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MB정권, 국정원 전담직원 통해 포스코 정보 수집"

<시사저널> "국정원 직원, 정기적으로 정준양 독대"

이명박 정부때 국가정보원이 포스코가 민간 기업임에도 담당 직원을 두고 회사와 관련한 광범위한 정보 수집 활동을 벌였다고 <시사저널>이 보도했다. 노무현 정부 때는 포스코 담당 국정원 직원이 없었다.

25일 포스코 고위인사 및 복수의 정부기관 관계자 말을 빌은 <시사저널> 보도에 따르면, 국정원은 2009년 3월 원세훈 원장이 취임한 후 이상득 전 의원 측 인사로 분류되는 국정원 직원을 산업자원부(현 산업통상자원부)에 배치했다.

국정원은 통상적으로 산자부에 2명 정도의 직원을 배치하는데, 한 명은 부처 담당, 다른 한 명은 산하 공기업을 맡는다. 이 중 산하 공기업을 담당하는 직원이 포스코를 정보 수집 대상에 포함시켜 관련 정보를 보고했다.

각 기관 담당 국정원 직원들이 해당 기관의 ‘장’과 독대했던 것처럼,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 역시 국정원 직원과 정기적으로 독대하기도 했다.

최근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삼창기업 원자력 부문 인수 건도 국정원이 2012년 인지해 보고했던 사건 중 하나다. 삼창기업은 울산 지역 기업인 이두철 회장(70)이 설립한 회사다. 이 회장은 경주 이씨 중앙종친회장을 맡으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 이상득 전 의원과 가깝게 지낸 사이다. 17대 대선이 있었던 해인 2007년에 열린 경주 이씨 종친회 주최 제사는 이 전 대통령과 이 전 의원, 이재오 의원 등이 참석해 크게 치러졌는데 당시 이 회장이 종친회장을 맡고 있었다.

포스코ICT가 삼창기업의 원자력 부문을 인수한 가격은 1천23억원이었다. 이 가격은 현금 213억원과 삼창기업의 채무 809억원을 포스코ICT가 대신 떠안는 조건 등이 포함돼 책정됐다. 당시 포스코 내부에서는 삼창기업 인수의 적정성을 놓고 뒷말이 무성했다. 업계에서는 200억원에서 300억원이면 적절하다는 평가가 많았지만 이보다 몇 배 더 주고 샀기 때문이다.

국정원이 포스코를 공기업으로 여기고 정보를 수집했다면, 포스코 관련 비리 첩보는 청와대 등에 보고해 적절한 조치를 취했어야 했다. 하지만 국정원은 삼창기업 인수 과정에서 정치권과의 연루 의혹이 끊임없이 불거졌음에도 결과적으로 이를 방관했고, 포스코 부실화의 간접적 원인을 제공한 셈이 됐다.

포스코건설이 연루됐던 파이시티 사업도 국정원의 주요한 정보 수집 대상이었다. 파이시티는 강남 노른자위 땅인 서울 양재동 옛 화물터미널 9만6000㎡ 부지에 3조원을 투입해 오피스빌딩·쇼핑몰·물류시설 등을 조성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복합유통단지를 짓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만 2조4000억원이 넘는 초대형 프로젝트로 당초 대우자동차판매와 성우종합건설이 시공을 맡았다.

하지만 2010년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에 들어갔고, 결국에는 8월 채권단이 시행사 파산신청을 냈다. 그 이듬해인 2011년 1월 파이시티는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문제는 지급보증조차 하지 않은 포스코건설이 시공사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서 불거졌다. 보통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사업은 시공사가 대출 지급보증을 서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국정원은 파이시티 사업과 관련해 채권단에 의해 시행사가 파산된 2010년 8월부터 포스코건설이 본격적으로 참여한 2011년 말까지 관련 정보를 상부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파이시티 사업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인사들은 국정원의 동향 보고에 대해 “전 정권 실세들이 이 사업에 관심이 많았고 이 과정에서 국정원이 역할을 했던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파이시티 사업은 2012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에서 직접 수사했는데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과 박 전 차관이 인허가 과정에 개입된 사실이 드러났다. 두 사람은 인허가를 도와달라는 청탁과 함께 각각 8억원과 1억6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됐다.
이영섭 기자

댓글이 14 개 있습니다.

  • 13 0
    기무사

    국정원 포스코 담당관? ......안봐도 비디오다.....

  • 25 0
    명박이

    명박이의 작전은 그런거다. 국정원을 괴물로 만들었다. 직원수 만명, 한해 예산 1조..국정원이 정권 유지의 전가의 보도로 만들었다. 야권인사 감시나 비리 추적은 기본, 국민 중 비협조자, 재야인사, 노동계 인사 등 수시로 첩보를 파악, 간첩도 제작하고, 세월호도 직접 운영, 골프장, 골프연습장 운영 등으로 직접 수익까지 창출..괴물로 키워버렸다.

  • 24 0
    설치류 척결

    전방위적으로 빨대꼽고 빨았구먼 에~휴 이런자가 대통을
    했으니 나라가 온전했을까?
    국고와 기업 사회와 금수강산 어느한곳 온전한곳이 없어
    이를 강력하게 청소하고 치유해야할 사람이 필요하다
    차기는 설치류 청소할 인물이 꼭 등장할것으로 보인다

  • 29 0
    개박이

    밀어붙지기 死대강
    14범 개박이 끝끼지 찾아서 국민들 한좀 풀어주세요

  • 5 0
    시간끌기

    포스코Mb 한테 털린돈 공개하라! 최근 13년치 연도별 각종영업회게등 운영전반 홍보물 만들어 세종대왕동상옆에 게시하라! 탄탄했던 포스코 Mb가 놔 둘리 없지 요, Mb의 비용, (유종일) ? ㅡ천인공노 할 각종범죄행각 상상하기가 무섭소! Mb 원세훈 면회는 가야잖소? 원세훈 국민정서로 보면 햇 빛 봐선 안된다는 쪽이요? Mb,늙은이잖소,옹호집단다내빼잖소.

  • 34 0
    매우처라

    개박이를 매우처라 다나온다

  • 5 0
    명박이놈이

    한 짓이 다 그렇지뭐
    그런데 근혜는 명박이보다 더할것 같으니
    이것이 문제양

  • 40 0
    범죄자가대통령?

    애시당초 사기범에 나라맡긴 찍은놈들 자업자득이다 범죄과거없고 군대전역한사람만 통과시켜야지

  • 1 0
    선택해

    내가 입을열까? 니가 입을 닫을레

  • 45 0
    국정원 폐지

    국정원 폐지 해라 국정원이 대통령도 뽐고 간첩도 만들고 기업 개인 사찰까지 온갖 못된짖을 다한 국정원 해악이 나라 망친다 국정원 개혁 없다 박정희 독재자 정보부 때부터 악명 날리고 정권 도구로 타락한 국정원 폐지 안하면 나라가 안굴러 가나

  • 47 1
    도둑사기꾼

    도둑이면서 사기꾼인 자에게 나라를 맡겼으니 나라를 거덜낸 건 당연지사.
    자원외교, 4대강에 나라돈 거덜내고 포스코 곡간 열쇠 풀어 부실기업 사들이고
    흥청망청 지들 배 채우고 사라진 돈 남은 빚은 전부 국민들에 떠 넘기고.

  • 51 1
    필히씨종자를말러야만

    사기조작 공작짓거린 기본사양 부정부패빌 짓거린 전공인 친일매국노빨개이독재잔당 명바기쥐18쉐기와 그 종자들 온갖 범죄집단 동원 국부 도적질 해쳐머근 짓가리들중 빙산의 일각ᆢ

  • 57 0
    ㄻㅎㅎㅈ오

    이래서 세월호에도 걱정원이 파견되엇구나

  • 72 1
    쥐박이처단

    쥐박이 이넘은 국회 증인으로 세우고 위법 사항이 발견되면 반드시 법정에 세워야 한다. 실정법에 의한 처벌 뿐만 아니라, 준엄한 역사의 법정에 세워서 국민들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