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농심, '죽은 쥐 새우깡' 한달간 은폐-유통

한달전 소비자 신고받고서도 리콜 안해, 농심불매운동 촉발

농심이 자사 간판제품인 '노래방 새우깡'에서 죽은 쥐 시체로 추정되는 이물질이 나왔다는 소비자 신고를 한달 전에 받고도 식품의약품안전청의 17일 발표가 나오기 전까지 해당 제품을 리콜하지 않고 유통시킨 사실이 드러나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농심의 횡포에 분노하며 '새우깡'은 물론, '신라면' 등 농심의 다른 상품들에 대해서도 불매운동에 나설 분위기여서, 농심은 창사이래 최대 위기에 직면한 양상이다.

농심, 한달전 '죽은 쥐 새우깡' 신고 받고도 쉬쉬

18일 식품의약품안전청에 따르면, 농심의 노래방 새우깡 제품에 쥐머리 형태 이물질이 들어있다는 신고가 접수된 것은 지난달 18일이다. 농심은 그러나 신고를 받은 뒤에도 적극적인 조사나 제품 리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결국 식약청이 소비자들의 제보를 받아 지난 13일 현장 조사에 나선 뒤에야, 이같은 사실을 식약청측에 알렸다.

특히 농심측은 제품수거가 가능한지 여부도 신고접수한지 무려 1주일이나 지나서야 확인했으며, 그 이후에도 회수 등 적극적인 조치를 전혀 취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다가 식약청이 "쥐머리 추정 이물질이 발견됐다"고 17일 공식발표를 하고 나서야 농심은 18일 오전에 보도자료를 통해 '노래방 새우깡' 제품 회수 및 생산 전면 중단을 발표하고 나섰다. 그러나 이미 한달간 소비자들은 '죽은 쥐 새우깡'을 소비해온 뒤였다.

이물질이 발견된 제품은 지난 1월 31일을 전후로 농심 부산공장에서 생산된 것으로, 이날 생산분은 2만 5천7백여 박스 분량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네티즌 격노 "농심 눈에는 소비자는 안중에도 없다"

'새우깡'은 1971년 시제품 출시이래 지금까지 37년간 국민적 사랑을 받아온 대표적 '국민과자'로, 오늘날의 농심을 가능케 한 효자상품이다.

이처럼 새우깡을 애용해온 국민들은 농심의 어이없이 행태가 알려지자 격노하며 포탈 등 인터넷상에는 농심을 질타하는 글들이 빗발치고 있다.

ID '웅이'는 "사람죽이고 죄송합니다 하면 끝인가"라고 농심을 질타한 뒤, 식약청에 대해서도 "식약청은 뭐하는 거냐. 국민들이 먹는 음식 미리미리 안전하게 관리를 해야지"라고 늑장 조사를 질타했다.

ID '한국인분석가'는 "농심 눈엔 소비자같은 건 안중에도 없다"며 농심의 은폐행위를 질타했고, ID '농심 분노'는 "농심의 소비자 우롱행위를 응징해야 한다. 새우깡은 물론 신라면 등 모든 농심제품 불매운동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해 네티즌들의 뜨거운 지지를 받았다.

이처럼 소비자들의 분노가 폭발하자, 이마트와 홈에버의 경우 문제의 이물질이 나온 '노래방새우깡' 외에도 소용량의 일반 새우깡까지 판매를 중단하는 등 발빠른 대응을 보이고 있다. 또한 '노래방새우깡'만 판매를 중단한 홈플러스와 롯데마트도 추가 제품에 대한 판매중단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농심은 라면의 종가였던 삼양식품이 우지파동으로 파문에 휩싸이자 신라면을 앞세워 라면시장을 적극 공략해 1위 자리를 차지하는 등, 그동안 식품 안전성을 내세운 홍보전략으로 오늘의 위치에 올랐다. 그러나 '죽은 쥐 새우깡'이란 어이없는 사고를 터트리고도 이를 은폐하려다가 절체절명의 위기를 자초하고 있다.
김홍국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4 개 있습니다.

  • 31 16
    농심망함

    애라이 차라리 안처먹는다
    농심을 그렇게 믿었건만;; 이렇게 사람을 실망시키냐!! 농심은 양심도없냐!!! 한달전에 신고를받고도 리콜한번 안하니;;; 너무 실망이다!! 농심은 이제 삼양에게 밀려도 좋다 난 삼양라면이 훨신좋다!!

  • 33 9
    라멘

    삼양라면 먹으면 돼
    회사가 농심 하나뿐이냐?

  • 20 13
    나다

    구멍가게 체질 바꿀때 안됐나?
    불량식품 파는 구멍가게 주인 사고방식.

  • 23 11
    한국인분석가

    [ 농심의 또 다른 충격 은폐!! ]
    -다음 아고라에 올려진 또 다른 농심의 충격 은폐사연입니다...
    대책 없는 농심 --; [2] rich 번호 280546 | 2007.01.31 조회 110

    무파마에 상처를 감싸는 거즈가 들어 있어,
    농심 홈피에 글을 올려 시정 조치를 할 것을 원했으나,
    글은 올라가도 증거 사진이 올라 가지 않아..
    짜증의 극치를 참기를 30 여분
    엄청난 화를 참지 못해
    난생 첨으로 다음 글에 사연과 함께 증거 사진을 올렸습니다.
    그날 저녁, 직원으로 부터 집의 위치와, 몇몇 가지를 물으며,
    간단한 사과 멘트와 함께, 내일 오전 방문할 것을 이야기 한다.
    다음날 아침, 잠바 차림의 직원이 집으로 찾아와 앵무새와 같은 사죄의 말을 하고 있으나,
    진심이 담기기 보다는 고객을 감동시키기 위한 교육된 단어들로 얼버무리려 한다.

    증거물인 거즈와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사진을 삭제해 줄것을 원하여, 맘 여린 전
    바로 사진을 바로 삭제해 주었죠,,직원은 증거물인 거즈를 연구실로 가져가 분석할 것이라하여,
    전 그 분께 그 결과에 대해서도 알려줄 것을 요구하였다.
    그날 오후, 직원은 새로 나온 것이라며, 녹두 국수 봄비 사발면 한박스와,
    생수 삼다수(우리집에서 먹은 물임)6개 들이를 들이밀며, 죄송하다 다시 연락 드리겠다 하여,
    본인은 어떠한 뇌물도 원하지 않는다. 내가 좋아한 농심 라면이기에 앞으로 이러한 일이 없도록
    해달라며, 가지고 온 물건을 되돌려 가도록 하였으나, 극구 사양하며, 차후 다시 연락 드리겠다며, 그 직원은 본인의 연락처 혹은 명함도 하나 없이 사라졌다.

    이후 약 한 달이 넘도록 연락은 커녕.......
    먹는 음식에 그것도 국민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고 있는 농심에서
    고객을 우롱하는 것인지,
    너무나 바빠 사소한 거즈에 목숨걸지 않는 배짱인지,
    농심 해도 너무하네요.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