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세월호 유족들 "최루액 섞은 물대포라니...참 잔인한 정권"

"시행령 강행처리되면 중대 결단 내릴 수밖에"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과 시민들은 2일 "시행령이 강행처리 된다면 중대 결단을 내릴 수 밖에 없다"고 강력 경고했다.

세월호특별법 시행령 폐기를 요구하며 전날 밤부터 경찰과 격렬히 충돌했던 유가족과 시민들은 2일 오전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행령 폐기를 요구하는 가족과 국민들에게 심지어 캡사이신을 난사하는 정부. 이 정부를 누가 국민을 위한 정부라 하겠는가! 도대체 이 나라엔 대통령이 있기나 한가!"라고 정부를 질타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어제 경찰은 차벽과 캡사이신, 그리고 일반 물대포도 모자라 최루액을 가득 섞은 물대포를 세월호 유가족을 겨냥해 마구잡이로 쏘아댔다. 자식과 가족을 잃고 1년 넘게 울어온 유가족들은 농도조차 짐작하기 어려운 최루액 물대포에 맞아야 했고 고통스러워 했다. 눈물이 모자라 수포가 발생하기도 했다"며 "참으로 잔인하고 잔인한 정부가 아닐 수 없다"고 울분을 토하기도 했다.

정부는 그러나 오는 6일 국무회의를 열어 차관회의를 통과한 시행령안을 강행처리한다는 방침이다.

다음은 회견문 전문.

<경찰 폭력 탄압 규탄 및 유족행진 보장시행령 폐기 촉구 기자회견문>

어제 세월호 가족들과 국민들은 대통령의 쓰레기 시행령 폐기에 대한 대답을 듣기 위해 걸어서 청와대로 가려 했다. 밤을 새워 대답을 기다렸다. 정부가 차관회의에 올린 시행령은 본질적으로 바뀐 것이 없었다. 특조위의 독립성과 중립성을 보장하지 못하는 시행령은 글자만 바꾼 수정이 아니라 폐기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 경찰의 대답은 차벽과 캡사이신 그리고 물대포였다.

무엇이 두려운가 ? 자식 잃은 부모와 가족들이 대통령을 만나는 것이 두려웠는가? 아니면 진실을 감추는 시행령의 진면목이 두려웠는가? 어제 경찰은 차벽과 캡사이신, 그리고 일반 물대포도 모자라 최루액을 가득 섞은 물대포를 세월호 유가족을 겨냥해 마구잡이로 쏘아댔다. 자식과 가족을 잃고 1년 넘게 울어온 유가족들은 농도조차 짐작하기 어려운 최루액 물대포에 맞아야 했고 고통스러워 했다. 눈물이 모자라 수포가 발생하기도 했다. 참으로 잔인하고 잔인한 정부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이런 정부의 탄압은 진실을 향한 세월호 유가족과 국민들의 발걸음을 멈출 수 없음을 명심해야 한다.

세월호 가족분들의 바램은 간명하다. 아이들이, 가족들이 왜 스러져갔는지 알고 싶을 뿐이다. 이는 304명의 별들의 간절한 소망이기도 하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이 안전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초석을 만들려 했던 것이다. 그런데 너무나도 당연한 요구의 답을 듣기 위해 가족들은 너무나도 험난한 길을 걸어왔다.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은 진상조사를 위해 특별법 제정에 막무가내로 반대하더니 급기야 쓰레기 시행령으로 진상조사를 가로막으려 하고 있다.

시행령 폐기를 요구하는 가족과 국민들에게 심지어 캡사이신을 난사하는 정부. 이 정부를 누가 국민을 위한 정부라 하겠는가! 도대체 이 나라엔 대통령이 있기나 한가!

그래서 세월호 가족들은, 국민들은 진실을 인양하는 발걸음을 멈출 수 없다.
박근혜 정부는 5월 6일 국무회의에서 쓰레기 시행령을 강행 처리하려 하고 있다. 세월호 가족들과 국민들은 온 힘을 다해 이를 저지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행령이 강행처리 된다면 중대 결단을 내릴 수 밖에 없음을 명확히 밝히는 바이다.

지금 이 자리에 있는 우리는 어제 모인 사람보다 숫자가 적어보일지 모른다. 그러나 우리는 어제부터 지금까지 함께 한 모든 사람들의 의지가 지금 이 곳에 있다고 자신한다. 그 모두의 의지와 마음으로, 우리는 가족들과 함께 마무리할 수 있을 때까지 이 자리에 함께 할 것이다. 그리하여 4.16 이전과 이후가 확연히 다른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어 나가자.


2015 년 5월 2일
범국민철야행동 참가자 일동
김혜영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11 개 있습니다.

  • 0 0
    알바생

    어디 소속에서 댓글 알바입니까. 전 국정원 소속입니다.

  • 0 1
    시티헌터

    북한 김정은이도 이런 짓 안한다,
    김정은이 치고 내려와서 남한 점령하라,

  • 1 1
    빨갱이죽창

    정권분열세력 빨갱이들에게 이용당하는 세월호 유가족이 안타까울 뿐입니다.

  • 2 3
    세월호 실소유주

    세월호 실소유주가 밝혀지고 사라진 7시간이 밝혀지면 정권 내놓아야 하는 닭정권....퇴진하라.

  • 10 17
    독일언론기자

    이게 자식 잃은 부모들의 행태입니까?
    데모꾼, 협잡꾼 이 나라가 잘되는 꼴을
    못보는 사람들입니다.
    범국민철야운동은 또 뭐하는 곳인지요?
    이 사람들이 자식 잃은 비통한 부모 마음을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들입니까.

  • 16 9
    ㅇㄹㅇ

    난 지금껏 어느 편도 아니었는데
    이번일보고 확실하게 이번정권이 잘못됬다는걸 느꼈다.
    비무장시민에게 화학무기라니 아무리그래도 이건 아니다.

  • 16 9
    시행령 폐기하라

    나는 세월호 유가족 편에 서겠다. 진실 은폐하려는 자는 반드시 처벌 받아야 한다. 박근혜 너도 예외가 아니다!

  • 19 9
    악랄한박근혜

    어린애들 수백명을 수장시키고 1년동안 원인도 안밝혀 주면서 세월호때문에 일을 못했다고하면서 야당에게 뒤집으 쒸우고 선거에 이용해 먹는 저 악랄한 박근혜~~~

  • 16 7
    북한인권을

    어린애들 수백명을 물에수장시키고 원인을 밝혀달라고 하는 가족들에게 1년이나 질질끌면서 최루액을 쏴대는 저놈들이 북한 인권을 논하다니~~~

  • 14 5
    돌도사

    지남밤 꿈을꾸엇는데 대통령이돌연사한걸 비서진이발견했다고
    뉴스특보나오는꿈을꾸엇는데 꿈이엿지만 너무도생생해서
    얼른뉴스틀어보니 꿈이엿는데 꿈이어찌나생생하던지
    별희안한꿈을꾸엇는데 이게 무슨꿈인지 누가 해몽좀해주시길 ~

  • 1 10
    초심

    미래 예측 心費蘇
    재미로 보는 예술
    2022년 12월 대선 호남에서 여야 두분이 맞대결
    여당에서 이정현의원님 야당에서 천정배의원님
    이 두분이 빅매치 성사 되면 대한민국은 축제 분위기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