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권성동 '근로기준법 개정안'에 양대노총 강력 반발

"노동시간 연장하고 휴일수당 없앤 개악안" vs 권선동 "오해"

권성동 새누리당 의원의 근로기준법 개정안을 놓고 양대 노총과 시민사회단체가 즉각 철회를 요구하는 등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민주노총은 7일 새누리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 새누리당이 발의한 근로기준법 개정 입법안은 법원이 판단한 연장노동 제한시간을 늘려 노동시간을 연장한 개악이자, 이에 더해 휴일수당을 아예 없애는 슈퍼개악"이라고 비난했다.

권 의원은 지난 2일 휴일근로를 연장근로에 포함시켜 현재 주당 68시간 허용되는 근로시간을 52시간으로 단축하되, 노사간 서면합의시 주 8시간 연장근로를 허용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근로기준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이 개정안이 통과되면 노동부의 유권해석을 법적으로 뒷받침하게 돼 사실상 법정근로 52시간, 연장근로 8시간으로 주당 근로시간이 60시간으로 늘어나게 된다는 것이 노동계 주장이다.

권 의원은 또 '연장근로와 야간근로 또는 휴일근로에 대해 통상임금의 100분의 50 이상을 가산 지급해야 한다'는 근로기준법 제56조 내용에서 '휴일근로' 부분을 삭제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새누리당은 노동부의 탈법적 해석만을 법적 근거로 인정하며 오히려 노동시간을 줄였다고 견강부회함은 물론, 휴일수당까지 아예 없애버렸음에도 삭감되는 임금은 없다고 강변하고 있다"며, 노사 합의에 의한 8시간 추가 연장근로 허용안에 대해 "현재 우리나라 노동조합 조직률이 11%에 불과하고, 특히 저임금·장시간 노동에 시달리는 중소영세사업장에서는 노동조합이 거의 조직되어 있지 않아 단서조항의 실효성을 보장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민주노총은 휴일근로 삭감에 대해서도 "휴일수당 지급 근거가 사라지기 때문에 평일 노동과 동일하게 전혀 수당이 발생하지 않게 되고, 노동자들의 법적 청구권 자체를 아예 소멸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며 "노동자들이 받는 실제 수당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권성동 의원의 주장은 '휴일수당 삭제'의 의미를 일부러 축소.왜곡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국노총 역시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오는 8일 새누리당사 앞에서 '근로기준법 개악안' 저지 결의대회 개최를 예고하면서 "권 의원이 발의한 법안은 노동시간 단축이라는 시대의 흐름을 역행한 것이며, 노동자들의 권익을 대폭 후퇴시키는 개악안"이라며 "권 의원이 근기법 개악안을 폐기하지 않을 경우 하반기 전 조직적 역량을 다해 새누리당 규탄 및 대정부 투쟁에 전면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참여연대도 논평을 통해 "권 의원의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추가적인 비용부담이 사라진 휴일근로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우려된다. 제조업, 유통업 등 연장근로가 아닌 휴일근로는 부지기수로 존재한다"며 "이 모든 휴일근로에 대한 임금가산을 삭제한 권 의원은 자신이 발의한 근로기준법에 대해서 정확하게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권 의원은 이에 대해 이날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개정안에는 휴일에 150%만 지급하게끔 돼있다, 10시간을 하더라도. 그렇게 돼있는데 기본적으로 시간을 제가 52시간으로 줄였고, 휴일근로를 8시간까지 정했지 않았나, 제 개정안에는"이라면서 "그러니까 일주일에 휴일근로시간을 노사 합의해서 8시간까지만 추가 연장근로가 가능하다고 개정안에 돼있기 때문에, 8시간을 초과해서 일을 할 수가 없게 돼있다. 그러니까 결국은 현행 8시간을 초과하는 부분에 대한 200% 지급하는 부분이 발생할 가능성이 없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최병성 기자

댓글이 9 개 있습니다.

  • 2 0
    개상수꼴

    권가야 무식하면 무식한대로 기냥 가만히 있지
    뭘안다고 주접을 싸시나 욕졸라먹으며....

  • 2 0
    에효~문디

    좌우지감 보리문디들때문에 여기저기서 별걸로 다 피보네
    그냥 칠푼이처럼 헤헤거리는 문디나라로 독립해라!!

  • 6 0
    알아둬라

    알아라
    개누리당은 친재벌, 친대기업
    먹여 살리는 정당이다

  • 5 0
    이게 맞나

    예)
    하루 10만원 * 7일 = 70만원
    연장근로 수당 = 일요일 5만원 + 토요일 25000원 = 7만5천원
    일주일 총 근로소득 = 77만5천원

    새로운 법 = 누가 일하든지 그냥 70만원 = 즉, 7만5천원 임금하락율 10% 넘음

    일요일은 누가 일해도 연장수당 줘야 하는데 이걸 사실상 없애는 법이군

  • 4 5
    잘하는거다

    그래도 좋다고 찍어놓고 이제와 반대하는 쓰남? 권성동 화이팅

  • 6 0
    새누더기와그잔당들

    오로쥐 근로자 노동자 서민들 착취/갈취짓거리만 해서 쥐들 배떼지만 쳐불리려는 패악무도한 범죄집단 반역도당 잔당들~~~???

  • 17 0
    역시나 부자정당

    누가 아니랄가봐 새눌당 우원들은 어떻하면 사회적 약자를 조질까만 생각하나보다
    하기사 부자들만 대변하는 당이니까?
    비정규직 포함한 모든 월급장이들아 정신차려 앞으로 투표 잘하시오
    거짓에 놀아나거나 부화뇌동하지말고, 쏙지말란 말이다 이 밥통들아

  • 19 0
    野당이 뭐하니

    새정치연합, 지난 2년간 여당 견제라는 야당 본연 임무 못해
    참여연대 전반기 국회평가 좌담회...진성준 “야당 치열하지 못한 점 인정”
    당명도 쫌 바꿔라 민주당으로 하고 당차게 싸워라

  • 20 0
    닭대가리는 누구

    kmlee36 : 대통령을 닭이라고 부르면 안 되는 이유를 김제동이 설명했다. <김제동을 국가원수 모독죄로 처단해야 한다. 저토록 선명하게 설명할 수수 있는가.> 닭은 어제 운 것을 까먹는다.
    꿩이나 닭은 위기에 처하면 대가리만 숨기는걸로 알려져있다/대가리민 숨기면 자신이 안전하다고 생각하는것이다
    그래서 닭대가리라고 하지 않을까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