없고, 거칠 것도 없는 것 같다"며 "정부가 내팽개친 국민주권과 건강권을 스스로 지키고자 촛불을 든 국민을 방패와 군홧발로 짓밟더니, 이제 국민을 지키겠다고 나선 종교인들까지도 폭력으로 다스리겠다고 선언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강 부대변인은 "이것은 이명박 정부가 종교의 권위와 양심에 정면으로 도전한 ‘종교탄압’에 다름 아니다"라며 "역대 어떤 독재정권도 이처럼 공공연히 ‘종교탄압’을 거론한 적이 없었다. 이명박 정부는 끝끝내 민주주의와의 전쟁을 선포하는 것인가"라고 반문하며 어청수 청장과 한진희 청장 경질을 촉구했다.
최병성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2 개 있습니다.

  • 9 10
    너부터

    너부터 아오지 가바라
    븅신아

  • 21 21
    대책

    아오지로 잠깐 봉사보내
    정일이가 학시리 인간 만들어준다.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