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한-베트남 정상 "내년 중 높은 수준 FTA 체결 목표"

원전개발 협력, 호지민 묘소 참배하기도

박근혜 대통령과 쯔엉 떤 상 베트남 국가주석은 9일 내년 중 높은 수준의 포괄적인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목표로 협상에 속도를 내기로 합의했다. 또한 지난해 200억달러를 돌파한 양국간 무역액도 2020년 700억달러까지 확대될 수 있게 노력하기로 했다.

박 대통령과 쯔엉 떤 상 베트남 국가주석은 이날 오전 하노이 주석궁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이같은 내용을을 담은 '공동번영을 위한 정상 공동성명'에 서명했다.

양 정상은 공동성명에서 내년 중으로 높은 수준의 포괄적인 FTA 체결을 목표로 협상을 가속화할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양국은 이를 위해 지난 5월 2차 협상을 가진 데 이어 하반기 중으로 두 차례의 추가협상을 진행하는 등 FTA 체결을 위한 협상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양국은 또 양국 간 무역액 200억달러 달성 목표를 2009년에 설정하려던 계획보다 3년 앞당겨 2012년에 이룬 것을 높이 평가하며 향후에도 호혜적 방법으로 양국 간 무역을 지속 확대해 2020년까지 무역액 700억달러가 달성될 수 있도록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양 정상은 원전수주와 관련해선 "2013년 6월에 베트남내 원전개발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가 개시된 것을 환영한다"며 "양측은 한국의 원전개발 경험과 기술을 공유하는 것이 베트남 원전산업 육성에 기여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양측은 베트남에서의 원전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키로 했다"고 밝혔다.

양 정상은 북핵 문제와 관련해선, 북핵실험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어떤 경우에도 북한의 핵보유를 용인할 수 없음을 분명히 하면서 북한이 유엔 안보리관련 결의와 9.19 공동성명을 포함한 국제의무와 약속을 성실히 이행,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이 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정상회담에 앞서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베트남 국부인 호치민 묘소를 방문해 헌화했다.

박 대통령은 베트남식 참배 의식에 따라 '대한민국 대통령 박근혜'라고 쓰여진 조화 리본을 조화 꽃다발에 붙인 뒤 묘소 앞에서 묵념하는 등 예의를 표시했다.
이영섭 기자

댓글이 4 개 있습니다.

  • 0 0
    zxv

    ★BAY카.지.노★
    온­라­인­바­카­라 온­라­인­카­지­노
    し○へ        へ○/
     / ヘ        ( ヘ
    <          <
    WWW.LG300.COM

  • 1 0
    불량대통령

    엄밀히 말하면 당신 아버지가 적으로 여기고 전투병을 파견했고 수많은 젊은이들이 목숨을 잃어가며 싸웠던 적의 지도자 묘역을 참배한 것이다 웃기는 일이잖는가? 이쯤에서 종북이니 빨갱이니 하며 눈에 쌈심지를 돋우고 달려들어야 할 일베충들은 어디서 컵라면 쳐먹고 있냐 베트남이 공산주의를 포기한적은 없지 아마

  • 10 0
    할 줄 아는 말은?

    실례프로세숭.
    에프티에이.
    종북빨갱이.
    박정희.
    쥐하갱죄.
    ........
    배고파 죽겠탉~!

  • 4 0
    그네 사상검증필요

    빨갱이구먼!
    어딜 참배하냐?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