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유족들 "새누리의 추석민심과 우리가 느낀 추석민심 달라"

"대통령, 특별법 제정 약속 지키십시오"

세월호 유가족들은 11일 새누리당과 '추석 민심' 공방을 벌였다.

청와대 앞 청운동 사무소 앞에서 21일째 농성 중인 가족대책위는 이날 오후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누리당 대변인은 ‘지난 추석 연휴 동안 들려오는 민심은 한마디로 민생을 살려달라는 절규였다’고 하면서 민생법안을 강행처리하겠다고 한다"며 "우리 가족들의 느끼는 추석민심은 국회의원이 국민의 목소리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질타였다"고 반박했다.

대책위는 이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추석 민심은 세월호 문제를 이제 그만 매듭짓고 국민들이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해 달라 요구하는 것’이라고 말한다"며 "맞다. 제대로 세월호 문제를 매듭짓고자 한다면 새누리당은 유가족들이 요구하는 특별법 제정에 하루 속히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서도 "김무성 대표는 우리 유가족들에게는 ‘대한민국의 대통령을 믿읍시다’라고 말했다"며 "청와대 앞에서 비 맞고 뜨거운 햇볕을 받으며 농성한지 21일이 흘렀다. 언제라도 와서 만나라는 약속도 지켜지지 않았고, 유가족이 원하는 대로 특별법이 만들어지도록 하겠다고 한 약속도 지켜지지 않았다. 도대체 우리가 무엇을 보고 믿어야 합니까. 대통령은 특별법 제정 약속을 지키십시오"라고 압박했다.

다음은 기자회견 전문.

<기자회견문> 세월호 문제를 제대로 매듭짓고자 한다면 유가족들이 원하는 특별법을 제정하십시오

저희 유가족들은 아이들이 없는 추석을 보냈습니다. 너무나 힘들었습니다. 아이들이 보고 싶고, 몸도 마음도 많이 아팠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광화문 광장에서 저회와 함께 해주셨고 저희를 위로해 주셨습니다. 정말로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힘으로 버텨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새누리당은 추석이 끝난 오늘, 저희 유가족들의 가슴에 못을 박았습니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유가족의 요구가 ‘자력구제’이며 ‘형사법의 기본체계를 흔든다’고 말했습니다. 특별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주는 안이 법체계를 흔들지 않는다는 것은 전체 변호사들을 대표하는 대한변협의 일관된 입장입니다. 유가족의 요구를 ‘자력구제’라고 지칭하는 것은 정말 어이가 없습니다. 특별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대해서 양당이 이렇게 오랜 시간 논쟁하는 것은 그 특별위원회가 법에 의해 구성되는 공적 기관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잘 아는 여당 원내대표가 ‘자력구제’ 운운하는 것은 의도된 왜곡입니다. 게다가 유가족을 갈라치기 하고, 유가족의 의견이 순수하지 않다는 의문을 제기하는 것을 보며 새누리당이 진정 진실을 규명하고자 하는지 의심할 수밖에 없습니다.

새누리당 대변인은 ‘지난 추석 연휴 동안 들려오는 민심은 한마디로 민생을 살려달라는 절규였다’고 하면서 민생법안을 강행처리하겠다고 합니다. 우리 가족들의 느끼는 추석민심은 국회의원이 국민의 목소리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질타였습니다. 여론조사에 따르면 70%에 육박하는 국민들이 유가족의 의견이 반영된 특별법을 제정하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가 만나 세월호 특별법을 7월 16일까지 제정한다고 국민께 약속하지 않았습니까? 그리고 박근혜 대통령께서 특별법, 특검 등을 통해 세월호 참사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약속하지 않았습니까? 이러한 국민의 약속을 무시하고 국민의 뜻을 외면한 곳이 바로 국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석민심은 국회에 회초리를 든 것입니다. 유가족의 의견이 반영된 세월호 특별법을 제정하라는 것이 국민 다수의 의견입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추석 민심은 세월호 문제를 이제 그만 매듭짓고 국민들이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해 달라 요구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맞습니다. 제대로 세월호 문제를 매듭짓고자 한다면 새누리당은 유가족들이 요구하는 특별법 제정에 하루 속히 나서야 합니다.

대통령도 이제 결단하십시오. 김무성 대표는 우리 유가족들에게는 ‘대한민국의 대통령을 믿읍시다’라고 말했습니다. 청와대 앞에서 비 맞고 뜨거운 햇볕을 받으며 농성한지 21일이 흘렀습니다. 우리는 ‘언제라도 만나러 오라’는 대통령의 약속을 믿고 대통령을 만나러 갔지만 우리를 맞이한 것은 경찰 차벽뿐이었습니다. 언제라도 와서 만나라는 약속도 지켜지지 않았고, 유가족이 원하는 대로 특별법이 만들어지도록 하겠다고 한 약속도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도대체 우리가 무엇을 보고 믿어야 합니까. 대통령은 특별법 제정 약속을 지키십시오.

우리는 하루 빨리 세월호 특별법이 제정되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세월호 특별법은 우리 유가족들만을 위한 법이 아니라 모두를 위한 법입니다. 다시는 이런 참사가 벌어지지 않도록 하는 법이고, 이 나라의 안전을 만들어가는 법이기 때문에, 서둘러 왜곡된 법안을 만들기보다는 더디 가더라도 제대로 된 특별법을 만들고자 합니다. 시민 여러분들도 계속 함께해주시기를 요청 드립니다.

2014년 9월 11일
세월호 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대책위원회
최병성 기자

댓글이 8 개 있습니다.

  • 0 0
    섹누리효수

    새당이 말하는 민심은 지 조꼴리는대로 말하는거지

  • 0 4
    111

    집회허가를 받지않는불법 집회이다

  • 5 0
    여장부2

    홍가혜는 김용호 기자의 '카더라 통신' 후유증으로 언론에 대한 불신감이 큰 상태로, 현재까지는 서울의소리와 자주민보 외의 언론사와의 접촉은 부담을 느끼고 있는 상태.
    그러나 최근에는 인터뷰 요청을 해온 JTBC 등의 몇몇 공정성이 기대되는 언론사와는 주변의 조언을 받아 시기를 조율한 후 요청에 응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 5 0
    여장부

    <홍가혜 광화문 일베에게 신체 가격당하고 분노.. >
    -'변희재씨 법정에서 봅시다!' 일베 용서못해..
    .정찬희 기자 2014/09/07 ⓒ 자주민보

  • 4 1
    가짜진보언론

    <홍가혜 '나를 정치적 이용마라' 오마이뉴스에 분노 >
    -홍 '오마이 김준수 기자와 인터뷰 한적도 없어'
    ...나는 이 기사를 쓴 오마이 김준수 기자라는 사람과 인터뷰를 한적도 없고 일면식도 없다 ... / 자주민보.정찬희 기자

  • 6 0
    이제아시안겜

    국대.........평가전으로...................언론..도배..........
    ..
    ..묻어.버린거죠

  • 3 0
    제대로된 특별법

    맞아
    기소권 수사권 있는 진상조사위원회 발족을 해야된다고 봐요

  • 8 0
    김무성?

    원전 전문가를
    믿는다는 놈!
    원전사고나도
    안전하다는 놈이지!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