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서울 총선 민심, '盧 심판론' → '이명박 견제론'

[여론조사] 최대변수 '장관인사 파문', 한나라 지지율 급락

4월 총선의 최대 변수인 서울의 민심이 부실 각료인사 파문후 '노무현 심판론'에서 '이명박 견제론'으로 급변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여론조사 결과 나타났다.

서울 총선 최대 변수는 '장관 인사 파문'

29일 <내일신문>에 따르면, 여론조사기관 <디오피니언>에 의뢰해 지난 27일 서울시민 7백명을 상대로 실시한 총선여론조사 결과 4월 총선의 최대 변수를 뭐라고 보느냐는 질문에 가장 많은 42.1%가 '장관 내정자 자격 논란'을 꼽혔다.

이어 노무현 정부 심판론(18.4%), 한나라당 공천 갈등(15.6%), 대통합민주신당과 민주당 합당(10.9%) 순으로 꼽혔다.

안부근 <디오피니언> 소장은 이와 관련, "유권자들의 관심이 대선 시기 '심판론'에서 벗어나 새 정부의 공과로 초점을 옮겨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한승수 총리 후보 검증과 관련해서도 '국정 공백이 있더라도 철저하게 검증해야 한다'(71.9%)는 견해가 '야당의 정치공세 측면이 크므로 조속히 처리해야 한다'(23.9%)보다 압도적으로 높아, 청와대와 한나라당의 '발목잡기' 공세가 별로 호소력을 갖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자내각' 논란에 대해선 '재산형성 과정이 적절하고 국정수행능력이 있다면 상관 없다'가 50.9%로, '서민들의 어려움을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어 서민을 위한 정책운영이 어려울 것'이라는 44.0%보다 소폭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이 또한 '재산형성 과정의 적절성'을 전제로 한 것이어서, 부동산투기 의혹 등을 사는 각료 후보들에 대한 지지로 해석하는 것은 오류다.

한나라 지지율 2주새 11.8%p 급락

정당지지도에서도 서울 민심의 균열조짐이 나타나 2주일전 <내일신문>-<한길리서치> 조사에서 60.4%였던 한나라당 지지도가 11.8%포인트나 폭락한 48.8%로 50%아래로 내려왔고, 통합민주당은 4.2%에서 17.0%로 12.8%포인트나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노동당은 4.0%, 창조한국당 3.1%, 자유선진당 2.4%였으며, 무당층은 23.8%로 집계됐다.

비례대표 선출을 위한 정당투표 지지도도 한나라당 49.2%, 민주당 19.7%로, 2주전에 비해 한나라당은 9.5%포인트 하락한 반면 민주당은 8%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오피니언>은 "민주당의 지지도 상승은 30대와 자영업자, 화이트칼라층이 움직인 데 따른 것"으로 분석하며 "30대 연령층은 총선결과 전망에서도 한나라당이 과반수를 넘지 못할 것이란 응답률이 28.5%로 가장 높았다"고 전했다.

또한 '이명박 정부에 견제와 균형을 잡아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견제론이 48.8%로 '이명박 정부에 힘을 실어줄 수 있어야 한다'는 안정론(46.5%)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반도 대운하에 대해서도 찬성 36.9%, 반대 53.8%로 반대의견이 많았다.

이번 조사는 신뢰도 95%에 표본오차 ±3.7%포인트다.
김홍국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5 개 있습니다.

  • 19 10
    박성해

    한나라당은 자만 해서는 안된다,
    노무현정권과 민주당의 실패로 한나라당이 어부지리를 얻어서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한것을 진정한 여론이라고 믿어 착각 해서는 안된다,
    한나라당과 이명박정부가 하는 공천과 장관 인사는 국민들을 실망 시키고 있다,
    한나라당 공천이 곧 당선이라고 착각하고 있는듯한 오만한 태도에 국민들은
    기분이 꿀꿀해저 있다,이명박계니 박근혜계니 하는 공천 파열음은 결국 박근혜를
    토사구팽 시킬려는 주류세력들의 음모로 비처지고 있다,아무리 칼자루를
    잡았다고 해서 조자룡의 헌칼 휘두르듯 멀쩡한 사람의 목을 처서야 당사자나
    지켜보는 국민이나 납득이 가지않는 보복성 공천으로 보인다,

  • 35 20
    열받음

    또다시
    이러다간 곧 한나라당은 가혹한 심판을받을것이다!
    국민들은 또 열받는 징글맞은 세월을 또 보내야할것같다!
    이번 인사파동은 신라시대의 신분카스트제도 탄생의신호탄이다!
    세상에 이런 인사가 어디잇나!
    기가막히다

  • 19 37
    이경숙

    이것도제탓입니까?
    이게다노무현때문이다 오륀지세1끼1들

  • 45 29
    asdf

    불보듯 뻔한걸
    청와대나 한나라당은 그리도 못깨닫나?
    그래가지고 한나라당은 어떻게 국민들에게 표달라고 할 것이며
    대통령은 이제 되고 났으니 국민의사는 안중에도 없이 배짱으로 밀고 나가겠다는건가 뭔가?
    도대체 정치를 한ㄴ다는 사람들이 그렇게도 감각이 둔해가지고서야...
    벌써부터 이나라의 앞날이 걱정된다.

  • 16 53
    호호

    그럼 김정일이 덕보겠군
    민주당은 김정일하면
    꿈뻑죽잖아.

↑ 맨위로가기